월드 오브 탱크/한국 서비스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월드 오브 탱크

1. 운영
1.1. 한국어 언어팩
1.2. 정식 서비스 개시
1.3. PC방 서비스
1.4. 한국 서버의 인기 부재 및 문제점
1.5. 서버 이전
2. 미디어 믹스
2.1. 레나 츄니코바
2.2. 게임방송
2.4. 레진코믹스
3. 이벤트
3.1. 2013년
3.1.1. 1~3월
3.1.2. 4~6월
3.1.3. 7~8월
3.1.4. 9~12월
3.2. 2014년
3.2.1. 1~3월
3.2.2. 4~6월
3.2.3. 7~8월
3.2.4. 9~12월
3.3. 2015년
3.3.1. 1~3월
3.3.2. 4~6월
3.3.3. 7~8월
3.3.4. 9~12월
3.4. 2016년
3.4.1. 1~3월
3.4.2. 4~6월
3.4.3. 7~9월
3.4.4. 10월
3.4.5. 11월
3.4.6. 12월
3.4.6.1. 12월 일간 특별 판매 상품
3.5. 2017년
3.5.1. 1월
4. 기타


1. 운영[편집]



1.1. 한국어 언어팩[편집]


비공식적 현지화가 시작된 것은 6.6부터이나[1] 7.0 패치에 들어와서 민스크 본사에서 아시아 지역 현지화 정책 확대의 일환으로 한국어 현지화팀을 모집하게 되었고 오랜 작업 끝에 공식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2] 현지화팀 말로는 '돌고래도 쉽게 할 수 있는 한국어팩'이라고 한다. 돌고래는 손이 없잖아? 단, 한국어 팩은 북미섭 한정이다. 북미 서버는 .com 도메인이고 유럽은 .eu 도메인을 사용한다.

여담이지만 한국어 언어팩을 깔았고 한국인 플래툰과 함께 전투 중이라고 해도 가능한 한국어는 외국인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만 사용하자. 미국인들이 보기에는 한국어 폰트는 전부 □□□□□□ 같은 사각형으로만 나온다. 이제 플래툰 전용 채팅이 되니까 그쪽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입력 시스템상 상용 한글 외의 문자를 입력할 경우 글자가 깨져서 □로만 나온다. 한때 초성만 입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가, 초성 및 일부 비상용 한글(뷁 등)을 송수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외국 컴퓨터에선 깨진 글자로 보이니 주의.

7.2 업데이트에서 한국어 음성이 추가되었다. 한국어 음성이 국어책 읽기 혹은 장비를 정지합니다 식의 어투이기에 평가는 좋지 않다. "~지 말입니다"로 대표되는 군대말투와 이등병 고문관 같은 맹한 느낌에 묘하게 군인 분위기가 난다. 하지만 "나이스 샷~!" 같은 시대에 맞지 않는 무리한 대사도 있다.

8.1 버전에서 한국어 음성이 제대로 된 목소리로 변했다. 성우는 방성준.[3] 중년 남성이 약간 낮은 중저음으로 전차 상태를 보고하지만 이상한 대사는 그대로다(…). 한국어 음성 녹음과정 보러가기


1.2. 정식 서비스 개시[편집]




한국판 TV 광고. 류승룡이 출연했다.
남자라면 탱크 버전 해당 전차는 미국 10티어 M48 패튼 이다.
두번째 TV 광고. 전용준캐스터가 출연했다.
이윤열도 까메오 출연.




세번째 TV 광고. 이현주 캐스터가 출연했다.

상술하였듯이 한국 서버 오픈 이전부터 게임 내 텍스트 한글화가 되어 있었고, 게임 내 음성까지 한글화 작업이 되었기에 사실상 한국 서버만 없고 유저만 외국인일 뿐이지 거의 국내 서비스를 하는 게임과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다만 과 골드 결제가 문제였을 뿐.

GSTAR 2011 행사에 참가하고 혜화역 주변에서 광고 차량이 등장하기도 하는 등, 2012년 중에 국내에서도 정식으로 서비스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하다가 2012년 5월 7일 정식으로 한국 서비스를 발표했다. 7월 중으로 클로즈 테스트 예정이었으나 인터뷰에 따르면 셧다운제를 준비하느라 늦어졌다고 한다. 만악의 근원 최초 기획은 동아시아 서버였으나 한국 단독 서버로 노선이 변경되었다.[4]

2012년 11월 15일에 한국에서 '슈퍼 테스트'를 개시했으며, 12월 19일 테스트가 종료되었다. 슈퍼 테스트에 한판이라도 참가하면 선물로 KV-220 전차를 줬으며 역시 셧다운제 때문에 초기에는 황당하게 19금 게임도대체 어디가?!으로 진행되다가 시스템적인 준비가 되면 전연령 게임으로 바뀔 거라고 한다.역시 만악의 근원

2012년 12월 27일 오후 6시부터 한국 정식 서비스를 실시했다. 개발사인 워게이밍은 초보자를 위한 안내용 가이드를 웹툰을 만들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는 등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북미서버에서 한국서버로의 서버 이전도 준비하고 있다. 2012년 10월 3일까지 북미에서 동남아 서버로의 이전을 지원하였으며, 북미-한국서버 이전 신청은 2013년 1월 30일까지 받는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온라인의 경우처럼, 예전에 국내에서 선을 보였던 외국산 밀리터리 계열 게임이 잘 흥행하지 않았던데다 소재의 마이너함으로 인해 사전 지식을 많이 요하는 게임이기에 초기에는 흥행에 대한 우려가 많았으나, 테스트 첫날부터 동접 2천 명 이상으로 꽤 안정적인 시작을 보여준데다,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동접자 1만 명을 넘기는 등 우려를 불식시켰다.

관련기사 자세한 내막은 WOT 닉네임 트롤링 사건 참조. 워게이밍은 이러한 악성 유저들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는 중. 게임이 오픈한지 얼마 안됐기에 이러한 소란은 유저의 유입을 저해할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평가받았으나, 워게이밍이 강력한 대처를 보여주면서 일단 첫 고비는 잘 넘겼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단 정식 서비스 직후에 터져나온 가장 큰 불만으로는 한국 서버에서 시작한 유저들과 북미 서버에서 이주한 유저들 사이의 불화. 위의 IOP클랜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대 클랜들 간의 견제와 알력이 너무 지나치다. 다른 서버에서는 이러한 분쟁이 클랜전 시스템으로 어느 정도 해소될수 있었지만 당시 아직 클랜전이 도입되지 않은 한국 서버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이런 갈등이 (현재까지도) 터져나오고 있다. 특히 월오탱 인벤에서의 서로간의 언플이 일상이다.

초기에는 북미에서 이주한 유저들과 신규 유저들이 공존하는 상황 때문에 10티어 불균형이나 고티어 부족현상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부분은 해결된 상태.

게임 내적으로는 월드 오브 탱크 특유의 시스템으로 인한 높은 진입 장벽을 들 수 있다. 단적으로, 이 게임은 실력에 따른 매치 메이킹을 지원하지 않는다! 국내 커뮤니티에 심심찮게 올라오는 개발자 질답 번역을 보면, 개발진들이 매치메이킹에 MMR과 같은 지표는 전혀 생각도 안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제초와 같은 행위를 막을 수가 없는 시스템이다. 또한 게임 시스템을 설명하는 튜토리얼이 0.8.4에 들어서 추가되었으나, 이 역시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물론 워게이밍넷 코리아 또한 이를 인지하여 신규유저를 유치하기 위해서 WOT 아카데미 클랜을 주선하였고 2013년 3월 한달 동안 각 커뮤니티에서 클랜들이 만들어져 활동을 진행했다. 하지만 이 역시 단발성 이벤트로, 게임 자체의 접근 장벽을 해소하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의 운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슈퍼테스트까지 합해서 3개월의 시간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2013년 1월 말까지 결제수단이 휴대폰 SMS 결제 밖에 없었던 것 또한 불만이 많았다. SHUT UP AND TAKE MY MONEY를 해야한다고요 징징 그리고 2013년 1월 30일, 2월 결제 이벤트 떡밥으로 달아오른 유저들의 마음에 워게이밍넷은 결제수단 추가라는 공지로 보답했다. 이와 동시에 KV-5의 한정판매 또한 이루어졌다.

플레이어 중 3~40대의 소위 '저씨 유저'들이 꽤 있다. 판타지나 여캐로 덕지덕지 도배된 것과는 차별화된 밀리터리인 것이 그 이유라고들 말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듯이 아저씨들 이쁜여자랑 판타지 엄청좋아한다[5]이랑 유저 나이비율을 생각해보라! 물론 전자는 시간과 돈과 사회스킬이, 후자는 피지컬과 욕설, 강철멘탈이 많이 필요해서이기도 하다.) 군인 향우회등에서 많이 하기에 같이 하는경우도 있고 손빠르기가 느려도 판단력에 따라서 캐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외국에서도 다른 게임이라면 상상하기 힘든 30 40대유저가 프로게이머를 해서 엄청난 성적을 내기도 한다. 사실 아직까지 열성적인 게이머들의 대부분이 젊은 층이며 프로게이머도 그렇기 때문에 그렇지, 언젠가 게임이 주류문화의 하나로 자리잡는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활약할 수 있는 느긋한 게임들도 많다. 지금의 바둑처럼. 또한 사람을 해치지 않는 전체이용가 게임이기에 자식과 아내앞에서도 부담없이 당당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탱크 채로 폭파

2013년 7월 11일부로 한국서버에서도 클랜전이 시작되었다. 원래 6월 시작 예정이였지만 8.7 업데이트 일정에 맞춰서 7월달에 시작하게 되었다. 클랜전 지역맵은 북유럽이긴한데 다른섭 북유럽 맵과는 달리 러시아쪽지역과 이탈리아 북부지역이 짤린 맵으로 처음 한 달 간은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위해 8티어 전차 제한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시작 첫날은 모든 상륙지가 점령 가능 상태로 시작하는지라 첫날 결과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러나 2주도 되지 않아서 대형 클랜들은 스스로 내부 문제와 지나친 언론플레이로 초반의 기세를 제대로 이어가지 못한 채 그야말로 쪼그라들었고, 모 클랜은 아예 가두리 양식(...)을 당하는 굴욕까지도 당했다. 오히려 전력상 약세라 불리던 여타 중소클랜이나 한국서버에서 자생한 클랜들이 땅을 먹고 세력을 넓혀가는 중.

2013년 9월 30일 걸즈&판처 가이드 만화가 공식 홈페이지에 번역되어 올라왔다. 하지만 곧바로 극소수의 걸즈&판처 팬을 제외하고(팬들조차 찬성과 반대가 갈렸다) 커뮤니티 불문 모든 월오탱 전 유저들의 강력한 항의에 이기지 못하고 2화 번역조차 올리지 못한 채 홈페이지 개편 때 모조리 사라졌다. 특히 일괄적으로 일본 부분을 나올리가 없는 '한국'으로 번역한 것 때문에 항의가 더 컸다.

http://worldoftanks.kr/ko/news/9/red-witch-announcement/ 2013년 12월 26일 레나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붉은 마녀의 연재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공홈에는 레나의 귀환을 경배하는 노예들이 아우성대고 있다

결국 각종 병크와 레이팅 타령에 질린 유저들,떨어지는 공방의 실력 때문에 화가 난 유저들이 아시아 서버로 이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2014년 12월 현재 한국 서버의 평일 오후 동시 접속자 수는 4-6천 정도. 주말에도 1만명을 넘기기 힘들고 새벽과 아침 오전 시간대에는 1천 근처를 오갈 대가 많은게 현실이다. 꽤 많은 수의 유저들이 새벽과 아침만 아니면 점심 전후로 평일에도 가볍게 1만은 넘겨주는(주말은 기본이 2만명이다) 아시아 서버로 이전한 상황이다.
인구 숫자도 적은데 한국 특성상 저티어 인구가 매우 적기에 주말에도 4티어 이하의 초중반 티어는 큐가 잘 잡히지 않는 상황. 반면 아시아는 1티어도 1분안에 뜨니까...사실상 한국 서버는 신규 유저의 유입이 절대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해외라도 애당초 아시아 통합을 염두에 두어서 그런지 100핑 근처로 매너 초록핑을 지켜주며(몇몇 유저들의 시험 결과 핑 차이로 인한 지연은 극히 미미하다고100핑 근처도 답답해서 못하겠다는 뉴타입들도 있다 카더라) 아시아 클라 자체도 한섭처럼 한글을 지원해서 사실상 공방 커뮤니케니션 말고는 문제되는 것이 없기에그게 좀 심각하긴 하다만 하드한 유저들은 아시아 서버를 선호할 수 밖에 없다. 지금까지 키워둔 것이 아까워 한국 서버를 잡고 있는 몇몇 유저들도 한국 서버가 아시아 서버와 통합되기를 기다리고 있기도 하다. 그러니까 여가부 개객끼[6]

2015년 3월 4일 중국을 제외한 다른 서버처럼 기프트샵 체제에서 프리미엄 샵 체제로 바뀌었다.

2015년 12월 현재는 주말 피크타임이라고 해도 동접 3천~4천을 겨우 유지하는 선이고 평일은 3천 정도가 간신히 유지되고 있다. 또한 이전에 비해 저티어 방도 잡히는 기적을 보여주고 있다. 그 동안 보여준 워게이밍 코리아의 행패에 비해서 동접이 많이 줄어들지 않았고 월드 오브 워쉽의 베타테스트 시작, 워썬더와 아머드 워페어 등의 대체재 등장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저티어 방이 잡힌다는 것이 고무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애석하게도 이 저티어 방의 상당수 아니, 거의 대부분이 마치 워게이밍 코리아에서 일부러 풀어낸 소위 봇과도 같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이때문에 별로 남아 있지 않는 월오탱 관련 커뮤니티들에서는 실제 동접은 2천~2천5백 선 정도밖에 안될 거라는 짐작을 하고 있다. 거기다 그나마 코어한 유저가 많이 분포한 월드 오브 탱크 갤러리같은 커뮤니티는 아예 그냥 반 워게이밍, 반 월오탱으로 돌아선 지 오래다.

2016년 1월에 인벤에 올라온 분석글을 보면 서버 인원 감소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본사에서 파견온 외국인 지사장이 소리소문없이 교체되었다 현 지사장은 한국인으로 바뀐 상황.

2016년 2월, 드디어 한국서버 종료 및 아시아서버로의 이전이 발표되었다! 확정된 상황은 이미 아시아 서버에 계정이 있으면 합칠 수 없고, 전적도 이전되며, PC방 서비스는 종료한다는 내용 등이다. 또한 북미서버 등 아시아 서버를 제외한 타 서버로는 이전이 불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워게이밍 공식 홈페이지의 공지 확인.

1.3. PC방 서비스[편집]


2013.09.26(목)부로 PC방 서비스를 시작했다. 프리미엄 PC방에서 플레이 할 시 경험치 50%를 추가로 더 받는다. 또한 매 10승마다 100골드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1000회 전투시 1000골드를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계정과 중복이 되며 프리미엄 계정으로 PC방에서 플레이시 프리미엄 계정이 아닌 개인 PC로 플레이하는 일반 계정의 두배 이상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후 현재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모든 프리미엄 전차(골탱)의 무료 이용과 한국군 전용 위장, 문양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상하였는데, 2차 서비스의 골탱 지급에 관해서는 무개념 초보 골탱 유저의 범람을 우려해 반대하는 의견이 더 많았다.[7]

12월 28일. 8.10 패치로 프리미엄 pc방 전용 차고 그래픽과, 한국군 위장, 한글 문자, 한국 문양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워게이밍 본사의 지침으로 인해 프리미엄 PC방 이용시 프리미엄 탱크 이용 기능은 불발로 끝났다. 피시방전사 양성계획은 차단되었다 프리미엄 PC방 차고를 만드는 과정

또한 월드 오브 탱크 판촉행사로 PC방 쿠폰이 보급되었다. 계정당 1회밖에 등록되지 않는 PC방 쿠폰의 종류는 세가지로 신규 가입자용 쿠폰, 500골드와 프리미엄계정 3일, 2000골드와 프리미엄계정 7일의 혜택이 주어진다. 후자는 단골에게 뿌리라는 차별화 정책

신규 가입자용 쿠폰은 월드 오브 탱크 신규 가입시 입력하는 것으로, 1000골드와 독일 5티어 프리미엄 중형전차 T-25, 프리미엄 계정 3일 의 혜택을 담고 있다.[8]

다만, 배포된 PC방 쿠폰은 유효기간이 2013년 12월 31일까지로 2014년 현재 사용가능한 PC방 쿠폰은 존재하지 않는다. 문의결과 새로 인쇄하여 배포할 예정이라고.

2013년 쿠폰을 입력했던 계정에 새 쿠폰이 입력 가능한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2014년 2월달. pc방 전용 전우애, 최고 공헌자 메달 획득시 추가 보상, 대한민국 해병대 동계 위장, 자이툰부대 사막 위장을 추가했다. 2014년 2월까지 나온 국군 위장에 관한 이야기

2014년 11월 pc방 이벤트로 정규트리 및 판매중인 프리미엄 전차 24개를 PC방에서 빌려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9.4 패치 이후 11월 6일부터 12월까지 이용 가능하다.[9] 갓삼사와 88야티[10]가 있으니 돈없는 유저는 이걸로 앵벌하면 된다 이 전차들의 특징으로는 대부분 풀업사양이지만 KV-85나 KV-2처럼 풀업부품이 아닌, 중간포가 정석으로 취급되는 몇몇 전차의 경우 그런 유명한 특징을 가진 주포가 탑재되어 있다. 주포 이외에는 나머지는 모두 풀업. 물론 이것도 케바케라 점보 셔먼의 경우 흔히 사용하는 스톡 포탑 + 105mm의 조합이 아니라 그냥 몽땅 풀업 사양이다. 무작위 전투수에따라 사용가능한 전차수가 바뀐다.[11]


1.4. 한국 서버의 인기 부재 및 문제점[편집]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워코의 답이 안 나오는 운영이였다. 다른 문제는 타 서버에도 그대로 있는데 다들 그대로 굴러간다. 동접이 15000명까지 늘었었는데 워코의 트롤링이 연속으로 터지면서 5000명 밑으로 내려갔다. 현재는 천 명을 밑돌고 있을 정도다.. 결국 아시아 서버로 통합되기로 결정되면서 한국 서버는 사라지게 되었다. 통합시기는 2017년 3~4월경에 시작한다고 커퓨니티 어워드에서 발표 되었으며 신규 계정을 생성해야 이전이 된다고 한다. 기존의 아시아 계정과는 통합이 안된다고 한다. 그리고 법적문제로 만19세 이상만 이전이 되며 이전이 불가능한 유저들 한에서는 환불을 해주겠다고 발표되었다.

  • 저티어 멸종
1~4티어 방이 아예 잡히질 않는다. 새벽녘에는 5티어조차 방이 잡히지 않는데 기다리고 기다려서 어쩌다가 7:7짜리 7탑방에 잡혀가는 게 고작이다. 이러다보니 신규유저가 들어와도 일반채팅창에 '게임이 시작이 안 되는데요' 하고 혼자 발만 동동 구르다가 제 풀에 지쳐서 게임을 끄고 삭제해 버리거나, '아시아서버 가세요' 하는 자조 섞인 충고만 듣게 된다. 과거 동접자 1만명 시대에는 그럭저럭 잘 굴러갔으나, 전문 제초꾼의 등장 및 신규 유저 감소로 인해 이제는 타고 싶어도 탈 수 없게 되었다. 기존 유저 입장에서는 다들 앵벌용 8티어 골탱 하나씩은 다 갖고 있기 때문에 돈이 모자라다고 저티어 탈 일도 없으니 크레딧팩터를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저티어 매칭은 활성화되지 않을 것이며 안 그래도 높은 진입장벽이 더욱 높아져서 한섭의 고인물화가 더욱 심화되는 중이다.
사실 이게 고티어 유저들에게도 심각한 문제인게 '전문가' 훈장 따기가 정말 힘들어졌다. 다른 전차 다 잡아놓고 1티어나 2티어 못잡아서 전문가 훈장 못따는 경우가 수두룩.

  • 레이팅드립과 초보자/하수 비하
매너가 나쁜 유저들이 다수를 점하면서, 일정 이하의 레이팅을 보유한 유저를 사람 취급도 하지 않고 쓰레기로 매도하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포럼 글에서는 '떡볶이'라고 불리는 평균 아래의 레이팅을 아예 비매너와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게임을 못하는 사람을 비매너 취급한다는 얘기다. 그것도 일반 공방에서.반대로 남에게 욕을 퍼붓는 등 매너가 아무리 나빠도 게임 실력으로 정당화하는 경우도 일상적이다. 이것 때문에 초보자를 공공연히 비방하고 때려 내모는 분위기가 조성됐고 1티어 타는 사람이 없어서 신규유저가 한 판 하려면 20분을 기다리거나 방이 잡혀도 제초꾼들에 의해 쓸려버리는 현상으로 게임은 순식간에 고인물이 됐고 신규유저가 전멸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매치메이킹이 없고, 게임 내에서 다른 유저들에게 심대한 피해를 입히는 행동도 직접 욕을 하거나 팀킬만 하지 않으면 대부분 처벌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악의로든 모르고 하는 짓이든 간에 같은 팀의 플레이어의 악질적 플레이아군 사격을 갑자기 끼어들어 막는다든지, 충각해서 조준을 망친다는지,도망가려는데 뒤를 막는다든지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피해를 입는 중고수 유저들도 많은지라, 어느 한쪽만 비난하기도 애매하다. 결국은 유저 관리의 실패로 귀결되는 문제인데, 이것 때문에 답답한 마음을 못이기는 고수와 저레이팅 비방을 못이긴 초보가 다같이 외국 서버로 유출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도 유저들의 인성 상황이 조금 비슷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은 신규유저가 계속 들어오며 그들이 또다시 인성파탄자가 된다(...)
실력에 대한 논쟁 글. 저레이팅 유저는 욕먹기 싫으면 말하지 말자.. 레이팅 낮은주제에 말한다고 욕먹는다(실화)
사실 이 정도의 하수 비하는 AOS 게임에서는 매우 흔한 일이다. 북미든 한섭이든 대략 옆동네 LoL과 비슷한 수준이다. 단지 월드 오브 탱크는 한국에서 매우 늦게 서비스를 시작했으므로 다른 게임과 경쟁하려면 운영진이 관리를 잘 해서 인구를 키웠어야 하는데[12], 인구를 키우는 것조차 실패해서 비하가 유독 부각되는 것일 뿐이다.동접 넘쳐나는 북미 유럽도 마찬가지인데?

  • 낮은 인지도
블리츠 1941이나 2의 사례를 보면 전차 게임이 얼마나 인지도가 부족한지 실감할 수 있다. 아이돌을 형상화한 캐릭터가 있어서 인지도가 좋은 그리고 물리법칙 쌈싸먹고 그 캐릭터를 게임속에서 몇 번씩이나 반복해서 죽이고 있는 게임들에 비해서 오리지널 전차만 몰아야 한다는 건 지루해질 뿐이다.

  • 높은 게임 입문 난이도
초창기엔 아주 기초적인 튜토리얼조차도 없었고 그나마 최근들어 게임 내에 튜토리얼이 생겼지만 아주 기본적인 조작을 익히는 것 외에는 별 쓸모 없다. 2015년 11월에 9.12 업데이트가 완료되면서 1, 2티어 탱크 한정으로 AI대전을 하며 게임의 룰을 배울 수 있게 되었지만, 게임의 주된 메카니즘인 포탄 관통 메카니즘이나 위장 메카니즘에 대한 설명이 전무하고 하다못해 전차 병종별 역할도 게임 내 플레이를 통한 직접적인 설명 또한 전무하다.월탱을 글로 배웠습니다. 전차전에 대한 메커니즘에 관심이 있는 밀덕이 아닌 이상 빠르게 시스템을 이해하긴 힘들다. 특히 터무니없이 많은 맵의 수도 이에 한몫하는데 각 맵별로 위치를 제대로 파악을 하는 데만 적게는 수십 많게는 수백 판을 타야 하며 거기에 각종 전략적 변칙에 병종, 차종특성에 따른 포지션 파악 등 여러가지까지 감안하면... 아무튼 그로 인해 입문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 게임은 5티어부터 본격적으로 재미있어지는 시점이지만 5티어까지 티어 레벨업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 레벨링 시간과 그때까지 아무런 설명 없이 게임을 몸으로 익혀야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정말 답답한 노릇이다. 그리고 4티어에서 5티어 넘어가는 시점에 갑자기 경험치 필요량이 급증하는 것도 있고 더 문제는 4티어들 대부분이 지뢰다.거기다가 저탑방에서도 무개념 레이팅 징징이들이 초보라는건 생각도 안하고 무조건 게임 접으라며 키배를 거는 게 일상이다. 게임 자체야 움직이고 쏘면 그만이지만 전차전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몇 번 잡아보고 '아 그 게임? 움직이다 보니까 죽어있던데?'라고 말하기 일쑤다. 원래 이런 부류의 게임이 라이트유저가 적다지만 애초에 이건 라이트하게조차 즐기기 힘든 게임이다. 생각 없이 한다면 모를까

  • 단조로운 전투모드
유저들의 흥미를 끌 만한 모드가 너무 적다. 있더라도 적전차 파괴, 기지 점령만 할 뿐 모드 자체의 매력이 전혀 없다. 다행히 병과가 확연히 구분되어 있는게 심심한 전투를 좀 흥미롭게 해주지만, 그리고 9.0에서 고증전이 그나마 나왔지만 맵재탕에 전차의 부품만 고증대로 바꾸어서 하는 일반 전투와 다를 바가 없어 외면 받고 있다. 요새전 나온다. 진짜 돌파하는거다. 7:7 모드로 15:15모드 보단 좀 더 전략적으로 게임한다 쳐도 오히려 주작이 더 심하면 심했지 덜하지는 않아서 또 문제. 워게이밍 측에서도 이 문제를 인지하고 여러가지 모드를 추가하고 있으나...(국가전, 고증전 등...) 죄다 망했다. 요새전도 보너스로 퍼주는 것이 없으면 노잼이라 안 한다는 사람들이 수두룩하고 팀 전투도 대충 망해있는 상황.

  • 이해할 수 없는 매치 시스템
매치 메이커, 일명 MM이라 부르는데 MM은 티어만 맞춰주지 특성상 공식적인 레이팅시스템이 기준이 되기가 힘든 게임이고 그마저 티어별 분포가 맞지 않기도 한다. 병과구성은 자주포만 맞춰주고 전차 업그레이드 상태, 승률 등을 전혀 고려해주지 않는다. 당장 옆동네 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레이팅을 고려하여 맺어주나 월탱은 그저 온리 랜덤이다. 사실 월탱의 복잡한 게임라도 그에따라 전략을 바꾸면 같은 맵 안에서도 경기 양상이 180도 달라지는 경우도 많지만 보통 15:15에 단판승부가 나는 게임 특성상 이런 많은 유저, 짧은 시간동안 의견조율이 이루어지는게 거의 불가능하기에 나타나는 문제. 예외가 있다면 소대 시스템인데, 이를 악용하여 사람이 적은 새벽에 10티 3소대를 돌리거나 엑셀~유니컴급 플레이어 3명이 소대를 맺고 양학을 시전하면 막을 방법이 없다. 친구들끼리 소대한다는데 신고 할 수도 없고... 한국서버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섭에서도 종종 보이는 현상이지만 한국섭의 동접자가 유독 적기 때문에 더 눈에 띈다. 내부고발자 유출 정보에 의하면 진지하게 실력 MM을 고려를 시작하기는 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내부 대화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듯. 허나 언제 적용될지는 미지수고 월탱 특유의 '~할 것'이란 말조차 번복이 심하니 해줄 것이라 너무 믿진 말자(...) 워게이 말로는 월탱 매칭은 공평함보다 속도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시스템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이 형평성 결여 매칭의 문제는 동접이 많아 얼추 비슷한 탱크를 양 팀에 분배하기 쉬운 '정상적인' 서버인 러시아, 북미, 유럽, 아시아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겠지만... 동접이 2,000대까지 떨어진 한섭에서는 제법 심각한 문제다. 근데 동접 15,000대 아시아 서버라 해도 비슷한 탱크 분배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진 않는다. 이러니 게임 시작하기도 전에 게임을 포기하기도 한다. 또한 예전부터 문제되었던 것이 뭐냐 하면 특정 유저가 같은 맵만 계속 걸린다는거다. Wargames 말하길 9.12패치에서 버그 픽스를 하였다 하는데 걸리는 놈은 여전히 걸린다. 또한 어느 날은 항상 최고티어방에만 잡히는 경우도 있다.
  • 동기의식 부족
월드 오브 탱크는 플레이어의 레벨이란 것이 없다. 몇 천판을 타던 몇 만판을 타던 여타 FPS게임과 같은 플레이어의 계급자체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걸어온 활약을 대표해줄만한것이 전혀 없다. 프리미엄과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5천판을 탄 유저보다 5만판을 탄 유저의 탱크티어가 더 낮을 수 있고, 승무원의 계급또한 영향차이가 매우 적기때문에 과시욕을 채워줄만한 요소가 없는 것이다. 플레이어의 전적으로 자체적인 통계를 낸 레이팅으로 과시욕구를 충족하려는 유저가 많지만 이것때문에 분쟁이 생기기도 한다. 또 랭크게임이 없어 모든국가 모든 차종의 티어를 모두 올린 유저에겐 목적의식을 고취시킬만한 것이 없다.

  • 서버관리 부족
2015년 이후 아시아섭보다 핑폭 횟수가 늘어났으며, 유저 수가 감소한 상황에서 서버에 부하량은 줄었을텐데 핑폭이 터지는 상황은 이해하기 힘든 현상이며 이는 기존 잡고 있던 유저들 마저도 워게이밍 한국지부의 서버 관리 수준에 의심이 가게 만든다. 이게 워십 한국서버 만드느라 생기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최근 소식으로 러시아서버도 줄어서 인식하는것 같다.)

  • 희대의 병신같은 운영
이벤트 보상 뻬돌리기, 매크로 답변, 일부 유저들과의 친목질, 이해가 불가능한 운영방침 등 게임 운영사가 저지를 수 있는 대부분의 병크를 다 저지른 상태이다. 사실 위의 문제 대부분이 한섭에만 있는 것이 아닌 타 서버에도 있는 것들인데, 타국 서버들은 잘 굴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워게이밍 코리아의 운영이 정말 답이 없어서 일어난 것. 알다시피 워게이밍 본사도 운영 때문에 욕을 상당히 얻어먹는 곳인데 워코는 그 워게이밍이 선녀로 보일 정도로 답이 없었다.

  • 과반수였던 일베 성향의 유저
관련 글[13]
미국 서버에서 부터 플레이를 해오던 올드 유저들의 과반이 일간베스트를 위시로 한 악성 유저들이였던 것도 한국 서버의 흥행 부진의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나 월탱 좀 잘한다 하던 유저들이 자진해서 일베발 용어를 섞은 닉네임을 쓰고 게임 용어를 창조해내고 유행시키면서 이 게임을 한다고 하면 좋든 싫든 이러한 용어들을 알고 사용해야했으며 때문에 이 게임 자체에 거부감을 느낀 유저들의 이탈을 야기시켰다.

1.5. 서버 이전[편집]


결국 위와 같은 문제점들 때문에 2017년 3~4월에 아시아 서버로 계정을 이전시켜준다고 한다. 단, 미성년자 계정은 셧다운제 로 인한 법적 문제 때문에 아쉽게도 계정 이전이 불가해 2016년 2월 이후부터의 결제내역을 환불해준다고 한다. 덕분에 미성년자인 사람들은 열심히 플레이한 계정이 증발했다.

수정
환불 불가 목록.

-프리미엄 상점에서 구매한 결합 상품 (예: 골드 + 프리미엄 계정)
-게임 내에서 골드로 구매한 상품 (예: 프리미엄 계정, 프리미엄 전차 등)
-구매하지 않은 상품 (이벤트 등을 통해 지급된 상품)
-잔여 골드의 부분 환불
-환불 가능 금액이 1,000원 미만인 경우
-선물의 부분 환불
-선물을 친구가 수락한 경우
-운영 정책 및 서비스 이용 약관을 위반한 경우

2. 미디어 믹스[편집]



2.1. 레나 츄니코바[편집]


외래 문물에 맞서는 국산캐 근데 이름이 러시아어가?

월드 오브 탱크 코리아의 마스코트 캐릭터로 기원은 IOP클랜[14]의 '심군'이 그린 초보자 가이드 만화의 레나 츄니코바. 2014년 5월 기준 가장 최근의 출연작은 독소전쟁 당시의 1944년 전역을 배경으로 하는 월드 오브 탱크 공식 웹툰인 '붉은 마녀(웹툰)'이다.근데 그림의 마크는 수리부엉이에 나오는 밤의 마녀를 베낀거다

미러의 배너 광고에 가끔씩 얼굴 비추는 빨강머리에 파란 눈인 그 처자 맞다. 작가인 '심군'이 레나 동인지를 고대하고 있다. 진짜다#

한 때 클랜 인터뷰로 이 이름을 따서 처자를 고용해 진행하는 영상을 찍었으나. 2014년엔 중단. 레나는 2014년 1월 기준으로 초보자 가이드, 중급자 가이드, 클랜전 가이드, 붉은 마녀에 나온다. 근데 고증오류가 꽤 많다. 일단 정찰임무에 판터를 3대씩이나 사용하는 것. 판터는 항속거리가 짧아서 가까운 거리에도 열차에 태워서 운송했는데 뭐하러 정찰 임무에 귀중한 판터를 3대나 이용하겠는가? 이런 짓을 한 지휘관이 있다면 바로 경징계다. 게다가 정찰은 보통 경전이나 장갑차,아무리 잘봐줘도 3호전차 같은 구식전차를 사용하지 이런 귀중한 전차 1개소대를 정찰에 이용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 판터와 스탈린이 근접전을 펼치는데 판터가 쏜 포탄이 튕겨나간다던지흑기사 이야기? 포신이 서로 부딪혀서 포탑을 돌릴수도 포를 쏠수도 없게 된 상황인데 스탈린이 판터를 격파하는데 성공한다.시공간의 제약을 무시한 우리의 레나 동지! 배경이 1944년 중순인데 독일군이 쿠르스크 근교에 주둔하고 있는데다가설마 쿠르스크전에서 승리했나? 소련군 지휘관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이또한 웃긴다. 서기장이 레나를 모스크바로 데려오지 못할경우 너랑 나랑 같이 죽을 것이라고 하는데 스탈린이 왕년에 숙청으로 악명을 날렸으나 이정도로 죽이고 그런 수준은 아니었다. 좀 과장이 심하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가능한게, 그 스탈린에게 밉보이기 싫어 충분히 저딴짓 하고도 남는다. 나중에 쿠르스크를 민스크로 바꾸었으나 소련군 사령부가 민스크에 있는 것으로 나온다. 민스크는 바그라티온 작전 개시 직후 소련군에 의해 탈환되었지만 작중 배경은 아직 바그라티온 작전이 개시되기 전이다. 또 고증오류. 게다가 이리되면 민스크엔 소련군과 독일군 사령부가 공존하는게 된다.역사공부 좀 해야할듯,아니 그전에 과장 좀 먼저 없애고 게다가 독일군 측 주인공들이 SS로 나오는데 그런데 군복과 계급장은 국방군이다.국방군의 탈을 쓴 SS SS와 국방군의 차이도 모를 정도면...

헌데 멀쩡했던 심지어 가이드에서는 매우 친절하기도 했던 레나가 19화를 기점으로 사실 전투광임이 밝혀졌다.[15][16][17] 18화에서는 과거에 포수였음에도 후퇴명령을 무시하고 운전수를 방해하며 후퇴하지 못하게 해서 자신이 타던 전차의 전차장을 죽게 만들었으며 1화에서 지도를 볼 줄 몰라서 후퇴명령에 따르지 못하고 적진에 고립되었던 이유가 사실은 싸우고 싶어서 일부러 지도를 보지 못하는 척하며 부하들을 속였던 것이 19화에서 드러났다. 또한 전에 부하들을 꼭 고향으로 돌려보내주겠다고 말했던 것이 사실이 아님이 드러나는데 19화에서 레나가 하는 대사가 "이 대지가 우리의 고향이잖아." 즉, 부하들을 흙으로 돌려보내 주겠다는 뜻이었다는 것. 아무래도 스스로도 계속해서 싸우다 죽는 것을 원하는 듯하다. 어째 붉은 마녀의 주요 등장인물들의 정신 상태가 점점 이상해지고 있다. (레나와 대척점에 있는 캐릭터로 남자주인공 급인 독일군 티거 전차장으로 나오는 하르트만 역시 다중인격 등 정신병 증상이 있다. 19화 이후로 레나는 하르트만과 싸이코 드라마의 쌍축을 이룬다.)
최종화에서 하르트만은 티거의 포탑 기관총으로 레나를 조준하고 사격하려 하는 순간 추격해온 나스티아 일행에 의해 하르트만의 티거는 SU-152의 152mm 포탄을 차체 후부에 직격당하고 격파[18] 152mm 포탄이 직격했는데 용캐도 포탑사출을 면하다니... 다만 장작답게 화제가 났다... 행동불능이 된 하르트만은 레나의 TT-33에 사망 레나는 나스티아의 발포[19]로 인해 생사불명이다가 베를린 점령 때 토무르 중사 앞에 머리카락만 보이는 것으로 조루완결몸에 이큅으로 초대형 파편방지대라고 달았나 보다

팬층이 어찌나 두터운지, 위의 에로동인지 제작과 GIF1,2, 3도 있다.


2.2. 게임방송[편집]


실 접속자가 4천명에서 6천명이 좀 넘어가는 수준으로(2014년 11월 현재 주중 피크시간대에도 5000, 주말은 5000~6000명 수준이다... 1년만에 반토막), 충성도는 높으나 수는 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게이밍이 한국에 진출한 큰 이유 중의 하나는 한국의 수준 높은 게임 방송 노하우 습득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한국은 e-스포츠 관련으로 여러가지 경험이 축적되어 있으니 이를 얻어 다른 나라 게임 중계방송에 좀 쓰고 싶었던 것. 돈 좀 벌었으니 블쟈처럼 명판에 단장 좀 해보고 싶었다는 애기다. 그래서 한국에 진출하자마자 곧바로 게임 방송사들과 이런저런 컨택이 오고 갔고, 진출 1년이 채 안된 2013년 8월에 와서는 현재 진행 중인 방송들의 룰 변경과 중계 방법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가 오가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2.3. 역사 전투 웹툰[편집]



보러가기

6월 16일부로 새로운 웹툰연재가 시작되었다. 작가는 플린트 락 머스킷 시리즈를 밀덕녀 그렸던 알파캣. 로제타 듀베르를 화자로 한다. 사실 플린트 락 머스킷의 그 듀메르를 주인공으로 하려고 했는데, 제작사 측에서 수인 만큼은 곤란하다며 인간으로 수정되었다 그리고 원래도 거유인 캐릭터가 더 어마어마한 거유가 되었다 인간버전이 더 예뻐

첫편으로 동부전선의 보로네시 전투를 다루었는데 독자 반응은 나쁘진 않은듯. 격주연재이며 토브룩 전투와 만슈타인의 대승 하리코프 전투를 차례로 다루었다.

10월 연재분에선 셔먼의 역습이란 제목으로 셔먼의 대활약을 소개했다. 조건만 갖춰지면 판터도 씹어먹는 위엄

한국전 특집에선 듀베르가 기자로 등장해 착검 시범까지 보인다.

익스플로러에서 웹툰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면서 한줄만 보이는 오류가 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 정상으로 보인다.


2.4. 레진코믹스[편집]


레진과 연계하여서 굽시니스트레바에게 만화 외주를 맡겼다.


3. 이벤트[편집]


한국 서버의 이벤트를 기록하는 페이지. 자잘한 세부항목보다는 주요사항 위주로 기술.

3.1. 2013년[편집]



3.1.1. 1~3월[편집]



3.1.2. 4~6월[편집]



3.1.3. 7~8월[편집]



3.1.4. 9~12월[편집]




3.2. 2014년[편집]



3.2.1. 1~3월[편집]


  • 한국서비스 1주년 이벤트
임무를 달성하면 IS-6을 증정하였다.

3.2.2. 4~6월[편집]


  • Lowe를 향하여!
7개국 경험치 각각 10만씩 총 70만을 모으면 Lowe를 지급.


3.2.3. 7~8월[편집]


  • 8월
일반 출석체크 25일에 슈퍼퍼싱을 지급하였다.


3.2.4. 9~12월[편집]


  • 9월 맞이 특별 이벤트
월간 임무 KV-220, 매주 PC 1대 추첨, PC방 이벤트로 100딜 100승으로(1승=1토큰) 중국 Type 62경전차 지급, 골든타임
그 외에 2주차 이벤트에 100딜 60승으로 105 LeFH18B2 자주포를 줬으며 자주포 세일이 있었다. 3주차에 이큅세일이 있었고 추석 이벤트 기간 중 75,000딜 달성시 LTP와 T7 경전차를 주었다. 또한 열쇠고리와 토그쿠션 굿즈를 판매하였다.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Object 430) [9/1~9/15]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STB-1) [9/16~9/30]

  • 10월 맞이 특별 이벤트
1일 1회 20킬, 20,000딜 달성시 토큰 1개를 지급하였다. 20개 획득시 4티어 독일 B2 중전차를 지급하였다. 영화 퓨리의 개봉시기에 맞추어 미국트리 세일이 있었다. 1주차에는 10만딜 달성시 M4A2E4 셔먼을 증정하였고 다른 주차에는 각종 할인 행사가 있었다. 할로윈 이벤트로 3일간 100승(...)을 달성하면 FCM 36 구축전차를 증정하였다.
프리미엄 PC방 출첵으로 E25를 지급하였다.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Object 261) [10/1~10/15]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FV215b 183) [10/16~10/30]

  • 11월 특별 이벤트
49,500원에 퓨리 패키지를 판매하였다. 28일~30일에 60킬을 하면 4티어 마틸다IV를 증정.
프리미엄 PC방 출석체크로 중국 중전차 112를 지급.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T57 Heavy Tank) [11/1 ~ 11/15]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Bat.-Châtillon 25 t) [11/16 ~ 11/30]

  • WZ-111을 잡아라! 새해 마라톤 (12/15 ~ 1/18)
한국서버 한정이 아닌 글로벌 이벤트로, 중국의 8티어 프리미엄 전차 WZ-111을 얻을 수 있었던 이벤트. 한달 동안 6티어 이상으로 150대 격파, 경험치 15만을 7개국을 모으면 되는(...) 이벤트였다. 즉 한달동안 1,050킬에 경험치 105만을 모아야 했었다. IS-6 증정 이벤트보다 난이도가 상승하여서 많은 사람들이 포기하였다. 이 당시 '국가교환권'이라는 상품이 등장하였다. 1장당 9,900원으로 해당 국가를 스킵해주는 상품권으로 전세계 모든 서버에서 비슷한 가격에 판매되었다.


  • 두 돌 맞이 이벤트(2014 12/25~ 2015 1/4)
2주년 기념 이벤트. 접속만 하면 2호전차 D형을 증정하였다. 8티어 프리미엄 전차 15% 세일과 이큅 50% 세일이 있었다.


3.3. 2015년[편집]



3.3.1. 1~3월[편집]


  • 8비트 겨울 이야기 이벤트(1/15 ~ 2/9)
Polar Bear, Arctic Fox, Mammoth가 등장한 특별모드 이벤트.


  • 역사 속으로: 6·25 전쟁, 울프하운드 작전 (1/19~ 1/25)
이큅 25% 세일과 울프하운드 작전 당시 실제 투입된 크레딧 전차들을 세일하였다.


  • 10단계 꿈★은 이루어진다 (Object 140) [1/19~1/31]

  • 2월
PC방 출첵으로 FCM 50 t를 줬다.
출석체크 이벤트를 완수하면 매주 7일차마다 이큅을 줬다. 마지막 4주차에서 30일, 31일을 완수하면 이큅과 LTP를 증정하였다.

이큅과 100만 크레딧을 증정하였다. 추첨으로 대두육을 증정하였다. 출석일수에 따라 컴퓨터와 NVIDIA SHIELD 추첨 이벤트가 같이 진행되었다.


3.3.2. 4~6월[편집]


25일 출첵으로 SU-85i를 줬다. 또한 골드소모품, 이큅, 승무원 초기화 50%도 진행.


25회 달성시 200만 크레딧을 줬다. 또한 주말 양일간 하루에 20승을 채우면 슈퍼 퍼싱을 지급했다. 다만 20승이 쉬운 것이 아니라(...)[20]


8티어 골탱 15% 세일. 일반출석 28일로 STA-2를 지급.


5월의 PC방 출석체크 보상은 88판터이다. 또한 PC방 누적 10시간을 채우면 2,000골드로 환급해주는 페이백 이벤트가 있었다.


꿈전차 이벤트가 다시 시작되었다. 15년 7월부터 새로 시작되는 꿈전차는 기존의 2주 1국가 세일 방법에서 4주 2국가 세일로 바뀐다고 예고되었다.


3가지 이벤트로 구성되었다. 현충일, 오버로드 작전, 6.25 전쟁. 먼저 현충일 이벤트는 이큅, 소모품, 위장, 승무원 초기화 등의 골드 사용을 50%로 할인하였다. 두 번째인 오버로드 이벤트는 고증상 오버로드 작전에 참가한 크레딧 전차를 세일하였다. 그 외에 6월 출석체크 이벤트는 300만 크레딧을 준다.


PC방 24일 출석시 400만 크레딧을 준다. 또한 주말에 20승을 올리면 50만 크레딧씩 8회, 총 400만 크레딧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20승 하는게 말이야 쉽지


3.3.3. 7~8월[편집]


  • 7월
FV201(A45)를 일반출첵으로 진행. PC방 출석체크로 88야티를 증정.

  • 8월
소련 7티어 프리미엄 구축전차 Su-122-44를 받을수있는 이벤트가 있다. 게임을 진행하여 승패 상관없이 팀 경험치 10위 내에 들면 출석이 되는데, 그 출석을 25번 하면 된다. 8/31일 까지 진행된다. 만약 Su-122-44를 가지고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골드가 지급된다.

프리미엄 PC방 출석체크로는 T34를 지급하였다.


3.3.4. 9~12월[편집]


9월 2티어 골탱 4대, AT-15A 10월 현충일 E4셔먼, 10승당 플미 1일 , 11월 100만크레딧 2천골 T-54 mod.1


  • 11월
매년마다 꼬박꼬박 해오던 수험생 이벤트가 단하나도없다. 이때문에 수험생 특별이벤트를 기다리던 수험생들은 그야말로 멘붕.

일반 출첵으로는 100만크레딧, 2천골드가 나왔으며 피방출첵으로는 소련 8티어 미듐 T-54 프로토타입을 줬다.

  • 12월
2015-2016 연말연시 이벤트
할인 폭탄.
주마다 특정 국가 전차들을 최대 50% 까지 세일하고, 이퀍이나 소모품 뿐만이 아니라 골탱도 세일하는 이벤트이며, 24일 출석시에는 300만 크레딧을 준다.

피방출첵으로는 일본티거를 증정한다. 또한 1월 출첵과 연동하여 2달간 미션 2개를 완수할시 중국 8티어 중형전차 34-3을 주는 이벤트가 예고되었다.

연말연시 프리미엄 상점
12/01 ~ 12/07
KV-220-2, 차고 1개
10,700 원
12/07 ~ 12/14
59-Patton, 차고 1개
36,100 원
12/14 ~ 12/21
M4 Improved, 차고 1개
12,800 원
12/21 ~ 12/28
Pz.Kpfw. II Ausf. J, 차고 1개, 25,200 골드
116,900 원
12/28 ~ 01/04
KV-5, 차고 1개
37,500 원
01/04 ~ 01/11
M4A2E4 Sherman, 차고 1개
10,700 원
01/11 ~ 01/18
BT-SV, 차고 1개, 26,500 골드
116,900 원
01/18 ~ 01/25
Pz.Kpfw. B2 740 (f), 차고 1개, 10,000 골드
47,000 원
01/25 ~ 02/01
M56 Scorpion, 차고 1개
36,100 원

금액들이 크고 아름답다.


월드 오브 탱크 3주년 기념 프리미엄 상점
iS-3 AutoT-28(F-30), 105 leFH18B2등의 프리미엄 전차와 골드와 크레딧 패키지를 판다.

월드 오브 탱크 한국서버 3주년 기념 이벤트
이것 저것 소모품과 프리미엄 계정 1일치를 선물해주며, 12/28 ~01/11 사이에 1승을 달성하면 Toldi를 선물로 준다.


3.4. 2016년[편집]



3.4.1. 1~3월[편집]


1월 pc방 출첵으로 판버린이 주어졌다. 15년 12월 출첵과 연동되어서 2달간 출첵미션 2개를 모두 완수했다면 8티어 중국 중형전차 34-3을 증정하였다.

3월 PC방 출첵으로는 CDC, 일반유저는 슈퍼셔먼이 제공되었다.

3.4.2. 4~6월[편집]


4월 출첵으로 슈퍼퍼싱이 제공된다. 12월에 선물을 받지못한 고3들은 그나마 이것으로 위안될듯. 2달 연속 골탱을 뿌리는것으로 볼 때 워코의 상황이 안좋은듯 하다.

4월 6일에 오인용 보이스팩이 올라왔다.

5월 출첵으로 3백만크레딧이 제공된다. 그리고 출첵조건이 바뀌었는데, 전에는 300딜 10판이였으나, 300딜하고 승리 7판으로 조건이 바뀌었다. 아마도 300딜만하고 던지는 유저들이 많아서 그런 듯하다. 이 뿐만 아니라 1티어 출첵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전 시간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인 10:59 ~ 14:59에만 참여할 수 있으니까 주의하자.

6월 출첵은 STA-2가 제공된다.


3.4.3. 7~9월[편집]


7월 출첵은 T34가 제공된다. 잘 팔리는 효도상품 T34를 경품으로 걸어서인지 300딜을 한 다음 승리를 7판 해야 한다.

9월 출첵은 정말 워게이가 정신줄을 놓은 수준이다.
일주일간 3500데미지, 5킬을 기록하면 '위대한 도전' 1주차가 완료되고, 이를 3주간 하면 프랑스 8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인 M4 셔먼 Revalosè 4일 이용과 Su-122-44가 수여된다! 한마디로 20일 동안 1만딜 15킬만 하면 7단계 사기 프리미엄 전차가 굴러오는 것이다...

3.4.4. 10월[편집]


10월의 출첵은 9월에 이어서 '위대한 도전'이다.
9월과비슷하게 일주일간 3500데미지, 5킬을 기록하면 '위대한 도전' 1주차가 완료되고, 이를 4주간 하면 AMX CDC 를 4일간 대여해주고
Type 62를 수여한다.
PC 방 출첵도 마찬가지로 3500데미지, 5킬을 4주동안 반복하면 중국 8단계 프리미엄 중전차 112를 준다.


3.4.5. 11월[편집]


* 11월 이벤트
1. 초보/복귀 유저 임무
<고속 승진> - 신규유저 전용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1~4단계 전차로 전투에 참여(전차 훈련소 제외)
보상: 1단계 : 500 경험치 + 10,000 크레딧
2단계 : 7,000 경험치 + 65,000 크레딧
3단계 : 20,000 경험치 + 175,000 크레딧
4단계 : 20,000 경험치 + 400,000 크레딧

주의 사항 : 2015년 12월 31일 이후에 생성된 계정만 참여할 수 있다, 계정 당 한 번만 달성가능.

<신병 입대> - 신규유저 전용
신규유저가 최초 게임 접속 시 7일간 대여할 수 있는 M22 Locust (미국 3단계 프리미엄 경전차) 전차를 즉시 지급함.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M22 Locust 전차로 전투에서 승리 (전차 훈련소 제외)
보상: 8,000 자유경험치 지급

주의사항 : 100% 숙련된 승무원 동시 지급, 2016년 10월 31일 이후에 생성된 계정만 참여가능.

<전차 지원> - 신규유저 전용
신규유저에게 24일간 대여할 수 있는 전차 3종 즉시 지급. 임무 완수 시 영구 전환됨.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지급된 대여 전차로 아래 2가지 조건 모두 달성(무작위 전투) - ①누적 피해량 10,000 이상 달성, ②전투 횟수에 상관없이 적 전차 15대 이상 격파
보상 : M4 Improved (미국 5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Churchill III (소련 5단계 프리미엄 중전차)
Type 3 Chi-Nu Kai (일본 5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차고 슬롯 3개
개인 물자: 전술 훈련 X 6(50%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6(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주의사항: 2016년 10월 31일 이후에 생성된 계정만 참여가능, 대여 전차를 이미 보유시 추가지급되지 않음, 임무보상 전차의 승무원은 지급되지 않음,
임무 완수 시 이미 해당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전차 가격에 상응하는 크레딧이 대체 지급 M4 Improved (700,000) / Churchill III (600,000) / Type 3 Chi-Nu Kai (600,000)

<휴가 복귀> - 복귀유저 전용
복귀유저에게 24일간 대여할 수 있는 전차 3종 즉시 지급. 임무 완수 시 SU-122-44 전차도 추가 지급.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지급된 대여 전차로 아래 2가지 조건 모두 달성(무작위 전투) - ①누적 피해량 10,000 이상 달성, ②전투 횟수에 상관없이 적 전차 15대 이상 격파
보상: SU-122-44 (소련 7단계 프리미엄 구축전차)
차고 슬롯 1개 + 승무원(100%)
개인 물자: 전술 훈련 X 6(50%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6(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주의사항: 2016년 10월 1일 이전에 생성되었으나, 이후 전투 기록이 없는 계정만 참여가능
지급되는 대여 전차 3종은 Škoda T 40 (체코 6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Type 64 (중국 6단계 프리미엄 경전차), Heavy Tank No.VI (일본 6단계 프리미엄 중전차)
대여 전차는 이미 해당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지급 되지 않음
임무 완수 시 해당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전차 가격에 상응하는 크레딧(2,700,000)이 대체 지급됨.


2. 특별 임무
<위대한 도전>
4주간 진행되는 주간 임무 달성 시 각종 대여 전차 및 Panther/M10 (독일 7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전차 획득가능.
(11월 1일 화요일 14:00 ~ 11월 29일 화요일 13:59)
임무: 무작위 전투에서 아래 2가지 조건 모두 달성 (주 1회) - ①누적 피해량 3,500 이상 달성, ②전투 횟수에 상관없이 적 전차 5대 이상 격파
보상: 1주차(11월 1일 14:00 ~ 11월 8일 13:59) -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2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자동 소화기 X 5, 대형 수리 도구 X 5, 대형 구급 상자 X 5
2주차(11월 8일 14:00 ~ 11월 15일 13:59) -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2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Matilda Black Prince (영국 5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4일)
3주차(11월 15일 14:00 ~ 11월 22일 13:59) -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2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Dicker Max (독일 6단계 프리미엄 구축전차) (4일)
4주차(11월 22일 14:00 ~ 11월 29일 13:59) -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2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FCM 50 T(프랑스 8단계 프리미엄 중전차) (4일)

임무: 주간 임무 4회 달성
보상: Panther/M10 (독일 7단계 프리미엄 중형전차), 차고 슬롯 1개

주의사항 : 각 주간 임무는 14:00에 초기화, 모든 임무 보상전차는 승무원이 지급되지 않음, 임무 완수 시 이미 해당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전차 가격에 상응하는 크레딧(2,300,000)이 대체지급됨.

<전장의 여명>
매일 진행되는 1~3단계 전차 임무를 통해 단계별 보상 획득가능, 소대 구성 시 더 빠른 달성가능.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무작위 전투에서 아래 2가지 조건 모두 달성 (일 1회, 1~3단계 전차) - ①한 전투에서 총 200 이상의 피해량 기록, ②한 전투에서 적 전차 1대 이상 격파
보상: 달성 시마다 - 개인 물자: 전술 훈련 X 1 (50%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1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4회 달성 - 차고 슬롯 1개
8회 달성 - 프리미엄 계정 1일
14회 달성 - 개량형 환기장치 3급
22회 달성 - 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
32회 달성 - Heavy Tank No.VI (일본 6단계 프리미엄 중전차), 차고 슬롯 1개

주의사항 : 전장의 여명 임무는 완수 이후 소대 구성 시 매일 한 번 더 완수할 수 있음, 모든 임무 보상 전차는 승무원이 지급되지 않음, 임무 완수 시 이미 해당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전차 가격에 상응하는 크레딧(1,500,000)이 대체 지급됨.

<도전 임무>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전투의 선봉 - 정찰병 업적 획득
오늘의 영웅 - 탑건 업적 획득
든든한 아군 - 연맹 업적 획득
화력의 제왕 - 능력자 업적 획득
보상: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1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3. 프리미엄 PC방 전용 임무
<추가 수당>
(11월 1일 화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임무: 프리미엄 PC방 전용 임무: 추가 수당
- 전투 조건: 연습 전투를 제외한 모든 전투
전차 조건: 모든 단계 전차
횟수 제한: 반복 가능
달성 조건: 전투에서 300 이상의 피해량 기록 (연습 전투 제외)
보상: 크레딧 X 1.5

<위대한 도전(PC방)>
(11월 1일 화요일 14:00 ~ 11월 29일 화요일 13:59)
임무: 무작위 전투에서 아래 2가지 조건 모두 달성 (주 1회) - ①누적 피해량 3,500 이상 달성, ②전투 횟수에 상관없이 적 전차 5대 이상 격파
보상: 1주차(11월 1일 14:00 ~ 11월 8일 13:59) - 개인 물자: 전술 훈련 X 2 (50%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자동 소화기 X 5, 대형 수리 도구 X 5, 대형 구급 상자 X 5
2주차(11월 8일 14:00 ~ 11월 15일 13:59) - 추가 전투 식량 X 5, 콜라 상자 X 5, 초콜릿 X 5, 푸딩과 홍차 X 5, 진한 커피 X 5, 신형 전투 식량 X 5, 주먹밥 X 5, 부흐티 X 5
3주차(11월 15일 14:00 ~ 11월 22일 13:59) - 전차용 대구경 장전기, 수직 안정기 Mk.2
4주차(11월 22일 14:00 ~ 11월 29일 13:59) - 개인 물자: 추가 훈련 X 4 (200%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2시간), 자동 소화기 X 5, 대형 수리 도구 X 5, 대형 구급 상자 X 5

임무: 주간 임무 4회 달성
보상: Löwe (독일 8티어 프리미엄 중전차), 차고 슬롯 1개

주의사항 : 각 주간 임무는 14:00에 초기화됨, 모든 임무 보상 전차는 승무원이 지급되지 않음, 해당 전차를 이미 보유 시 추가지급 없음, 임무 완수 시 이미 해당 전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전차 가격에 상응하는 크레딧(5,000,000)이 대체 지급됨

파일:external/worldoftanks.kr/igr04.jpg

4. 특별 이벤트
<정상을 향해: IS-7 1탄>
(11월 1일 화요일 14:00 ~ 11월 16일 수요일 13:59)
ㄱ.일반 전차 할인
할인율(2~5단계) 50% - T-26, BT-2, T-60, T-70, BT-7, T-46, T-80, T-50, A-20, T-28, T-34, KV-1, KV-1S
할인율(6~7단계) 30% - T-34-85, KV-85, KV-13, IS

주의사항: 이벤트 기간 중 위 전차들은 1.5배의 승무원 경험치를 획득함.(무작위 전투, 팀 전투, 쟁탈전, 공성전)
이벤트 기간 중 위 전차들을 판매할 경우, 할인된 가격의 50%에 해당하는 크레딧만 돌려받을 수 있음.

<정상을 향해:IS-7 2탄>
(11월 16일 수요일 14:00 ~ 12월 1일 목요일 13:59)
ㄱ. 일반 전차 할인
할인율(8~10단계) 30% - IS-3, T-10, IS-7

주의사항: 이벤트 기간 중 위 전차들은 1.5배의 승무원 경험치를 획득함.(무작위 전투, 팀 전투, 쟁탈전, 공성전)
이벤트 기간 중 위 전차들을 판매할 경우, 할인된 가격의 50%에 해당하는 크레딧만 돌려받을 수 있음.

<기갑 사관 학교>
파일:external/worldoftanks.kr/allday_event_11.png

<전차 공학 연구소>
(11월 4일 금요일 14:00 ~ 11월 7일 월요일 13:59)
모든 2~5단계 일반, 프리미엄 전차 - 50% 할인
모든 6~7단계 일반, 프리미엄 전차 - 30% 할인

<보급품 투하>
(11월 11일 금요일 14:00 ~ 11월 14일 월요일 13:59)
소모품 - 25% 할인
위장, 문양, 문자 - 50% 할인

<순국선열의 날> 2017년도 수학능력시험, 2016년 G-STAR와 겹친다
(11월 17일 목요일 14:00 ~ 11월 21일 월요일 13:59)
첫 승리 경험치 보너스 - 3배
승무원 경험치 - 2배
승무원 훈련/재훈련 비용 - 25% 할인
승무원 신상 정보 변경 - 80% 할인
승무원 기술 및 능력 초기화 - 25% 할인

주의사항 : 승무원 경험치 2배 혜택은 아래 조건을 만족한 전투에서만 제공됨
①연습 전투 제외 ②4단계 이상 전차 운용 ③아군 내 경험치 획득량 상위 10위 이내
④첫 승리 경험치 보너스 획득 이후

<집중 정비>
(11월 25일 금요일 14:00 ~ 11월 28일 월요일 13:59)
막사 침상, 차고 슬롯 - 25% 할인
장비 - 25% 할인

좀 더 자세한 사항은 http://worldoftanks.kr/ko/content/guide/events-calendar/ 링크 참고


3.4.6. 12월[편집]


전장의 여명
3티어 전차로 한 전투에서 200딜, 1킬 모두 달성 32회(하루 최대 2번)시 독일 6티어 구축전차 디커 막스 지급

위대한 도전
일주일간 3500데미지, 5킬을 기록하면 '위대한 도전' 1주차가 완료되고, 이를 4주간 하면 미국 7티어 구축전차 M56 스콜피온 지급

PC방 위대한 도전
월드 오브 탱크 프리미엄 PC방에서 일주일간 3500데미지, 5킬을 기록하면 '위대한 도전' 1주차가 완료되고, 이를 4주간 하면 미국 8티어 중전차 T34 지급

3.4.6.1. 12월 일간 특별 판매 상품[편집]

12월 24일까지 타 서버에서 진행하는 일간 한정 판매 이벤트가 한국 서버에서도 진행되었다. 타서버에 비해[21] 더 희귀한(?) 골탱을 판매하였는데[22] 그리고 서버이전이 결정됐다.

다음은 판매한 전차들의 목록. 매일 오후 2시에 새로운 전차가 등록되고 오후 2시 17분 쯤 전날에 팔았던 전차가 판매목록에서 사라진다.

날짜
전차명
가격
비고
1일차
E-25
59,900원
차고, 7200골드, 장전기, 환풍기, 쌍안경 패키지
2일차
112
50,000원
차고 포함
3일차
59-Patton
36,000원
차고 포함
4일차
KanonenJagdPanzer
48,000원
차고 포함
5일차
IS-3Auto
57,000원
차고 포함
6일차
Rheinmetall Skorpion G
52,000원
차고 포함
7일차
AMX M4 mle. 49
55,000원
차고 포함
8일차
M46 Patton KR
42,000원
차고 포함
9일차
T-44-100
59,000원
차고 포함
10일차
leKpz M 41 90 mm GF
33,000원
차고 포함
11일차
Type 62
25,000원
차고 포함
12일차
Panther/M10
29,000원
차고 포함
13일차
M56 Scorpion
26,000원
차고 포함
14일차
AMX 13 57 GF
26,000원
차고 포함
15일차
VK 45.03
38,000원
차고 포함
16일차
SU-100Y
18,000원
차고 포함
17일차
Pz.58 Mutz
42,000원
차고 포함
18일차
WZ-111
57,000원
3000골드, 차고 포함
19일차
T-34-85M
20,000원
차고 포함
20일차
AC 4 Experimental
19,000원
사막 위장, 문양 5개, 100% 승무원, 차고 포함
21일차
M4A2E4 Sherman
10,000원
차고 포함
22일차
KV-122
30,000원
차고 포함
23일차
프리미엄 계정 1년
89,000원

24일차
T26E5 Patriot
Krupp-Steyr Waffenträger
47,000원
30,000원
차고 포함[23]

3.5. 2017년[편집]



3.5.1. 1월[편집]


전장의 여명
3티어 전차로 한 전투에서 200딜 달성 32회(하루 최대 2번)시 소련 6티어 구축전차 SU-100Y 지급

PC방 위대한 도전
월드 오브 탱크 프리미엄 PC방에서 일주일간 3500데미지, 5킬을 기록하면 '위대한 도전' 1주차가 완료되고, 이를 4주간 하면 일본 8티어 중형전차 STA-2 지급


4. 기타[편집]


21.01.25일 기준 현재 이 문서는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서 누락되거나 사라졌거나 혹은 달라진 서술이 많으며, 한섭은 없어진 지 한참 됐으므로 참고용으로 읽으면 된다.
공식 홈폐이지로 걸리는 링크 대부분은 워코 홈페이지가 닫히면서 사라진것으로 추정된다.붉은마녀 라던지

이 서버에서 게임을 할려면 MM 제한 골탱, 7, 9, 10티어를 타는 것을 권장한다. 한국 서버는 고티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서[24] 1, 2티어의 경우 방이 거의 안잡힌다. 3티어는 5탑방에 허구한 날 끌려가며, 4티어는 4탑방이 아닌 5, 6탑방으로, 5티어를 했다가 7탑방에 가는 경우가 흔하며, 6티어를 했다간 8티어 골탱들이 많은 탓에 8탑방에 자주 끌려간다. 고로 7, 9, 10티어 및 MM 제한 골탱을 타는 것이 멘탈에 좋다.

사람이 적은 새벽시간에는 MIB 클랜의 슈퍼퍼싱 3소대 같이 사람이 적어서 소수전이 걸린다는 것에 고티어만 남아있다는 것을 이용해 그 옛날 초창기 한국서버 10티어 쏠림과 같이 한 쪽에만 티어가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니 새벽에는 플레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이벤트가 없는 한 3, 4탑방은 소수전에 불과하며 새벽에는 5티어까지도 그렇다. 요즘에는 피크타임임에도 불구하고 5티어방이 소수전이 잡히는 경우가 있다. 여러모로 월드 오브 탱크의 실패라는 오명이 붙는 서버다.

여담으로 이벤트 항목을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이벤트가 혜자스러워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25], 역으로 이것을 통해 유저 수가 줄어들어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워코가 얼마나 다급했는지, 어떻게 월탱 한섭의 쇠락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도 있다.

결국 아시아 서버와 2017년 3월 13일에 통합하겠다는 공지가 떴다.

2017년 3월 13일 오후 4시 20초경 서버가 폐쇄되었다.

[1] 당시의 작업 결과물은 7.0 이후 공식 현지화에서도 사용되었으며 이 중 일부는 9.x로 넘어온 2014년 말까지도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2] 한국어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를 실행한 후에, 패치 화면에서 중앙 상단에 위치한 국기를 태극기로 바꾸면 끝![3] 스타크래프트 2프로토스 오퍼레이터 역할을 맡은적이 있다.핵공격이 도탄되었습니다[4] 다만 이에 대한 반론으로 스타크래프트 2, 디아블로 3 등 블리자드계 게임들은 셧다운제가 있어도 대만과 동일 서버를 사용한다는 지적 또한 존재.[5] 헐벗은 여캐나오는 판타지 mmorpg랑 서든어택 같은 fps게임의 연령대를 생각해보라[6] 다만 여가부는 한국 독립서버를 여는 것과 큰 관련이 없다. 워게이밍 측에서 한국 지사의 시장성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한 결과이지 그런 식으로 따지고 든다면 스타크래프트2와 같은 게임들도 한국 독단 서버를 열어야 된다. 하지만 스타2는 현재 대만과 같은 서버를 쓰고 있다.[7] T-25는 당장 G스타에서 뿌려준 신규 유저 가입 코드로도 수록된 전적이 있다.[8] 물론 T-25를 가지고 있으면 1500골드가 대신 지급된다.[9] 11월까지 사용이 가능했으나 추가 공지로 12월까지 연장되었다.[10] 88야티의 경우 원래 MM값이 아닌 10티어 방에 끌려가는 버그가 있는 관계로 사용시 주의를 요한다.[11] 현재 판수에 따라 사용 가능한 전차가 바뀌는데, 0판 이상인 경우에는 Valentine II, M4 Sherman, Cromwell, KV-85, M4A3E2 Jumbo Sherman, StuG III Ausf. G, KV-2, Churchill I, 105 leFH18B2, T67, FV304, S35 CA가 있고, 101회 이상인 경우에는 AT 15, T29, Tiger I, ISU-152, Type 5 Chi-Ri, Panther 가 있다. 501회 이상 참여 전차자 이용 가능은 ISU-152, Centurion Mk. I, AMX AC 48, T-44, Caernarvon, AMX 50 100, IS-3, 8, 8 cm Pak 43 Jagdtiger, AMX 13 90, KV-5, Ferdinand, 110, T69, Tiger II, WZ-132, T34, Panther II, STA-1이 있다. 예전에는 전부 사용할수 있었다 1티어도 안탄사람이 PC방 와서 8티어타는걸 막기 위해서다[12] 사실 한국섭 초창기에는 동접이 10000정도를 기록하는 등 인구는 잘 키웠는데, 워코의ㅂㅅ같은 운영미숙으로 인해 유저가 3000대까지 빠져나간 탓이 크다[13] 해당 글에서는 나무위키에서 관련 내용이 지워졌었다고 서술되어있으나 본 문서및 문제점 문서의 기여 내역과 토론을 확인해본 결과, 딱히 관련 내용이 없었다.[14] 2014년 2월 27일 기준으로 Nod로 바뀌었다.[15] 초급자 가이드에서는 말 그대로 처음 입문한 사람에게 게임을 소개시켜주는 안내(플레이어의 선임?) 캐릭터 역할, 중급자 가이드에서는 주요 맵 설명을 위해 "어느 왕국에서 일어난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출동한 갈가마귀 용병단"이라는 가상의 부대 소속 전차병(레나가 포를 장전하거나 운전하는 씬이 없고 무전기 앞에 앉아있는것으로 볼때 무전수로 추정)으로 상대인 "반란군"과 일종의 서바이벌 게임?(뭐 전차가 터져도 그 전차 승무원은 다음화에 붕대 몇개 감거나 반창고 좀 붙이고 나온다.)을 하는 정도...[16] 그 전의 초급자, 중급자 가이드의 내용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밝았던 반면 붉은마녀는 시작부터 유대인 학살이 언급되는 등 다크한 스토리로 가려고 한 부분이 보인다. 이에 맞춰 레나 캐릭터도 다크하게 가려는 듯...하지만 조루완결[17] 이 카툰에서 남주인공인 하르트만은 유대인인 자기 여친을 게슈타포에 신고한 천하의 개객끼이고, 그동안 선역으로 알았던 주인공인 레나마저 전쟁광 기질을 보이며 부하들과 함께 같이죽자(이 대지가 우리의 고향 드립. 우리 함께 좋은곳으로 가자)는 등 선역이 없다. 아니, 정상인이 없다. 주인공들이 하나같이 너도나도 머릿속에 죽을 생각뿐...걍 하르트만이랑 레나랑 둘만 죽으면 독일과 소련 모두가 행복해질것같다.[18] 구해주려고 쏜게 아니라 자신이 죽이려고 발포한거다.[19] 상관의 사격 중지 명령에 불복하고 독단적으로 한 일이다. 후에 명령 불복종에 대한 조사에 나스티아 왈 "레나는 귀신입니다. 귀신은 죽어야 해요."[20] 한발 쏘고 던지는게 아닌 이상 2~3시간 이상이 걸린다.[21] 북미/유럽/아시아/러시아 서버는 모두 같은 것을 판매[22] 그 때문인지 워코가 서버이전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가하고 기대하는(...) 유저도 있었다.[23] 패트리어트의 경우 공지 당시에는 7,800골드가 포함된 혜자 중의 혜자스러운 패키지였으나 정작 출시되자 골드가 포함되지 않았다. 역시 통수 대마왕 워코..[24] 사실 어느 서버나 마찬가지이다.[25] 2013년엔 뢰베 하나 얻는데 70만 경험치가 필요했지만, 나중에는 1주에 3500데미지, 5킬씩 4주 동안만 해도 어지간한 8티어 골탱을 하나 줬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9:11:46에 나무위키 월드 오브 탱크/한국 서비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