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드-자일스 표기법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Wade–Giles / 韋氏拼音 또는 威妥瑪拼音 / Wei² Shih⁴ Pʻin¹-yin¹ 또는 Wei¹ Tʻo³-ma³ Pʻin¹-yin¹
(한어병음: Wéi Shì Pīnyīn 또는 Wēi Tuǒmǎ Pīnyīn)
언어별 로마자 표기법 목록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음소 표기 원칙
2.1. 성모
2.2. 운모
2.2.1. (ㄨ)ㄛ, ㄜ의 표기
2.2.1.1. 주음부호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2.2.1.2.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 주음부호
2.2.2. 철자 hs, ssŭ, tzŭ, tzʻŭ에 대해
2.2.2.2. ssŭ, tzŭ, tzʻŭ
2.3. 성조
2.4. 기타
3. 약식 웨이드 표기법
4.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유산
5. 유니코드
6. 여담
7. 외부 링크
8. 둘러보기


  • 복사용: ʻ [1][2][3] ' [4] ê ü ŭ Ê Ü Ŭ ⁰ ¹ ² ³ ⁴ ⁵


1. 개요[편집]


중국어(관화, 표준중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중 하나. 19세기 중반 영국인 토머스 웨이드 경(Sir Thomas Francis Wade, 중국명 威妥瑪/웨이퉈마, 1818~1895)이 이 표기법을 만들어 자신이 출판한 중국어 입문서 語言自邇集(Yü Yen Tzŭ Êrh Chi)[5]에 사용했다. 그리고 19세기 말 역시 영국인인 허버트 자일스(Herbert Allen Giles, 1845~1935)가 이 표기법을 약간 수정하여 자신이 편찬한 A Chinese–English Dictionary에서 사용했다. 그래서 이 표기법을 웨이드-자일스 표기법[6]이라고 부르는데, 최초 고안자의 이름만 따서 웨이드식 표기법이라고도 부른다. 현재 자주 쓰이는 중국어 로마자 표기법 중에서 가장 오래 전에 만들어진 것이다.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은 한어병음 보급 이전에 영어권에서 중국어 발음을 표기하는 데 가장 많이 쓰였던 방법이며, 지금도 일부 영어권 중국학자는 한어병음이 아닌 이것을 사용하고 있다.[7] 그리고 국립국어원에서 정한 중국어의 외래어 표기법에서 몇몇 운모는 웨이드-자일스 철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표기 방식들이 혼재돼 있다. 이는 외래어 표기법이 한중 수교 이전인 1986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당시에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 널리 쓰이던 사정을 고려한 것이다[8].

대만에서는 사실상의 표준 로마자 표기법의 역할을 하였으나 현재는 한어병음 방안에 그 자리를 물려줬다.[9] 그럼에도 대부분의 대만인들은 자기 이름을 로마자 사용 외국어로 적을 때 이 방식을 많이 쓰고(약간 변형되는 경우도 있다)[10] 유명한 지명에도 이 표기법을 쓴다. 그래서 한어병음방안만 아는 사람들이 대만 여행을 갔을 때 간혹 혼동한다. 도로 표지판은 한어병음이지만 개인들이 사적으로 사용하는 영문 표기는 이걸 따라가거나 아니면 방언 발음이나 아니면 제멋대로 표기를 하기 때문. 그래서 예를 들어 장제스의 표기를 본인이 썼던 대로 방언 발음을 반영한 Chiang Kai-shek(창카이셱)이라 한다[11]. 정확하게는 Chiang은 표준중국어를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으로 적은 것이고, Kai-shek은 광동어 발음을 적당히 전사한 것이다.

'중국어'만 공부할 사람들은 한어병음 방안, 또는 대만의 중국어를 공부할 경우 주음부호라는 대체재가 있기 때문에 굳이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을 알 필요가 없지만[12] '중국학'을 공부하기 위해 영어 등 서양 언어권 자료를 보아야 하는 사람들은 꼭 알아야 하는 표기법이다.

영국인이 만들었기에 영어 사용자들이 영어식으로 읽으면 어느 정도 비슷한 발음이 나온다.

그리고 흔히 쓰이는 다른 표기법과 달리 주음부호보다 먼저 만들어진 표기법이다. 따라서 다른 표기법은 필연적으로 주음부호를 참조할 수밖에 없으나 이건 아니다.

한국에서도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으로 만든 사전이 있었고,[13] 옥편에도 중국어 발음을 표기할 때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으로 적곤 했으나, 지금은 한어병음에 밀려 사라졌다.


2. 음소 표기 원칙[편집]


웨이드-자일스 음소 표기의 일반 원칙과 성모 하나하나 운모 하나하나의 표기 방법을 소개한다. 어떤 음소를 어떤 문자로 표현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기 위해 주음부호를 기준으로 표기한다.

사실 웨이드도 자일스도 어떤 중국어 음소에 어떤 철자를 사용한다는 식의 대조표를 만든 적은 없다(애당초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은 주음부호가 나오기 전에 만들어졌다). 웨이드의 語言自邇集와 자일스의 A Chinese–English Dictionary에는 그저 각 한자에 대한 웨이드-자일스 표기만 등장할 뿐이다. 이곳이나 다른 곳에서 소개하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표기 원칙은 사람들이 語言自邇集와 A Chinese–English Dictionary를 보고 귀납적으로 표기 규칙을 추출해 낸 것이다.


2.1. 성모[편집]


성모의 표기 원칙은 다음과 같다.

자음
주음부호
한어병음
웨이드-자일스
쌍순음

b
p

p


m
m
순치음

f
f
설첨음

d
t

t


n
n

l
l
설근음

g
k

k


h
h
설면음

j
ch

q
chʻ

x
hs
권설음

zh
ch

ch
chʻ

sh
sh

r
j
설치음

z
ts

c
tsʻ

s
s

한어병음과 달리, 폐쇄음(파열음. 중국어 명칭: 색음·塞音)과 폐찰음(파찰음. 중국어 명칭: 색찰음·塞擦音)을 ch, k, t, ts, p로만 표기하되 어깻점의 유무로 무기음(중국어 명칭: 불송기음·不送氣音)과 유기음(중국어 명칭: 송기음·送氣音)을 구분했다.[14] 이는 중국어에서 이들 자음이 무성음이기 때문에[15] 대부분의 유럽 언어에서 유성음을 나타내는 b, d, g[16], j[17], z[18]로 표기하지 않은 것이다.

단 유기음을 나타내는 어깻점의 경우, 본래의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는 여는 따옴표(‘)와 같게 또는 비슷하게 생긴 turned comma(ʻ)로 적었는데(예: pʻing)[19] 나중엔 닫는 따옴표(’)로 쓰는 경우가 많아졌다(예: p’ing).[20][21] 그리고 오늘날 전산 처리 시에는 입력의 편의성을 위해 열지도 않고 닫지도 않는 따옴표(')와 같은 형태(예: p'ing)로 적는 게 일반적이고. 이 문서는 표기법 자체에 대해 설명하는 문서이므로, 이 문서에서는 원형인 turned comma(ʻ)를 사용한다.

ch와 chʻ는 설면음과 권설음을 모두 포괄하는 기호로 사용된다. 뒤에 오는 모음이 무엇이냐로 설면음과 권설음을 구분한다. 단 ㄒ(한어병음: x)와 ㄕ(한어병음: sh)는 각각 hs와 sh로 적어서 구분된다.

ㄖ(한어병음: r)는 생소하게 j라고 적었다. 원래 ㄖ(한어병음: r) 발음이 이전에는 달랐기 때문이다. ㄖ 성모는 전통적으로 반치음(半齒音)이라고 분류하는 발음이었는데, 고어에서 원래의 발음이 무엇이었는지는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하나[22] 어쨌든 치찰음(齒擦音, sibilant, 중국어: 有噝擦音) 계열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비교적 보수적인 발음 체계를 가진 표준중국어 화자들은 국제음성기호로 적었을 때 [ʐ]에 해당하는 소리로 발음한다.[23][24] 웨이드와 자일스의 시대에는 ㄖ를 이렇게 발음한 사람이 지금보다는 많았을 것이고[25] 실제로도 웨이드와 자일스는 이 발음을 기준으로 로마자 표기를 정했기 때문에 영어, 프랑스어 등에서 역시 치찰음으로 쓰는 j로 표기하도록 결정하였다. 더 정확히 따지면 웨이드와 자일스는 프랑스어의 j 발음 [ʒ]을 염두에 두고 이와 유사한 ㄖ[ʐ] 발음을 나타내는 기호로 채택하였다.[26][27]

단 운모에서는 j를 안 쓰므로 주의. 운모 ㄦ(한어병음: er)은 절대 운미를 [ʐ]처럼 발음하지 않고 무조건 [ɻ]로 발음하기 때문에 웨이드-자일스 식에서도 j를 안 쓰고 대신 êrh로 적는다.[28]

설치음 ts, tsʻ, s는 ŭ 앞에서 tz, tzʻ, ss로 적는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 관련 설명이 있다.


2.2. 운모[편집]


운모의 표기 원칙은 다음과 같다. 두 가지 표기 방식이 존재하는 경우는 아래에서 설명한다.

음의 종류
주음부호
한어병음
웨이드-자일스
성모 있음
성모 없음
성모 있음
성모 없음
단운모
ㄭ(帀)[29]
i[30]

ih/ŭ


a
[31]
o

e
ê/o
[32]
ê
eh

i[33]
yi
i
i/yi

[a]
u
wu

ü/u[ü]
yu
ü

복운모

ai

ei

ao

ou
부성 운모

an

en
ên

ang

eng
êng
권설 운모
[34]
er/r
êrh/’rh
결합 운모
ㄧㄚ
[a]
ia
ya
ㄧㄝ
ie
ye
ieh
yeh
ㄧㄞ
[a]
iai
yai
ㄧㄠ
[a]
iao
yao
ㄧㄡ
iu
you
iu
yu
ㄧㄢ
ian
yan
ien
yen
ㄧㄣ
[a]
in
yin
ㄧㄤ
[a]
iang
yang
ㄧㄥ
[a]
ing
ying
ㄨㄚ
[a]
ua
wa
ㄨㄛ
uo
wo
o/uo
wo
ㄨㄞ
[a]
uai
wai
ㄨㄟ
ui
wei
ui/uei
wei
ㄨㄢ
[a]
uan
wan
ㄨㄣ
un
wen
un
wên
ㄨㄤ
[a]
uang
wang
ㄨㄥ
ong
weng
ung
wêng
ㄩㄝ
üe/ue[ü]
yue
üeh
yüeh
ㄩㄢ
üan/uan[ü]
yuan
üan
yüan
ㄩㄣ
ün/un[ü]
yun
ün
yün
ㄩㄥ
iong
yong
iung
yung

  • ㄭ(帀) ih/ŭ
    • 이 운모는 주음부호로는 일반적으로 표기하지 않는 운모로, 한어병음에서 c, ch, r, s, sh, z, zh 뒤에 오는 i에 해당되는 운모이다.
    • 권설음 (ㄓch(한어병음: zh), ㄔchʻ(한어병음: ch), ㄕsh, ㄖj(한어병음: r)) 뒤에서는 ih로 적는다. 즉 음절 ㄓ(한어병음: zhi), ㄔ(한어병음: chi), ㄕ(한어병음: shi), ㄖ(한어병음: ri)는 각각 chih, chʻih, shih, jih로 적는다.
    • 설치음 (ㄗts(한어병음: z), ㄘtsʻ(한어병음: c), ㄙs) 뒤에서는 ŭ로 적는다. 다만 성모의 표기도 바뀐다. ts는 tz로, tsʻ는 tzʻ로, s는 ss로 바뀐다. 즉 음절 ㄗ(한어병음: zi), ㄘ(한어병음: ci), ㄙ(한어병음: si)는 각각 tzŭ, tzʻŭ, ssŭ로 적는다. tzŭ, tzʻŭ, ssŭ에 대해서는 아래 참고.
  • ㄜ ê/o
    • 성모가 있는 경우: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 뒤에서는 o로 적고, 나머지 성모 뒤에서는 ê로 적는다. 즉 ko, kʻo, ho, lê, shê, tsʻê(한어병음: ge, ke, he, le, she, ce)와 같이 표기한다. 자세한 것은 아래 '(ㄨ)ㄛ, ㄜ의 표기' 단락을 참고할 것.
    • 성모가 없는 경우(즉 ㄜ가 단독으로 음절을 이루는 경우): 글자에 따라 ê 또는 o로 적는다. 다만 실제로는 ê와 o를 나누지 않고 ê로만 적는 게 일반적인 듯하다.
  • 성모가 없는 경우(즉 ㄧ가 단독으로 음절을 이루는 경우)의 ㄧ i/yi
    • 글자에 따라 i 또는 yi로 적는다. 다만 실제로는 i와 yi를 나누지 않고 i로만 적는 게 일반적인 듯하다.[35]
    • 음절 ㄧㄣ, ㄧㄥ과 같이 성모가 없으면서 운미가 붙는 경우는 언제나 yi로 표기한다(yin, ying).
  • 성모가 있는 경우의 ㄨㄛ o/uo
    •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 ㄕsh 뒤에서는 uo로 적고, 나머지 성모 뒤에서는 o로 적는다. 즉 kuo, kʻuo, huo, shuo, tʻo, cho, jo, so(한어병음: guo, kuo, huo, shuo, tuo, zhuo, ruo, suo)와 같이 표기한다. 자세한 것은 아래 '(ㄨ)ㄛ, ㄜ의 표기' 단락을 참고할 것. 이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 만들어지던 당시에는 羅, 多 (웨이드-자일스: lo², to¹; 한어병음: luó, duō) 등의 글자의 발음에 -u-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성모가 있는 경우의 ㄨㄟ ui/uei
    •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뒤에서는 uei로 적고, 나머지 성모 뒤에서는 ui로 적는다. 즉 kuei, kʻuei, hui, shui, chʻui(한어병음: gui, kui, hui, shui, chui)와 같이 표기한다.[36]

기타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한어병음과 마찬가지로 운모 표기에서 주의할 점이 많다.

  • ㄧi가 성모 없이 쓰일 경우, 운미가 붙을 때에만 앞에 y를 박아서 yi라고 쓴다. in → yin, ing → ying. 여기까지는 한어병음과 같은데, 성모가 없으면서 운미가 안 붙을 때(즉 ㄧi가 단독으로 음절을 이룰 때)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글자에 따라 i 또는 yi가 쓰인다.
  • ㄨu가 성모 없이 쓰일 때는 앞에 w를 박아서 wu라고 쓴다. 한어병음과 같다.
  • ㄩü가 성모 없이 쓰일 때는 앞에 y를 박는다. 한어병음과는 달리 점을 생략하지는 않아서 라고 쓴다. 운복이나 운미가 붙을 때도 이 규칙을 준용한다.
  • ㄧi가 운두이고 운복을 가지는 운모가 성모 없이 쓰일 때는 i가 y로 바뀐다(예: iao → yao). 운미 유무 상관없이 운두와 운복을 갖췄으면 다 적용된다(예: iang → yang). 한어병음과 같다.
  • ㄨu가 운두이고 운복을 가지는 운모가 성모 없이 쓰일 때는 u가 w로 바뀐다(예: uai → wai). 운미 유무 상관없이 운두와 운복을 갖췄으면 다 적용된다(예: uang → wang). 한어병음과 같다.
  • ㄝ(한어병음: ê)는 e가 아니라 eh로 적는다.[37]
  • 복운모에서 약해지는 발음이 아예 철자상에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ㄧㄣ(한어병음: in)은 주음부호 그대로 적으면 iên이 돼야겠지만 in으로 적는다. 물론 성모가 없으면 yin이 된다. ㄧㄥ 역시 ing(ying), ㄩㄣ 역시 ün(yün). 한어병음과 완전히 똑같진 않지만 비슷하다.
  • ㄨㄣ(한어병음: wen, un)은 성모가 없을 때는 wên이고, 있을 때는 un이다. 이것도 한어병음과 완전히 똑같진 않지만 비슷하다.
  • ㄧㄡ(한어병음: you, iu)는 주음부호 그대로 적으면 iou지만 o가 사라져서 iu가 되고 성모가 없으면 위의 철자 원칙에 의거 yu가 된다(한어병음에 이끌려서 '위'처럼 읽지 않도록 하자). 이 부분은 한어병음과 조금 다르니 주의.
  • ㄨㄟ(한어병음: wei, ui)도 마찬가지로 성모가 없으면 wei지만, 있으면 위에서 설명했듯 uei와 ui로 나뉜다.
  • ㄧㄢ(한어병음: yan, ian)은 주음부호 그대로 쓰면 yan, ian이 돼야겠으나 영어 화자가 쉽게 읽을 수 있게 yen, ien으로 표기한다.
  • ㄩㄥ(한어병음: iong)은 아예 표기가 iung/yung이고, ㄨㄥ(한어병음: weng, ong)은 성모가 없을 때는 wêng지만, 있을 때는 ung이다.[38]

참고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 만들어질 당시에는 chio, chʻio, hsio, yo라는 음절도 존재했는데, 이들은 현재 chüeh, chʻüeh, hsüeh, yüeh(한어병음: jue, que, xue, yue)가 됐다.[39] 또한 자일스의 사전을 보면 楷(1203번)의 음가가 chʻiai³로 나와 있다(다만 kʻai³로도 발음된다고 적혀 있기는 하다).


2.2.1. (ㄨ)ㄛ, ㄜ의 표기[편집]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ㄛ, ㄨㄛ, ㄜ는 원칙적으로 각각 o, uo, ê로 적혀야 하겠지만 실제로는 불규칙하게 대응돼 있다. 그래서 아래에 대응표로 정리한다. 이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 만들어지던 당시 ㄜ와 ㄛ 사이에 혼란이 있었던 것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2.1.1. 주음부호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편집]

표준중국어에서 나타나지 않는 음절은 아래 표에 기재하지 않았다.

  • ㄛ(한어병음: o)와 결합 시
주음부호

ㄅㄛ
ㄆㄛ
ㄇㄛ
ㄈㄛ
ㄌㄛ
한어병음
o
bo
po
mo
fo
lo
웨이드
o[?]
po
pʻo
mo
fo
lo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lo는 ㄌㄛ(한어병음: lo)[40], ㄌㄨㄛ(한어병음: luo) 모두에 대응된다.

  • ㄨㄛ(한어병음: uo, wo)와 결합 시
주음부호
ㄨㄛ
ㄉㄨㄛ
ㄊㄨㄛ
ㄋㄨㄛ
ㄌㄨㄛ
ㄍㄨㄛ
ㄎㄨㄛ
ㄏㄨㄛ
ㄓㄨㄛ
ㄔㄨㄛ
ㄕㄨㄛ
ㄖㄨㄛ
ㄗㄨㄛ
ㄘㄨㄛ
ㄙㄨㄛ
한어병음
wo
duo
tuo
nuo
luo
guo
kuo
huo
zhuo
chuo
shuo
ruo
zuo
cuo
suo
웨이드
wo
to
tʻo
no
lo
kuo
kʻuo
huo
cho
chʻo
shuo
jo
tso
tsʻo
so

성모가 없는 ㄨㄛ는 wo로 적는다. 순음 ㄅp(한어병음: b), ㄆpʻ(한어병음: p), ㄇm, ㄈf가 아닌 다른 성모가 올 경우 ㄨㄛ를 o로 적되, 특이하게 설근음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와 ㄕsh만 예외로 uo로 적는다.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lo는 ㄌㄛ(한어병음: lo), ㄌㄨㄛ(한어병음: luo) 모두에 대응된다.

  • ㄜ(한어병음: e)와 결합 시
주음부호

ㄇㄜ
ㄉㄜ
ㄊㄜ
ㄋㄜ
ㄌㄜ
ㄍㄜ
ㄎㄜ
ㄏㄜ
ㄓㄜ
ㄔㄜ
ㄕㄜ
ㄖㄜ
ㄗㄜ
ㄘㄜ
ㄙㄜ
한어병음
e
me
de
te
ne
le
ge
ke
he
zhe
che
she
re
ze
ce
se
웨이드
ê/o


tʻê


ko
kʻo
ho
chê
chʻê
shê

tsê
tsʻê


설근음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만 ㄜ를 o로 적고, 설근음이 아닌 성모가 올 경우 ê로 적는다. 성모가 없는 경우 글자에 따라 ê와 o로 나뉜다.


2.2.1.2.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 주음부호[편집]

표준중국어에서 나타나지 않는 음절은 아래 표에 기재하지 않았다.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o로 적는 경우
웨이드
o[?]
po
pʻo
mo
fo
to
tʻo
no
lo
ko
kʻo
ho
cho
chʻo
jo
tso
tsʻo
so
주음부호
ㄜ/ㄛ
ㄅㄛ
ㄆㄛ
ㄇㄛ
ㄈㄛ
ㄉㄨㄛ
ㄊㄨㄛ
ㄋㄨㄛ
ㄌㄛ
ㄌㄨㄛ
ㄍㄜ
ㄎㄜ
ㄏㄜ
ㄓㄨㄛ
ㄔㄨㄛ
ㄖㄨㄛ
ㄗㄨㄛ
ㄘㄨㄛ
ㄙㄨㄛ
한어병음
e/o
bo
po
mo
fo
duo
tuo
nuo
lo
luo
ge
ke
he
zhuo
chuo
ruo
zuo
cuo
suo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lo는 ㄌㄛ(한어병음: lo), ㄌㄨㄛ(한어병음: luo) 모두에 대응된다. 설근음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에 성모 o가 붙을 때는 ㄜê(한어병음: e)와 결합된 것으로 간주된다. 나머지 성모에 o가 붙을 경우 ㄨㄛuo/wo와 결합된 것으로 간주된다. 성모가 없을 경우 ㄜ 또는 ㄛ로 간주된다.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uo, wo로 적는 경우
웨이드
wo
kuo
kʻuo
huo
shuo
주음부호
ㄨㄛ
ㄍㄨㄛ
ㄎㄨㄛ
ㄏㄨㄛ
ㄕㄨㄛ
한어병음
wo
guo
kuo
huo
shuo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uo(wo)가 나타나는 경우는 전부 ㄨㄛuo/wo에 대응되는데, 이 철자가 쓰이는 경우가 제한돼 있다. 성모가 없는 ㄨㄛ의 경우에는 wo로 적는다. 성모가 설근음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이거나 ㄕsh이고 성모가 ㄨㄛuo/wo일 경우에만 uo를 붙인다.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ê로 적는 경우
웨이드
ê


tʻê


chê
chʻê
shê

tsê
tsʻê

주음부호

ㄇㄜ
ㄉㄜ
ㄊㄜ
ㄋㄜ
ㄌㄜ
ㄓㄜ
ㄔㄜ
ㄕㄜ
ㄖㄜ
ㄗㄜ
ㄘㄜ
ㄙㄜ
한어병음
e
me
de
te
ne
le
zhe
che
she
re
ze
ce
se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ê가 나타나는 경우는 전부 ㄜê(한어병음: e)에 대응된다. 하지만 설근음 성모 ㄍk(한어병음: g), ㄎkʻ(한어병음: k), ㄏh 뒤에는 ê가 오지 않는다(즉, kê, kʻê, hê라는 표기는 없다). 설근음 성모와 운모 ㄜê가 결합할 경우 성모 부분을 o로 적는다는 예외가 적용되기 때문이다(즉, ko, kʻo, ho로 적는다).


2.2.2. 철자 hs, ssŭ, tzŭ, tzʻŭ에 대해[편집]


이 섹션의 출처는 Wade의 語言自邇集 2판(1886년)이다.


2.2.2.1. hs[편집]

Lastly, there is the initial hs, which some complain is liable to confusion with sh. The aspirate precedes the sibilant; if the first i in hissing be dropped, you retain very exactly the Chinese syllable hsing. Rules cannot go far in such matters. The ear must advise itself by practice.*

————————————————————

* This initial hs, as the Sound Table will show, is only met with before the vowel sounds of the Italian i or the French u, and the syllables beginning with it have a history of their own which claims a passing remark. Many of the words now pronounced hsi were some years ago hi, many others si; similarly, words now pronounced hsü were some of them and some . In very modern mandarin vocabularies these syllabic distinctions are preserved. The fusion of them is variously accounted for. While the Peking Syllabary was undergoing revision, I was urged by my friend Mr. Edkins to admit into my orthography some change that might serve as an index of the original sound in the case of words differing as above, and had the work been of a lexicographic character, I would have adopted the suggestion. Nothing could be easier than to mark all words that have been HI, as HˢI, and all that have been SI, as ᴴSI; so with hsü and [41]

; and to the philologist this recognition of pedigree might be of a certain value; but the syllable to be learned by the student of the colloquial language in this dialect, whether he express it by hsi, hsü, or otherwise, is still a sound common to all the words classed under it by the native speakers who compiled the syllabaries. The change would have involved a double tabular arrangement under all the syllables concerned, and it is to be doubted whether the beginner would not have been rather confused than advantaged by having what is now become, practically, but one category of the sound, subdivided into two.


hs: A slight aspirate preceding and modifying the sibilant, which is, however, the stronger of the two consonants. To pronounce hsing let the reader try to drop the first i in hissing. He will exaggerate both the aspirate and the sibilant, but the experiment will give him a clear idea of the process. The aspiration is effected by closing the middle of the tongue upon the back of the palate before the tip of the tongue is raised for the sibilation. It differs from sh, although this difference is less observable before diphthongs ia, ie.


즉 [s] 발음 앞에 약간의 기식(aspiration)이 들어가는 것을 의도한 철자라고 한다. 참고로 관화에서 성모 ㄒ(한어병음: x)로 발음되는 경우는 본래 고어에서 구개음화된 /h/였던 경우와 /s/였던 경우 두 가지가 있는데, 전자는 먼저 [ɕ]가 되었고 후자는 20세기 초까지 [s]가 유지되다가(이 구분이 노국음 등에서 유지되었다) [ɕ]로 뒤늦게 합류하였다(표준중국어 발음을 이 발음 체계에 근거하고 있다).

각주에 따르면 원래 역사적으로 hi였던 것과 원래 si였던 것이 웨이드 시대에 와서는 hsi로, 원래 hü였던 것과 원래 sü였던 것이 웨이드 시대에 와서는 hsü로 합쳐졌다고 한다. 웨이드는 전문적인 사전에서는 원래 hi였던 것과 원래 si였던 것, 원래 hü였던 것과 원래 sü였던 것을 철자상으로 구분했지만, 이 語言自邇集는 초보자를 위한 책이므로 이 책(나중에 자일스의 A Chinese–English Dictionary도 포함됨)에서는 둘의 구분을 두지 않고 모두 hs로 적기로 했다고 한다.


2.2.2.2. ssŭ, tzŭ, tzʻŭ[편집]

On the sounds which I write ssŭ, tzŭ, and tzʻŭ, it is scarcely necessary to discourse. The vowels in these syllables defy a European alphabet more obstinately than any we have to deal with. Dr. Morrison's sze was changed by Dr. Williams to sz’. I used this for many years, but a tendency I noticed in some speakers to pronounce the syllable sizz, determined me to restore the vowel. Mr. Edkins writes , which is neither better nor worse than ssŭ, or, as it read in the old Syllabary, szŭ. The vowel that ĭ or ŭ is supposed to stand for does not exist in our system, and represent it by what letter we will, some diacritic mark is indispensable.


즉 웨이드 본인은 원래 sz’를 사용했지만, 일부 사람들이 이것을 sizz처럼 발음하는 것을 보고 모음을 되살리기로 했다는 것이다.

ŭ: Between the i in bit and the u in shut; only found with the initials ss, tz, tzʻ, which it follows from the throat, almost as if the speaker were guilty of a slight eructation. We have no vowel-sound that fairly represents it.

s: As in English.

ss: ssŭ is the only syllable in which this initial is found. The object of employing ss is to fix attention on the peculiar vowel sound ŭ, which, as stated above, it is so hard to reproduce.

ts: As in jetsam, catsup; after another word, often softened to ds in gladsome.

tsʻ: The aspirate intervening as in ch and other initials. Let the reader drop the italicised letters in bets-hard, and he will retain tsʻa.

tz: Is employed to mark the peculiarity of the final ŭ, but is hardly of greater power than ts.

tzʻ: Like tsʻ above. This and the preceding initial are, like ss, only used before the ŭ.


즉 ŭ 앞에서 ss, tz, tzʻ를 사용한 것은 뒤따르는 ŭ 발음에 주의를 끌기 위해서라고 한다.


2.3. 성조[편집]


성조는 각 음절 뒤에 성조 번호를 아라비아 숫자로 쓰되 올려 쓴다(위 첨자). 즉 1성(음평성)은 ¹, 2성(양평성)은 ², 3성(상성)은 ³, 4성(거성)은 ⁴로 쓴다. 경성은 따로 표기하지 않지만 굳이 구분할 때는 ⁰으로 쓴다. 그리고 보수적인 관화 발음 체계에 있던 입성을 표기할 때는 이것을 5성으로 간주하여 ⁵로 적는다. 하지만 사전·교과서를 제외하고는 성조 번호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요즘은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으로 만든 중국어 사전·교재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2.4. 기타[편집]


  • 음절 사이마다 하이픈(-)을 쓴다. 예를 들면 piao는 한 음절이고 pi-ao는 두 음절이다. 한어병음은 음절을 죽 붙여 쓰되 혼동의 여지가 있을 경우 어깻점(')을 붙이는 데 반해,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으로는 하이픈으로 음절 구분을 해 주는 게 원칙이다. 단 지명들을 간략하게 적을 때는 하이픈을 안 쓰고 이어 쓰는 경우가 많다.[42]
  • 얼화 운미는 주음부호처럼 얼화음 자체를 경성으로 독립된 음절로 취급하되, êrh가 아니라 ’rh[43]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 這兒/这儿은 chê⁴-’rh로, 那兒/那儿은 na⁴-’rh로 표기한다. 웨이드와 자일스는 얼화음을 êrh에서 모음 ê가 생략된 것으로 보았고, 따라서 그 생략을 영어의 I’m, you’re, it’s 등과 마찬가지로 어깻점(apostrophe, ’)로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얼화 운미 ’rh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부호는 일반적인 어깻점이고, 유기음을 나타내는 부호 ʻ(turned comma)와는 다르니 주의.


3. 약식 웨이드 표기법[편집]


종종 사용되는 약식 웨이드(Simplified Wade) 표기법이 있는데 표기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어깻점(ʻ) 대신 h로 적는다. 즉 chʻ 대신 chh로, kʻ 대신 kh로, pʻ 대신 ph로, tʻ 대신 th로 적는다.
  • 성조를 나타낼 때 1성은 생략하고, 2~4성은 음절 뒤에 각각 v, x, z를 덧붙인다. 즉 ma¹를 ma로, ma²를 mav로, ma³를 max로, ma⁴를 maz로 표기한다.

위의 경우는 무기음과 유기음의 구분, 성조 구분(경성 제외)을 유지하는 표기들이다. 하지만 인명이나 지명 표기에서는 표기의 간략함을 위해 과감히 정확한 발음 표기를 포기하여 다음과 같이 적는다. 한국에서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의 변종을 공식적으로 사용했을 때 인명이나 지명 표기 시 흔히 각종 부호들을 생략했던 것(P’yŏngch’ang → Pyongchang 등)과 같다고 보면 된다.

  • 어깻점(ʻ)을 생략한다. 즉 무기음과 유기음을 구분하지 않는다.
  • 모음 위에 쓰는 diacritic들은 생략한다. 이에 따라 일부 발음은 헷갈릴 수 있다. 예를 들어 yu와 yü는 diacritic 생략 시 똑같이 yu가 돼서 구분이 안 된다.[45]
    • 그래서 위 두 가지가 합쳐진 chu의 경우, 원래 chu(한어병음 zhu. 예: 朱)일 수도 있고 chʻu(한어병음 chu. 예: 楚)일 수도 있고 chü(한어병음 ju. 예: 鞠)일 수도 있고 chʻü(한어병음 qu. 예: 曲)일 수도 있다.[44]
  • 성조 번호를 쓰지 않는다. 즉 성조를 구분하지 않는다.
  • 음절 사이에 하이픈(-)을 쓰지 않는다. 따라서 때에 따라 음절 구분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게 된다. 단, 인명의 경우 음절 사이에 하이픈을 쓴다.[46] 하이픈 뒤에 오는 알파벳은 소문자로 쓰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4.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유산[편집]


  • 대만(중화민국)에서 쓰이는 관행적 로마자 표기(인명, 유명 지명 등)에서 아직도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나 그 변형 표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리셴룽처럼 최근 일부 싱가포르 화교들도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나 그 변형 표기로 성명을 적는 경우가 있다. 아니면 한어병음방안으로 쓴다[48].
    • 이 방법으로 이름을 표기하는 사람으로 바둑기사 셰이민 七단이 있다. Hsieh Yimin[47]으로 쓴다.
  • 중국의 옛 로마자 지명 표기법인 우정식 병음에서 상당수의 지명들이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을 그대로 쓰거나 그걸 변형한 표기가 채택되었다. 이게 현재 대만 내 유명 지명들의 표기에도 영향을 끼쳤다.
  • 대만뿐만 아니라 중국 본토에서도 역사가 오래된 대학들의 영문 표기에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나, 여기의 영향을 받은 우정식 병음이 사용되고 있다.
  • 견종 이름인 시추의 영어 철자인 Shih Tzu는 狮子(shīzi)의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 따른 표기이고, 이를 대강 영어식으로 읽은 데서 시추라는 명칭이 유래했다.
  • 중국 대륙의 중국어 점자는 기본적으로 한어병음을 바탕으로 하나, 성모 r를 ⠚(j)으로 표기한다. 참고로 중국 대륙의 중국어 점자에서 성모 j는 g와 똑같이 ⠛(g)으로 표기하되 뒤에 오는 운모를 보고 j인지 g인지 구분하게 돼 있다. h/x, k/q도 각각 ⠓(h), ⠅(k)으로만 표기하고 뒤에 오는 운모를 보고 구분한다. 반면에 ⠗(r)은 운모 er을 표기하는 데 사용된다.
  • 대한민국중국어의 외래어 표기법[52]에서 웨이드-자일스식 철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표기 방식들이 일부 존재한다.
    • ㄧㄢien/yen(한어병음: ian/yan)과 ㄩㄢ(y)üan(한어병음: üan/yuan) 모두 끝 발음이 '엔'에 가깝게 발음되지만(전자는 '이엔' 또는 '옌', 후자는 '위엔'처럼 발음), 외래어 표기법에서 전자는 '옌', 후자는 '위안'으로 적게 하고 있다. 외래어 표기법의 이런 비일관성은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이 가지고 있던 비일관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다.[49]
    • ㄨㄟui/uei/wei(한어병음: ui/wei), ㄨㄣun/wên(한어병음: un/wen), ㄧㄡiu/yu(한어병음: iu/you)는 한어병음의 경우 성모가 있을 때 운모 내에서 탈락하는 글자가 있다. 하지만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는 ㄨㄟ와 ㄨㄣ만 그렇다.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ㄨㄟ와 ㄨㄣ은 성모가 있을 경우 각각 '우이'와 '운', 없을 경우 '웨이'와 '원'으로 적게 하고 있는 데 반해, ㄧㄡ는 성모 유무와 상관없이 '유'로 적게 하고 있다. 이 점 역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50]
      • 실제로 국립국어원은 ㄧㄡ, ㄩㄢ의 경우 웨이드-자일스 표기 yu/-iu, (y)üan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직접 말했다.
    • 한어병음의 경우 ao(ㄠ, 웨이드-자일스식: ao), ong(ㄨㄥ, 웨이드-자일스식: ung) 등의 o는 원래 u여야 하는데 악필일 경우 u가 n으로 잘못 보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 문자이다. 그런데 외래어 표기법상 둘을 일관되게 '아오' 및 '옹'이나 '아우' 및 '웅'으로 적지 않고, 전자는 '아오', 후자는 '웅'으로 적게 하고 있다. 이 역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ao, ung이라는 철자에 이끌려서 정해진 규정으로 추정된다.
      • 국립국어원은 ㄨㄥ이 IPA로 [ʊŋ]이기 때문에 '웅'으로 적는 게 근거가 없지 않다는 식으로 말했는데(이것 자체는 틀린 말이 아니다)[51], 그렇다면 ㄠ는 IPA로 [au̯]니까 '아오'가 아니라 '아우'로 적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론이 가능해진다는 문제가 있다. 실제로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ㄠ와 ㄨㄥ을 각각 ao와 ung으로 적는 것의 영향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 유니코드에서 주음부호 ㄭ(U+312D)의 이름은 BOPOMOFO LETTER IH인데, 여기서 IH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표기 ih/ŭ 중 하나이다.


5. 유니코드[편집]


유니코드에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문자들은 다음 코드 포인트들에 배당돼 있다. (연한 갈색 배경()은 웨이드-자일스 표기법과 상관없는 문자가 배당된 코드 포인트를 나타낸다.)

U+
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
002

!
"
#
$
%
&
'
(
)
*
+
,
-
.
/
003
0
1
2
3
4
5
6
7
8
9
:
;
<
=
?
004
@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005
P
Q
R
S
T
U
V
W
X
Y
Z
[
\\
]
^
_
006
`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007
p
q
r
s
t
u
v
w
x
y
z
{
|
}
~

00B


²
³





¹






00C










Ê





00D












Ü



00E










ê





00F












ü



016












Ŭ
ŭ


02B











ʻ




207


















6. 여담[편집]


자일스는 자신이 편찬한 A Chinese–English Dictionary에서 웨이드의 표기법을 사용하기는 했지만(그래서 이 표기법 자체가 Wade–Giles로 불리게 된 것이고), 정작 자일스는 이 표기법을 그렇게까지 좋아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자일스의 A Chinese–English Dictionary 초판(1892년) 머리말을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Orthography.—The term “orthography” is now generally used in reference to the transliteration or romanisation of Chinese characters. The groups of sounds in this Dictionary are arranged alphabetically according to the orthography adopted by Sir Thomas Wade for the Peking dialect in his elementary handbook known as Tzŭ Êrh Chi. This orthography is anything but scientifically exact. In some respects it is cumbersome; in others, inconsistent. E.g. 廣 and 忙 are expressed by kuang and mang, 任 and 恩 by jên and ên, as if the vowel values were the same in each case. It was put together at a time when an orthography was wanted for the Peking dialect, and has at any rate the merit of being first in the field. I chose it for two important reasons. (1) This Dictionary is intended primarily for the use of members of the British Consular Service in China, who one and all begin their Chinese studies with the Tzŭ Êrh Chi, and will doubtless be glad to continue in a groove which, though imperfect, is familiar. (2) It would be admittedly an advantage to have one recognised system of orthography for “Mandarin” or the Court language, which is now represented by the dialect of Peking. There are several other orthographies more or less satisfactory in existence, about the merits of which no two persons are agreed; a new one would therefore only make confusion worse confounded. Exceptions have however been made in the case of names of provinces, well-known towns, etc., which are written according to common usage.

표기법: "표기법"이라는 용어가 이제는 한자의 전사 또는 로마자 표기를 지칭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본 사전의 발음 그룹은 토머스 웨이드 경이 집필한 《자이집》에서 베이징 방언 표기를 위해 채택한 표기법을 따라 알파벳 순으로 나열했다. 이 표기법은 결코 체계적으로 정확하지 못하다. 어떤 면에서는 거추장스럽고 어떤 면에서는 일관성이 없다. 예를 들어, 廣(광)과 忙(망)은 'kuang'과 'mang'으로 표현하며 任(임)과 恩(은)은 'jên'과 'ên'으로 표현한다. 마치 모음 값이 각 경우마다 동일한 것처럼 표기한다. 이 표기법은 베이징 방언의 표기법이 필요한 시기에 합쳐졌고 어쨌든 간에 그 분야에서 최고라는 메리트가 있다. 나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로 이 표기법을 선택했다. (1) 이 사전은 이미 《자이집》으로 중국어 교육을 받은 중국 주재 영국 영사관 직원들이 주로 쓸 것을 상정하고 작성되었다. 불완전하지만 친숙한 표기를 계속 사용하면 관사 직원들은 기쁘며 펄쩍 뛸 것이 분명하니까. (2) 표준중국어 또는 베이징 방언으로 대표되는 궁중 언어에 대해 하나의 표기법으로 인식 받는 게 유리할 것이다. 두 사람이 동의하지 않은 장점을 가진 표기법 중에는 다소 만족스러운 표기법이 꽤 있긴 하다. 그렇지만 새 표기법은 혼란만 더 가중시킨다. 단, 성(省)이나 잘 알려진 마을 등의 경우 통용 표기에 따라 적을 수 있는 예외를 두었다.



7. 외부 링크[편집]


新酷音輸入法2013: 웨이드-자일스 식으로 입력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입력기로, 台灣華語羅馬拼音으로 맞춰 놓고 사용한다. 그런데 통용병음국어 주음부호 제2식도 섞어 놓았기 때문에 순수하게 웨이드-자일스 식으로 입력할 수 있는 음운은 hs 하나뿐이다.


8. 둘러보기[편집]




[ 정치 · 군사 ]
상징
오성홍기(국기) · 의용군 진행곡(국가)
정치 · 행정
정치 전반(홍콩 · 홍콩 입법회 · 마카오 · 마카오 입법회) ·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 ·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 국무원(조성부서 · 국무원 직속기구) · 국가감찰위원회 · 홍콩 행정장관 · 헌법(홍콩 기본법) · 행정조직(홍콩 · 마카오) · 국가주석 · 성급행정구 영도인 · 인민대회당 · 공무원
정당 · 사상
중국공산당 규약 · 정당(중국공산당 · 민주당파 · 친중파 · 민주파 · 본토파) · 공산당의 파벌(중국 공산주의 청년단 · 태자당 · 상하이방) · 중국몽 · 마오주의 · 중국특색 사회주의 ·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시진핑 사상) · 통일적 다민족국가론 · 우마오당
국가원수
마오쩌둥 · 류샤오치 · 리셴녠 · 양상쿤 · 장쩌민 · 후진타오 · 시진핑
역대 주석
기타 정치인
덩샤오핑 · 화궈펑 · 후야오방 · 자오쯔양 · 저우언라이 · 주더 · 쑹칭링 · 예젠잉 · 차오스 · 리펑 · 우방궈 · 장더장 · 리잔수 · 주룽지 · 원자바오 · 리커창 · 왕양 · 왕치산 · 쑨춘란 · 후춘화 · 류허 · 한정 · 샤오제 · 자오러지 · 장쥔 · 뤄룽환 · 자춘왕 · 둥비우 · 샤오양
부주석 · 전인대 상무위원장 · 정협 전국위 주석 · 총리 · 최고인민검찰원장 · 최고인민법원장 · 국감위 주임
외교
외교 전반(비판) · 외교부 · 여권(홍콩 · 마카오) · 비자 · 양안관계(하나의 중국 · 92공식 · 양안통일) · 중화권 · 한중관계(동중국해 · 이어도 · 6자회담 · 한한령) · 중일관계(센카쿠 열도) · 한중일 · 중인관계(국경분쟁 · 아크사이친 · 아루나찰프라데시 · 평화공존 5원칙) · 난사 군도 · 둥사 군도 · 시사 군도 · 상임이사국 · G20 · G2 · 신냉전 · 일대일로 · 미중관계(패권 경쟁 · 전망) · 미중러관계 · 호주-중국 관계(무역분쟁) · BRICS
사법
사법 전반 · 최고인민법원 · 검찰원 · 사법부 · 엄타 · 사형제도 · 라오가이 · 민법 · 베이징 친청 교도소
치안
경찰(공안부 · 국가안전부 · 이민관리국 · 계급 · 경찰대학 · 경찰법 · 경찰차) · 응급관리부(소방구원대 · 계급 · 소방학원 · 소방법 · 소방차) · 해관총서(계급) · 홍콩 보안국(경무처 · 소방처 · 비행대 · 입경사무처 · 징교처 · 해관) · 마카오 보안부대(치안경찰국 · 소방국) · 청관 · 정보기관
군사 전반
중국 인민해방군 · 계급 · 중앙군사위원회(기능부서) · 국방부 · 퇴역군인사무부 · 역대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 역대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 전구(서부 · 중부 · 북부 · 남부 · 동부 · 구 편제) · 역사 · 초한전 · 사관학교 · SCO · 중국인민혁명군사박물관
장비
장비(보병장비 · 기갑장비 · 항공병기 · 함선 · 둥펑 미사일) · 군복 · 군장 · 중국북방공업 · 중국선박집단 · 중국항공공업집단
부대
육군 · 해군 · 공군 · 로켓군 · 전략지원부대 · 무장경찰 · 해병대 · 공강군 · 해안경비대 · 우주비행사대대 · 연합참모부 · 주홍콩부대 · 해외 주둔 중국군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역사 ]
역사
역사 전반(홍콩) · 등용제도 · 세금 제도 · 연호 · 역대 국호
시대
역사 전반 · 삼황오제 · · · (동주 · 서주 · 춘추시대 · 전국시대) · (초한쟁패기) · (전한 · · 후한) · 삼국시대 · 서진 · 오호십육국시대 · 남북조시대 · · (무주 · 호연) · 오대십국시대 · (북송 · 남송) · · · 서하 · · (남명 · · · 동녕국) · (태평천국) · 중화민국(임시정부 · 북양정부 · 유신정부 · 난징국민정부 · 국민정부 · 만주국) · 중화인민공화국
관직
한나라의 공경 · 삼국지 관직 · 외명부 · 환관조직 · 후궁제도
사서
흠정24사(사기 · 한서 · 후한서 · 삼국지 · 진서(晉書) · 송서 · 남제서 · 양서 · 진서(陳書) · 위서 · 북제서 · 주서 · 수서 · 남사 · 북사 · 구당서 · 신당서 · 구오대사 · 신오대사 · 송사 · 요사 · 금사 · 원사 · 명사) · 오월춘추 · 여씨춘추 · 월절서 · 국어 · 전국책 · 열녀전 · 위서 · 위략 · 화양국지 · 후한기 · 양기 · 자치통감 · 동관한기 · 건강실록 · 정관정요 · 역대명화기 · 신원사 · 원조비사 · 만주실록 · 청사고 · 십국춘추 · 십육국춘추 · 사고전서
사건
신해혁명 · 국공합작 · 초공작전(대장정) · 중일전쟁(백단대전) · 국공내전 · 반우파 투쟁 · 중인전쟁 · 대약진 운동(7천인 대회 · 제사해 운동 · 신양 사태) · 문화대혁명(해서파관 사건 · 5.16 사건 · 내몽골 인민혁명당 숙청 사건 · 베이징 8월 폭풍 사건 · 경험 대교류 운동 · 상하이 1월 폭풍 사건 · 2월 역류 · 경서빈관 대소동 · 7.20 사건 · 주중 영국 대표부 점령 사건 · 9.13 사건 · 비림비공운동 · 상산하향 운동) · 중소 국경분쟁 · 닉슨-마오쩌둥 회담 · 중월전쟁 · 흑묘백묘론 · 중영공동선언 · 제3차 대만 해협 위기 · 홍콩 반환 · 천안문 6.4 항쟁 · SARS · 재스민 혁명 · 멜라민 파동 · 홍콩 우산혁명 · 2018년 중국 백신 파동 ·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 2019년 중국 우한시 환경 시위 · COVID-19(우한 봉쇄 · 상하이 봉쇄) · 2020년 중국-인도 국경 분쟁 · 정풍운동 · 2021년 헝다그룹 파산 위기 (신해혁명 이후만 다루며, 그 이전은 각각의 국가 참조)
왜곡
중국의 역사왜곡 · 동북공정 · 만물중국기원설 · 중국의 한국 문화 예속화 시도(중국의 한복 왜곡 논란 · 중국의 김치 왜곡)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사회 · 경제 ]
경제
경제 전반(홍콩 · 마카오) · GDP · 경제성장률 · 상무부 · 재정부 · 공업정보화부 · 중국인민은행 · 세무총국 · 위안(홍콩 달러 · 마카오 파타카) · 중국증권 감독관리위원회(상하이증권거래소 · 선전증권거래소 · 베이징증권거래소) · 홍콩증권거래소 ·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 ECFA · AIIB · FTAAP · 세서미 크레딧 · 차이나 머니
기업 · 산업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중앙관리기업) · 4대 은행 · IT 기업(바이두 · 알리바바 그룹) · 5대 자동차 제조사(상하이자동차의 계열사) · 건설사 · 만년필 회사 · BBK(산하 제조사) · Lenovo · 비야디 자동차 · 메이드 인 차이나 · 대기업
지리
지리 전반 · 자연자원부(임업초원국) · 수리부 · 중국 대륙 · 오악 · 창장 강 · 황허(위수) · 랴오허 · 목단강 · 송화강 · 헤이룽장 강 · 주장 강 · 화이허 강 · 톈산 산맥 · 쿤룬 산맥 · 다오청 삼신산 · 루산 · 망탕산 · 북망산 · 티베트 고원 · 쿤룬 산맥 · 타클라마칸 사막 · 화베이 평원 · 만주 · 둥팅 호 · 칭하이 호 · 웨량 섬 · 창허 섬 · 하이난 섬 · 홍콩 섬 · 행정구역( · 지급시 · 부성급시 · 특별행정구) · 도시 목록 · 7대 고도 · 박물지 · 중국 석유 천연가스 공사(페트로차이나) · 중국석유화공집단공사 · 국경통상구 · 환경오염
사회
사회 전반 · 신분증 · 민정부 · 중국사회과학원 · 중국 관련 뉴스 · 인구 · 중국인(민족 · 한족) · 공휴일(국경일 · 홍콩) · 중국 표준시 · 국수주의 · 중화사상 · 중국 붕괴론 · 중국 위협론 · 인권 탄압 · 분청 · 황금방패 · 계획생육정책 · 양두혼 · 문명점수 · 동타이왕 · Shadowsocks · 탕핑족 · 노동법 · 민주화 운동
정보 · 통신
국가우정국 · 중국우정집단공사 · 홍콩우정 · 통신장비 제조사(화웨이 · ZTE · 다탕텔레콤) · 샤오미 · 이동통신사(차이나모바일 · 차이나유니콤 · 차이나텔레콤 · 중국광전네트워크) · 광전총국
과학 · 기술
과학기술부 · 중국과학원 · 중국공정원 · 우주개발(중국 국가항천국 · 창정 · 동방홍 위성 · 선저우 계획 · 창어 계획 · 톈궁) · 양탄일성 · 중국과학원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 양산 바이러스 연구소
교육
교육부 · 수학 교육과정 · 초급중학 학력시험 · 가오카오 · ARWU · 중국교우회망 대학평가(순위) · 구교연맹(목록) · BHUA · 세계일류대학 및 일류학과 건설 · 985공정 · 211공정 · 공자학원 · 천인계획 · 중국정부장학금
교통
교통 전반(홍콩 · 마카오) · 교통운수부(국가철로국 · 민용항공국) · 고속공로(강주아오 대교) · 철도(CRH · 도시철도 · 중국국가철로집단 · 중국중차) · 항공사(중국국제항공 · 중국남방항공 · 중국동방항공 · 중국해남항공) · 공항 목록 · 중국교통건설 · 교통카드(옥토퍼스 카드) · 차량 번호판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문화 ]
문화 전반
문화 전반(홍콩 · 마카오) · 문화 검열(검열 사례 · 할리우드 블랙아웃) · 문화여유부(문물국) · 영화(목록) · 홍콩 영화 · 상하이물) · 드라마(목록 · 문제점) · 방송(CCTV · CETV · 라디오 방송 · 홍콩 · 마카오) · 신경보 · 중앙신문(인민일보 · 환구시보 · 광명일보 · 경제일보 · 해방군보) ·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 명보 · 미술 · 2021년 중국 규제 · 파룬궁 · 선전물 일람
음식
음식 전반 · 지리적 표시제 · 지역별 요리 · 산둥 요리 · 쓰촨 요리 · 장쑤 요리 · 저장 요리 · 후난 요리 · 광둥 요리 · 안후이 요리 · 푸젠 요리 · 베이징 요리 · 상하이 요리 · 후베이 요리 · 윈난 요리 · 만주 요리 · 청진 요리 · 한국식(종류) · 미국식(종류) · 일본식(종류) · 러시아식 · 중국술(백주 · 황주 · 맥주) · · 팔진 · 만한전석
전통문화
전통악기 · 경극(변검) · 잡극 · 모란정환혼기 · 샹치 · 바둑(중국기원 · 중국 바둑 기전 · 갑조리그 · 몽백합배 · 춘란배 · 바이링배 · 봉황고성배 · CCTV 하세배 · 황룡사배 · 천태산농상은행배 · 궁륭산병성배 · 오청원배) · 마작(국표마작 · 광동마작 · 사천마작 · 홍콩대만마작 · 홍콩마작) · 만만디 · 시누아즈리 · 한푸(여성 한푸) · 치파오 · 변발 · 인민복 · 전족 · 회회력 · 시헌력 · 한시 · 무협물(중국사대기서) · 토루
현대문화
만화(웹코믹 · 홍콩) · 애니메이션 · 게임 · 텐센트 · 빌리빌리(빌리빌리 매크로 링크 VR) · 넷이즈 · miHoYo · SUNBORN · Hypergryph · X.D. Global · Gaea · Yostar · LPL · 메이드 카페 · 차이나조이 · 차이나 인터내셔널 코믹 페스티벌 · COMICUP · ComiAi · 코미데이 · 선협소설
종교 · 신화
삼교 · 대승 불교(선종 · 정토교 · 시왕) · 도교(종파 · 상제 · 서왕모 · 구천현녀 · 일관도 · 육갑비축 · 도술 · 태극패 · 연단술) · 유교(변천사) · 백련교 · 중국 신화 · 하백 · 관우(관왕묘) · 마조 · 산해경 · 삼황오제(복희 · 신농 · 황제 · 소호 · 전욱 · 제곡 · 제지 · 제요 · 제순) · 헌원검 · 누조 · 창힐 · 치우 · 환상종(사신 · 사령 · 오룡 · 사흉) · 동방번개
스포츠
체육총국 · 중국 올림픽 대표팀 · 전국운동회 · 중국축구협회 · 축구 국가대표팀(홍콩 · 마카오) · 풋살 국가대표팀 · 여자 축구 국가대표 · FA컵 · 슈퍼 리그 · 갑급 리그 · 홍콩 프리미어 리그 · 홍콩 퍼스트 디비전 · 차이나컵 · 홍콩 구정컵 · 축구굴기 · 공한증 · 중국 농구 협회 · 농구 국가대표팀 · 여자 배구 국가대표팀 · 여자 배구 리그 · 야구 국가대표팀 · 중국권법(실전) · 태극권 · 상하이 인터내셔널 서킷 · 기아 서킷 · 베이징 올림픽
언어
중국티베트어족 · 중국어(표준중국어) · 관화 · 오어 · 월어 · 상어 · 민어 · 객가어 · 둥간어 · 기타 방언 · 한문 · 백화문 · 한자(간체자 · 방언자 · 측천문자 · 한어대사전) · 병음(우정식 병음 · 국어라마자 · 한어병음 · 팔라디 표기법 · 월병 · 예일식 광동어표기법) · 언어문자공작위원회 · HSK · BCT · TSC · 거란 문자 · 여진 문자 · 서하 문자
관광
관광 전반(홍콩 · 마카오) · 세계유산 · 9단8묘 · 5A급 여유경구 · 중국국가박물관 · 중화민족원 · 유니버설 베이징 리조트 · 상하이 디즈니 리조트(상하이 디즈니랜드) · 홍콩 디즈니랜드 · 스튜디오 시티 워터파크
전시장
베이징 전시센터 · 전국농업전람관 · 국가회의센터 · 국립전시컨벤션센터 · 상하이 국제엑스포센터 · 충칭 국제엑스포센터 ·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 · 선전세계전시컨벤션센터 · 선전전시컨벤션센터 · 우한 국제엑스포센터 · 난징 국제엑스포센터 · 쑤저우 국제엑스포센터 · 쿤밍국제컨벤션센터 · 홍콩 컨벤션센터 · 아시아월드엑스포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기타 ]



파일:대만 국장.svg
[[대만|{{{#fff 대만 관련 문서
中華民國]]

[ 정치 · 군사 ]
상징
국기 · 국가 · 국기가
정치·행정
정치 전반 · 국민대회 · 오권분립 · 입법원 · 행정원(조직) · 사법원 · 헌법(동원감란시기임시조관) · 정당(범람연맹 · 범록연맹) · 총통(명단 · 총통부 · 대총통선거법 · 수정대총통선거법 · 총통 전용기) · 행정구역( · 미수복지구) · 행정조직 · 정부총통선거 · 총선 · 지방선거
국가원수
쑨원 · 위안스카이 · 쉬스창 · 차오쿤 · 돤치루이 · 탄옌카이 · 장제스 · 린썬 · 옌자간 · 장징궈 · 리덩후이 · 천수이볜 · 마잉주 · 차이잉원
임시 국가원수 · 총통
기타 정치인
돤치루이 · 옌시산 · 성스차이 · 우페이푸 · 리위안훙 · 장쭤린 · 왕징웨이 · 후웨이더 · 옌후이칭 · 두시구이 · 구웨이쥔 · 펑위샹 · 마부팡 · 마훙빈 · 위유런 · 탕성즈 · 마훙쿠이 · 리쭝런 · 바이충시 · 룽윈 · 장쉐량 · 황싱 · 한궈위 · 장치천 · 주리룬 · 허우여우이 · 쑹추위 · 커원저 · 쑤전창 · 셰창팅 · 라이칭더 · 천젠런
부총통 · 행정원장 · 입법원장 · 감찰원장
외교
외교 전반 · 여권 · 양안관계(하나의 중국 · 92공식 · 양안통일 · 화독 · 대독) · 중화권 · 한국-대만 관계 · 대만-일본 관계 · 미국-대만 관계 · 재외공관
사법 · 치안
경찰 · 국가안전국 · 소방 · 사형제도
군사 전반
국방부(역정서) · 국군(육군 · 해군 · 공군 · 국민혁명군) · 계급 · 군복 · 보병장비 · 기갑차량 · 군함 · 항공병기 · 병역법 · 체대역 · 성공령 · 핵개발 · 군벌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역사 ]
역사
역사 전반(민국사 · 대만사) · 등용제도 · 세금 제도 · 연호 · 역대 국명 · 군벌 · 대외 전쟁 및 분쟁
시대
역사 전반 · 삼황오제 · · · (동주 · 서주 · 춘추시대 · 전국시대) · (초한쟁패기) · (전한 · · 후한) · 삼국시대 · 서진 · 오호십육국시대 · 남북조시대 · · (무주 · 호연) · 오대십국시대 · (북송 · 남송) · · · 서하 · · (남명 · · · 동녕국) · (태평천국) · 일치시기 · 만주국 · 중화민국(임시정부 · 북양정부 · 유신정부 · 난징국민정부 · 국민정부 · 국부천대 · 대만정부)
관직
한나라의 공경 · 삼국지 관직 · 외명부 · 환관조직 · 후궁제도
사서
흠정24사(사기 · 한서 · 후한서 · 삼국지 · 진서(晉書) · 송서 · 남제서 · 양서 · 진서(陳書) · 위서 · 북제서 · 주서 · 수서 · 남사 · 북사 · 구당서 · 신당서 · 구오대사 · 신오대사 · 송사 · 요사 · 금사 · 원사 · 명사) · 오월춘추 · 여씨춘추 · 월절서 · 국어 · 전국책 · 열녀전 · 위서 · 위략 · 화양국지 · 후한기 · 양기 · 자치통감 · 동관한기 · 건강실록 · 정관정요 · 역대명화기 · 신원사 · 원조비사 · 만주실록 · 청사고 · 십국춘추 · 십육국춘추 · 사고전서
사건
신해혁명(계축전쟁 · 황화강 사건) · 선후대차관 사건 · 중화민국 국회 해산 · 홍헌제제 · 부원지쟁 · 호국전쟁 · 장훈복벽 · 1차 호법운동 · 호법전쟁 · 하남독군 교체 파동 · 안직전쟁 · 2차 호법운동 · 영풍함 사건 · 외몽골 출병 · 직봉전쟁(2차) · 국민혁명(1차 · 2차) · 탕산회의 · 동북역치 · 반장전쟁 · 편견회의 · 호남 사건 · 1차 장계전쟁 · 1차 장풍전쟁 · 중동로 사건 · 봉소전쟁 · 2차 장계전쟁 · 2차 장풍전쟁 · 장당전쟁 · 중원대전 · 초공작전 · 중국-티베트 전쟁 · 신강 침공 · 중일전쟁(만주사변 · 열하사변 · 시안 사건 · 국공합작) · 국공내전 · 국부천대 · 진먼 포격전 · 국광 작전 · 대만 계엄령 · 2.28 사건 · 중화문명부흥운동 · 메이리다오 사건 · 제3차 대만 해협 위기 · 대만 여권운동가 피살 사건 · 천수이볜 암살 미수 사건 · 해바라기 운동 · TWICE 쯔위 청천백일만지홍기 논란 · 8.15 대만 블랙 아웃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사회·경제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문화 ]
문화 전반
문화 전반 · 영화(금마장) · 드라마 · TV방송(CTV · CTS · TTV) · 라디오 방송 · 스포츠 · 중국시보 · 빈과일보 · 미술 · 파룬궁 · 거류증
요리
요리 전반(대만 요리) · 지역별 요리 · 산둥 요리 · 쓰촨 요리 · 장쑤 요리 · 저장 요리 · 후난 요리 · 광둥 요리 · 안후이 요리 · 푸젠 요리 · 베이징 요리 · 상하이 요리 · 후베이 요리 · 윈난 요리 · 만주 요리 · 청진 요리 · 한국식(종류) · 미국식(종류) · 일본식(종류) · 러시아식 · 중국술(백주 · 황주 · 맥주) · · 팔진 · 만한전석
전통문화
전통악기 · 경극(변검) · 잡극(포대희) · 모란정환혼기 · 샹치 · 바둑 · 마작(국표마작 · 광동마작 · 사천마작 · 홍콩대만마작 · 홍콩마작) · 만만디 · 시누아즈리 · 한푸(여성 한푸) · 치파오 · 변발 · 인민복 · 전족 · 회회력 · 시헌력 · 한시 · 무협물(중국사대기서) · 토루
현대문화
만화(팬시 프론티어) · 민국기년
종교 · 신화
삼교 · 대승 불교(선종 · 정토교 · 시왕) · 도교(종파 · 상제 · 서왕모 · 구천현녀 · 일관도 · 육갑비축 · 도술 · 태극패 · 연단술) · 유교(변천사) · 백련교 · 중국 신화 · 하백 · 관우(관왕묘) · 마조 · 산해경 · 삼황오제(복희 · 신농 · 황제 · 소호 · 전욱 · 제곡 · 제지 · 제요 · 제순) · 헌원검 · 누조 · 창힐 · 치우 · 환상종(사신 · 사령 · 오룡 · 사흉) · 동방번개
언어
중국티베트어족 · 중국어(중화민국 국어) · 관화 · 민어(대만어) · 객가어 · 오어 · 월어 · 상어 · 민어 · 객가어 · 둥간어 · 기타 방언 · 한문 · 대만 제어 · 백화문 · 한자(번체자 · 방언자 · 중문대사전) · 주음부호 · 병음(우정식 병음 ·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 국어라마자 · 통용병음 · 국어 주음부호 제2식 · 대라병음 · 객가어병음방안 · 월병 · 예일식 광동어표기법) · TOCFL
관광
관광 전반 · 국립고궁박물원 · 국부기념관 · 중정기념당 · 충렬사 · 원산대반점 · 예류 · 진과스 · 핑시선 · 우라이 · 타이베이 101 · 가오슝 85 타워 · 지우펀 · 샹산 · 펑후 · 진먼
전시장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 · 난강전람관 · 가오슝전람관
}}}
{{{#!wiki style="display:inline-block">
[ 기타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8 18:07:44에 나무위키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니코드 문자 U+02BB MODIFIER LETTER TURNED COMMA. 유기음 표기 시 이 문자의 사용이 권장된다.[2] 여는 작은따옴표. 유니코드 문자 U+2018 LEFT SINGLE QUOTATION MARK. 다만 유기음 표기 시에는 앞서 제시한 U+02BB MODIFIER LETTER TURNED COMMA의 사용이 권장된다.[3] 닫는 작은따옴표처럼 생긴 어깻점(apostrophe). 유니코드 문자 U+2019 RIGHT SINGLE QUOTATION MARK.[4] IT 기기에서 자주 쓰이는 열지도 않고 닫지도 않는 작은따옴표와 동일한 형태의 어깻점(단 폰트에 따라서는 이 문자를 닫는 작은따옴표와 동일한 형태로 렌더링하는 경우도 있다). 유니코드 문자 U+0027 APOSTROPHE. 이 문자는 미국 표준 QWERTY 등의 기본 자판 배열에 포함돼 있지만, 따옴표·어깻점의 형태를 자동 변경하는 Microsoft Word 등에서 이 문자를 직접 입력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복사용 문자로 기재한다. 물론 MS Word에서도 '를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설정에 들어가서 따옴표·어깻점 자동 변경을 끈다든지 해야 해서 이 문자를 직접 입력하기 불편하다. 그냥 이미 다른 곳에 입력된 '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게 편하다.[5] 한어병음 'Yǔyán Zìěrjí', 한글 표기 '위옌 쯔얼지', 한국 한자음 '어언자이집'.[6] Wade-Giles라는 발음을 하다 보면 Wade의 마지막 [d\] 발음과 Giles의 첫 [dʒ\] 발음이 합쳐저서 실제로는 웨이자일스\(웨이자일즈) 정도로 발음된다. 그래서 간혹 웨이자일스, 웨이자일즈, 웨이자일 같은 표기를 쓰는 사람도 있으니 주의.[7] 일부 학자들은 중화인민공화국과 관련된 것에 한해 한어병음을 사용하고 나머지 역사적 중국에 대한 것은 죄다 이것을 사용하기도 한다.[8] 하지만 1980년대 한국의 중국어 교육에서는 주음부호 또는 한어병음을 썼지 웨이드식은 사실상 안 쓰였다.[9] 중화민국(대륙 통치 시기와 대만 이주 이후 모두 포함)의 경우 공식적인 로마자 표기법은 국어라마자국어 주음부호 제2식통용병음한어병음 순으로 바뀌어 왔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우 공식 로마자 표기법이 국어라마자 → 한어병음으로 대체돼 왔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어라마자나 주음부호 2식 등은 널리 쓰이지 못했다.[10] 대만은 아니지만 싱가포르 총리 리셴룽도 자기 이름을 Lee Hsien Loong으로 표기한다. 웨이드식과 완전 일치하지는 않으나 이 표기법을 아는 사람은 한자 표기를 몰라도 발음을 유추할 수 있다.[11] 물론 한어병음방안을 채택한 중국어 교재의 발음 표기에서 본문에 등장한다면—다시 말해, 蔣介石의 발음을 한어병음으로 제시하고자 한다면—Jiǎng Jièshí로 써야 한다. 즉 영어권 중국어 교재라면 중국어 Jiǎng Jièshí를 영어 Chiang Kai-shek으로 해석해 주어야 한다.[12] 경우에 따라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을 아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대만 사람들이 자기 이름을 로마자 사용 외국어로 표기할 때 이 방식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13] 허세욱 편, 새중한사전, 명문당, 1981년 초판, 1999년 개정판[14] 한국어를 표기하는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에서도 유사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15] 단 경성(輕聲)에서는 유성음으로 바뀐다. 하지만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는 한국어를 표기하는 매큔-라이샤워 표기법과 달리 이 변이음을 반영해서 표기하지 않는다.[16] 단 운미 ng에서는 쓰인다.[17] 대신 접근음인 ㄖ(한어병음: r)를 표기하는 기호로 썼다. 이유는 이어서 설명한다.[18] 단, ㄗtzŭ(한어병음: zi), ㄘtzʻŭ(한어병음: ci) 같은 표기에서는 쓰인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쪽에서 설명한다.[19] 언어학자(중국어에 한정 않음)들이 위 첨자로 쓴 콤마(ʽ : 고전 그리스어 표기법에서 /h/ 음가를 나타낼 때 썼던 보조 부호에서 유래함) 또는 이것과 비슷하게 생긴 turned comma(ʻ)를 유기음을 나타내는 보조 부호로 쓰기도 한다. 이 경우 표준 국제음성기호의 [ʰ\]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보조 부호 또는 [ʰ\]보다 강도가 약한 유기음을 나타내는 보조 부호로 쓴다. 원래의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유기음 보조 기호를 여는 따옴표로 적었던 것은 언어학계의 이런 표기 관행에서 기인한다.[20] 아무래도 영어 등 많은 언어에서 어깻점을 닫는 따옴표와 동일한 형태로 적는 경우가 많아(예: John’s) 그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영어 등의 어깻점은 쓰임새가 다르긴 하지만 표기의 일관성 때문에 이렇게 바뀌게 된 것이다.[21] 매큔-라이샤워 표기법도 유기음을 표기할 때 어깻점을 사용하는데, 웨이드-자일스 표기법과 달리 어깻점의 방향은 처음부터 신경 쓰지 않은 듯하다.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은 1939년 원문에서부터 어깻점을 그냥 닫는 따옴표(’)와 똑같은 형태로 적었고, turned comma(ʻ)와 같은 형태로 적은 경우는 발견되지 않는다.[22] 이 성모는 현대 중국어에서 방언마다 발음이 다르다. 다만 중고음에서 해당 성모는 치경구개 비음 [ȵ\]이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권설음화와 비비음화\(denasalization)를 거쳐 [ʐ\]로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23] 흔히 오늘날 중국어 학습 시 배우는 ㄹ 같은 권설음은 국제음성기호로 [ɻ\]라고 적는다. 치찰음의 일종인 [ʐ\]가 구식 발음이라면 비치찰음인 [ɻ\]는 신식 발음이다\(단 성모에만 한정한다). 참고로 성모 ㄖ를 [ʐ\]로 발음하는 사람의 경우 [ʂ\]로 발음되는 ㄕ\(sh)와 오로지 유·무성 차이로만 변별되는데, 다른 표준 중국어 음소들은 이렇게 유·무성 대립으로 구분되는 발음이 없다. 따라서 이런 성모 ㄖ를 [ʐ\]로 발음하는 사람은 ㄖ와 ㄕ만 예외적으로 유·무성 대립으로 변별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성모 ㄖ를 신식인 [ɻ\]로 발음하는 사람은 어떤 음소도 유·무성의 차이만 양자를 다르게 발음하진 않는다. 아무래도 ㄖ의 발음이 본래 [ʐ\]로 발음됐다가 점차 [ɻ\]로 변화한 것은, 유독 ㄖ와 ㄕ만 유·무성 대립을 통해 서로를 구분하는 게 음운 체계상 불안정하다는 점도 한 원인이 됐을 듯. 그리고 요즈음의 중국어 학습자들은 한어병음방안 철자 r에 이끌려서, [ʐ\] 발음을 듣게 되면 어색해한다. 그런데 중화민국 교육부 공식 문서인 한어병음\(대만도 어차피 대륙에서 갖다 쓰므로)에서는 ㄖ의 발음을 [ʐ\]로 나타낸다.[24] 한편 이러한 발음의 영향으로 러시아어의 Ж를 음역할 때 이 성모로 음역하는 경우가 있다. 가령 Жирино́вский : 日里諾夫斯基(Rìlǐnuòfūsījī).[25] 1945년에 녹음된 장제스중일전쟁 승전 축하 연설을 들어보면 日, 如등의 글자를 발음할 때 ㄖ를 [ʐ\]로 발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26] 영어에서 흔히 쓰는 j 발음은 프랑스어와 달리 파찰음인 [dʒ\]이다. 한국어의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둘 다 ㅈ으로 적히는 건 매한가지다. 다만 영어권 화자들도 영어에 비교적 근래에 들어온 프랑스어 단어의 j는 [ʒ\]로 발음하는 편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 이름 Jean\(장)의 J 부분은 영어권 화자들도 마찰음 [ʒ\]로 읽는다. 또, 이런 경우 외에도 영어 단어 중에 j로 쓰진 않지만 [ʒ\]가 발음되는 경우가 있긴 하다. 영단어 vision의 si, pleasure의 s 부분이 [ʒ\]로 읽힌다.[27] 참고로 웨이드는 ㄖ에 r를 쓰는 게 옳지 않다는 입장이었다. “Syllables which to my ear commence with a soft j, such as I write jan, jo, ju, it appears to some of my friends should be written ran, ro, ru. I will not deny that students with a very fine ear have voted for the latter system. I cannot allow that they are right. It is noteworthy that in 1793, when Lord Macartney visited Peking, the sound which I endeavour to represent by a soft j appeared to Barrow to be best represented by zh, the equivalent of the consonantal sound beginning the last syllable of contusion. It is true that in the century we have almost proof that various sounds, vowel and consonant, have changed; but Barrow’s transliteration is worth observing. I shall add that whenever I have tried to make a Pekingese say after me ran, ro, ru, he has invariably pronounced the syllables lan, lo, lu. The tongue, in my belief, poises itself differently in the two efforts,—in the effort to bring out the soft j, and the effort to bring out r.” (출처: 語言自邇集 2판)[28] 조선시대에 《박통사언해(朴通事諺解)》 등 역관(譯官)들이 학습용으로 쓰던 교재에서 북방 중국어 발음을 한글로 기재한 문헌들을 보면 오늘날 [ʐ\]\(보수적 발음)나 [ɻ\]로 발음되는 성모를 초성 ㅿ을 쓰는 데 반해 운미 [ɻ\]는 종성 ㄹ로 썼다. 따라서 성모 ㄖ\([ʐ\] 또는 [ɻ\])는 과거에 치찰음 계통의 발음이었지만, 운미의 [ɻ\]은 원래부터 접근음 계통의 발음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29] 항상 성모가 있다.[30] 한어병음에서 z, zh, c, ch, s, sh, r 뒤에 붙이는 i다.[31] 성모가 없는 음절 ㄛ는 감탄사에서 나타나는 음절이라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걸 유추해서 o로 적을 수 있을 듯하고, ㄧㄛ(한어병음: io, yo)도 유추해서 io/yo로 적을 수 있을 것 같다[32] 한어병음에서는 e가 상황에 따라 발음이 크게 달라진다. 다만 감탄사 등에서 순수하게 '에' 발음을 나타낼 때 ê라는 표기를 쓰도록 정해져 있는데, 실제로는 거의 안 쓰인다. 한어병음 문서 참고. 반면에 ê는 웨이드-자일스식에서 '어'스러운 발음을 나타내는 기호라 한어병음의 ê와 역할이 다르니 주의.[33] 한어병음에서 z, zh, c, ch, s, sh, r 뒤에 표기하는 i와 다르며, 이 i에 대응되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는 위의 ih/ŭ이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할 것. 어차피 이 각주는 주음부호를 아는 사람에게는 군더더기고, 한어병음만 아는 사람의 혼동을 막기 위한 것.[a] A B C D E F G H I J K 웨이드-자일스와 같다.[ü] A B C D 한어병음에서는 설면음(ㄐ(j), ㄑ(q), ㄒ(x)) 뒤에 오는 ü를 u로 쓴다.[34] 뒤 표기는 얼화 운미일 때.[35] 그래서 주역, 즉 역경(易經)의 보통화 발음 '이징(Yìjīng)'을 웨이드식으로 표기하면 I⁴-ching¹이 된다. 덕분에 영미권에서는 '아이칭'으로 오독하는 경우가 잦다[36] 웨이드와 자일스가 생각하기에 ㄍk, ㄎkʻ 뒤에서는 [e\] 발음이 잘 탈락하지 않는다고 간주한 것으로 보인다. 근데 어떤 성모 뒤에 ㄨㄟ가 왔을 때 [e\] 발음이 탈락하는지는 사람마다 발음이 조금씩 달라서 단정적으로 서술하긴 힘들다. 일단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는 성모가 없거나 ㄍk, ㄎkʻ가 올 경우 e를 표기하는 것으로, 한어병음은 성모가 없을 때만 e를 표기하는 것으로 규정했지만...[37] 아무래도 영어와 프랑스어 등에서 단어 끝에 오는 e가 묵음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영어나 프랑스어만 아는 사람이 봤을 때 헷갈리지 않도록 한 조치일 수도 있다. 하지만 eh의 h는 비경제적인 면이 있다. 그래서인지 한어병음은 이런 점을 고려해서 가급적 e만 쓰고, 감탄사에서만 쓰이는 단운모 ㄝ에 한정해서만 ê(웨이드-자일스 표기법과 반대)를 쓰게 하고 eh 같은 표기는 쓰지 않도록 조치했다. 다만 한어병음은 고려하지 않고 주음부호와 웨이드식의 상호 전환만 놓고 보면 이 표기는 굉장히 편리하다. eh는 무조건 ㄝ가 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ㄝ는 무조건 eh가 된다.[38] 일반적으로 ㄨㄥ은 성모가 없으면 '웡'에 가깝게 발음하고 성모가 있으면 '웅'이나 '옹'에 가깝게 발음한다. 그래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과 한어병음에서는 이 차이를 감안해서 표기를 달리하고 있다. 그런데, 근래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의성어에 대해 예외를 인정해서 성모가 없는 경우에도 weng뿐만 아니라 ong도 가능한 발음으로 기재하는 경우가 소수 있다. 한어병음 문서에 설명이 있으니 참고할 것. 물론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는 성모 없으면 무조건 wêng, 있으면 무조건 ung이다.[39] 다른 언어의 [io\]~[jo\] 발음이나 그와 비슷한 발음이 현대 표준중국어에서 한어병음 -üe로 대응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히브리어 יוֹחָנָן(Yohanan, 요한)은 중국어에서 约翰/約翰(한어병음 Yuēhàn)이고, 만주어 ᠠᡳᠰᡳᠨ ᡤᡳᠣᡵᠣ(Aisin Gioro)는 중국어에서 爱新觉罗/愛新覺羅(한어병음 Àixīnjuéluó)이다. 실제로 자일스의 A Chinese–English Dictionary 초판(1892년)과 2판(1912년)에서 約(13349번)은 yo라는 독음 밑에 설명돼 있고(約은 yüeh 밑에도 등장하기는 하나(13791번), 설명은 없고 단순히 13349번을 보라고만 적혀 있다. 자일스는 여러 독음을 가진 한자는 해당 독음들 밑에 모두 넣었지만, 설명은 그중 한쪽에서만 했다), 覺(2216번)은 chio라는 독음 밑에 설명돼 있다(覺은 chiao와 chüeh 밑에도 등장하기는 하나(각각 1373번, 3238번), 설명은 없고 단순히 2216번을 보라고만 적혀 있다). 즉 約과 覺은 예전에는 일반적으로 -io로 읽혔음을 알 수 있다.[?] A B [40] 경성에서 나타나는 음절.[41] 당대에 쓰였던 보수적인 관화 발음 체계에서는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 si, sü 식으로 적힐 만한 발음이 있었기 때문에 이 대목에서 이 발음들이 언급되고 있다. 참고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 제정 시기보다 이후인 1913년에 제정됐다가 아무도 안 써서 폐기된 인위적인 표준어 발음인 노국음에도 이런 음절들이 있다.[42] 자일스의 A Chinese–English Dictionary에서도 Ssŭchʻuan과 같이 음절 사이에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은 표기가 이따금 발견된다.[43] 인터넷 등에는 rh 앞의 어깻점(apostrophe)를 닫는 작은따옴표(’)가 아니라 닫지도 열지도 않는 작은따옴표(')를 써서 'rh로 입력하는 경우가 많다.[44] 이는 부호를 생략한 매큔-라이샤워 표기법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cho는 원래 cho(조)일 수도 있고 ch’o(초)일 수도 있고 chŏ(저)일 수도 있고 ch’ŏ(처)일 수도 있다.[45] ê와 ŭ는 그냥 e와 u로 적어도 다른 음절과 혼동될 여지가 없다. 그러나 ü는 그냥 u로 적으면 다른 음절과 혼동된다.[46] 한어병음으로 인명을 표기할 때는 하이픈을 안 쓰고 붙여 쓴다. 음절 구분을 해 줘야 할 때는 어깻점(')을 쓴다.[47] 하지만 완전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대로라면 '이'를 Yi가 아니라 I로 적어야 한다.[48] 싱가포르는 현재 표준중국어를 공용어로 지정하고 있지만 싱가포르의 화교 상당수는 본래 관화(표준중국어가 속한 방언) 사용 지역 출신이 아니었다. 그래서 인명을 로마자로 표기할 때 방언 발음을 기준으로 적는 경우가 구 세대에서 흔한 편이며 지금도 그런 사람들이 꽤 있다. 리셴룽의 아버지 리콴유도 그런 케이스였다. 하지만 리셴룽은 부친과 달리 본인의 이름을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 영어 철자 규칙(ee, oo)을 결합하여 표준중국어 발음을 기준으로 표기한다.[49] 참고로 ㄩㄢ은 조선족들이 중국어 발음을 한글로 옮길 필요가 있을 때도 '위앤', '위엔', '왠', '웬' 등 ㅐ나 ㅔ를 사용해서 적는다. 즉 조선족들의 청취 감각으로도 '위안'보다는 '위엔'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50] 다만 ㄨㄟui/uei/wei의 경우 한어병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규정도 내포하고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이 운모는 성모가 ㄍ, ㄎ(웨이드-자일스 표기법: k, kʻ / 한어병음: g, k)일 때 웨이드-자일스 표기법과 한어병음의 표기 원칙이 다르다.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에서는 성모가 ㄍ, ㄎ일 경우 철자 탈락 없이 uei로 적게 하지만 한어병음은 성모가 ㄍ, ㄎ일 때도 다른 성모와 동일하게 취급해서 ui로 적게 한다. 외래어 표기법에서도 성모가 없으면 '웨이', 있으면 무조건 '우이'로 적게 하고 있으니, 이 부분에서는 한어병음 철자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원칙 없이 뒤죽박죽 쩐다 굳이 변호(?)를 해 보자면, 규정을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서 웨이드-자일스 표기법의 ㄍ, ㄎ 예외를 고려하지 않고 성모가 ㄍ, ㄎ일 때도 그냥 '우이'로 적게 한 것일 수도 있다.[51] 참고로 조선족들이 중국어 발음을 한글로 옮길 필요가 있을 때도 이 운모를 '웅'으로 옮긴다. 위의 ㄩㄢ과는 달리 이 운모는 조선족들의 청취 감각과 외래어 표기법이 일치한다.[52] 물론 외래어 표기법은 기본적으로 원어의 철자법이나 로마자 표기법상의 철자가 아닌 원어의 발음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긴 하다. 하지만 실제로는 철자의 영향을 받은 규정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