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속

최근 편집일시 :



魏續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4. 미디어 믹스



1. 개요[편집]


후한 말의 인물로 여포의 친척이다.


2. 정사[편집]


학맹의 반란 이후 여포는 고순의 부하를 여포의 친척이라는 이유만으로 위속에게 다 줘 버린다. 그리고 다시 전투가 일어나자 그 군사를 다시 고순에게 맡기지만 그래도 고순은 불만 하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위속은 송헌, 후성과 함께 진궁을 잡아 조조에게 항복했고 여기서부터 위속에 대한 기록은 없다.


3. 연의[편집]


팔건장의 일원이다. 송헌과 여러모로 세트로 묶인다. 여포가 연주를 차지했을 때 처음으로 등장하며 후에 여포가 활쏘기로 원술군의 기령을 물리친 뒤 송헌과 함께 말을 사오다가 장비에게 습격당해 말을 뺏기는 역할로 등장한다.

여포가 포위당한 하비전투에서는 후성이 말도둑을 잡은 기념으로 술을 먹으려고 했다가 반죽음 꼴이 나자 적토마를 타고 도망치는 후성을 자기가 지키는 동문으로 조조에게 갈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송헌과 함께 여포를 묶은 뒤 조조의 군사들에게 항복을 알리는데 하후연이 믿지 않자 송헌이 훔친 방천화극을 아래로 던져 항복을 확실히 한다.

후에 원소와 싸울 때 백마에서 송헌이 안량에게 삼 합만에 죽자 친구의 원수를 갚겠다며 나서나, 불과 한 합만에 친구 곁으로 가고만다.

연의에선 위속과 송헌이 조조에게 항복한지 얼마 되지 않아 공로를 세우고 싶은 마음에 조급했기 때문에 안량을 상대로 맨 먼저 도전했다고 해석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송헌보다 더 허무하게 죽었음에도 그의 원수를 갚겠다고 나선 것 때문인지 삼국지 시리즈에선 송헌보다 미묘하게 무력이 더 높다. 안량과 문추의 사례처럼 '설마 더 약한데 원수를 갚겠다고 할 리는 없다'라고 판단된 듯하다.


4. 미디어 믹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위속/기타 창작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16 06:39:15에 나무위키 위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3:37:07에 나무위키 위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