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녕

덤프버전 :

劉寧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미디어 믹스


1. 개요[편집]


삼국시대 촉나라, 오나라의 인물.

221년에 유비가 형주를 수복하기 위해 오나라를 침공하면서 이릉대전이 일어났는데, 육손의 화공으로 촉군이 크게 패하면서 유녕은 달아날 길이 없자 두로와 함께 오나라에 투항했다.

삼국지연의에서 두로와 함께 오군에게 항복한 것이 짧게 언급된다.


2. 미디어 믹스[편집]


진삼국무쌍6에서는 이릉 전투의 오 시점에서 전편에는 촉군이 위치한 중앙의 네 개의 진채 중에서 서쪽의 진채 바깥 오른쪽에 있으며, 후편에서 제갈량의 석병팔진으로 손권이 가면 복병으로 등장하고 남쪽의 두 곳에서 나오는 복병 중에 왼쪽에서 위치하고 있다.

촉 시점에서 전편에는 촉군이 위치한 중앙의 4개의 진채 중에서 오른쪽의 3개의 진채 중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진채에 있으며, 후편에는 촉군이 위치한 중앙의 4개의 진채 중에서 오른쪽의 3개의 진채 중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 진채 바깥에 있다.

소설 삼국지 촉한궐기에서는 주인공이 삼국지 온라인 게임에서 유선을 조종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여기서 유녕은 무릉군의 교위로 오계만이 무릉군을 공격하자 유선이 토벌했고, 유녕은 번주의 지시로 군사를 이끌고 갔다가 유선이 토벌하자 뒤늦게 와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여기서 나온 본래 역사에는 무릉군의 장수로 오계만을 토벌해 여자로 나온 두로를 구출해 첩으로 삼았으며, 이릉대전 때 오나라에 투항했다가 229년에 병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1 18:22:12에 나무위키 유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