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훈

덤프버전 :

1. 遺訓
1.1. 유훈을 남긴 통치자
2. 인물
2.1. 고대 중국 후한 말의 군웅 劉勳
2.2. 후한 말의 호아도위 劉勳


1. 遺訓[편집]


사전적인 의미로는 죽기 전에 남긴 가르침. 일반적으로는 이나 독재자 등의 권력자가 임종시에 왕자대신, 수하들에게 최후로 남기는 말을 의미한다. 유명(遺命), 혹은 유조(遺詔)라고 하기도 한다.

유언과는 보다 격이 높게, 권력자의 사후 벌어지는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지시에 해당한다. 작게는 후사 문제나 장례 문제 등을 언급하기도 하고, 크게는 내정이나 대외정책의 국정 대전략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다만 결론적으로는 죽은 자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유훈을 받은 대신[1]이나 후계자가 전적으로 이 유훈에 대한 해석을 좌지우지한다는 점에서 유훈을 빙자한 시체팔이로 믿지 않으면 죽어야 하는 거짓말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실제로 북한의 경우 김정일김일성을 팔아서 자신의 통치를 유훈통치라고 규정할 정도.


1.1. 유훈을 남긴 통치자[편집]




2. 인물[편집]



2.1. 고대 중국 후한 말의 군웅 劉勳[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훈(삼국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2. 후한 말의 호아도위 劉勳[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훈(후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삼국시대 조위후궁 劉勳[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훈(조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08:34:58에 나무위키 유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따로 고명대신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