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왕 GX(코믹스)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유희왕 프랜차이즈






유희왕 GX
遊☆戯☆王(ゆうぎおうGX(ジーエックス
파일:YuGiOhGXMangaLogo-JP.png
저자
카게야마 나오유키(影山なおゆき)[1]
원안
감수

타카하시 카즈키
협력
브레인나비(ブレインナビ)[2]
출판사
슈에이샤
게재지
V점프
발표호
2006년 2월호 ~ 2011년 5월호
권수
단행본 전 9권 (完)
화수
64화 + 특별편 1화

1. 개요
2. 설명
3. 등장인물
4. 발매 목록 / 동봉카드



1. 개요[편집]


V점프에서 연재된 일본 만화. 작가는 카게야마 나오유키.

애니메이션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GX미디어 믹스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유희왕 듀얼몬스터즈가 아닌 유희왕 원작 코믹스의 설정을 뒤따라간다.[3]


2. 설명[편집]


배경과 주요 등장인물의 디자인은 애니메이션과 유사하나, 설정과 스토리,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은 상이한 별개의 작품이다. 아메리카 듀얼 아카데미아 학생들 같은, 애니메이션에는 없는 오리지널 캐릭터도 등장한다. 스토리상으로는 극장판 유희왕 더 다크 사이드 오브 디멘션즈 이후의 이야기.

애니메이션 유희왕 듀얼몬스터즈가 아닌 원작 만화 유희왕의 후속작이다.[4] 따라서 정식 명칭이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GX'인 애니판과는 달리 이 만화의 제목은 그냥 '유희왕 GX'. 카드 게임의 이름도 듀얼 몬스터즈가 아니라 매직&위저드로 나오며, 최종보스 트라고에디아천년 아이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 유희왕 R과도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데 이 때 카이바가 전체적인 듀얼리스트 레벨이 낮다며 듀얼리스트 육성 시설을 고안하고 있었다.

원래 GX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로 기획되었었지만, 원작자 타카하시 카즈키의 어시스턴트 카게야마 나오유키가 만화판을 그리게 되었다. 단행본 1권에 따르면, 2005년 6월 중순 밤, 타카하시와 편집부 사람들이 술에 취해서 전화로 '카게야마 씨가 GX 만화 그리는 걸로 결정했다'고 통보했다고 한다. 원작자의 이름이 감수 담당에 올라와있긴 하지만 웬만한 요소는 카게야마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하며, 애니의 설정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대로 그리도록 지시했다고 한다.

작화의 경우 전체적으로 애니판의 디자인을 반영하고는 있으나, 오리지널 캐릭터들의 그림체는 작가 본인의 스타일이 반영된 것인지 원작 캐릭터들과 거리가 있는 편이다. 특히 텐죠인 아스카의 작화는 종종 애니판과 다른 느낌으로 바뀌는 등 오락가락하는 경우가 많다.

원작자의 의견과 작가의 성향에 따라 일부 캐릭터의 성격에 변화를 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개그 캐릭터화되어가던 애니판과는 달리 진중한 라이벌 캐릭터로 거듭난 만죠메 쥰, 동료를 챙겨주는 조력자에서 완전한 악역 캐릭터로 바뀐 짐 크로커다일 쿡 등 애니에서 보이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캐릭터가 되어버린 케이스도 존재한다.

작중 사용되는 몬스터들이 애니메이션과 다른 것도 원작자의 의견에 따른 것이다. 만화 연재 시작할 즈음엔 애니메이션에서는 새로운 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제 와서 프레임 윙맨은 좀 그렇다는 이유. 그 외에도 애니판보다 2년 늦게 연재되었기에 초반부 쥬다이와 친구들의 만남은 기존 팬들을 배려하여 대부분이 생략되었다. 다만 극중 언급상 일어난 사건은 비슷한 듯하다. 크로노스 교수를 이기고 아카데미아에 들어간 쥬다이라던가.

듀얼 구성의 경우엔 원작 코믹스와는 달리 융합 몬스터 카드가 따로 존재한다거나, 기존 OCG 카드가 이따금씩 등장하고[5], '파괴한다'와 '묘지로 보낸다'를 구분하거나 필드 효과와 묘지 효과를 구분하는 룰 관련 언급 등 애니메이션 시리즈처럼 OCG의 듀얼을 의식한 경우가 많다. 다만 단순히 공격력을 변동시켜서 치고받는 전개가 많아 다소 단조롭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카드 효과 또한 대체로 단순한 경우가 많아 OCG화되면서 아예 다른 카드로 재창작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6] 이런 일환에서인지 작중에서는 싱크로 소환이 나오지 않았음에도 라이트엔드 드래곤, 다크엔드 드래곤 등의 몬스터가 OCG화를 거치면서 싱크로 몬스터가 되어 버렸다.

한편 후기에서 드러나는 사실로, 유희왕 5D's 시작 전 식사회에서 카즈키가 새로운 소환법인 싱크로 소환을 고안해냈지만 시대 설정이 달라 작가에게 쓰지 말도록 했다는 뒷이야기가 있다.

2014년에 히어로즈 스트라이크 스트럭처가 나오면서 기념으로 후일담 형식의 단편이 나왔다.


3. 등장인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희왕 GX/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발매 목록 / 동봉카드[편집]


코믹스판 동봉 카드들의 대부분이 프리미엄 팩을 통해 정식 발매됐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2 08:49:12에 나무위키 유희왕 GX(코믹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희왕의 원작자인 타카하시 카즈키가 설립한 스튜디오 다이스 소속의 만화가. 본작의 연재 이후에도 V점프 등지에서 만화를 연재하고 있으며 역전재판 그 「진실」, 이의 있음!의 코믹스판도 담당했다. 이후 2020년부터 월간 부시로드에서 '카드파이트!! 뱅가드 Turnabout'를 연재하게 되면서, 유희왕 R을 담당했던 이토 아키라에 이어 유희왕 어시 출신 작가가 타 카드 게임 만화를 담당한 사례가 되었다.[2] 현 '웨지 홀딩스(ウェッジホールディングス)'.[3] 따라서 작중 카드 게임의 명칭은 매직 앤 위저드다.[4]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 유희왕 GX는 만화 유희왕이 아닌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의 후속작이다.[5] 암드 드래곤, 까마귀 탱구 등 이미 OCG에 존재하는 것과는 동명이인의 카드가 등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은 OCG화되면서 카드명에 수식어를 넣는 등의 변화를 거쳐 수정되었다.[6] 대표적인 카드가 바로 엘리멘틀 히어로 에어맨으로, 코믹스에서는 단순이 공격력을 절반으로 하고 상대에게 다이렉트 어택을 할 수 있는 효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