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시티(노래)

최근 편집일시 :


〈패션시티〉 Audio



패션시티
곡명
패션시티
재생시간
3:25
아티스트
전국구
수록 앨범
디지털 싱글 <패션시티>
작사
신사동호랭이, 전국구
작곡
신사동호랭이, R.Tee
편곡
R. Tee

1. 개요
2. 뮤직비디오
2.1. 티저
2.2. 비디오
3. 평가
4. 응디시티
4.1. 가사
5. 여담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개그 콘서트전국구2013년 4월 15일에 큐브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발표한 디지털 싱글로 신사동호랭이R.Tee[1]가 프로듀싱하고 김기리, 이종훈, 이상민, 이상호가 불렀으나 정작 전직 대통령 음성을 합성한 패러디곡이 더 유명해진 불운의 곡이다.[2]

2. 뮤직비디오[편집]



2.1. 티저[편집]




캡션



무슨 이유에서인지 2019년에 똑같은 내용의 티저가 다시 올라온 적이 있었다. #

2.2. 비디오[편집]




캡션




3. 평가[편집]


긴 말 할 것 없이, 보컬이 있는 원곡과 보컬이 없는 Instrumental 버전을 비교해 보면 Instrumental 버전이 훨씬 들을 만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신사동호랭이R.Tee가 작곡한 배경음 자체는 테크노와 EDM을 결합한 자칭 '일렉트로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장르로, 꽤 듣기 좋은 편이다. 당장 이들의 다른 곡을 보면 R.Tee뚜두뚜두나 K-POP에서 퓨처 베이스를 거의 처음으로 도입한 에라 모르겠다 등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음악을 작곡하며, 신사동호랭이대표곡 문단을 참고할 것. 정작 보컬은 식상하고 질 낮은 가사와 더불어 가수와는 거리가 먼 개그맨들이 불렀기에 평이 나쁜 것이다.

다만 애초에 전국구의 콘셉트는 뛰어난 가창력이 아니라 '패션 테러'라는 '저질'을 메인 키워드로 내세웠다는 점에서는 이러한 저질스런 가사와 보컬이 되려 코너 특유의 콘셉트를 잘 살린 편이라고 할 수는 있다. 즉, 전국구의 콘셉트에 비해 Instrumental이 너무 쓸데없이 고퀄리티이다 보니 평이 안 좋을 뿐이다.

아무튼 2013년에 전국구 코너가 종영되고 시간이 지나며 점점 묻혀가던 이 노래가 유명해진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다.

4. 응디시티[편집]




캡션


원본 영상은 2021년 12월 21일 22시 30분경 업로더 '고무통'이 채널을 지워 삭제된 상태이다.

2014년 4월 12일 일베저장소에서 '앙앙앙앙'[3] 이라는 유저가 노무현 前 대통령의 생전 육성을 합성하여 만든 음원을 기반으로 고무통이 영상화하여 "응디시티"라는 영상을 게시하면서 이 노래는 전혀 다른 의미로 유명해지게 된다. 2014년 9월 6일 세월호 관련 집회에서 폭식 농성을 하던 일베저장소 회원들이 떼창을 하는 등 일베저장소에서 상징가로 통하며, 일베저장소 합성물 역사상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기 때문에 일베저장소의 상징곡이 되어버렸다. 이렇다 보니 일반 대중에게도 어느 정도 유명한 편이다.

고무통이 이 원곡을 바탕으로 뮤직비디오 영상을 만든 영상이 유튜브 조회 수가 1,600만 회(2021년 12월 19일 기준)[4]를 달성한 만큼 조회 수가 200만 회를 기록한 원곡의 8배 이상 높다.[5] 사실 이 정도의 차이조차 응디시티가 유명해지고 난 다음 패션시티의 조회수가 증가하면서 가능했던 것이다.[6] 심지어 광화문 응디시티 떼창 영상마저도 패션시티 원본 영상을 아득히 뛰어넘을 정도이며[7] 패션시티 영상 댓글들마저도 거의 전부 노무현이나 응디시티, MC무현, 표절곡 드립("왜 응디시티 표절했냐") 관련인데다 금영노래방 계정에 올라온 패션시티 음원 영상에 달리는 댓글들도 비슷하다. 물론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해봐야 일베발 합성물로 인한 악명, 웃음거리이다. 이 곡으로 원작자가 콘서트를 여는 것은 응디시티가 연상될 것이라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원작자 입장에서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인 셈이다. 실제로 개그맨 김기리복면가왕에 출연해서 이 노래를 소개했을 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응디시티, MC무현 드립이 회자되며 웃음거리가 되었다. 한 때 응디시티가 한국의 유튜브 검색 목록에서 차단된 적이 있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차단이 풀렸다.


4.1. 가사[편집]


여긴 응디시티

(노무현이 왔습니다, 싱싱한 노무현이 왔습니다!)

대한민국 군대들 지금까지

뭐했어 마 뭐했노 이기

심심하면 불러다가 뺑뺑뺑뺑이

(북따닥 따닥따닥)

제가 뭐 경제살리겠다고 말이나 했습니까

했는데 그래도 했으면 됐죠 그죠

(북따닥 따닥따닥)

미국한테 매달려가지고 형님형님 (야-)

바짓가랑이 매달려가지고 형님형님 (야-)

응딩이 뒤에서 숨어 가지고 형님형님 (야-)

그렇게 별들 달고 뺑뺑뺑뺑이 돌리고,

말았다는 얘기입니까?

[(김대중: Yes!)

야 딱 좋다 기분좋다

여러분, 마지막까지 흔들어 볼까요!

(군중 : 예!)

좋습니다

야 딱 좋다 기분좋다

오늘은 제가 쏩니다

야 기분좋다 다 다 다 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

여긴 응디시티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흔들어)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마! 마! 매끼나라고 마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팍 올라갔다 팍 내려갔다)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응디

(이 부엉이 바위 쪽으로 가자)

(감사합니다)



5. 여담[편집]


  • 뮤직비디오 마지막[8]에 등장하는 버스는 부천 버스 88이며, 촬영 장소는 여의도 환승센터이다.
  • 금영노래방에도 등재되어 있다. 곡 번호는 48079.
  • 브베가 방송에서 이 노래를 틀고 춤을 춘 바 있다.# 유튜브 댓글창이랑 당시 생방송 채팅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응디시티로 도배되어있다.
  • 호러 버전
  • 제작 과정 #1 #2 #3 #4
  • 뮤직비디오에서 김기열이 우정출연으로 나올 예정이었지만 촬영장에서 기다리기만 하고 못 나왔다고 한다.#
  • 패션시티가 마침 소셜 게임 패션시티와 동명이다 보니 특정 브랜드와 동명이라는 이유로 KBS 심의실로부터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재밌는 것은 정작 개그콘서트 방송사인 KBS에서는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았지만 MBC, SBS에서는 통과했다는 사실.
  • 쇼미더머니 11 프로듀서로 R.Tee가 공개되며 패션시티를 작곡한 적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힙합 갤러리에서 화제가 되었다.
  • 2015년에 한 유치원생의 학부모로 추정되는 게시자가 유치원 학예회 영상을 7개의 영상을 게시하였는데 그중 한 영상이 패션시티를 배경음악으로 한 학예회 영상이었다. 해당 영상은 인터넷에 퍼지기도 하였고[9], 영상 날짜도 2015년 이전인 등 별 관련성도 없는 영상임에도, 응디시티, 또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 댓글을 남기거나 농담반 진담반으로 음모론을빙자한 개드립이 펼쳐지는 광경을 볼 수 있다.해당 영상
  • 2020년 5월 23일 응디시티의 풀버전이, 같은 해 9월 8일 HD 버전이, 2021년 7월 10일에는 패션시티 원곡 자체의 MC무현 버전까지 제작되었다. 이 외에도 DJ대중힙조인 시티, MC재앙적폐시티, MC발년서울시티 짜요, 시발시티, MC우짱의 우짱시티, MC구미구미시티 등 여러 가지 3차 창작들이 있다.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1-28 18:32:46에 나무위키 패션시티(노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3 16:00:46에 나무위키 패션시티(노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블랙핑크, 빅뱅, 위너, 아이콘, 승리, 전소미, 트레저를 비롯한 가수들의 노래들을 프로듀싱한 YG소속 프로듀서이다.[2] 이는 홍콩반점, 원숭이도 그렇다.[3] #[4] 파일:응디시티 1600만 조회수.jpg[5] 2017년까지는 10배 이상 차이가 났다.[6] 당시 패션시티의 조회수는 10만 회도 안 되는 수치였다.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호러 버전이나 자동으로 등록된 음원 조회수에서 짐작해 볼 수 있다.[7] 모종의 이유로 기존이 이미 올라갔던 조회수 500만대의 영상이 내려가고 다른 사용자의 계정의 영상으로 대체되면서 2021년 9월 현재 조회수는 2.1만회로 뜬다.[8] 파일:/20160115_17/pacorl9628zi_1452851662962h2Yzg_PNG/0025.png[9] 패션시티 외 게시된 영상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