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마제파

덤프버전 :

파일:Portret_Mazepa.jpg

성명
이반 스테파노비치 마제파 (Іван Степанович Мазепа)[1]
출생
1644년
사망
1709년 9월 8일
활동
우크라이나코자크 반군 지도자

1. 개요
2. 생애
3. 기타


1. 개요[편집]


우크라이나의 코자크 지도자이다.


2. 생애[편집]


1704년부로 코자크 헤트만국을 동서로 통일했다. 1707년 루스 차르국 차르 표트르 1세우크라이나 우안 지역을 다시 폴란드-리투아니아로 반환할 것을 요구하자 이를 거부하고, 루츠 차르국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웨덴과 동맹을 맺고 봉기하였다. 대북방전쟁에 참전해 폴타바 전투에서 스웨덴 국왕 칼 12세와 함께 루스 차르국군과 싸웠으나 대패하였다. 이후 칼 12세와 오스만 제국으로 망명하여 거기서 사망하였고 몰다비아 공국갈라치에 안장되었다.


3. 기타[편집]


우크라이나에서는 독립된 코자크 국가를 세우려했던 독립지도자로 여겨져 영웅시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정교회를 넉넉하게 후원했던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오늘날 우크라이나 10흐리우냐 주화의 도안이기도 하다.

그의 인생은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전 유럽 차원에서 명성을 누려 조지 고든 바이런의 시를 시작으로 19세기 내내 수많은 유럽의 낭만주의 문학가, 미술가, 음악가들의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아이러니한 점은 정작 우크라이나에서보다 러시아에서 훨씬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인물로 묘사되었는데[2] 대표적으로 알렉산드르 푸쉬킨의 '폴타바', 파데이 불가린의 '마제파'가 있다.[3]

2020년 5월 6일 우크라이나 육군 제54기계화여단의 명예명칭으로 지정되었다.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와 맞서 싸운 지도자로써 평가가 높아지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해군튀르키예에서 도입하는 아다급 초계함 1번함의 함명을 '헤트만 이반 마제파'로 명명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3 16:44:13에 나무위키 이반 마제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라틴 문자: Ivan Stepanovych Mazepa[2] 이럴 수 밖에 없는게, 우크라이나에서는 민족주의 사관이라 얽혀 민족영웅으로 신성시되거나 자기 권력을 지키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이용한 이기주의자 정도로 극과 극으로 나눠 평면적으로 묘사될 수 밖에 없다. 반면 러시아에서는 그 표트르 1세와 맞섰던 인물이니만큼 당대의 호걸이자 난세의 간웅 정도로 묘사한다. 당장 파데이 불가린의 '마제파'만 봐도 영웅적이지만 독선적인 표트르 1세와 교만하지만 카리스마 있는 마제파로 둘 다 나름대로의 명암을 가진 입체적인 인물들로 묘사된다. 사실 레프 톨스토이의 '하지 무라트'에서 니콜라이 1세와 하지 무라트, 전쟁과 평화에서의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미하일 쿠투조프, 알렉산드르 푸시킨대위의 딸에서의 예카테리나 2세예멜리안 푸가초프 등 이러한 선악을 떠나 각자의 명암을 가진 영웅들의 대비는 러시아 고전 문학에서 흔치 않게 볼 수 있다.[3] 푸쉬킨의 작품과 불가린의 작품 모두 한국어로 번역출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