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덤프버전 :

1. 이사들의 의결체인 이사회를 지휘·감독하는 사람
1.1. 현실에서의 이사장
1.2. 창작물에서의 이사장
1.2.1. 이사장 캐릭터
3. 유튜버 이상한 과자가게의 별명



1. 이사들의 의결체인 이사회를 지휘·감독하는 사람[편집]




주식회사, 재단법인, 학교법인[1]법인에는 이사회라고 하는 경영협의체가 존재한다. 이 이사회 구성원들을 이사라고 부르며, 대표자를 이사장이라 한다. '이사회 의장'이라는 호칭도 있다. 유의어로 대표이사가 있다.


1.1. 현실에서의 이사장[편집]


이사장은 조직에서 가장 큰 지분을 가지고 있는 사람 본인이거나 그런 사람의 대리인이다. 당연히 기업 구성원들 중에서 형법/상법상 지게 되는 책임도 가장 크다. 이 책임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지분을 주고 바지사장으로 만들기도 하는데,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이 꼼수를 막기 위해 특정 인물을 동일인으로 지정하여 기업의 거의 모든 책임을 지게 한다. 돈과 권력이 집중된 자리이다. 상문고등학교 비리재단 반대시위 사건이나 브니엘학원 사태, 충암고등학교, 서남대학교 이홍하 등등.

이사장이라 불리는 경우는 드물다. 기업의 명칭에 따라 이사장의 실질적인 호칭도 달라진다.


1.2. 창작물에서의 이사장[편집]


현실에서의 이사장과 그 개념은 다르지 않으나, 주로 등장하는 유형이 한정되어 있다. 서브컬쳐에 등장하는 이사장은 대부분 사립학교 학교법인의 이사장인 경우가 매우 많다. 교장과 캐릭터가 일부 겹치므로 자주 등장하지는 않으나, 등장한다면 주로 비리형 이사장으로 나오며, 학원물에선 최종 보스인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학교의 '주인'이라는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이사장이 최종 보스라면 교장의 포지션은 그 밑에서 아부하는 하수인 혹은 소심하게 저항하는 부하 정도가 된다. 이사장이 아군이면 학생 캐릭터 입장에선 웬만한 사건을 쳐도 커버되는 빽이기에 엄청나게 든든하지만, 가끔 이사장이 벌인 기행이나 무리하게 밀어붙인 일을 수습하는 사태도 발생한다. 이 경우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사장실에 혼자 앉은 채 재미있어 보인다는 이유만으로 드라마 속 주인공과 주변인을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는 역할을 많이 한다.

위에 상술했듯이 학원물에서 이사장이 흑막이나 최종 보스로 나오는 경우는 이사장이 아군으로 나오는 창작물보다 월등히 많은데, 이 이유는 최고 권력자가 아군이라는 인식이 생기는 순간 이야기의 박진감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창작물에 나오는 교장도 마찬가지로 크게 예외는 없다.

국내판에서는 무식한 번역가가 이사장의 뜻을 모르는 건지 직위가 바뀌는 경우도 있다.


1.2.1. 이사장 캐릭터[편집]


※ 흑막인 경우는 ★표시, 아군인 경우는 ☆표시.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2. 대만인디 록밴드[편집]


董事長樂團(동사장악단)

1997년 타이베이에서 결성. 주로 중국어의 방언인 민남어(타이완 지방어)로 작곡하며, 표준중국어 곡도 간혹 있다.

민남어로 노래하는 음악가들이 으레 그렇듯 토착적인 느낌이 강하며 살짝 트롯트 분위기도 섞여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도 또한 특색.

정치적으로는 친 범록연맹에 가깝다. 그래서 2022년 대만 지방공직인원 선거 기간에 천스중의 선거 캠페인 송을 내기도 했다.


3. 유튜버 이상한 과자가게의 별명[편집]


항목 참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3 21:29:38에 나무위키 이사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립학교가 바로 이 학교법인의 산하기관.[2] 외전 <중고등 통합교 귀멸학원 이야기> 기준.[3] 설정상 국립학교인데 어떻게 이사장이 있느냐 할수 있지만 이걸본 독자들은 2가지 예로 추측한다. 1.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작가의 마음, 2.정부에서 비밀리에 재단을 만들어 법인명의를 다른 사람에게 주어 이사장으로 세웠을수도 있다.[4] 시즌 3부터 원년 멤버인 자신이 다니던 돌담병원이 권역외상센터까지 생길정도로 의료법인 돌담병원 의료 재단으로 규모가 커지자 이사장을 맡게 된다.[5] 교장도 겸하고 있다. 기주봉이 연기했다.[6] 겉으로는 좋은 분 같지만 속으로는 의심이 되는 인물.[7] 애니메이션 제작 이후 추가된 설정으로 본래 일반 교사라고 한다. 근데 오토노키자카 학원공립학교라고 한다(...).[8] 애니메이션 한정(?) 학생이면서 이사장인 포지션.[9] 니트+ 오타쿠형. 비서 겸 교사인 미캉이 실질적 이사장).[10] 둘 다 한국판에서는 교장으로 나온다.[11] 아군을 넘어 아예 주인공을 입양한 가족이다. 게다가 엄청난 팔불출[12] 스오우 타마키의 아버지이다.[13] 김성령이 연기했다. 처음에는 악역으로 나오지만, 나중에는 선역이 된다.[14] 천명수가 죽은 뒤 이사장 자리를 얻었다.[15] 시즌 3에 직무대리로 이사장이었다가 정식 8대 이사장이 되었다.[16] 주인공 이모노야마 노코루의 이모이기도 하다.[17] 정확히는 이사장 대리.[18] 게임 중반부터 정식 이사장으로 취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