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사회주의

덤프버전 :

파일:빨간색 깃발.svg
사회주의 사상의 분파

[ 펼치기 · 접기 ]
공상적 사회주의
공상적 사회주의
기독교 사회주의
이슬람 사회주의
불교 사회주의
유교 사회주의
생시몽주의
오언주의
푸리에주의
블랑키즘
유대교 사회주의
아나키즘
아나코 생디칼리즘
개인주의적 아나키즘
사회적 아나키즘
상호주의 아나키즘
아고리즘
아나코 페미니즘
녹색 아나키즘
사회생태주의
정강주의
후기 아나키즘
반란적 아나키즘
크리스천 아나키즘
아나코 원시주의
아나코 자연주의
포스트 레프트 아나키즘
공산주의
틀:공산주의 참고.
개혁적 사회주의
자유사회주의
사회민주주의
민주사회주의
유럽공산주의
신좌파
국가사회주의
21세기 사회주의
아랍 사회주의
아프리카 사회주의
제3세계 사회주의
윤리적 사회주의
시장사회주의
제3의 길
멜라네시아 사회주의

지역별 사회주의
블레어주의 파일:영국 국기.svg
노동 시오니즘 파일:이스라엘 국기.svg
룰라주의 파일:브라질 국기.svg
볼리바르주의 파일:베네수엘라 국기.svg
차베스주의 파일:베네수엘라 국기.svg
나세르주의 파일:이집트 국기.svg
카다피주의 파일:리비아 아랍 자마히리야 국기.svg
간디 사회주의 파일:인도 국기.svg
마르하엔주의 파일:인도네시아 국기.svg
산디노주의 파일:니카라과 국기.svg
마곤주의 파일:멕시코 국기.svg
장제스주의 파일:대만 국기.svg
왕징웨이주의 파일:대만 국기.svg
인민주의 파일:러시아 국기.svg
혁명 페론주의 파일:아르헨티나 국기.svg
나라별 현황
대한민국의 사회주의
미국의 사회주의
영국의 사회주의
이탈리아의 사회주의
프랑스의 사회주의
호주의 사회주의




문화, 지역별 현황
한반도의 사회주의




연관 이념
급진적 자유주의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
혁명적 사회주의
사회주의적 내셔널리즘
보수적 사회주의
생태 사회주의
마르크스주의
좌익 보수주의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
권위주의적 사회주의
자코뱅주의
좌익대중주의
인디헤니스모
성소수자 사회주의
기독교 좌파
사회적 평등주의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집산주의


기타
좌익 정치
반자본주의
계급투쟁
사회주의 페미니즘
민족해방
안티파시스트 액션
탈자본주의
진보주의(일부)
해방신학
민족자결주의
밀레니얼 사회주의
프롤레타리아 정당
샴페인 사회주의자
아일랜드 공화주의
제3세계주의
핑크 타이드




관련 단체
인터내셔널
공산당-노동자당 국제회의
진보주의 인터내셔널
상파울로 포럼
사회주의 인터내셔널
에베르트 재단
룩셈부르크 재단
진보동맹


주요 3대 이념의 분파 (사회주의 · 자유주의 · 보수주의)




1. 개요
2. 역사
3. 지역별 이슬람 사회주의
4. 주요 인물
5.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Islamic socialism

이슬람 사회주의란 이슬람사회주의의 만남을 지향하는 사상이다. 유사한 사례로 유교 사회주의, 기독교 사회주의, 신비주의나 토속신앙에 근거한 사회주의 등이 있다. 사실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겹치는 교리가 있고, 경제에 대한 관점도 비슷한 부분이 있다보니[1] 사회 정의 차원에서 기독교 사회주의와 비슷한 주장을 하기도 하였다.

2. 역사[편집]


카를 마르크스블라디미르 레닌의 사상을 접한 아랍인 사상가들에 의해서[2] 사회주의와 이슬람을 결합한 정치이론이 여럿 탄생했다. 특히 레닌의 경우 저서 제국주의론(1916년)에서는 식민지에서 억압받는 무슬림 민족들을 혁명의 주체 중 하나로 삼으며 러시아 제국 내 무슬림 소수민족들에게 자치권을 확대해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워 상당수 무슬림 사상가들에게 호감을 주었다.

이들 이론가는 이슬람 제국이 초창기에는 복지국가로써의 면모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으며 여기서 이슬람 사회주의 이론이 탄생했다. 아랍 사회주의나 아랍 민족주의와는 똑같은 사상은 아니지만 서로 어느 정도 겹치는 면이 많았고 실제로 나세르, 카다피자마히리야(카다피주의도 포함)[3]바트당이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았다. 수단, 차드, 아프가니스탄들도 패망하고 있어서 구소련을 포함한 공산권의 붕괴 이후에는 사회주의에 대한 새로운 시도는 보기 어렵게 됐다. 사회주의답지 않게 기독교와 쿠르드, 투아레그 등을 비롯한 타종교와 소수민족들을 열심히 탄압하고 북아프리카 지역에선 아랍인을 우대하는 등 민족차별까지 하면서 정당성을 잃었다.

소련의 이슬람계는 보통 자디드 운동으로 통용되는 편이다. 이슬람 사회주의는 주로 특정 국가와 정권의 정치사상을 분류하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다만 소련에서는 사힛 알 부카리[4]가 편찬되어 역사적 상징성이 강했던 부하라에 이슬람 신학교를 세워서 제3세계 무슬림들에게 이슬람 사회주의를 홍보하기도 하였다. 아래 설명하는 이슬람 사회주의의 모든 기원이라 할 수 있다.

이슬람 사회주의도 내부에서 계파가 갈린다. 아랍 사회주의마르크스-레닌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란, 소말리아, 아프간 등은 진보주의,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를 비롯한 쪽이 보수주의로 대략 분류가 된다. 이슬람 사회주의 진보는 기존 공산권과 밀착하면서 세속주의적인 모습을 보였고, 이슬람 사회주의 보수는 신정정치, 반세속주의적인 모습을 더 보였다.

3. 지역별 이슬람 사회주의[편집]


  • 아랍 사회주의가 대표적이지만 지역, 민족별로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다.
    • 리비아에서는 무아마르 카다피 시절 자마히리야로 구체화되었다.
    • 수단가파르 니메이리가 대표적인 이슬람 사회주의자였으나 역시나 독재자로 타락하면서 같은 공산당원도 숙청하고 나중에는 이슬람 사회주의 보수처럼 샤리아법까지 도입하려고 했다. 이후 독립된 이슬람주의자였던 오마르 알 바시르에 의해 축출되었으나, 구소련은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알 바시르 또한 지원했고 수단은 소련 공산당 보수파가 집권할 때까지 소련을 지원했지만 구소련의 행적을 따라가고 있는 암울한 상황이다.

  • 이란에서도 이슬람 사회주의가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나름대로 유행한 적이 있으며, 대표적인 인물로 알리 샤리아티가 있다. 그러나 호메이니가 집권한 이후 한동안 반대자들을 때려잡고, 상당수 이슬람 사회주의 조직이 이라크 정부와 손을 잡으며 이란 국민의 어그로를 끈 덕택에 국내 기반을 완전히 상실했다. 다만 일부 조직이 활동하고 있기는 하다. 현재 가장 유명한 것은 이란 인민전사기구인데, 흥미롭게도 이란의 정통 사회주의 정당이었던 투데당(민중당)과 그리 사이가 좋지 못했다. 보통의 이슬람 사회주의는 진보/보수로 갈리고, 좌파는 기성 공산권과 긴밀하게 지냈지만 인민전사기구는 이슬람 근본주의 성향이 강해 유물론을 주장하는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용납할 수가 없었던 것. 이후에는 이란혁명 초기 소련측에서 이슬람 정권을 은근슬쩍 지지하면서 투데당에 신정에 협조하라고 지시하였고 그때문에 정작 이슬람 사회주의 무장투쟁 단체였던 인민전사기구측이 크게 탄압을 받았고 정통 공산당인 주제에 정권에 협력하며 평화롭게 세를 불리던 투데당은 이란-이라크 전쟁때 모조리 숙청당한다. 또 다른 사회주의 라인이었던 페다이네 할크도 마찬가지로 박살났고... 이때 투데당은 굉장히 세를 불렸었는데, 이란 해군 총사령관이 투데당원이었다.

인민전사기구는 전쟁이 발발하자 이라크를 비판하며 잘나가며 프랑스에서 망명활동을 하였는데, 프랑스에서 추방당하자 그만 이라크로 갔고 이게 위에 말한 그 엄청난 어그로였다... 이라크에서 이란 침략군을 꾸리고 이라크의 이란 공격에 참가하는 등 매국노 활동을 제대로 해 버린 것. 이후 인민전사기구는 이라크에서도 내쫓겨 지도자인 라자비 부부를 숭배하는 사이비 종교로 전락해 버렸고, 알바니아나 미국 등지에 흩어져 있다. 오히려 투데당은 아직도 이란 지하에서 활동하고 있다!

  • 인도네시아의 수카르노는 사회주의 사상의 일종인 마르하엔주의를 창시했다. 그러나 수카르노 본인이 무슬림이었던 것과 별개로 수카르노는 이슬람 사회주의자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유럽의 많은 기독교도 사회주의자가 꼭 기독교 사회주의자로 분류되지는 않는 것과 비슷하다. 수카르노는 이슬람보다도 다민족, 다종교 상황인 인도네시아의 통합을 더욱 우선시했고, 마르하엔주의도 유신론이나 영성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슬람적 가치를 직접 참조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이슬람 사회주의 사상 및 정당은 수카르노의 국민당보다도 오히려 역사가 길다.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초기 토착민 정당 중 가장 중요한 정당으로 꼽히는 이슬람연합(Sarekat Islam, Syarikat Islam)이 진보적인 이슬람 사상을 따르는 정당이었고, 이 정당의 초기 지도자 초크로아미노토(H. O. S. Tjokroaminoto)가 인도네시아의 저명한 이슬람 사회주의자로 꼽힌다. 그러나 이슬람연합당이 수하르토 시대 정당 통폐합 이후 완전히 몰락한 관계로 오늘날 인도네시아 원내 정당 가운데 이슬람 사회주의 정당은 없다.

  • 이슬람 사회주의를 채택하지는 않았지만 방글라데시 역시 이슬람 사회주의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았다. 실제로 동파키스탄 시기에 설립되어 1971년까지 있었던 파키스탄 아와미 연맹[5]이 방글라데시 아와미 연맹의 전신이기도 했으며, 이 시기 파키스탄 아와미 연맹은 이슬람 사회주의를 추구했다. 그래서 방글라데시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민주주의, 세속주의 등 건국 4대 원칙들이 헌법에서 표방되며 대표적 정당인 아와미 연맹의 이념들도 서술한 네 가지 이념에 해당된다. 또한 또다른 정당인 방글라데시 자유당(Bangladesh Freedom Party)은 방글라데시 민족주의와 이슬람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4. 주요 인물[편집]


  • 무하마르 알 카다피
  • 모하마드 나지불라
  • 초크로아미노토(H. O. S. Tjokroaminoto) -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사회주의자. 독립 이전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진보적 민족주의 정당 이슬람연합을 이끈 주요 토착 정치인으로, 동인도 의회(폴크스라트) 출범 초기 토착민 진보파의 대표 중 하나였지만, 식민 정부에 저항하기 위해 1927년에는 폴크스라트 의원직을 거부하기도 했다.
  • 탄 말라카(Tan Malaka) - 인도네시아의 공산주의자. 인도네시아 공산주의자 가운데 비교적 온건한 성향으로, 이슬람 사회주의자로 분류되기도 한다. 탄 말라카는 특유의 카리스마로 수카르노 등 당대 인도네시아 정치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지만, 인도네시아 독립전쟁이 끝나기 직전인 1949년 2월에 사망했다. 초크로아미노토 계열의 전통적 이슬람 사회주의 세력 이슬람연합과 별개 계파로, 탄 말라카 계열은 수카르노 시대의 무르바당(Partai Murba)을 이루었다.
  • 시아드 바레
  • 무스타파 알 시바이 - 시리아의 이슬람 사회주의자
  • 알리 샤리아티 - 시아파 이슬람주의의 기원이 되는 인물로 12이맘파 신학에 마르크스-레닌주의(스탈린주의)를 접목하여 이란 내 대학생들의 엄청난 호응을 얻었다. 영문 위키피디아에는 이슬람 마르크스주의(Islamic Marxism)의 대표적인 인물로 소개되어 있다.
  • 줄피카르 알리 부토

5. 같이 보기[편집]


[1] 특히 종교 개혁 이전[2] 마침 마르크스가 알제리의 독립운동에 지지를 보내준 점이나 2차 대전 전후 소련이 알제리를 도와주기도 한 점도 있다.[3] 리비아 카다피식 사회주의[4] 이슬람 순니파에서 가장 권위있는 하디스 편집본[5] 현재 아와미 연맹과는 다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02:52:01에 나무위키 이슬람 사회주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