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마츠

덤프버전 :

1. 체크무늬를 뜻하는 일본어
2. 이치마츠 인형
3. 인명
3.1. 실존 인물
3.2. 가상 인물


1. 체크무늬를 뜻하는 일본어[편집]


市松(Ichimatsu) 체크무늬, 바둑판 무늬를 뜻하는 말#



2. 이치마츠 인형[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Ichimatsu_ningy%C5%8D.jpg
아 깜짝이야

市松人形

일본 인형의 일종.#

기본적으로 무표정에다가 얼굴이 제법 통통하고 살짝 단발에 빨간 기모노를 입고 있는 게 특징이다.

꽤나 무섭게 생긴 탓에[1] 괴담 소재로도 자주 사용된다. 머리카락이 자라난다는 "기쿠코 인형"의 괴담[2]이나 이를 바탕으로 한 기묘한 이야기 자라는 머리카락# 에피소드, ツミナガラ...と彼女は謂ふ, 나홀로 숨바꼭질 등등 여러 매체에서 공포 소잿거리로 심심찮게 사용되는 단골 요소.

특히 본고장인 일본에선 이치마츠 인형을 소재로 제작된 공포영화가 상당히 있다. 그 중에서 국내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화장실의 하나코상 괴담을 모태로 제작된 1998년 개봉작인 하나코. 국내에서 혐짤로 알려진 핏쨩 역시 이 일본 인형에 눈과 입을 합성해서 만든 것이다.


3. 인명[편집]



3.1. 실존 인물[편집]




3.2. 가상 인물[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3:34:22에 나무위키 이치마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위의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얼굴 부분이 상당히 섬세하게 제작되었다. 특히 안구까지 현실감 있게 표현한 까닭에 무서움이 더하다. 디테일을 강조하는 일본의 제조업의 성향이 상당히 잘 나타나 있다.[2] 국내에서도 토요미스테리 극장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이야기가 몇 번 소개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