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면 무서운 이야기

덤프버전 :

분류

意味がわかると怖い話

1. 개요
2. 특징
3. 관련 유튜버


1. 개요[편집]


각종 도시전설을 다룬 일종의 괴담. 통칭 '이무이'라고 불린다. 말 그대로 이야기 자체에서 공포를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의 진실을 알고 나면 공포를 느끼게 하는 부류의 이야기를 말한다.

일본의 커뮤니티 사이트 2ch에서 알음알음 퍼지기 시작한 것이 원류이며, 국내에 번역되어 퍼진 이야기들도 보통 해당 사이트가 출처인 경우가 많다.

유튜브 등으로 각종 유튜버들이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방송하고 있다. 한 편, 문방구TV는 이를 역으로 비튼 이해하면 안 무서운 이야기[1]로 컨텐츠를 만들기도 했다.

비슷한 것으로 이해하면 무서운 사진, 이해하면 무서운 만화, 이해하면 자살하는 이야기, 3번 보면 죽는 그림, 중국의 무서운 사진등이 있다..


2. 특징[편집]


얼핏 보기에는 별 이상 없어보이는 내용이지만 자세히 읽어보면 뭔가 이상한 부분이 한 가지 이상 있는 경우가 많다. [2]

주로 귀신이나 살인마가 주요 클리셰 소재로 다루어진다. 평범해보이는 이야기의 화자가 사실은 살인마, 내지는 귀신이라는 식의 반전도 많은 편이다.

세로드립이나 암호, 말장난 등 무서운 이야기보다는 퀴즈에 가까운 수준의 내용도 상당히 많은데 특성상 한글로 번역하기 까다로워 이런 류의 이야기는 한국에는 거의 안들어오는 편이다.


3. 관련 유튜버[편집]


이들 말고도 다른 장르를 올리는 유튜버들도 올리긴 한다. 거의 액괴유튜버들이 올리며 올린 영상은 액괴시리즈(시액)에 분류된다.

1분빌런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4:49:56에 나무위키 이해하면 무서운 이야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해석을 듣지 않고 내용만 보면 무섭거나 소름끼치는데 해석을 들으면 웃긴 이야기.[2] 예시를 들자면, '나는 철도 앞에 서있다. "먼저 가세요." 한 남자가 말했다. 나는 뛰어내렸다.'라는 내용이다. 이를 해석하자면 거기 있는 사람들은 모두 자살하는 사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