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교환학생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이화여자대학교



1. 개요
2. 자격 요건 및 선발 방식
3. 국가별 교환대학 상황
3.1. 미국
3.2.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미권
3.3. 유럽권
3.4. 아시아권


1. 개요[편집]


이화여자대학교는 한국에서 가장 교환학생 제도가 잘 되어있는 대학 중 하나이다.

미국은 물론 뉴질랜드, 호주, 영국 등 영미권뿐만 아니라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노르웨이, 폴란드,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 베트남, 태국, 대만,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 심지어 멕시코, 과테말라, 자메이카, 파라과이 등의 명문대학과 교환협정을 맺고 있다.

학교 전체 단위의 교환학생 제도 뿐만 아니라 단과대학 단위의 교환학생 제도가 별도로 존재하며, 여름/겨울 계절교환학생 제도도 잘 마련되어 있다. 즉, 학교 단위의 교환학생, 단과대학 단위의 교환학생, 계절 교환학생 등 여러 번의 교환학생을 갈수도 있다. 특히 경영대학의 자체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합격이 수월하면서도 교환교 리스트가 좋은 것으로 매우 유명하며, 이화여자대학교/학부/경영대학 페이지를 참조. 또한 스크랜튼대학은 미국의 The University of Scranton과 웰즐리 칼리지와 자체 협정을 맺고 있으며, 사회과학대학싱가포르 국립대학과 자체 협정을 맺고 있다. 참고

교환학생 관련 장학 프로그램들도 마련되어 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복지장학금 (100만원~500만원), 계절학기 해외교환학생 선발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연수(단기파견) 장학금 (200만원), 외국어문학전공(영문, 중문, 불문, 독문) 학생 중 PAGUS.ARS 해외학기 프로그램 선발자를 대상으로 한 장학금 (수업료 80% 감면), 해외 특별 교환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파견되는 특별거점 교환학생(본교와 외국대학 양쪽에 등록하고 외국대학에서 수학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거점 장학금 (수업료 80%)이 존재한다. 참고


2. 자격 요건 및 선발 방식[편집]


2021년, 학부 기준 기본 자격 조건은 1.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최소 1개 학기 수료 및 7학기 이하 재학중인 자 2. 교환학생을 1년 이상 파견된적이 없는 학생 3. 학점 3.0/4.3, 영어권 기준 토플 72(인문/사회) 이상이다. 재학기간 중 평균 평점과 필기시험, 면접시험을 합산하여 최종 선발자가 결정된다. 참고

  • 영어권: TOEFL IBT 72 이상/ IELTS 6.0 이상 [1]
    • 선발된 후 파견교에 따라 파견 시점으로부터 2년 이내에 유효한 언어능력 평가 성적표를 요구할 수 있음
  • 5개언어권(일/중/불/독/스페인어권): 국제처 시행 필기시험 및 면접 시험 (해당 언어 수학 능력 평가)
  • 기타언어권: 기본 지원자격(평균평점 등) 만족시 어학능력 무시험 전형으로 선발. 단, 협정교의 어학요구조건을 만족하여야만 Nomination 등 파견 절차 진행

합격자 발표가 된 이후 교환 대학 요구조건/파견기간 등을 고려해 최대 10개 대학의 정보를 숙지하여 희망교 리스트 준비하게 된다. 이후 지원자의 희망교 리스트를 바탕으로 선발 석차 순으로 파견대학이 배정된다.

매년 5월 중순 (6-7월 선발 및 배정), 11월 중순 (12월-1월 선발 및 배정)에 공고가 나며, 파견 1년 전에 선발이 진행된다. 즉, 1학기에 지원시 다음 해 봄학기, 2학기에 지원시 다음 해 가을학기에 파견된다.


3. 국가별 교환대학 상황[편집]


세계 유수의 명문대학들과 교환 협정을 맺고 있다. 대표적인 대학들을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다.참고로 교환학생은 원칙적으로 해당 학교에서 교환학생 파견을 와야 보내는 형식의 상호교류 형식이기 때문에 매해 열리는 학교는 다르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국제처 홈페이지 상의 International Partners는 포괄적 MOU나 학술협정도 포함한 국제협정을 맺은 대학교이지 교환가능대학이 아니므로 교환가능한 대학교를 알고 싶다면 국제처 공지사항의 파견 교환학생 선발공고의 파견 대학교 목록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혹은 이화여대 홈페이지의 교환파견보고서가 있는지 검색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선배들이 다녀오면 보통 교환파견보고서를 쓰므로 교환파견보고서 유무로 교환협정 유무를 알 수 있다.[2]

3.1. 미국[편집]




3.2.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영미권[편집]




3.3. 유럽권[편집]


유럽권에서는 해당 국가의 명문대학들과 협정을 맺고 있으며 매년 파견을 가고 있다. 영미권보다 파견이 쉽고 유럽 여행을 하기 좋다는 이유로 인해 인기가 많은 편이다. 주요 대학들은 아래와 같다.


3.4. 아시아권[편집]


아시아권 대학의 경우도 각 국가의 최고 명문대들과 협정을 맺고 있으며 교환 교류가 매우 활발한 편이다. 또한 영미권 혹은 유럽권 선호도가 높기에 아시아권을 지망한다면 학점이나 어학 성적이 다소 낮더라도 배정될 가능성이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 그 외에도 태국의 출라롱콘 대학교, 말레이시아의 쿠알라 룸푸르 대학교, 캄보디아의 프놈펜 왕립 대학교 등 각 국가의 최고 명문대학과 협정을 맺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9:26:16에 나무위키 이화여자대학교/교환학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기관토플 접수 불가, 토플 My Best Score 미적용[2] 이외의 방법으로 특정 대학이 이화여대와 교환협정을 맺었는지 알고 싶다면 가고 싶은 대학명+Exchange Partners로 검색해서 해당 대학의 국제교류 페이지에 들어가면 이화여대와 교환협정을 맺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과는 한국에서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만 교환학생협정을 맺고 있다.[3] 일본의 사립 최고 대학으로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만 상호교환학생을 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