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학부/사회과학대학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이화여자대학교/학부








1. 개요[편집]


사회과학대학
COLLEGE OF SOCIAL SCIENCES

파일:이화포스코관.jpg}}}
해방이화 변혁사회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소비자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경제학과
문헌정보학과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이화여자대학교사회과학대학.

기존에 설치되었던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문헌정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사회학과 및 사회복지학과를 합하여 1996년 사회과학대학이 신설되었다. 1998년 사범대학 교육심리학과, 상경대학 경제학전공이 편입되었다. 2000년 대학원 여성학과, 지역연구협동과정, 북한연구협동과정이 편입되었다. 2007년 소비자학전공, 아동학연계전공이 신설되어 현재의 사회과학대학이 완성되었다. 2023년 기준, 학부-전공 체제를 폐지하고 단일학과 학부 체제로 변경하였다.

건물은 이화포스코관을 사용하고 있다. ‘이화·포스코관’은 이화여대와 포스코가 사회과학분야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2002년 2월 완공한 건물이다. 이 건물은 연면적 1만8512㎡로 지하 1층, 지상7층 규모로 ‘학관’과 ‘진선미관’이 있는 이화여대 캠퍼스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2. 학부[편집]



2.1. 정치외교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최강정외
1950년 개설되어 사회과학대학 내에서 역사가 긴 편이다. 학부생, 대학원생 대상 해외탐방 프로그램이 잘 되어있다. 탐방비용 50%를 학교가 지원하고, 교수님과 함께 한 지역을 공부하고 나서 탐방을 가는 프로그램이다.

정치외교학과답게 과 내부 동아리가 잘 되어 있다. 모의국회, 교수님과 함께하는 독서모임(학회), 과내 신문사 이플렌즈(e-plens), 정치철학회, 국제정치학회 등 전공학회가 많이 설치되어 있고 대부분의 전공생들은 하나 이상의 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다.

학과 동문회 이정회가 있다. 학부 재학생도 참여 가능하고, 사회 각계에 진출한 동문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현직 국회의원, 외교관, 부장급 언론인, 대기업 임원, 시민단체 대표 등). 매년 학생회와 연합해 정외인의 밤 행사를 갖는다.

많은 학생들이 로스쿨에 진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의 경우 국제개발협력학 연계전공을 복수전공하는 경우가 많다. 방학에 학교지원 교수인솔 해외탐사 기회가 많으며, 학석사 연계 제도도 있다[1].

교수진 중 29회 외무고시 수석합격자인 윤지환 교수가 유명하다. 김경희 교수는 정치사상 담당이며, 우리나라 최초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이탈리아 원전을 연구, 번역한 마키아벨리 권위자다. 고민희 교수는 여성, 소수자 정치 등 정치사회학 전문가로, 시카고 대학 등 미국 대학에서 강의 이력이 있다.


2.2. 행정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자주행정
2017년 중앙일보 학과평가에서 최상위 평가를 받았다.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 트랙이 운영되고 있어 5급 공채, 공기업 및 공공기관, 7/9급 공채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공공기관에 교수님과 함께 현장방문하는 공공기관 워크숍 등이 있다. 동아리로는 다수의 대회에서 입상한 이화행정학회 이파스 E-PAS가 유명하다.

영문과 졸업생이자 행정학과 교수인 강민아 교수는 최초의 여성 감사원 감사위원이다. 한편 원숙연 교수의 여성정책론 수업은 타과 학생들도 많이 신청하여 수강신청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강의이기도 하다. 진로로는 주로 행정고시, 공무원 시험 등을 준비하거나 공기업을 지망하는 경우가 많다. 행정, 입법, 사법부는 물론이고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시민단체 그리고 다양한 민간기업에도 진출해 있다. 사기업에 진출하는 경우 인사조직 관련 직무로 진출하는 편. 졸업생으로는 1박 2일 방글이 PD가 유명하다.


2.3. 소비자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비상소비
소비자재정(부동산, 투자보험, 재정설계 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마케팅, 소비자 문화 등을 배운다. 금융감독원 지원시 소비자학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소비자학과 정교수 모두가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수진 중에는 소비자학을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연구하는 천혜정교수가 유명하다. 진로는 소비자마케팅분야로 트렌드분석가, 소비자리서치전문가, 마케터 등이 있으며 소비자복지분야로 소비자정책 담당자, 소비자보호원 등에 진출하기도 한다.


2.4. 사회복지학과[편집]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홍보영상

해방이화 변혁사회 사랑사복
국내 최초로 설립된 사회복지학과로 사회복지역사 교과서에 기록되어 있다참고. 국내 최초로 부설 사회복지관을 설립했고, 국내 최초 캄보디아왕립프놈펜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뉴욕타임즈에도 보도되었다.

BK21 사업단에 3회 연속 선정되는 등 연구역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졸업생들 중 대학원에 진학한 후 사회복지 전공 교수로 재직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연구원 등 관련 연구소에서 연구직으로 일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세이브더칠드런, 사랑의열매, 삼성복지재단 등 사회복지 관련 재단, 대기업 사회공헌팀 등으로 진출한다.


2.5. 심리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역동심리
서구식 심리학 수업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였고 상담심리학분야가 국내 탑이며, 발달심리학 관련 연구가 잘 되어 있다. 인간발달복지연구소에서 활발히 연구중이며, 대부분의 인원이 이화 졸업생이다. 또한 인지심리학 전공을 지망하는 경우 스크랜튼대학의 뇌인지과학과 복수전공을 통해 인지과학 수업을 타 학교보다 훨씬 풍부하게 공부할 수 있다. 심리학과 내에 심리학 논문을 공부하는 프시케노트, 이화심리극학회 등이 있다.

매년 심리학의 밤 행사를 연다. 심리학과의 역사가 깊은 만큼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동문이 많이 방문한다.

다들 한 번쯤은 해봤을 홀랜드 직업 검사의 저자가 심리학과 안현의 교수님이다. 실제로 찾아가면 검사랑 해설까지 해주신다고 수업시간때 말씀해주시는데 찾아가는 학생은 없다.

MBTI가 비과학적이긴 하지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금, 자낳괴인 심리학과 학생들은 축제때 MBTI 스티커를 팔아서 큰 돈을 벌었다. 그리고 축제 마지막 날 실제로 걸려버렸다. 성격심리학 교수님께서 왜 잘 아는 학생들이 그런걸 팔았냐고 수업 중간에 학생회 학생들한테 배신감을 느끼신다고 한탄하셨다.


2.6. 사회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열린사회
가족사회학, 노동사회학, 문화사회학, 경제사회학 등 다양한 전공 수업이 열리고, 학생 대비 교수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중앙일보에서 실시한 대학 학과 평가에서 2011년, 2012년 2년 연속 최상위, 2013년, 2018년에는 상위 평가를 받았다. 2013년에는 동아일보에서 실시한 평가에서 전국 사회학과 중 1위를 차지했다.

공직/공공기관 진출을 돕는 인증제인 공직 및 공공기관 진출형 트랙이 존재한다. 공공기관 인턴정보, 스터디,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또한 동문회가 활발하여 매우 큰 규모의 사회학의 밤이 매년 개최되며, 사회학과 동문회 기부금으로 매년 두 팀을 뽑아 해외연수를 보내주는 국제연구 프로그램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 언론, 정치, 리서치, 학계 등에 주로 진출하며,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정재선 한국리서치 사장, 김나나 앵커 등이 유명하다. 또한 김금래, 장하진, 지은희, 정영애 네 명의 여성가족부 장관이 동문이다. 학과 졸업생이자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 국제노동관계학회 특임 부위원장, 최저임금 위원회 위원을 지낸 이주희 교수가 유명하다. 베스트셀러 82년생 김지영의 작가 조남주가 사회학과 출신이다.


2.7. 경제학과[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학부/사회과학대학/경제학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8. 문헌정보학과[편집]


해방이화 변혁사회 열정문정
문헌정보학은 크게 도서관학, 기록관리학, 정보학, 서지학을 더한 학문이다. 졸업하면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비사대 교직이수시 사서교사 정교사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유명한데, 사서뿐만 아니라 기록관리원, IT기업, 검색엔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일할 수 있다. 1954년 한국 최초로 도서관학 강의를 시작(선택교양과목)했으며, 1959년 개설되어 역사가 길다. 도서관학, 문헌관리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동문으로는 현 국가기록원 원장인 이소연 교수가 유명하다.


2.9.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학부/사회과학대학/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10. 연계전공[편집]


현재 학부과정에서 북한학을 주전공으로 할 수 있는 곳은 동국대학교가 유일하다[2]. 이화여대의 경우 대학원 과정에 북한학과가 단독 전공으로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학부 과정에서 연계전공 형식으로 복수전공을 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률이 높은 편이고, 학부 연계전공생과 대학원생 간 멘토링 프로그램도 있다. 과 특성상 교수님과의 비무장지대, 북중접경지대 방문 및 탐방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외에 북한이탈주민 지원기관인 남북하나재단 기관방문을 하기도 한다. 교내에 있는 북한이탈주민 학생 동아리와 연계하여 함께 해외탐방, 멘토링 등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있다. 교수진으로는 국정원 산하 안보전략연구원장이었던 조동호 교수, 남북정상회담 자문단이었던 김석향 교수, 전 북한연구학회 회장이었던 최대석 교수가 있다.

아동학은 아동발달, 영유아보육 및 정책, 아동/청소년 및 부모상담 분야를 다룬다. 따뜻한 교수님들이 많이 계신 편. 강사진 중 SBS 우리아이가달라졌어요 자문위원이었던 백종화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원장 백종화 교수가 있다.

국내 최초 여성학과이며 아시아 최초로 여성학 수업을 개설하였다. 자타공인 한국의 여성학계의 선두주자이다. 여성정책 연구, 여성운동계에 이화에서 여성학 공부 안하신 분 찾기 어려울 정도였다. 이화여대 내의 여성학 인기 강의들이 여성학과에서 개최되는 경우가 많아 여성학 연계전공 후에 대학원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다. 아시아여성주의 네트워크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에 해외의 여성학자 초청 강의도 자주 개최되는 편이다.


  • 재무경제

[1] 참고로 학석사 연계 제도는 이화여자대학교 모든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으며 총 10학기에 학사와 석사를 취득할 수 있다.[2] 과거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도 전공할 수 있었으나 통일외교안보전공으로 통폐합되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화여자대학교/학부 문서의 r427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이화여자대학교/학부 문서의 r427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4 19:27:16에 나무위키 이화여자대학교/학부/사회과학대학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