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IC

덤프버전 :

일산 나들목
一山 나들목
Ilsan Interchange

퇴계원 방면
고양IC
← 3.0 km
파일:Expressway_kor_100.svg판교 방면
자유로IC
2.2 km →



파일:PB190762.jpg
일산IC의 야경. 멀리 대곡역도 보인다.
파일:48505202.jpg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곡동
관리기관
수도권제1순환선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인천지사
개통
2001년 9월 11일
접속도로
74번 고양시도(중앙로)

1. 개요
2. 구조
2.1. 판교방향
2.2. 퇴계원방향
3. 역사
4. 여담
5. 관련 항목
6.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18번.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곡동에 있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나들목. 명칭은 인근에 위치한 일산신도시에서 유래했다.[1]

2021년 12월 31일 새빛로(39번 국도)[2]의 개통으로 중앙로를 통해 일산IC와 39번 국도가 간접 연계된다.


2. 구조[편집]


이중 트럼펫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2.1. 판교방향[편집]




2.2. 퇴계원방향[편집]




3. 역사[편집]




4. 여담[편집]


  • 일산IC는 수도권 전철 3호선(일산선)과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경의선), 수도권 전철 서해선환승역대곡역 바로 옆에 있지만, 진출입로 구조 상 일산IC에서 대곡역으로 가는 길은 회차해서 나가는 것과 동급이다. 이 때문에 일산IC에서 도로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철도역백석역이다.
  • 일산IC의 북쪽 방향에 있는 고양IC부터 불암산TG까지는 한국도로공사가 아닌 민간기업인 (주) 서울고속도로에서 운영한다.
  • 인근에 SBS 일산AM송신소가 있다.
  • 나들목 자체 차선이 매우 넓은 편이다. 진출로가 전부 2차선으로 되어 있어, 고속도로-중앙로 간 연결도로도 접속도로 주제에 왕복 8차로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중동IC, 송내IC 같이 고속도로 주변까지 개발된 지역이 아니라서 그런지 자체 진입로를 넓고 길게 지어 놓은 듯. 그럼에도 교통량이 어디 안 가서, 백마주유소앞 사거리에서 일산IC 간 거리가 짧은 관계로 이 쪽에서 체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 일산IC에서 바로 내려오면 백마주유소 가기 전에 일산 와이시티일산병원 방향으로 빠지는 우회도로가 2020년 12월 경에 새로 개통되었는데, 중앙로 정체를 피하려는 차들이 이 우회도로로 많이 빠진다. 이쪽은 중앙로보다 통행량이 적기 때문에 더 빨리 갈 수 있고, 중앙로의 정체를 약간이나마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 이름은 일산IC이나 정작 행정구역상으로는 일산동구가 아니라 덕양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히려 북고양(설문)IC덕양구가 아닌 일산동구 설문동에 있다[3].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민자구간 개통 이전에는 고양IC가 없어, 고양시 전체를 대표하는 관문 나들목의 역할을 일산IC가 수행했다. 성남IC가 생기기 전 판교IC가 분당은 물론이고 성남시 전체의 관문 역할을 수행한 것과 비슷. 따라서 일산신도시뿐만 아니라 화정·행신 방면으로의 진출입도 가능하므로, 고속도로 나들목 이정표지판에는 '덕양'과 '일산'이 함께 표기되어 있다.
  • 버스 노선 관련
  • 수도권제1순환선의 4대 주요경유지(판교, 구리, 의정부, 일산) 표기 중 ‘일산(일산 0km 기준점)’에 해당된다.

  • 고양종합터미널을 시종착으로 삼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들이 이 나들목을 이용한다. 이전에는 고속버스와 일부 시외버스가 화정을 경유했지만, 2023년 6월 1일 화정터미널의 폐지로 모든 노선이 고양종합터미널에 통합되면서 고양종합터미널 착발 고속/시외버스는 모두 일산IC로 진입해 각자의 목적지로 향한다.[4]


5. 관련 항목[편집]




6.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5 02:56:53에 나무위키 일산I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계획 당시 가칭은 1992년 고양군의 시승격 이전 현 덕양구 능곡동, 화정동, 행신동, 행주동 일대를 관할하던 읍인 지도읍에서 따온 '지도IC'였다. Map Interchange[2] 1991년 일산신도시와 화정지구의 교통대책인 신행주대교 건설 사업에 따른 연계교통대책으로 계획됐으나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한 차례 무산되었고, 2004년 착공했으나 고양시에서 지방비 보조(건설비의 30%)를 하지 않아 2011년부터 2018년까지 무려 8년동안 공사가 중단돼 있었다. 결국 고양시에서 지방비를 내기 시작한 2018년부터 광속으로 공사를 하여 2021년 연말 개통한 도로이다. 길이는 고작 9.8km에 불과한데 건설에 무려 30년 걸렸다.(...)[3] 다만 설문동은 행정동 고봉동 관할인데 일산신도시 시가지와는 많이 이격되어 있다.[4] 일부 고속버스(전주)와 시외버스(청주, 천안 등)는 수도권 제 1순환고속도로나 자유로-강변북로 정체가 심하면 중앙로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서울 도심으로 들어가서 한남IC에서 고속도로를 이용하지만, 강릉행 고속버스와 대부분의 시외버스들은 일산IC로 바로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