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상세
3. 대표적인 자회사


1. 개요[편집]


/ Subsidiary Company

모기업 (지주회사 등)에 의해 지배·종속 관계에 있는 기업이며, 다른 말로 종속 기업이라고도 한다.


2. 상세[편집]


자회사는 모회사로부터 독립적인 법인이며, 계열사 중 종속 기업에 해당한다. 특정 회사에 대한 자기 지분과 우호 지분을 합해 51%를 넘기면 대주주로 확정되며, 그 이하라도 일반적으로 대주주 지분일 경우 경영권을 가지므로 자회사에 해당한다.[1] 하지만 계약 관계에 따라 대주주여도 자회사가 아닌 관계기업에 해당 할 수 있다.

참고로 계열사(계열회사)는 자회사(종속기업)와 관계사(관계기업) 모두를 포함한다. 모기업 직원이 자회사 또는 관계사로 이직전보하는 경우를 전적(轉籍)이라고 하는데, 법인이 다르므로 때문에 모기업에서 퇴사처리 후 해당 회사로 입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2]

정부나 대기업에서 출자해서 자회사를 새로 설립하는 것 외에도 기존의 용역, 하청 업체를 사서 자회사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3. 대표적인 자회사[편집]


  • DHL: 독일 연방 우체국에서 DHL의 주식을 매입하여 자회사로 만들었다.
  • 한국마사회시설관리: 말 그대로 한국마사회의 건물과 시설을 관리하는 업체이다. 과거에 용역업체였다가 정부의 정책으로 한국마사회가 전액 출자하여 자회사로 편입되었다.
  • 농협금융지주: NH농협중앙회의 자회사이다. 농협의 신경분리 정책으로 농협중앙회의 금융부분이 별도의 금융지주로 분리되었다. 중앙회는 금융지주에 대여한 브랜드 로열티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2 22:42:24에 나무위키 자회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공기업도 정부 또는 지차체가 50%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경영권은 기본적으로 가진다.[2] 그래도 경력 등은 최대한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