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어

덤프버전 :



雜魚

여러가지 자질구레한 물고기들이 모여있는 것으로, 송사리 등으로 표현한다. 맛이 없는 황어, 맛은 있지만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 다루기 어려운 쏠배감펭처럼 그리 잡을 가치가 없는 어종만 잡어로 치는 건 아니다. 어선에서 목적 어종이 아닌 나머지 어종들을 뭉뚱그려 잡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업 어업이 아닌 낚시에서도 목적 대상어가 아니면, 낚시를 방해하는 물고기면 잡어로 친다. 심지어 고등어조피볼락처럼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어종마저 그 날의 대상어 (예를 들면 감성돔)가 아니면 잡어로 전락하는 신세가 된다.

관용적으로 지위가 낮고 하찮은 인물을 표현하며, 쉽게 말해서 졸병. 사자성어오합지졸과 비슷한 의미를 뜻한다. 자세한 건 자코 항목으로.

양어장을 운영하며 길고양이들을 챙겨주는 모 유튜버가 '고양이 잡어 먹방' 영상을 올렸다가 노란딱지를 받은 적이 있다. 사실 고양이들끼리 서로 싸우며 잡아 먹었던 영상을 올린 것은 당연히 아니고, 단지 고양이들이 자질구레한 물고기들을 잡아먹는 평범한 영상인데, '잡어'라는 말 뜻을 오해해서 벌어진 일인 듯.[1]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6 18:11:10에 나무위키 잡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시스템이 문제의 영상이 고양이를 잡아먹는것으로 간주해서 노란딱지가 부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