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윤(후한)

덤프버전 :

張允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생애
3. 창작물에서


1. 개요[편집]


후한 말의 인물. 장온의 아버지. 양주 오군 오현 사람.


2. 생애[편집]


재물을 경시하고 선비를 중시해 주군에서 이름이 알려졌고, 허공이 오군을 다스리면서 옛 친구인 고대의 어머니를 붙잡았고, 고대가 말로 설득한 후에 어머니를 풀어주게 했다가 허공이 후회를 하고 다시 추격할 것을 예측해 도망칠 때 쓸 배를 준비해달라는 부탁을 하자 심민과 함께 고대를 위해 배를 준비했다.

손권으로부터 동조연에 임명되었다가 사망했다.

손권이 장윤의 아들인 장온의 재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고옹이 장온에 대해 필적할 만한 자가 없다고 하자 손권은 이와 같다면 장윤이 죽지 않은 것이라고 했다.


3. 창작물에서[편집]


소설 삼국지 동오전에서는 한충이 손책의 세력을 흡수해서 쫓아내고 강동을 안정시키자 다른 호족들과 함께 인사하러 오면서
한충에게 자신에게 이름을 밝혔으며, 한충을 만나기 위해 인사차 온 것으로 입신양명에는 뜻이 없어서 나중에 대신할 가문의 인물을 보내기로 했다.

고옹이 태수에 임명되어 오군을 통치하자 한충에 대해 자신의 기반이 온전히 잡히면 언제든지 쳐낼 수 있다고 하면서도
자기 사람한테는 잘한다며 걱정할 것 없다고 하자 장윤은 자기 주군인 한충과 싸우는 유엽이 대드는 상황에 대해 충격적이었다는 말을 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05:42:17에 나무위키 장윤(후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