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트 코즈 3/스토리 미션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저스트 코즈 3

1. 개요
2. 메디치(Medici)
3. 등장인물
3.1. 리코 로드리게즈(Rico Rodriguez)
3.2. 마리오 프리고(Mario Frigo)
3.3. 디마 알 마스리(Dimah Al-Masri)
3.4. 톰 쉘든(Tom Sheldon)
3.5. 로자 마누엘라(Rosa Manuela)
3.6. 세바스티아노 디 라벨로(Sebastiano Di Ravello)
3.7. 지노 박사(Zeno Antithikara)
3.8. 그 외 등장인물
4. 스토리 목록
4.1. Welcome Home
4.2. Time For An Upgrade
4.3. Mario's Rebel Drops
4.4. A Terrible Reaction
4.5. Friends Like These...
4.6. Conflicting Interests
4.7. Turncoat
4.8. The Secret of Vis Electra
4.9. Missile Cowboy


1. 개요[편집]


저스트 코즈 3에서 리코와 주변인이 메디치를 해방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스토리 미션을 중점으로 서술한다. 물론 이것을 반드시 할 필요는 없지만 해두면 매우 유용한 점들이 많다.


2. 메디치(Medici)[편집]


작중의 배경이 되는 작은 섬나라. 지리상 지중해에 위치해 있으며, 언어는 이탈리아어를 사용한다.[1] 전작의 동남아 국가 파나우처럼 지중해성 기후임에도 불구하고 만년설이 있는 산맥이 존재한다(...).

현재는 세바스티아노 디 라벨로 장군의 잔혹한 독재 정치가 펼쳐지고 있으며 EU 가입은 저 너머로, 이에 대항하는 저항군이 계속하여 싸우고 있는 등 막장스런 모습을 보여주지만, 인트로의 뉴스 대사 등을 보아 의외로 관광객이 많은 듯 하다. 저런 막장 국가에 관광객이라니 중앙아시아에도 그런 국가가 있다.[2]

바바리움(Bavarium)이라는 특수한 광물이 나고 있는 곳이기도 하며, 디 라벨로 장군은 이를 이용해 국제사회에서의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휘하에 블랙 핸드라는 용병단을 거느리고 있다.

한편, (DLC 스토리) 과거 메디치에는 에덴이라는 과학기업이 메디치에 개입해서, 바바리움이라는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인지[3] 디 라벨로 장군과 거래를 하려고 한 흔적이 있다. 표면상으로 에덴이 메디치에 개입한 흔적은 북부의 에덴 연구시설 폐허로만 알려져있지만...

자세한 사항은 메디치(저스트 코즈 시리즈) 항목 참고.


3. 등장인물[편집]



3.1. 리코 로드리게즈(Rico Rodriguez)[편집]


그래플링 훅과 낙하산만 있으면 에베레스트 산도 오를 양반 진정한 민주주의 배달부[4]

시리즈 전통의 주인공. 전작인 저스트 코즈 2의 프로필에서 1968년생 이라 된걸로 보아 나이는 거의 50줄이다(...).에지옹 못지 않는 노인학대

작중 배경이 되는 메디치 출신으로, 어렸을 때 어머니와 함께 미국으로 떠났다고. 현재는 미국의 정부 기관인 '회사'(Agency)[5] 소속 특수 요원으로 독재자를 척살하며전 세계를 돌고 있다. 메디치의 바바리움을 노리고 에이전시가 디 라벨로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임무에 투입되나, 자신의 고향이 독재에 더렵혀지는 걸 보고 싶지 않아 고향 친구들을 비롯한 저항군과 합류해 디 라벨로에 맞선다.[6] 후에 디 라벨로를 죽이고 오프닝에 나왔던 해변에서 그 포즈 그대로 술을 한 잔 마신다.

전작과 달리 메디치가 고향이었다는 특징을 강화하기 위해서인지 이탈리아어 억양이 강해졌다. 실제로 어휘 도중에 Si(네) 나 Certo(알겠습니다) 등의 말을 쓴다. 근데 이 친구는 히스패닉이다(...).

1편부터 쓴 그래플링 훅은 낡아서 버리고, 대신 디마로부터 새로운 훅을 받아서 쓴다.


3.2. 마리오 프리고(Mario Frigo)[편집]


리코의 불알친구이자 저항군의 지도자.[7] 인트로 소개 문구는 '저항군의 락스타(Rebel Rock Star)'. 저항군의 보급을 담당하기도 한다. 게임 상의 레벨 드랍을 이 사람이 담당한다.

가벼워 보이는 언행과 행동 때문에 민폐만 끼치는 인물로 보일 수도 있으나, 사실 썩어빠진 메디치의 상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자신이 저항군에게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고뇌하는 등 마냥 가벼운 인물은 아니다. 재밌는 언행과 처음부터 끝까지 배신하고 않고 리코를 끝까지 도와주는 등 하다보면 정든다는(...) 말이 많다.

처음 만날 땐 그야말로 똘끼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나, 고소공포증이 있어서 비행기를 못 탄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심지어 폐소공포증도 있어서 탱크도 못 탄다. 어떻게 저항군을 이끄는지 심히 의심스럽지만 그럼에도 독재 정부에 직접 맞선 걸 보면 의협심 하나만큼은 대단한 모양이다.

특이하게도 무장은 무조건 펌프액션 샷건을 애용한다. 나름 애착이 있는 듯.


3.3. 디마 알 마스리(Dimah Al-Masri)[편집]


저항군 소속 과학자. 인트로 소개 문구는 '반란의 두뇌(Brains of the Rebellion)'. 과테말라에서 리코에 의해 목숨을 건진 적이 있는 듯 하다. 한때 디 라벨로 장군의 바바리움 연구 시설에서 일했으며, 초반에 리코의 그래플링 훅을 강화시켜 주는 인물이다. 여자 너드 속성이라 시종일관 쭈구리 자세로 태블릿을 들고다니며 횡설수설을 일삼는다.

목 주위에 화상 자국이 있는데, 디 라벨로의 오디오 로그들을 모으다보면 알게 되지만, 이는 디 라벨로가 디마에게 바바리움을 이용한 무기 제작을 강요할 때, 블로우토치(!)로 그녀를 고문했기 때문이다.[스포일러]


3.4. 톰 쉘든(Tom Sheldon)[편집]


전작에도 등장한 바 있는 리코의 협력자이자 전 에이전시 요원. 리코의 스승이기도 하다. 인트로 소개 문구는 '고용된 동맹(Ally for Hire)'.

전작에서는 같이 파나이 대통령에 맞서고 블랙 마켓 지원 같은 이런저런 도움도 주는 등 협력자 기질이 강했지만, 이번 작에서는 그 포지션을 마리오가 가져가 버리는 바람에 존재감이 영.... 게다가 리코와의 사이도 영 좋지 않다.

이런 친구들과 함께라면... (Friends Like These...) 임무에서 반란군 전원에게 통신 장비인 컴링크를 제공해주었는데, 이 사실을 알게되자 리코가 곧바로 화를 낸걸 보면 에이전시 소속 요원이라 경계하고 있다.

후속작에서 유일하게 등장한다. 게다가 모델링도 살짝 젊어진채로...

이 양반이 나타난 곳에 디 라벨로 정부군이 나타나고 어디선가 자꾸 정보를 물어와서 혹시 이중간첩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주인공 일행에게 받고 실제로 컷신에서 디 라벨로와 거래를 했었으나 리코가 다 망치자 디 라벨로가 대통령궁에서 쫓아내는 걸 보면 정말 이중간첩인줄 알았으나 사실은 다른 사람이 이중간첩이였다.

3.5. 로자 마누엘라(Rosa Manuela)[편집]


메디치의 정치인, 인트로 소개 문구는 '망명한 포퓰리즘 지도자(Exiled populist leader)'. 디 라벨로의 음성 녹음에 따르면 카리스마 있는 정치인으로 빠르게 유명세를 얻으며 디 라벨로의 계획에 위협이 된 인물이며, 메디치의 전 대통령인 단테와 대통령 선거에서 맞붙을 예정이었으나, 단테가 죽은 뒤 대통령 선거가 취소되자 해외로 망명했다고 한다.


3.6. 세바스티아노 디 라벨로(Sebastiano Di Ravello)[편집]


메디치의 장군이자 실권자. 인트로 소개 문구는 '열정적인 압제자(Enthusiastic Oppressor)'. 전 대통령 단테의 의문의 죽음 이후 정권을 장악하여 메디치를 지배하고 있다. 인트로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축제 기간인 디 라벨로 위크(Di Ravello Week)가 언급되는 걸 보면 힘이 무지막지한듯. 또한 EU를 비롯한 유럽이 바로 위에 있는데도 정치범 수용소같은 독재를 저지르는 간 큰 양반이기도 하다(...). 아랫동네의 누군가의 사례를 보지 못 한 듯[8]

메디치에서만 나는 광물인 바바리움을 이용해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바바리움만의 특수한 능력을 이용해 세계 정복을 노리고 있다. 자신을 방해하는 리코를 눈엣가시로 여기고 있으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를 제거하려고 한다. 엔딩에서는 자신이 탄 바바리움 헬기가 격추되고 난 뒤 간신히 빠져나왔지만 곧바로 따라온 주인공에게 총살당하거나 스스로 최후를 맞이한다.

전작의 파나이 대통령이 거의 끝부분에서만 등장해서 별 존재감이 없었던 반면, 이 양반은 초반부터 얼굴을 드러내고 그 뒤에도 계속 등장하는 지라 존재감은 좀 있다.

여담이지만 벽에 붙은 프로파간다 포스터나 동상들을 보다 이 사람을 직접보면 알겠지만 엄청나게 미화시켜놨다는 것을 알 수있다. 동상이나 프로파간다는 훤칠한 느낌의 체격좋은 미중년이지만 실제 인물은 체격은 동상과 비슷하나 키가 좀 작은 편에 얼굴이 조금 후덕하고 상처자국이 있는 편이다.

원래는 정신감정에서 탈락해서 군대에서 거부당할 뻔했으나 디 라벨로의 음성기록을 들으면[9] 정신감정사를 협박해서 군대에 들어간 듯 하다.


3.7. 지노 박사(Zeno Antithikara)[편집]


원래는 디마와 같이 디 라벨로 장군밑에서 일하던 과학자. 디마가 나가서도 바바리움 연구를 계속하고 있었으나 후에 디마의 꼬드김에[10]넘어가 저항군에 합류한다. 그런데 그가 합류하고도 딱히 활약한것도 없고 그가 준 미사일 정지 코드도 막혀서 쓰지 못할정도로 쓸모없다.[스포일러2]

3.8. 그 외 등장인물[편집]


  • 아니카 스벤슨(Annika Svennson)
금발의 여성으로 용병 겸 밀수업자. 이름을 보면 스웨덴 출신으로 추정된다. 디마에게 고용되어 저항군에 협력한다. 근육이 아름답다
  • 테오(Teo)
아니카와 함께 행동하는 용병. 거구의 흑인 남성이지만 겉모습과는 달리 마리오의 총상을 치료해주거나 디마와 바바리움 전차 관련 토론을 나누는 등 머리쓰는 일에 능통하다.
  • 알레시아(Alessia)
저항군 라디오의 DJ. 도시가 해방될때마다 저항군의 프로파간다적인 멘트를 말하며, 챌린지를 처음 시도할때 소개해주거나, 랜덤 인카운터가 발생하면 알려주기도 한다. 이외에 도시에 있는 차고에 차량을 갖다주면 차량에 대한 멘트를 하는데, 고급차를 갖다주면 차 멋지다고 칭찬하지만 조금 상태가 안 좋아보이는 차를 갖다주면 떨떠름한 말투로 어이없다는 듯이 말한다. 트랙터나 스쿠터를 갖다주면 재밌는 반응을 한다.
  • GNN DJ
메디치의 하나뿐인 공식 라디오 채널이자 디 라벨로의 선전용 채널인 General's News Network의 DJ. 다른 인물들과 달리 영어에서 영국식 억양이 묻어나는데, 메디치로 여행왔다가 납치되어 강제로 DJ를 맡게 된 10대 닥터[11] 영국 연예인이기 때문. 알레시아와 달리 메디치군 군사시설들이 해방될때마다 정부에서 준비한 선전용 멘트를 말하는데, 저항군에게 시설이 파괴된걸 숨기기 위해 메디치의 미관을 위해 철거했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이전했다 같은 엉뚱한 변명들이다. 대본을 대놓고 보고 읽는 듯 하지만[12] 보통 개인적인 코멘트를 덧붙이는데 당연히 친정부적인 코멘트만 하지만 말투에 비꼼이 한없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13] 외국인이다 보니 어려운 지명에서 버벅거리기도 한다. 감시하는 사람이 없어졌다며 자신의 위치를 말하고 구해달라고 하려다 다시 들어왔는지 말투가 바로 바뀌거나 엄마보고 싶다고 훌쩍거리거나 반항하려다 초고속으로 제압당하는 등 깨알같은 개그를 하기도 한다. 마무리 멘트를 비바 메디치(메디치 만세) 라고 하는데 디 라벨로를 쓰러뜨린 뒤에는 스트레스가 폭발했는지 "장군님 만세! ...살아있다면 말이지!!!"라고 말하고 그 이후로는 군사시설을 해방해도 나오지 않는다.


4. 스토리 목록[편집]



4.1. Welcome Home[편집]


  • 보상: 저스트 코즈 3 본격적인 시작 가능

튜토리얼 미션이며 기본적인 조작법을 익혀볼 수 있다. 고향 메디치에 돌아오는 리코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먼저 비행기 위에서 대공미사일(SAM)을 로켓발사기로 부숴야 한다. 총 3번정도 부숴야 하며 타겟이 어디에 있는지 확실히 알려주기 때문에 잘 따르면 문제없다. 여기서 최저사양 미달 컴퓨터들은 렉이 심하게 걸린다 다 부수고 나서 자유낙하 할 때 낙하산을 펴주면 된다.
다음에 마리오가 도움을 요청할텐데 여기서 그래플 훅을 써볼 수 있다. (PC기준)오른쪽 클릭을 해서 사용해서 올라가면 적 3명이 있는데 다 해치우자.
잠시동안 회상장면이 나온뒤에 마리오랑 같이 차를 몰아서 다음 지점으로 가면 된다. 그 지점에서 교전이 있는데 그냥 적들을 쓸어주자. 팁으로 근처에 탱크가 있는데 이걸 뺏어타면 적을 학살하는 것이 쉬워진다. 대신 디마를 죽이면 절대 안되니 주의하자.
마련되어 있는 비행기를 타고 목표지점으로 날아가자. 고도를 일단 상승시킨 뒤에 앞으로 전진하는 식으로 가면 된다. 지점에 도착하면 적들과 교전을 하게 되는데 타워 위에 있는 미니건을 사용해서 학살해도 되고 자신있다면 그냥 깡으로 무기들을 사용해도 된다. 다 학살하고 나서 지면으로 내려와서 컷신을 보면 미션이 종료된다.

메디치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4.2. Time For An Upgrade[편집]


  • 보상: 그래플 훅 업그레이드, 윙슈트 사용 가능
윙슈트를 얻는 미션이므로 반드시 해주자. 전 미션이 끝나고 좀 어슬렁 거리다가 다음 미션이 뜨면 시작해주자.

디마가 전 미션의 마지막에서 리코의 그래플 훅이 낡았다면서(저스트 코즈 2의 그 훅) 새로운 그래플 훅을 건네준다. 튜토리얼처럼 훅과 낙하산을 번갈아 써보면서 이동을 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시설까지 이동하자.
리코가 이 훅만으로 시설을 해방시킬 수 있다고 공언했는데 사실이다.[14] 훅을 발사하는 버튼을 누르고 홀딩하면 그 지점에 훅의 축이 저장이 된다. 그 뒤에 지상에 훅을 또 한번 지점을 저장하고 (PC기준)Shift키로 둘을 땡겨주자. 물체가 당겨지면서 파괴된다.

이후 윙슈트를 얻게 되는데 이걸 사용해서 다음 지점으로 이동하면 된다. 낙하하고 있을 때 윙슈트를 펴주고 이동하면 오케이. 이렇게 해서 지점에 도착하게 되면 메디치 군이 다리를 지나칠 계획이라 다리를 부숴야 한다.
설치형 폭탄으로 바꿔준 뒤에 다리에 폭탄을 2개 이상 설치해주고 빠져나오자. 기다렸다가 목표물이 다리를 건널때 Q를 꾹 눌러서 폭파를 시켜주면 된다.

이후 디마가 적 헬기가 나타났다며 근처 SAM 사이트로 가라고 한다. 윙슈트와 낙하산을 이용해주면서 SAM으로 이동해주자. 근처에서 E를 눌러서 SAM을 해킹하게 되는데 해킹에 성공하면 SAM의 타겟이 아군 공중 탈것이 아닌 적군 공중 탈것으로 바뀌게 된다.[15] 2번째 SAM까지 해킹을 해주고 적 헬기 4기가 파괴되는 것을 구경하자. 그리고 나서 마리오가 있는 곳으로 가면 미션이 끝난다.


4.3. Mario's Rebel Drops[편집]


  • 선행 조건: Manaea 해방
  • 보상: Beacon 기능 해금

마네아(Manaea)를 해방시키고 나서 부둣가로 가서 미션을 시작한다. 마리오가 자동 차고지를 만들었지만 차량이 없어서 하나 훔쳐와달라고 부탁한다. 표시된 탈것으로 가서 훔쳐서 부둣가로 돌아가자. 주의할 점은 도착점 근처 바로 앞이 바다라 속력을 줄이지 못하다가 훔쳐온 걸 빠트리면 망한다.
사실 이것은 마리오가 리코에게 Beacon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Beacon으로 물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먼저 Tab키를 눌러서 Rebel Drop탭으로 간 뒤에 헬리콥터 Eubus Eagle과 아무 무기 2개를 선택하고 요청하게 되면 그것들이 땅에 떨어지게 된다.
도착했을 때 헬리콥터를 타주면 미션이 끝나게 된다.


4.4. A Terrible Reaction[편집]


  • 선행 조건: Baia 지역 해방

비스 일렉트라가 반란군에게 넘어간 것에 분노한 디 라벨로는 관련이 있는 듯한 부하 한 명에게 권총을 주며 자살 아닌 자살을 시킨 다음 부하들에게 코스타 델 포르토(Costa Del Porto)라는 도시를 불태우고 리코가 오면 친구들도 싹다 죽이라 명령하며 "모든 행위가 끔찍한 반응을 초래해야 한다(Every action must, and will incur a terrible reaction)"는, 보복성 초토화 작전을 이야기한다.

먼저 남쪽 섬 시로코 노드에 있는 코스타 델 포르토로 가주자. 도착한 뒤에 컷신을 보고 뒤에 탱크 3기를 파괴해야 한다. 당연하지만 탱크에 피격되면 거의 빈사 혹은 즉사하므로 뒤에 몰래 돌아가서 설치형 폭탄을 설치해주고 멀리서 폭파시키는 형태로 파괴해주자. 아니면 탱크 중 한 대에 올라타 다른 탱크를 부순 후 탔던 탱크를 부수는(...) 짓도 가능하다.
다 파괴하고 코스타 델 포르토 경찰서로 돌아와서 마리오를 구해주자. 적 웨이브는 총 3회이며 전부 학살한 뒤에 게이트를 열어서 마리오의 트럭에 올라타서 따라오는 적을 학살해주자. 팁으로
  • 적 차량의 타이어를 쏘기
  • 적 차량과 지면을 연결시켜서 파괴
  • 지형을 활용해서 대형 학살. 주유소 파괴가 예시
  • 적 차량을 뺏어타기.
  • 헬기는 바닥과 그래플링 훅으로 연결해 떨어뜨리기.
당연하지만 마리오는 생존해 있어야 하므로 도착지점에 갈때까지 지켜야 하는것은 포인트. 도착 직전에 다리를 지나게 되는데 폭발물이 들어있는 트럭을 자신이 통과한 뒤에 터트려서 적이 못 오게 할 수 있다. 도착하게 되면 컷신이 있은 뒤에 미션이 종료된다.


4.5. Friends Like These...[편집]


  • 보상: FAST TRAVEL 기능 해금
전 미션을 끝내고 본 지역으로 가지말고 남쪽 소로스(Soros)의 저항군 동굴(Cava De Rebelles)로 가주자. 동굴에서 지인들을 만나는 식으로 시작된다.
다른건 없고 지상의 보트를 바다에 밀어넣어주는 것을 하면 FAST TRAVEL 기능이 해금된다. 시험삼아 한번 이동해 볼 수 있으니 참고.


4.6. Conflicting Interests[편집]


메디치에서만 나는 바바리움으로 디 라벨로는 이걸 활용한 무기, 폭탄을 연구중이다. 디마는 그의 손에 남긴 스캐너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먼저 목표지점의 시추시설로 가야 한다. 6개의 컨테이너 중 단 1개에만 스캐너가 있는데 공략 없이 본다면 힘들지만 사실 타워나 바다 근처가 아닌 제일 높은곳의 지상 컨테이너가 진짜다. 나머지에 굳이 가줄 필요는 없다.
스캐너를 얻었다면 다른 기지로 가줘야 한다. 미리 해방시켜 놨다면 쉬울 것이지만 해방을 안시켜놨다면 헬리콥터나 적들을 처치하고 가는 편이 편하다. 만약 기지 근처에 왔다면 기지 내로 들어가지 말고 외벽의 환풍구에 가면 컷신을 보게 되고 스캐너로 정보를 훔치게 된다.
마지막으로 입력된 스캐너를 가지고 쉘든에게 돌아가면 미션은 끝난다.


4.7. Turncoat[편집]


디 라벨로 수하의 과학자중 한 명이 배신을 때리고 싶어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과학자가 원하는건 독재자에게서 벗어나는 것일 뿐.

마리오에게 다가가면 미션을 시작하게 된다. 먼저 마리오의 춤을 보고(...) 군사 차량을 하나 가져오면 된다. 마침 근처에 군사 차량이 있으니 이걸 훔쳐타면 된다.
마리오를 태우고 지노(Zeno)라는 과학자가 있는 곳으로 가주자. 거기에서 이미 적들이 있으니 시원하게 쓸어주면 컷신을 볼 수 있다.

이후 헬기의 과학자랑 군사 차량의 마리오가 운전하면서 리코는 이들을 엄호해줘야 한다. 적들은 당연히 따라올테니 적 차량의 타이어를 터트려주거나 지면에 연결시켜줘서 파괴하면 된다. 중간중간 SAM이 있어서 잠시 멈추는 곳이 있는데 근처의 적들을 쓸어주고 SAM을 해킹하거나 그냥 파괴하면 된다.
가다가 탱크를 만나는 경우도 있는데 탱크를 빼앗거나 파괴할 수 있다. 다만 빼앗아 탈 경우 뒤떨어질 위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SAM이 하나 더 있으니 알아서 처리하고 언덕으로 가서 적들을 모두 쓸어주면 미션은 끝나게 된다.


4.8. The Secret of Vis Electra[편집]


  • 선행조건: Insula Fonte에서 3개 이상의 지방을 해방시킨다. 하나의 지방을 해방시키려면 그 지방의 모든 마을, 시설을 전부 해방시켜주면 된다.
  • 보상: Insula Fonte의 FOW(미사일 폭격) 무력화[16]

비스 일렉트라의 전기시설은 리코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FOW를 무력화시키키 위해서는 남은 시설을 파괴해야 한다. 디마에게 가서 미션을 시작해주자.
디마는 파이프의 끝이 중요한 시설을 따라갈 거라고 확신한다. 이 파이프를 따라가 주면 된다. 중간에 보트하고 교전이 있으니 보트를 파괴해줘야 한다. 이후 계속 따라가면 물속으로 들어가는 지점을 발견하게 된다.
물속에서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어서[17] 슈퍼 마리오 64의 워터 랜드처럼 있는 코스를 잠수해서 진입해야 한다. 중간중간 숨 쉴수 있는 표면이 있으니 꼭 숨을 쉬어주자. 리코는 날아다니는건 잘하는데 숨을 못참는다
기지 안으로 진입하면 교전이 있을테니 처리하고 중앙의 3개의 컨트롤 노드를 파괴해줘야 한다. 내구도가 상당히 있으니 있는 총알 다 쓰거나 중화기를 들고 오거나 간단하게 설치형 폭탄을 활용해서 파괴해주자. 모두 파괴되면 오른쪽의 문이 열리는데 그쪽으로 나가서 지상으로 올라가면 미션은 끝난다.

사족이지만 Cima Leon: Centcom을 털어 먹기 전에 이 미션을 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FOW의 능력이 상당히 강력하므로 자신이 없을때 이걸 해주면 한결 쉬워진다. 그러나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는 필수이므로 먼저 깨주면 매우 편하다.


4.9. Missile Cowboy[편집]


  • 선행조건: Cima Leon: Centcom 해방, The Secret of Vis Electra 완료.

메디치군이 인술라 폰테(Insula Fonte) 지역을 전쟁구역으로 만들고 많은 공격을 가해온다. 디마와 리코가 전에 해방시켰을 Cemtcom(중앙사령부)의 타워 꼭대기에서 만나고 제어실로 들어간다. 여기서 디마는 자신이 디 라벨로 아래에서 일했다는 걸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죄책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인다. 그 후 옥상으로 올라가는데 마리오가 디 라벨로가 빡쳤다며 수준이 장난이 아님을 언급하고 이에 리코는 반격을 준비하라고 말한다.

먼저 표시된 지역인 Cima Leon: Transmitter로 가서 Transmitter를 꺼내기 위해 기계조작을 하자. 이때 미리 해방시켜 놨다면 방해가 거의 없을 것이다. Transmitter가 올라왔다면 그것을 파괴해주면 된다.
그 후 컷신이 지나면 위에 게이지가 있는데 당연하겠지만 아군을 도와서 지역 전투를 승리하거나 적들을 신나게 도륙하면 파란 게이지가 차오르게 된다. 다음은 게이지를 채우는데 도움이 되는 지역 전투들이다.
  • Babica 마을 전투: 처음 전투를 했던 곳으로 검은 연기가 있는 곳으로 가서 CS Baltdjur(차량) 3대를 파괴하면 된다. 이때 선박(Urga Hroch)은 파괴 안해도 된다.
  • Babica 남서쪽 전투: 탱크들이 있는 지역으로 탱크들을 전부 파괴해주면 된다.
게이지를 성공적으로 다 채웠다면 아군 헬기가 오는데 그래플을 써서 탑승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미사일은 결국 발사가 될 조짐이 있고[18] 리코는 그것을 막으려 시도한다. 헬기에서 윙슈트를 펼치고 미사일에 그래플 훅을 써주면 된다. 이때 놓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몇번 시도를 해주자. 성공적으로 그래플 훅을 맞췄다면 컷신이 나오는데 미사일 목적지가 민간인 거주지역인 바이아(Baia)로 맞춰져서 무지막지한 피해를 낼 상황에서 리코는 조언을 구해봤지만 아무런 해결책이 나오지 않자 그래플 훅을 이용해서 미사일 끝부분을 맞추고 그냥 힘으로 당겨서(...) 궤도를 바꿔 Centcom의 타워로 목표를 바꾸는 데에 성공한다.

이후 무전으로 마리오가 불러서 축하를 해야겠다고 하자 리코는 아니, 이건 시작일 뿐이야(No, this is only the beginning)라고 대답한다.

저스트 코즈 2의 마지막 미션인 A Just Cause의 후반에서 핵미사일에 탑승해서 그걸 멈추는 미션이 있는데 얼추 비슷한 면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5 16:33:39에 나무위키 저스트 코즈 3/스토리 미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다만 스페인어도 일부 사용하는 듯 하다.[2] 마냥 이상한 일은 아니다. 몰디브도 막장 국가지만 그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관광객들이 무지 많으니...[3] 실제로 DLC를 해보면 에덴의 바바리움 소규모 채취 기지들을 털 수 있다.[4] 실제로 인트로 영상에서의 소개 문구가 독재자 축출 전문가(Dictator Removal Specialist)이다(...). 다음 작엔 북조선으로 보내보자[5] 시리즈 내에서 정확한 명칭은 안나오고 그냥 에이전시라고 불리기 때문에 실제로 에이전시라는 그룹명일 가능성이 있다.[6] 그리고 실제로도 에이전시는 라벨로와 엮여서 리코에게 온갖 악행을 한 전적이 있다는것이 후속작에서 나왔다.[7] 저스트 코즈 위키에서도 저항군 리더로 표기했다.[스포일러] 후에 바바리움 정보를 없애기 위해서 사령부를 자폭시키려는데 수동 자폭밖에 되지 않아서 리코를 제트기에 그래플링 훅으로 연결시켜 떠나보낸후 사령부 내의 미사일들을 자신에게 발사시켜서 폭사한다.[8] 다만 인트로에서 장군의 통치는 수많은 인권 유린의 '의혹'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하는 걸 보면 북조선과는 다르게 카더라 통신에 가까운 듯 하다. 실제로 관광 산업을 유치하는 만큼 이미지 메이킹도 철저해야 하고.[9] 정신감정사에게 나의 신념과 사람은 영원히 살지 못한다는것을 알려주었다.[10] 5백만 달러와 미국 시민권, 집을 준다고 꼬드겼다. 몰론 구라다.[스포일러2] 로자 마누엘라가 메디치에 온 이후 그녀의 촉으로 그의 정체가 밝혀지는데, 사실 그는 저항군으로 전향한 것이 아닌 디 라벨로 장군의 이중 간첩이었다. 이후 한동안 갇혀있다가 디 라벨로 장군에 의해 탈출하지만 리코에게 처단당한다.[11] 실제 성우이다.[12] 포르토 다르세나를 해방시킨 후에는 대본에 오타가 났는지 'dissamble'이라고 의아한 듯이 읽다가 오타를 깨닫고 'disassemble(해체하다)'로 고쳐서 말한다.[13] 너무 비꼬다가 제압당해서 악악거리는 신음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14] 도전과제 중 무기류를 사용하지 않고 군사기지를 해방하는 것이 있는데(...Without Bullets!), 사실상 이 훅만 써먹으라는 소리[15] 시각적으로도 파란색으로 바뀌게 된다. 나중에 기지에서 이를 이용하면 적 헬기, 전투기 등 지원을 엿먹일 수 있다.[16] 이 미션을 하기 전에는 Cima Leon: Centcom을 털어먹는 도중에 미사일 폭격에 맞고 거의 즉사급 피해를 입을 수 있다.[17] 당연하지만 물속에 너무 오래 있으면 익사하게 된다.[18] 이때 지노 박사의 미사일 코드가 먹히지 않아서 그런다고 설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