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의 시그드리파

덤프버전 :

전익의 시그드리파 (2020)
戦翼のシグルドリーヴァ[br]Warlords of Sigrdrifa

파일:전익의시그드리파_애니키비주얼.jpg

{{{#ffffff,#ffffff

작품 정보 ▼
장르
비행, 판타지
원작
전익 클럽(戦翼倶楽部)
캐릭터 원안
후지마 타쿠야
감독
토쿠다 히로타카
시리즈 구성
나가츠키 탓페이
각본
세계관 설정
스즈키 타카아키(鈴木貴昭)
설정 고증
캐릭터 디자인
요코타 타쿠미
서브 캐릭터 디자인
미즈타니 유이치로(水谷雄一郎)
프롭 / 메카 디자인
에마 카즈타카(江間一隆)
필러 디자인
아다치 요스케(安達洋介)
디자인 웍스
우미노 미즈(うみのみず)
총 작화감독
요코타 타쿠미
나카가와 히로미
야코 히로시
토쿠다 히로타카
메인 애니메이터
토리이 타카시
오오타 신노스케(太田慎之介)
미술 감독
와타나베 유키히로(渡辺幸浩)
와카바야시 리사(若林里紗)
미술 설정
마츠모토 히로키(松本浩樹)
색채 설계
사노 히토미(佐野ひとみ)
CG 감독
하기타 나오키(萩田直樹)
3D CG 프로듀서
타무라 카즈야(田村和也)
촬영 감독
세키야 요시히로(関谷能弘)
편집
시게무라 켄고(重村建吾)
음향 감독
이와나미 요시카즈
음향 제작
소니루드(ソニルード)
음악
코모리 시게오(小森茂生)
햣코쿠 하지메(百石 元)
음악 제작
애니플렉스
치프 프로듀서
카시와다 신이치로
프로듀서
진구지 마나부(神宮司 学)
오오와다 토모유키(大和田智之)
이시다 고로(石田悟朗)
나카지마 야스히로(中島保裕)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야마다 켄시로(山田賢志郎)
키쿠치 유이치로(菊池雄一郎)
애니메이션 제작
A-1 Pictures
제작
909 정비보급대(909整備補給隊)
방영 기간
2020. 10. 03. ~ 2020. 12. 26.
방송국
파일:일본 국기.svg 도쿄 MX / (토) 23:30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애니플러스
(일) 01:00LIVE
(수) 00:00TV
스트리밍
애니플러스
Laftel
네이버 시리즈온
편당 러닝타임
24분[1]
화수
12화
시청 등급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파일:15세 이상 시청가 아이콘.svg 15세 이상 시청가 (주제)
관련 사이트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


1. 개요
2. 공개 정보
2.1. PV
2.2. 키 비주얼
3. 줄거리
4. 등장인물
4.1. 타테야마() 기지
4.1.1. 909 전술기 부대 '시그드리파 909'
4.1.2. 실드 부대
4.1.2.1. 본편
4.1.2.2. 후발대
4.1.3. 기타
4.2. 유럽 기지
4.3. 햐쿠리 기지
4.4. 그외 왈큐레
4.5. 야요이 부대
4.6. 기타
5. 설정
6. 주제가
6.2. ED
7. 회차 목록
8. 평가
9. 미디어 믹스
9.1. 코믹스



1. 개요[편집]


일본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후지마 타쿠야가 캐릭터 원안을 담당하고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의 작가 나가츠키 탓페이가 애니메이션 시리즈 구성을 담당하는 애니메이션이다. 감독은 그랑크레스트 전기,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등에서 활약한 애니메이터 출신 토쿠다 히로타카로 본작이 감독 데뷔작이다. 방영 시기는 2020년 10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소녀들이 전투기를 조종한다는 기본 컨쉡은 비슷한 항공 애니메이션 영화 걸리 에어포스가 생각나기도 한다. 물론, 본작의 경우 비교적 평범하게 스로틀과 조종간을 조작하는 부분에서는 황야의 코토부키 비행대 와도 비슷하다.


2. 공개 정보[편집]


2020년 7월 방영을 예정하고 있었으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여파로 제작에 차질이 생겨 2020년 10월로 방영 시기가 연기되었다. #

북유럽 신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 스토리 구성 섭외 당시 나가츠키 탓페이가 우연히 북유럽 신화를 읽고 있었고 나가츠키의 제안으로 스토리에 반영되었다.

공식 약칭은 시그루리(シグルリ).

북미에서는 퍼니메이션이 동시 방영 + 영어 더빙을 담당한다.#


2.1. PV[편집]




티저 CM



PV 제1탄


2.2. 키 비주얼[편집]



파일:전익의 시그드리파 티저 비주얼.jpg


파일:전익의 시그드리파 티저 비주얼2.jpg


파일:전익의시그드리파_애니키비주얼2.jpg

티저 비주얼 1탄
티저 비주얼 2탄
키 비주얼 2탄


3. 줄거리[편집]


갑자기 지구상에 나타나 모든 생명을 위협하는 '필러'

손쓸 방법 없이 궁지에 몰린 인류에게 손을 내민 것은 자신을 '오딘'이라고 소개한 신 같은 존재였다.

오딘은 필러에게 대항할 수단으로써 '발키리'와 그녀들의 날개가 되어줄 영령기를 인류에게 건네며 반격을 선언한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인류와 필러의 싸움이 계속되는 하늘

전익을 두른 발키리들이, 그런 발키리들을 지원하는 남자들이,

세계를 구하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하늘을 날고 있었다.

이곳 일본도 예외는 아니었다.

영봉 후지에 자리 잡은 거대한 필러와 대치하는 3인의 발키리.

모두 실력은 뛰어나지만 모두 문제아들뿐이었다.

그곳에, 유럽에서 사연 있는 에이스 파일럿이 오게 되는데......

'자, 반격이다 인류.

다가올 결전의 날... 라그나뢰크가 머지않았다'...

애니플러스



4.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4.1. 타테야마() 기지[편집]



4.1.1. 909 전술기 부대 '시그드리파 909'[편집]


파일:클라우디아 브루포드.png
나이
18세
생일
9월 13일
혈액형
B형
네임드 왈큐레 9인 중 한 사람으로 코드명 '슈베르트라이데'(シュヴェルトライテ Schwertleite). 애칭은 '클라우/쿠 짱'(クラウ / クゥちゃん Claudy)으로 콜사인은 '블레이드 1'. 나이는 18세.

유럽에서 활동했었으나 일본측 네임드 왈큐레가 전사해 타테야마 기지에 전속하였다. 높은 전과를 가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반동으로 그녀가 이끄는 부대는 손실률 99.9%를 자랑하며[1] 이런 연유로 '사신'(死神 Grim Reaper)이라는 별명이 있으며 함께 싸우는 것에 대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2]

군인으로써 기강이 잘 잡혀있는 탓에 초반에는 타테야마 기지의 자유로운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지만 다른 이들과 어울려 가면서 적응한다. 은근 먹보 속성이 있어서 커다란 생선 1마리를 혼자서 다 먹어치우거나 일본에 대한 감상으로 먼저 음식이 맛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그게 처음 할말이냐는 리즈의 태클에 가장 중요한 거라고 반박하는 건 덤. 미야코는 아예 사신을 대체할 귀여운 별명 제안을 할 때 대놓고 먹보라고 말할 정도이다.

영령기는 글래디에이터 Mk.II로 특수 능력으로 동체 양쪽에 날개를 펼친뒤 마법진을 통과해 기체 및 마탄의 내구성과 추력을 높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9화에서 일행들이 발할라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오딘의 수호부대에 아버지의 유품을 이용해서 대항하는 한편 동요하는 아즈즈의 따귀를 날려 지금 필요한건 아즈즈라며 정신차리게 만든다. 10화에서는 퇴원하는 리즈를 배웅하면서 어느새 타테야마를 돌아갈 곳으로 인식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며 여름 축제에서 불꽃놀이를 감상하면서 언제부턴가 이곳에 남고 싶어했지만 이제는 다르다며 돌아갈 또다른 고향이자 동료들이 있는 타테야마에 남겠다고 생각하면서 타테야마와 이곳에 사는 사람들을 지킬 것을 다짐한다.

11화 초반에 꿈에서 1화에서 오딘이 왈큐레를 소개할 당시의 모습인 흰 원피스를 입고 오딘과 만난다. 오딘은 그 장소가 자신과 클라우디아의 고향이라고 말하고 이후 작전 직전 그녀에게 꿈에 물어본 질문에 대한 답을 원하자 따르지 않겠다며 일본도로 오딘의 목을 찌른다. 그러나 오딘에겐 효과 없었고 광소하며 사라진다. 오딘이 특히 그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자신을 거부하자 자신의 저택에 가둘수 밖에 없다고 한 말에서 사실 그녀가 브륀힐트의 환생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12화에서 지금까지 오딘이 그녀에게 집착한 이유가 드러났는데 바로 오딘의 피를 이어받은 딸이었기 때문. 지금까지 전투에서 살아남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자신은 인간이라며 최후의 티르빙으로 오딘이 만들어낸 환상을 격파하고는 그대로 추력을 높여 궁니르를 격파한다. 전투가 끝난 후에도 타테야마 기지에서 머물게 된다.

파일:무구루마 미야코.png
나이
17세
생일
7월 14일
혈액형
A형
타테야마 기지 소속. 미소가 장점인 소녀. 애칭은 '미코'(ミコちゃん), 콜사인은 '레드'(レッド). 나이는 17세.

살짝 덜렁이 기질이 있지만 주역들중 의외의 면모가 많은 인물로 클라우를 제외한 3인방 중 가장 근면성실하고 가사도 잘하는데다 간병하고 있는 동료의 죽음에도 눈물 한방울 흘리지 않고 의연한 미소로 보내주기도 하는 멘탈갑이다.[3] 사실상 부대원들을 받쳐주면서 영향을 주기도 하는 엄마와도 같은 인물이다.[4][5] 친화력이 높고 활기가 넘쳐 기지내에선 나름 인기인이다. 집의 분위기는 꽤나 엄한 것으로 보이며, 일본도 사용에도 능한 것으로 보아 무사계급 가계인 것으로 추정된다.
영령기는 Ki-44 2형 을로 조준경을 망원경식에서 화상식으로 변경했고 탄약 호환을 위해 기수의 Ho-103 12.7mm 기관총을 AN/M2 브라우닝 기관총으로 교체했다. 또한 양 날개 하부에 용자포()란 이름의 무반동포를[6] 1정씩 장비하고 있는데 1정당 탄약이 1발뿐이지만 위력이 강해서 반드란데 격파용으로 주로 쓰고 있다. 축제중에는 용자포대신 외장 플레어 포트를 장착해 폭죽을 쏘아올렸다.

8화에서 PTSD의 발작으로 인해서 전장으로 향하는 이들(본인 포함)을 배웅하지 못하는 소노카에게 야요이를 언급하면서 출격하게 되면 더는 만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그럼에도 열심히 임무를 수행하고 오겠다며 달래고는 타테야마 기지 탈환을 위해 출격해 필러들을 상대하지만 합체해 기둥모양으로 형성된 필러들에게 삼켜진다.

9화에서 필러의 시간되감기 능력으로 잔탄과 연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PTSD를 억누르고 참전한 소노카로 인해서 필러를 격파할수 있었다.
10화에서는 오딘과의 결전을 준비하는 아즈즈와 클라우를 보고 자신도 뭔가를 해야겠다고 고민하다 마을 사람들과 함께 여름 축제 준비를 하기로 한다. 그러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서 태평하게 여름 축제나며 아즈즈에게 혼나기도 하지만 이내 화해하고 여름 축제를 즐긴다.
12화에서는 실드 부대원들과 함께 토르를 상대한다. 토르 주변의 뇌우로 인해 고전하지만 목숨까지 희생해가며 미야코를 지킨 실드 부대원들의 도움으로 접근해 정비반장이 비밀리에 준비한 3번째 용자포로 토르를 쓰러뜨리며 이후 반드란데가 있는 중심부로 파고 들어와 비행기에서 뛰어내려 초반에 필러의 반드란데를 파괴했던 것처럼 검으로 파괴하는 대활약을 펼친다. 전투가 끝나고 위령비에서 자신을 위해 희생한 실드 부대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외친다.

파일:코마고메 아즈즈.png
나이
17세
생일
12월 2일
혈액형
O형
909 전술기 부대의 편대장. 애칭은 '아즈'(アズちゃん), 콜사인은 '아노뉨'(アノニューム Anonym). 나이는 17세.

미야코와는 훈련학교 시절부터 알고 지냈다. 머리가 좋아[7] 시그드리파 909의 브레인이자 작전 입안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런 캐릭터들의 특성답게 운동 신경은 없는 수준. 공순이 속성도 있어 영령기를 직접 개조하기도 하지만 안정성이 낮아 언제나 폭발한다. 편대 내에서는 그나마 정상인이지만 자기 말을 안듣고 무작정 행동하는 미코와 소노 때문에 속을 썩이고 있다. 자존심이 좀 높지만 의외로 속으로는 남을 생각하는 성격이기도...

영령기는 마개조한 He 100D-1으로[8] 엔진부터 외장까지 아즈즈가 직접 개조했으며 후방 동체에 로켓탄 존더게래트를 내장하고 있다.

8화에서 클라우디아와 함께(호위병사들 3명도 함께) 빛의 기둥너머의 탐색에서 벽화들을 보고 추론한 결과로 오딘이 흑막이었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로 인해서 9화에서는 의지력을 상실한 모습을 보였으나 클라우의 강력한 싸다귀 한방으로 이성을 회복하여 8화에서 확인한 정보를 기지의 정보부원들과 공유하여 오딘이 흑막임을 부대내에 전파한다.

10화에서는 오딘과의 결전을 준비하기 위해 무리하면서까지 작전을 구상한다. 그와중에 미야코가 여름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는 말에 이런 상황에서 천하태평하게 무슨 여름 축제를 준비하는 거냐고 화를 내고는 나가버리지만 해질무렵 어느 언덕에서 미야코에게 자신은 천재이기에 분발해야 하지만 지금하고 있는 일은 자신에게 너무 무거운 짐이라고 진심을 토로하지만 미야코에게 위로를 받고는 여름 축제를 즐긴다.

12화에서는 중심부로 돌입해 반드란데를 파괴하려 하지만 오딘에게 저지당한다. 하지만 모든 수가 다 막힌 상황에서 자신의 수는 이제 없다며 남은 건 자신을 구해줄 영웅을 기다리는 것 뿐이라며 오딘의 시야를 끌어 미야코가 반드란데를 격파할 틈을 벌어줬다.

파일:와타라이 소노카.png
나이
14세
생일
4월 27일
혈액형
AB형
나이는 14세로 주역들 중 최연소이자 차기 네임드 왈큐레 후보. 애칭은 '소노'(おソノ), 콜사인은 '핑크'(ピンク).

얌전하지만 살짝 하라구로 속성이며 평소에는 화단에서 해바라기를 재배하고 있다. 주역들 중에선 나이가 작지만 은근 거유인데 3화에서 편식 안하는 소노카도 키가 작다는 클라우의 말에 미코왈 '먹는 게 전부 가슴으로 간다고...' 뛰어난 스피드광으로[9] 전투에서는 무모한 기동을 해낼 정도로 적극적이다. 아마츠카 야요이, 오키타 사쿠라, 진구지 아키라와 동기로 제1차 왈큐레 선발 시험에 합격한 베테랑.

영령기는 마키 MC.72(Il Macchi-Castoldi M.C.72)로[10] 원본이 전투기가 아닌지라 표면 냉각 시스템을 폐기하고 동체 하부에 냉각 시스템을 증설, 개방형 캐노피를 밀폐형으로 교체, 연료탱크 및 무전기 증설등 여러 방면에서의 개조가 이뤄졌으며 동체 상단에 증설된 12.7mm 기관총을 제외하면 기관포와 같은 무기들을 일절 장비하지 않은 대신 어뢰나 냉각탄등을 장비하고 있다.

2년 전에는 햐쿠리 부대 소속이었으나, 프라이머리 필러대항 작전에서 2명의 왈큐레(진구지 아키라, 아마츠카 야요이)가 전사(아마츠가 야요이는 후에 응급상태로 구조됨)처리되는 상황에서 출격하지 못하고 지켜보기만 해야 했다는 것으로 인해서[11] 부대 재편성으로 타테야마 기지로 오게 되었다.

7화에서 둘만의 대화를 통해서 아마츠카 야요이를 심리적으로는 용서하지만, 다시 전장으로 가야한다는 아마츠카에게서 죽음의 기운을 확인하고 가지말라고 매달린다. 하지만 소중한 동생들을 구하러 가야한다는 언니의 말에 결국 설득하는데 실패한 대신 반드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받는다. 이후 서로 교환한 팬던트를 가지고서 귀환 포인트에서 아마츠카의 무사귀환을 기도하지만 정작 도착한 것은 구조된 리즈였고, 리즈가 아마츠카 야요이의 유품을 전달하자 언니의 죽음을 직감하고는 오열한다.

8화에서 영령기 손상과 더불어 일전의 부상으로 인해 빛의 기둥 수색 및 타테야마 기지 탈환 작전에서 제외되어 임시 기지에서 보조 작업을 맡던 중 일전 자신이 구해준 훈련생 2명(쿠루미, 모에)[12]의 감사인사를 받지만 소노처럼 강해지고 싶다는 쿠루미의 말에 다시 아마츠카 야요이의 유언이 플래쉬 백되어 오열한다.

9화에선 여전히 PTSD로 인해 오열하지만 아마츠카가 비행 부적에 남겨놓은 마지막 전언을 보고는 다시 재기에 성공, 타테야마 기지 탈환 작전에 증원으로 참가해 멋지게 작전을 성공시킨다.

12화에서는 슈발츠 왈큐레가 된 사쿠라와 릴리를 상대한다. 2대1이라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스피드를 이용해 역으로 격추해버린다.
나이
14세
생일
7월 20일
혈액형
A형
왈큐레 훈련생. 훈련생인 관계로 최하등급인 D급 발키리. 공부는 못해도 영령기 조종실력은 톱급이다. 동기인 모에를 잘따라서 함께 다니고 있다. 7화에서 프라이머리 필러안에 진입했다가 클라우디아에 의해서 다시 필러 밖으로 탈출하여 프라이머리 필러 주위의 세컨더리 필러들을 상대한다 영령기는 P-51D 머스탱. 8화에서 와타라이 소노카가 자신을 구조해준 왈큐레들의 일행이라 인식하고 감사인사를 남긴다. 10화 이후로는 아예 타테야마에 전속된 상태. 11화에서 퇴역한 조종사들과 얘기를 나누는데 감명을 받았는지 "죽게 내버려 두지 않겠다. 저희는 「발키리」니까요." 라고 한다.[13] 12화에서 타테야마 기지로 정식 배속된다.

나이
14세
생일
6월 16일
혈액형
O형
왈큐레 훈련생. 훈련생인 관계로 최하등급인 D급 발키리. 노력파 수재로 공부, 조종등 우수한 성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쿠루미가 의지하고 있는 인물. 7화에서 프라이머리 필러안에 진입했다가 클라우디아에 의해서 다시 필러 밖으로 탈출하여 프라이머리 필러 주위의 세컨더리 필러들을 상대한다. 영령기는 P-51D 머스탱. 8화에서 와타라이 소노카가 자신을 구조해준 왈큐레들의 일행이라 인식하고 감사인사를 남긴다. 10화 이후로는 아예 타테야마에 전속된 상태. 12화에서 타테야마 기지로 정식 배속된다.
참고로 스즈하라 쿠루미 • 이스루기 모에의 실드 부대는 F-4EJ (Kai)이다.

4.1.2. 실드 부대[편집]



4.1.2.1. 본편[편집]

나이
29세
생일
2월 20일
혈액형
B형
호위. 빨간 머리띠에 장발이 특징.
3화 후반부에서 클라우디아에게 왈큐레를 부대원들과 민간인들이 믿고 따르는 이유를 설명한다

나이
28세
생일
10월 11일
혈액형
B형
호위. 일본인인지 확실한 것은 불명.

나이
27세
생일
10월 14일
혈액형
A형
호위. 간지나는 턱수염과 색안경이 특징.

클릭시 스포주의
마지막 화에서 토르와 혼자서 싸우러 가는 미야코를 호위하다가 전원사망했다.




4.1.2.2. 후발대[편집]



4.1.3. 기타[편집]


나이
25세
생일
2월 9일
혈액형
O형
오퍼레이터. 25세. 연장자 포지션이자 오퍼레이터측의 언니로서 뒷받침 중.[14]

나이
22세
생일
5월 16일
혈액형
A형
오퍼레이터. 22세. 조용하지만 냉정침착하고 일에 적극적인 성격이다.

나이
20세
생일
9월 14일
혈액형
AB형
오퍼레이터. 20세. 달달하면서도 발랄한 이미지.

나이
36세
생일
8월 7일
혈액형
A형
타테야마 기지의 사령관으로, 소속 자위대해상자위대인지 항공자위대인지 불명. 털털한 성격이지만 지휘관의로서의 자질도 우수한데다 부대원들의 신임도 상당하다. 2년전에는 햐쿠리 기지 사령관이었으나 당시 전투에서 네임드였던 아마즈카가 격추당한 건으로 인해 좌천당했다. 계급은 해군 및 공군 대령에 상당하는 일등해좌 혹은 일등공좌로 추정된다.
11화에서는 오키타 공장보를 대신하여 후지 필러 재공략전의 사령관으로 활동한다.

나이
55세
생일
2월 4일
혈액형
O형
정비의 베테랑. 장인 기질로 인해 엄격한 성격에 입도 험하지만 정비 실력은 확실해 어떤 상황에서도 기체 정비는 확실해 해낸다. 단시간에 정비를 끝낸걸 보고 클라우도 놀라워 할 정도. 최종결전에서 미야코의 비행기에 3번째 용자포를 몰래 달아놔 최후의 일격을 가하는데 도움을 줬다.

정찰 담당. 정찰 임무 도중 클리오네 필러의 물의 장벽에 휘말렸다. 휘말릴 당시 아군을 감싸는 바람에 실명을 비롯한 중상을 입었고[15] 끝내 연인의 이름을 부르며[16] 사망한다.

정찰 담당. 정찰 임무 도중 클리오네 필러의 물의 장벽에 휘말렸다. 다만 아츠시가 감싸주었기에 목숨은 건진듯 하다.

작품의 전개에서 의외로 중요한 열쇠가 되는 아주머니. 그녀가 낳을 예정인 아이를 필러가 노리고 있다.


4.2. 유럽 기지[편집]


  • 루살카 에바레스카(ルサルカ・エヴァレスカ Rusalka Evereska) - 성우: 카야노 아이
나이
24세
생일
3월 11일
혈액형
A형
유럽기지의 사령관으로 과거에 왈큐레로 활약했으나 현재는 부대 사령관으로만 활동한다. 클라우디아를 타테야마로 전속시켰다. 엄격하면서도 가혹할 정도의 냉정한 성격 탓에 오해가 많지만 사령관으로서의 자질은 우수해 유럽 제일의 전투지휘관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라이트 노벨에서 2권에 걸쳐 그녀의 과거를 다뤘으며 1화에서 무미건조하게 부대원을 대하는지의 이유가 드러난다.[17]

  • 리즈벳 크라운(リズベット・クラウン Lizbet Crown) - 성우: 코마츠 미카코
나이
20세
생일
12월 5일
혈액형
B형
유럽기지 소속인 감정에 솔직하고 호탕한 성격의 네임드 왈큐레로 코드 네임은 로스바이세(ロスヴァイセ Roßweiße). 기동력이 뛰어나 한번 하늘로 출격하면 엄청난 실력을 선보인다. 영령기는 Bf109G-6으로 특이하게도 낙하식 연료탱크를 달고 있다.[18] 후지 필러 작전에서 작전이 실패한 후 후퇴하지 못하했다가 구출하기 위해 돌아온 아마츠카의 증원으로 구조되어 탈출했다. 오른쪽 눈이 실명 된 부상을 입은채 홀로 약속장소 좌표로 복귀하여 야요이의 유품을 전달 소노카를 울리고 말았다. 이후 병원에서 치료받으며 레일리의 죽음을 알고는 아무렇지 않은 척하면서 오딘이 뭔가를 숨기고 있는 한편 클라우에게 큰 관심을 품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그리고 클라우가 병실에서 나가자마자 참은 감정이 터지며 이내 눈물을 터뜨린다.
10화 시점에서는 오른쪽 눈의 영구장애 외에는 회복이 되어 퇴원했다. 이대로 영령기에서 내려 전역할수도 있지만 동료들을 언급하며 비록 마지못해 난 하늘이었지만 이제는 그런 하늘이 그리워졌다며 다시한번 싸우기로 결심한다.
11화에서는 몽블랑 필러를 상대한다. 비록 외눈이라는 핸디캡을 지녔지만 유럽 에이스 top 3s답게 홀로 몽블랑 필러와 대등하게 싸운다. 12화에서는 끝내 몽블랑 필러를 단신으로 격파하면서 살아남았다. 이후로는 등장이 없지만 정황상 유럽 기지로 복귀한 것으로 보인다.

  • 레일리 하루티아(レイリー・ハルティア Рейлий Халтия Reyli Haltija) - 성우: 우에다 히토미
나이
21세
생일
8월 10일
혈액형
A형
유럽기지 소속. 네임드 왈큐레로 코드네임은 지크루네(ジークルーネ Siegrune). 애칭 '리리'. 안경 속성의 누님 기질로 훈련 동기인 리즈와 후배인 클라우를 아끼고 있다. 뛰어난 관찰력으로 주변 상황을 파악해 동료와의 연계 전술이 주특기. 영령기는 스핏파이어 Mk.IX 본래는 청회색 도장이었지만 루살카에게 대항이라도하듯 빨간색을 추가로 도장해 투톤 컬러가 되었다. 후지 필러 작전에서 작전이 실패하면서 전사. 12화에서 슈발츠 왈큐레가 되어 사쿠라와 편대를 이뤄 소노카를 상대하지만 격추당했다.


4.3. 햐쿠리 기지[편집]


일본 소속 네임드 왈큐레. 코드 네임은 오르트린데(オルトリンデ Ortlinde).

작중 1화에 격추당해 전사당했다고 나온다. 그녀의 전사로 인해 클라우디아가 유럽 기지에서 일본의 타테야마로 옮겨가게 되었다. 오프닝에서 벚꽃으로 흩어지는 어느 소녀의 실루엣이 등장하는데 이 소녀가 사쿠라로 추정된다. 라이트 노벨에서 발표된 사쿠라의 일러스트

영령기는 North American P-51D Mustang. 라이트 노벨에서 에니에서의 시간상 2년전 까지만 해도 소노카, 아마츠카 야요이와 같은 부대 소속이란 사실이 드러났으며, 2년전의 프라이머리 필러 대항 작전에서 2명의 동료(진구지 아키라, 아마츠카 야요이)가 전사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아서 PTSD를 얻게 되었다. 이후 아마츠카 야요이는 응급상태로 구조되었지만 2명의 왈큐레를 하늘에서 떨어지게 했다는 이유로 부대재편성을 당하여 혼자서 햐쿠리 기지를 이끌게 되었다. 동료의 죽음을 지켜본만큼 필러에 상당한 적개심을 품고있었다.

이후 7화에서 토르에게 조종당하는 좀비상태로 생존한 왈큐레들을 상대한다.


전 햐쿠리 소속 왈큐레. 양갈래 갈색머리의 소녀로 콜사인은 '마르스 2'.

2년전 아마츠카와 출격했다가 격추당해 전사했다.

영령기는 F7F 타이거캣. 이후 6화에서 영령기가 재 등장하지만, 토르의 부하[19]로써 주인공 일행들을 상대하기 위해서 나타난다. 아마츠카 야요이는 이를 보고는 2년전의 사태[20]가 떠올라서 분노하지만, 소노카는 전투의지를 상실하게 된다. 그렇게 하여 소노카에게 일격을 가해서 소노카를 혼수상태로 만들었기에 아마츠카 야요이가 자신의 기체로 소노카의 기체를 균형잡기를 시도[21]해서 후퇴하게 만들었다.


4.4. 그외 왈큐레[편집]


나이
24세
생일
4월 2일
혈액형
A형
4화의 후반부에서 등장한 왈큐레[22]. 소속된 곳 없이 호위 3인방과 함께 전장을 떠돌아다니고 있다. 주역 4인방이 영령기에 탑승할 동안 필러를 상대해 시간을 벌어주었다. 호쾌하고 손이 큰 성격이라 주변 이들에게는 누님이라 불리고 있다.라이트 노벨과 애니에서의 일러스트. 영령기는 F7F 타이거캣. 5화에서는 미야코와도 아는 사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다만 소노카와는 과거의 일로 인해 사이가 최악이다[23]

6화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그녀도 사실 네임드였으며 코드네임은 헬름비게(ヘルムヴィーゲ Helmwige). 2년전 전투 도중 요기 진구지 아키라와 전투 도중 함께 격추당할 당시 출격하지 못하고[24] 지켜보기만 해야했던 소노카에게 PTSD를 안겨준 당사자이기에, 간신히 구조된 이후 소노카에게 용서받지 못하게 된 것이다. 이후 A급으로 강등, 네임드 자격을 말소당하여[25]이곳저곳 필러가 있는 곳으로 즉응부대로 부대재편성되어 활동하게 된다[28] 6화 후반부에 후지 필러의 안쪽으로 들어갔을때 적으로 등장한 아키라의 영령기를 보고 2년전 전투사건이 플래쉬백 되어 대대로 분노한다. 이때 전투의지를 상실한 소노카를 두번째로 커버해주려는 모습도 보여주게 된다고. 후지 필러 작전에서 작전이 실패하자 후퇴하는 것에는 성공했지만 미처 후퇴하지 못한 인원(리즈벳 크라운 - 로스바이세)의 구출 임무에 자원, 가지말라고 저항하는 소노카에게 반드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한 채 출격하지만 결국 7화 후반부, 리즈가 유품을 들고오면서 전사한 것이 확인되었다.

9화에서 유품으로 넘겨준 비행 부적 안에 쪽지[29]를 'お守り'에 넣어두어 정신적으로 소노카를 안정시키고 재기하는데 도움을 준다..
  • 알마 콘트로(アルマ・コントーロ Alma Conturo) - 성우: 키토 아카리
영국측 네임드 왈큐레. 코드 네임은 스베이드. 탑승기는 아브로 랭커스터. 후지 필러 작전에 참전해 그랜드슬램을 떨어뜨려 돌입 입구를 만들었다. 이후 11화에서 작전에 참가함으로서 생존 확정. 제 1차 공략 작전때처럼 그랜드슬램을 투하했다.


4.5. 야요이 부대[편집]



아마츠카의 호위. [A]

아마츠카의 호위. [A]

아마츠카의 호위. [A]


4.6. 기타[편집]


2화에 등장. 클라우의 아버지. 일전 일본에서 근무한 적이 있어 일본문화에 관심이 많다.

후지 필러 공략전의 작전사령관으로 항공자위대 장관급 간부. 계급은 공군 소장에 해당하는 공장보로 6화에서 등장. 성에서 보듯 사쿠라의 아버지. 후지 필러의 수면 기간을 노려 공략하는 작전을 지휘하지만 죽었던 자신의 딸이 적으로 등장했다는 것에 충격을 먹은데다 후지 필러를 엄호하기 위해 전 일본에서 다수의 필러가 몰려들자 작전 중지를 명하고 다른 사령부 내 인물들을 에비 사령부로 이동하도록 지시하나 자신은 마지막까지 남아있다 후지 필러 내부에 있던 토르의 일격에 사령부가 날아가면서 행방불명됐다. 그 후로도 등장하지 않는 걸 보면 토르의 공격에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신. 세계 정상들 앞에 나타나 싸울 방법에 대한 제안을 한다. 평상시에는 소년의 모습으로 활동하는 모양. 전승대로 노인 모습일땐 챙이 긴 모자에 왼쪽 눈에는 안대를 착용하고 있다. 현재는 극장에서 지내면서 영상을 통해 왈큐레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클라우디아에게 특별한 애정을 두고 있어 언젠가 벌어질 큰 싸움에 그녀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30] 그것이 어떠한 형태로 돌아오게 될지는 앞으로의 시청 포인트.
5화에서 프라이머리 필러에 대항하자고 일본의 군사고위층을 현혹했고 작전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클라우와 아즈즈 앞에 나타나 게임[31] 을 하면 이야기해주겠다는 말로 아즈즈와 격투기 게임을 하고[32] 아즈즈에게 압승을 거둔 후[33] 이유와 상황에 대해 설명해준다. 그러면서 아즈즈에서 너무 머리로 생각만 하기에 행동으로 옮기는게 늦어서 그러다간 죽을 거라고 경고한다. 그리고 클라우를 타테야마로 보낸 이유도 이것 때문이었다고. 이후 돌아가는 클라우 뒤에 아스가르드의 축복을 빌어주고 발할라로 오길 기다리겠다고 말한다. 이후 후지 프라이머리 필러가 정지하다 발키리들에게 결전을 시작하고 외치고 라그나로크의 때가 다가온다고 광소한다.
6화에서 인류의 반격전이라고 전 부대원들에게 외친다. 작전중에 필러기둥이 부서진 이후 돌격대(7인의 왈큐레)가 필러기둥 속으로 들어가자 사자(죽은 자)가 온다고 중얼거렸고 이후 후지 필러의 반드란데를 가진 핵심 필러로 추정되는 거대한 거인을 토르라고 부르자 이후 토르가 울부짖고 주변의 필러들이 활성화 되면서 후지 필러로 모이면서 수상한 모습을 보인다.
7화에서 오키타 소장이 토르에 대해 묻자 제대로 대답하지 않고 발할라를 언급하고 이후 활성화된 토르의 일격에 소장과 함께 휘말려 행방불명된다. 계속해서 보이는 수상한 태도에 오히려 흑막일지도 모른다는 의혹까지 생겼다.[34]
8화에서 임시기지에서 발생한 빛의 기둥을 탐색을 나선 아즈즈에 의해서 오딘이 사실상 흑막일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이 드러난다.
9화에서 아즈즈에 의해 그가 모든 일의 흑막임이 알려졌다. 오딘이 언젠가 온다고 했던 라그나로크는 오래전 신화 시대에 한번 도래했었고 그 결과 신화 시대가 몰락하고 지금의 본작의 배경이 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오딘은 그걸 인정하지 않았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이 사단을 벌인 것. 이후 발할라에서 북유럽에 전해진 자장가를 흥얼거리는 모습으로 생존을 알렸으며 노래가 끝나자 왼손으로 벽을 긁으며 전과 달리 격한 감정을 내뿜으면서 자신들은 아직 멸망하지 않았다고 중얼거린다.
10화에서는 화면을 통해 토르와 함께 등장하며 싸울 힘을 주었다는 것에 싸울 동기를 부여했고, 거기에 싸울 적을 제공했다는 것을 알려주며 모든 일의 흑막이었음을 인증함과 동시에 라그라로크의 때가 멀지 않았다고 선전포고를 한다. 특이한 것은 선전포고를 해 인류를 적으로 돌렸음에도 그 대항책이 될 왈큐레의 가호는 빼앗지 않았다.
11화 초반에 클라우디아의 꿈에서 원래 모습인 노인의 모습으로 나왔다가 소년의 모습으로 돌아와 클라우디아에게 돌아오라고 말한다. 이후 작전 직전 클라우디아에게 다시 나타나 아버지에게 돌아오라고 하고 클라우디아가 싸울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전사자, 즉, 에인헤랴르가 라그나로크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하자 결국 교섭이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그녀가 오딘의 제안을 거절하고 칼로 찌르자 후지 필러에서 기다리겠다는 전언을 남긴다. 이후 후지 필러 내에서 작전을 지켜보다가 토르의 공격을 예상하고 기지를 다른 곳으로 옮긴 것에 감탄하더니 갑옷을 입은채[35] 또 다른 필러, 궁니르를 대동한 채 나타난다.
12화에서는 궁니르에 탑승해 미야코 일행에 맞서고 클라우가 오딘을 유인해 상대하게 된다. 이때 클라우가 자신의 피를 이은 딸이란 사실을 밝히며 왜 인간들과 함께하냐고 묻지만 클라우는 자신은 인간으로 살겠다며 환상을 깨부수자 분노해 돌격하지만 역시 추력을 높여 돌격한 클라우에게 궁니르가 격파당한다. 그럼에도 살아남아 반드린데가 있던 곳에 다시 등장해 아즈즈를 막아서고는 날려버리지만 다시 일어서는 그녀를 보고 모든 수가 막혔는데 왜 일어서냐며 물으며 자신의 수는 이제 없다며 남은 건 자신을 구해줄 영웅을 기다리는 것 뿐이라는 아즈의 대답을 듣고 직후 난입한 미야코가 반드린데를 부수자 경악한다. 끝까지 쓰러지지 않고 자기에게 맞서는 일행에게 왜 자길 막냐며 자기도 멸망을 막고 싶었다고 토로하지만 미야코는 혼자서 모든걸 짊어지지 말고 다른 이들과 함께했기 때문이라는 대답을 듣고는 뭔가를 깨달았는지 교전포기 의사를 밝히며 아즈의 영령기의 공격을 맞고 그대로 사라진다. 이때 주인공 일행과 나눈 대화를 보면 실제 북유럽 신화에서 멸망을 피하기 위해 발버둥치던 오딘의 심리를 작품 나름대로 표현 한 것으로 보인다.

후지산에서 발생한 기둥 내에서 출연한 의문의 존재. 7화에선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미야코의 기총과 용자포를 맞고도 끄떡없는 모습을 보였고 어느 순간 갑자기 움직이더니 들고 있던 망치로 마법진을 만들더니[36] 거대한 빔을 발사해 필러를 뚫고 사령부까지 덮쳐서 오키타 소장과 오딘이 행방불명이 되고 군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 10화에서 선전포고를 하는 오딘의 뒤에 등장한다. 거대한 석상과 비슷한 형태지만 본작의 배경을 고려하면 이 토르는 오딘이 라그나뢰크 때 목숨을 잃은 진짜 토르를 본따 만든 가짜로 보인다.
12화에서 더 강력한 일격을 위해 에너지를 충전하지만 그 틈을 노려 접근한 미야코에게 격파당한다.


5. 설정[편집]


  • 배경 시간대는 2025년. 2020년에 필러가 나타났고 이후 오딘이 나타나 인류에게 도움을 주고 5년이 흐른 후이다.[37] 참고로 해당 지역은 치바현이다.

  • 필러 (ピラー Pillar)
2020년에 세계의 산지에 나타난 수수께끼의 기둥. 처음엔 미대륙을 시작으로 전 세계의 산지에 나타나기 시작해 인류를 공격했고 푸른 빛이 감도는 몸체에 화려한 문양이 새겨진 거대한 기둥으로 인류의 기술, 핵미사일에도 파괴되지 않는 엄청난 내구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둥을 지키기 위해 기둥에서 수수께끼의 비행물체들을 불러내 방어하고 당시의 기술이 전부 통하지 않았지만 오딘을 자칭한 인물의 도움으로 영령기라는 비행기를 조종하는 왈큐레들이 막아내고 있다. 작중 시점까지 인류는 반격을 위해 여러번 필러에 공격을 가했지만 그때마다 대패를 당했다. 등급에 따라 터셔리, 세컨더리, 프라이머리로 나뉘며 각각 낮은 등급인 1에서 10 클래스로 나뉜다. 프라이머리로 갈수록 더 강하고 위험한 놈들이 출몰한다.
파괴하기 위해선 반드란데라는 필러의 중핵을 지맥에서 분리하여 파괴해야 하며 대지에서 에너지를 뽑아내 사용하기에 바다에선 거의 활동하진 않지만 기둥에서 분리되어 해상에 단독으로 움직이는 개체가 있으며 이런 경우엔 소유하고 있는 에너지가 소진되면 소멸한다. 필러에서 분리된 개체들은 가오리, 고래, 해파리, 성게등 해양 생물체와 비슷한 외형을 하고 있는데 이유는 아직 불명이다. 필러가 소멸하면 거대한 나무로 변한다.
11화부터 시작된 인류와 필러간의 결전에서는 지금까지 등장한 모든 필러가 다시 등장해 인류와 싸우게 된다. 12화에서 후지 필러가 격파되었지만 각국의 프라이머리 필러가 여전히 남아있는데다 일본도 세컨더리 필러는 아직 남아 있는 상황이다.
  • 1화
몽블랑 필러
1화 초반에 클라우디아가 호위 전투기 부대를 희생시켜가며 격파한 필러. 등급은 세컨더리지만 그 강함은 프라이머리에 필적한다. 반드란데를 중심으로 다수의 방패와 검이 둘러싸고 있으며 적이 접근하면 방패와 검이 전개되 자동으로 공방을 수행하며 이중 방패는 영령기의 기총 사격을 막아낼 정도의 방어력을 자랑한다. 이동 능력은 전무하지만 뛰어난 방어력 및 요격 능력을 자랑한다.
토비우오[38] 필러
몽블랑 필러를 호위한 날치 형태의 필러. 대공전이 특기로 입에 해당되는 부분에서 광선을 쏜다. 지역마다 색이 다른 개체가 확인되고 있다. 등급은 터셔리.
쿠지라&쿠라게 필러
1화의 메인 적. 등급은 각각 세컨더리(쿠지라 필러), 터셔리(쿠라게 필러)이다.
쿠지라 필러는 이름 그대로 고래 형상이며 신체 대부분이 젤리 형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평상시에는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해 해저에서 활동하며 전투시에는 등갑을 열어 다수의 쿠라게 필러를 출격시킨다. 본체 상면을 보면 사람 얼굴 조형이 있지만 감각 기관으로서의 역할은 전무하다.
쿠라게 필러는 해파리 형상의 필러이자 쿠지라 필러의 권속으로 쿠지라 필러의 호위 및 전투를 담당하고 있다. 본체 아래에 다수의 소형 쿠라게 필러를 탑재하고 있으며 전투시에는 몸을 회전시켜 소형 쿠라게 필러를 사출한다. 사출된 소형 쿠라게 필러는 유도 미사일 마냥 적을 추적해 전력투구로 적을 격파하며 그사이 쿠라게 필러는 새로운 소형 쿠라게 필러를 생성한다. 적의 제압력은 높지만 그만큼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 순식간에 소멸하는 단점이 있다.
  • 2화
클리오네 필러
2화의 메인 적. 등급은 세컨더리. 무각거북고동 형의 필러로 크기는 작지만 물을 조종하는 능력이 있어 물의 장벽을 세워 적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접근하는 적들을 수압포로 격추시키기도 한다. 체내에는 내연기관이 존재하는데 적의 공격으로 인해 노출될시 바로 고온을 발산하며 그 온도는 금속을 녹여버릴 정도.
후지츠보 필러[39]
따개비 형태의 필러. 등급은 터셔리로 설치형이라 기동성이 낮다. 광선포로 적을 공격하는 것이 주요 전법.
  • 4화
치아나고 필러[40]
4화의 메인 적으로 등급은 터셔리. 정원장어의 특성처럼 몸을 땅속에 박은 채 생물의 생명력을 흡수 할 수 있다. 인간의 생명력을 흡수하기 위해서 작은 조각들을 뿌리는 공격을 시도한다.[41] 총 4개체가 등장했으며 각 개체는 4주가 고주파음으로 연동되어[42] 1기가 쓰러지면 신호를 수신한 다른 개체가 지맥을 통해 죽은 개체를 부활시킨다. 머리에 있는 4개의 눈에서 발사하는 광선 공격과, 나선형으로 돋아난 비늘을 이용한 회전 공격이 주특기.
카부토카니 필러[43]
투구게형 필러로 등급은 터셔리. 수천수백마리가 편대를 이뤄 움직이며 장갑을 이용한 돌격과 빔 공격이 주특기이다.
  • 6화~7화
후지 필러
5화 후반부에 등장한 필러. 등급은 프라이머리[44]로 이름대로 후지산 정상에서 활동중이다. 6화에서 메인 공략 대상으로 등장했고 필러의 외벽에 10톤급 폭탄을 투하해 외벽을 파괴하는데는 성공했지만 그 안에 들어가자 나온 것은 격추된 영령기들의 잔해가 널린 이공간과 여러 개의 기둥과 그 기둥에 연결된 갑옷을 입은 거대한 거인으로 오딘토르라고 불렀다. 거기다 격추된 영령기들을 조종해 발퀴레들과 대적하게 한다. 이때 영령기의 외장엔 기묘한 노란색 문양이 그려져 있다. 결국 후지 필러를 엄호하기 위해 일본 전역의 필러가 집결한 탓에 공략 작전은 실패로 끝나게 된다. 이 공략전에서 연합군은 네임드 왈큐레 2명이 전사하거나 실종되고,[45] 토르의 일격에 전력 태반을 포함, 메인 사령부가 날아가 당시 남아있었던 토시조 소장과 오딘이 행방불명되는 큰 피해를 입는다.
10화에서 오딘이 선전포고를 하면서 각국의 정상들도 이에 대항하기 위해 각 기지의 전력 회복을 서두르기 시작했고 이에따라 필러와 인류의 결전이 임박해온다.
11화에서는 일본의 모든 공군 전력이 집결해 재공략전을 시작한다. 지난 공략전과 비슷한 레퍼토리로 흘러가자 오딘은 이번에도 각지의 세컨더리 필러를 집결시키지만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는 전 세계의 왈큐레들이 각자의 전장에서 세컨더리의 증원을 막아내고 있어 증원이 이뤄지는 일은 없었다.
12화에서는 반드란데를 엄호하던 슈발츠 왈큐레들과 토르가 전멸하고 반드란데도 미야코가 격파하면서 소멸된다. 더불어 이번 전투는 그동안 필러에게 패배했던 인류가 처음으로 승리를 기록한 의미있는 전투였다.
타츠노오토시고 필러[46]
후지 필러를 엄호하는 필러. 해마 형상으로 등급은 세컨더리. 함수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토석탄을 발사하는데 사거리, 위력, 정확도는 전부 최상급이다.
  • 8~9화
고동 필러
고동 형태의 필러. 등급은 터셔리.
시계탑 필러
고동 필러들이 뭉쳐 세컨더리화 한 필러. 공격 능력은 전무하지만 톱니바퀴를 돌려 시간을 조작해 구속을 가속시키거나 시간을 되돌려 권속 필러를 부활시킬 수 있다. 때문에 아무런 대비책 없이 기둥내로 침입하는 것은 자살행위.

  • 영령기 (英霊機)
오딘이 제공한 기술로 만들어진 전투기. 과거의 레시프로 비행기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필러와 방어물체들에 유일하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존재. 이걸 조종하는 파일럿을 왈큐레(발키리)라고 부른다.[47] 다만 제아무리 영령기로 필러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어도 격추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기에 보통은 일반 전투기들을 호위로 삼아 함께 운용한다.[48] 프라이머리 필러인 후지 필러 안에 격추된 전 세계의 영령기의 잔해들이 있었고 격추된 영령기를 조종해 공격하는 토르라는 수수께끼의 존재도 등장했다.

  • A800ZM 타이푼 수송기 #
영령기 수송을 위해 개발된 쌍동체 형식의 장거리 전략 수송기. 영령기 4기를 거뜬히 탑재하고도 남는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며 내부에 장비된 크레인으로 영령기의 수송 및 긴급상황에서의 출격을 가능하게 한다.

  • 판도라의 비극 (パンドラの悲劇)
2020년 12월 11일을 전후해 발생한 유럽 전선 최대의 대패를 당한 전투. 이 전투에 참여한 왈큐레가 전멸했으며 세컨더리·필러의 출현이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전투 도중 알레한드로가 인근 도시에서 많은 민간인을 대피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라미아의 기적'(ラミアの奇跡)으로 불린다. 하지만 왈큐레들 다수가 전사한 참담한 피해를 안긴 전투였기에 각각의 국가에서는 극비로 취급하여 기록을 남겼다.

  • 왈큐레 (戦乙女 ワルキューレ Walküre)
오딘이 제공한 기술로 움직이는 영령기를 조종하는 파일럿들로 모티브는 발키리. 이름에 걸맞게 젋은 여성이 구성원이다. 세계 정상들에게 오딘이 기술을 제공할때 보여준 영상에 나온 여성이 퍼스트 왈큐레인 에이미. 영령기를 조종해 필러를 격추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격추가 가능한 거지 우위를 차지하는 수준까지는 아니라서 전투 도중 필러에게 격추당해 전사하는 왈큐레도 있다.[49] 때문에 필러가 나타났을때는 필러를 격추할 왈큐레 편대와 더불어 이들의 호위 및 작전 보조를 맡을 전투기 부대를 함께 출격시킨다. 민간인들과 부대원들은 유일하게 필러를 상대할수 있는 파일럿인 왈큐레를 의지할 수 밖에 없기에 왈큐레에 대해서 상당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50] 이것은 호위를 맡는 공군파일럿들이 죽음을 불사하고 왈큐레의 요청에 따르는것[51]과 더불어 많은 민간인들이 왈큐레에 대해서 감사함을 표현하는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52] 또한 민간에서는 왈큐레가 배웅한 사람들은 영웅이 되어 새로운 장소에서 소중한 이들과 만나게 된다는 미신이 퍼져있다. 10화에서 오딘이 흑막이었음이 드러나면서 더이상의 왈큐레가 탄생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에 각국의 정상들은 남아있는 왈큐레들을 모두 소집해 결전을 준비한다.
  • 퍼스트 왈큐레
오딘이 직접 지정한 첫번째 왈큐레.
  • 세컨드 왈큐레
각국의 정상들이 오딘에게 요청해서 선정된 왈큐레. 군대의 여군들중 왈큐레 자질이 있는 여성들을 선정했다. 네임드 왈큐레 중 1명인 사쿠라의 상관인 아마츠카 야요이가 해당된다.
  • 서드 왈큐레
각국의 정상들이 오딘에게 요청해서 선정된 왈큐레. 여군들 중에서 선별하여도 인원이 부족하게 되자 민간인들 중에서 왈큐레의 자질이 있는 여성들을 모집해서 선정했다. 타테야마 기지의 주역 3인방과 훈련생 쿠루미와 모에가 해당된다.
  • 네임드 왈큐레
왈큐레들 중 상당한 전과를 올려 오딘에게 특별한 이름을 부여받은 왈큐레. 전원 북유럽 신화의 발키리의 이름이 붙은 코드네임을 가지고 있으며 실력은 상당한 베테랑들이다. 총 9명이 있었지만 작품 초반에 일본 지부의 네임드가 전사해 8명이 되었다가 작품 전개에 따라 또다시 1명이 전사한다.
  • 클라우디아 브루포드(슈베르트라이테)
  • 리즈벳 크라운(로스바이세)
  • 레일리 하르티아(지크루네)[53]
  • 오키타 사쿠라(오르트린데)[54]
  • 아마즈카 야오이(헬름비게)[55][56]
  • 알마 콘트로(스베이드)

  • 슈발츠 왈큐레 (黒い戦乙女 スバルト・ワルキューレ)[57]
후지 필러의 내부에서 출연한 의문의 왈큐레. 그 정체는 지난 5년간 필러와의 전투에서 격추당해 전사한 왈큐레이다. 생전의 자아는 일절 없이 그저 필러 내에서 토르를 지키기 위해 움직이며 이들이 탑승한 영령기는 진녹을 바탕으로 노란 무늬가 새겨져있다. 죽은 전사가 오딘을 위해서 싸우는 것에서 모티브는 에인헤랴르로 추정된다.[58]

  • 타테야마 기지 (館山基地)
주역들이 소속된 기지. 타테야마 시의 항구도시 근처에 신설된 곳으로, 실제로 이 곳엔 SH-60J/K 대잠헬리콥터UH-60J 구난헬리콥터를 운용하는 해상자위대 제21항공군(第21航空群)이 주둔하는 해자대 항공기지가 있다. 햐쿠리나 하마마스와 달리 후방에 위치해 있기에 좋게 말하면 자유로운 분위기고 나쁘게 말하면 군 기강이 헤이하지만 그래도 각 보직별 실력은 뛰어나다. 6~7화에 걸친 후지 필러 공략전의 실패로 인해 필러의 영향권내로 들면서 버려지지만 8화에서 탈환 작전을 위해 미야코와 실드 부대가 출전한다.[59] 9화에서 소노카의 증원으로 근처에 영향을 떨치던 세컨더리 및 터셔리 필러를 격파하면서 무사히 탈환에 성공한다.
  • 909 전술기 부대 '시그드리파 909'
타테야마 기지 소속의 왈큐레 부대. 타테야마 시 및 근처 해안의 방위를 맡고 있다. 본래는 3인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1화에서 클라우가 전속을 오면서 4인으로 늘어났다. 부대원 대부분이 문제아인것도 특징[60] 5화에서는 임시 맴버로 아마츠카 야오이가 합류했다. 6~7화에서는 후지 필러 공략전에 참전하지만 작전 실패로 인해 임시 기지로 후퇴 및 주민들의 피난 시간을 벌어주게 된다. 8~9화에서는 2팀으로 나눠져 클라우와 아즈즈는 발할라 탐사를, 미야코와 소노카는[61] 타테야마 기지 탈환 작전을 맡았다. 11화~12화동안 진행된 제 2차 라그나로크 작전에서는 주력부대로 활약해 후지 필러를 격파한다. 작전 종료 이후에는 여전히 타테야마 방위 임무를 맡고 있으며 증원 멤버로 쿠루미와 모에가 합류했다.
  • 실드 부대 (シールド隊)
시그드리파 909의 호위 및 작전보조를 맡고 있는 3인조 부대. F-15J를 운용하고 있다. 다음화 예고시 나오는 만담을 담당하거나 작중에서 각종 기행을 벌이는 개그캐 포지션이지만[62] 뛰어난 전투기 조종 실력과 더불어 왈큐레들의 작전 보조를 충실히 이행하는 베테랑들이다. 최종회에서 미야코를 토르의 공격으로부터 엄호하다 전원 전사했다..
  • 야요이 부대
아마즈카 야요이와 함께 다니는 호위 및 작전 보조 부대. 실드 부대원들처럼 이쪽도 F-15J를 운용하는 3인방 부대이다. 격전지를 따라 늘 이동하는 야요이의 곁을 따라다니는 걸 보면 이쪽도 나름 실력있는 베테랑들인듯하다. 우연인지 의도한건지는 불명이지만 이들의 성은 담당 성우들의 성과 같거나 비슷하다. 7화에서 야요이와 함께 필러에게 돌격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이들의 행방은 불명이나 아마츠카의 최후를 고려하면 이들도 격전 끝에 전사한 것으로 보인다.

  • 햐쿠리 기지 (百里基地)
아즈가 1화에서 언급한 기지. 최정예 기지라는 언급으로 보아 에이스급 왈큐레가 포진해 있는 듯하며 실제로 네임드 왈큐레인 오키타 사쿠라의 소속 기지이기도 했다. 와타라이 소노카와 아마츠카 야요이도 2년전에는 이 기지 소속이었다.

  • 하마마츠 기지 (浜松基地)
아즈가 햐쿠리와 함께 언급한 기지. 이쪽도 햐쿠리처럼 최정예 왈큐레들이 포진한것으로 보인다.

  • 이리마 기지 (入間基地)
6화에서 후지 필러 공략을 위해 전 세계의 왈큐레가 집결한 기지. 후지 필러 공략전 당시 메인 사령부가 날아가는 큰 피해를 입는다.

  • 걀라르호른의 경보 (ギャラルホルンの警告)
필러가 나타나면 각국 관할 기지에서 필러의 레이더 반응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울리는 경보 시스템. 아스가르드의 문지기 헤임달이 가지고 있는 뿔나팔 '걀라르호른'(Gjallarhorn)으로 라그나뢰크 시작을 알리는 것을 유래된 것이다.

  • 라그나뢰크 (ラグナロク Ragnarøk)[63]
오딘이 자주 언급하는 결전의 날로 다만 원래의 뜻을 생각하면[64] 오딘이 뭔가를 숨기고 있는 가능성이 높다.[65]
진실
라그나뢰크는 이미 오래전에 벌어진 일이었다. 본작의 세계는 북유럽 신화가 메인이 되는 신화 시대의 멸망 이후의 시대였고 그 신화 시대를 묘사한 노래만이 북유럽에서 전해지게 된 것이었다. 하지만 유일하게 살아남은 오딘이[1] 신화 시대의 끝을 인정하지 않았고 그 결과 이런 사단을 벌인 것이었다.


  • 제 2차 라그나로크 작전 : 후지 필러 재공략을 위해 아즈즈가 고안해낸 작전. 시그드리파 909가 주축이 되는 작전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그랜드 슬램으로 지난 필러 공략전의 돌입 입구를 넓혀 다수의 전술기 및 왈큐레 부대를 돌입시킨다. 돌입한 부대들은 방어선을 구축한 필러들을 격파해 최소 1포인트에서 최대 3포인트까지의 진입 구역을 구축한다.
    2. 진입 구역이 확보되면 시그드리파 909와 실드 부대가 돌입한다. 만약 토르가 활성화되어 전 세계의 세컨더리 필러가 후지산으로 집결하면 각 구역 내의 왈큐레들이 이를 저지해 증원을 막아낸다.
12화에서 토르를 비롯한 후지 필러가 격파되고 주력 부대들도 무사히 복귀하면서 작전은 성공으로 끝난다.


6. 주제가[편집]



6.1. OP[편집]


OP
Higher's High



TV ver.


Full ver.
노래
나나오아카리
[66]
작사
나유탄 성인
작곡
편곡

주제가 애니메이션 정보 ▼
콘티
오오바리 마사미
연출
토쿠다 히로타카
캐릭터 작화감독
요코타 타쿠미
메카닉 작화감독
에마 카즈타카(江間一隆)

가사 ▼

曖昧な まだ見えない明日にだって
아이마이나 마다 미에나이 아스니닷테
애매한 아직 보이지 않는 내일이라도
君となら飛べるから
키미토나라 토베루카라
너와 함께라면 날 수 있으니까
手を伸ばした空は まだ遠い日の模様
테오 노바시타 소라와 마다 토오이 히노 모요오
손을 뻗은 하늘은 아직 멀리 있는 태양의 모양
それでも同じ 景色を見ていた 
소레데모 오나지 케시키오 미테이타
그래도 같은 경치를 보고 있었어
何気ない日常が なんか輝いて見えてて
나니케나이 니치조오가 난카 카가야이테 미에테테
무심한 일상이 왠지 빛나 보여서
滲む曇りも いつか消えるのかな
니지무 쿠모리모 이츠카 키에루노카나
번지는 흐림도 언젠가 사라지는 걸까?
暗転の視界 想い描いた未来
안텐노 시카이 오모이에가이타 미라이
깜깜한 시야 상상해 왔던 미래
今に通せんぼのターゲット捉えた次第
이마니 토오센보노 타아겟토 토라에타 시다이
이제 양팔을 벌려 타깃을 잡는 것으로 점점
守りたいもの 守れないもの
마모리타이 모노 마모레나이 모노
지키고 싶은 것 지킬 수 없는 것
その不確かも確かに変えていくんだ
소노 후타시카모 타시카니 카에테이쿠다
그 불확실함도 확실히 변해가고 있는 거야
触れあった心で 今は飛べるんだ
후레앗타 코코로데 이마와 토베룬다
맞닿은 마음으로 이제 날아갈 거야
曖昧な まだ見えない明日にだって
아이마이나 마다 미에나이 아스니닷테
애매한 아직 보이지 않는 내일이라도
癒えない 足りない気持ちだって
이에나이 타리나이 키모치닷테
아물지 않은 부족한 마음이라도
君がいてくれるなら 高く飛べる
키미가 이테쿠레루나라 타카쿠 토베루
네가 있어준다면 높이 날 수 있어
この青さも撃ちぬいて
코노 아오사모 우치누이테
이 푸름을 꿰뚫고
痛みさえも強さにして
이타미사에모 츠요사니 시테
아픔마저도 힘을 바꿔서
今日より遠い場所へ 羽ばたいていくよ
쿄오요리 토오이 바쇼에 하바타이테이쿠요
오늘보다 먼 곳으로 날갯짓 해 나갈 거야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届け 届け 地平の向こうへ
토도케 토도케 치헤에노 무코오에
닿아라 닿아라 지평선 너머에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高く 高く 君をつれてくよ
타카쿠 타카쿠 키미오 츠레테쿠요
높이높이 너를 데리고 갈 거야
ひとりぼっちのままじゃ見えない全貌
히토리봇치노 마마자 미에나이 젠보오
외톨이인 채로는 보이지 않았던 전경
竦んだ脚動かすよ here we go!
스쿤다 아시 우고카스요 히이루 위이 고오
움츠러진 다리 움직이는 거야 간다!
“ダメかも知れない”なんて
다메카모 시레나이난테
"안될지도 몰라" 라니
見えない痛み抱える前に 前へ前へ君と
미에나이 이타미 카카에루 마에니 마에에 마에에 키미토
보이지 않는 아픔을 안기 전에 앞으로 앞으로 너와
can you hear me?
켄 유우 히이루 미이
내 말이 들려?
don’t scary, get chance!!
돈티이 스케리이 겟토 찬스
겁내지 말고 기회를 잡아!!
濁った青の中じゃwe can never fly high!!
니곳타 아오노 나카자 위이 켓 네봐아 후라이 하이
탁한 푸름 속에선 우린 결코 높게 날수 없어
もう少しで視える行ける光る明日に
모오 스코시데 미에루이케루 히카루 아스니
이제 조금이면 볼 수 있어 갈 수 있어 빛나는 내일로
そんな気がするんだ君となら place to be
손나 키가 스루다 키미토나라 푸레이스 투우 비이
그런 느낌이 들어 너와 함께라면 바로 여기서
重なったこの手で 届く気がしたんだ いつか
카사낫타 코노 테데 토도쿠 키가 시타다 이츠카
겹친 이 손이 닿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 언젠가
曇った独りのバースから 上がったスピード
쿠못타 히토리노 바아스카라 아갓타 스피이도
흐려진 혼자만의 버스에서 올라가던 스피드
弱い鼓動が 君の声をきいて 熱を帯びた
요와이 코도오가 키미노 코에오 키이테 네츠오 오비타
약한 고동이 너의 목소리를 듣고 열을 냈어
まだ小さな軌跡でも それでも君と行けるなら
마다 치이사나 키세키데모 소레데모 키미토 이케루나라
아직 작은 바퀴자국이라도 그래도 너와 갈 수 있다면
ここで止まる理由は 一つもない
코코데 토마루 리유우와 히토츠모 나이
여기 멈출 이유는 하나도 없어
曖昧な まだ見えない明日にだって
아이마이나 마다 미에나이 아스니닷테
애매한 아직 보이지 않는 내일이라도
今も 足りない気持ちだって
이마모 타리나이 키모치닷테
지금도 부족한 마음이라도
一つになれるなら
히토츠니 나레루나라
하나가 될 수 있다면
簡単さ まだ飛べない空にだって
칸탄사 마다 토베나이 소라니닷테
간단해 아직 날 수 없는 하늘이라도
弱く脆い歌にだって
요와쿠 모로이 우타니닷테
약하고 무른 노래라도
君がいてくれるから 意味ができた!
키미가 이테쿠레루카라 이미가 데키타
네가 있어줘서 의미가 생겼어!
この青さも撃ちぬいて
코노 아오사모 우치누이테
이 푸름을 꿰뚫고
痛みまでも飛べる理由さ
이타미마데모 토베루 리유우사
아픔마저도 날 수 있는 이유야
今日より遠い場所へ
쿄오요리 토오이 바쇼에
오늘보다 먼 곳으로
今より高い場所へ 羽ばたいていくよ
이마요리 타카이 바쇼에 하바타이테이쿠요
지금보다 높은 곳으로 날갯짓 해 나갈 거야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届け 届け 地平の向こうへ
토도케 토도케 치헤에노 무코오에
닿아라 닿아라 지평선 너머에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高く 高く 君をつれてくよ
타카쿠 타카쿠 키미오 츠레테쿠요
높이높이 너를 데리고 갈 거야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届け 届け 地平の向こうへ
토도케 토도케 치헤에노 무코오에
닿아라 닿아라 지평선 너머에
(woh oh oh …)
워어 오오 오오
高く 高く 君をつれてくよ
타카쿠 타카쿠 키미오 츠레테쿠요
높이높이 너를 데리고 갈 거야


후반부에는 오프닝에 효과음을 넣었다.


6.2. ED[편집]


ED
サヨナラナミダ
안녕, 눈물



TV ver.


Full ver.
노래
스피라 스피카(スピラ・スピカ)
작사
미키하(幹葉)
Saku
작곡
Saku
편곡

주제가 애니메이션 정보 ▼
콘티
오오노 니치카
연출
작화감독

가사 ▼
(원어 가사)
(한국어 가사)


4화 ED
Fly High



TV ver.


Full ver.
노래
무구루마 미야코 (CV. 히에다 네네)
작사
마츠바라 사라리(松原さらり)
작곡
키쿠이 케타로(キクイケタロウ)
편곡
타카하시 코이치로(高橋浩一郎)

주제가 애니메이션 정보 ▼
엔딩 디렉터
오오노 니치카

가사 ▼
(원어 가사)
(한국어 가사)



7. 회차 목록[편집]


회차
제목[67]
콘티
연출
작화감독
메카
작화감독

총작화감독
방영일
제1화
[68]

館山基地へようこそ!
타테야마 기지에 온 걸 환영해!

토쿠다 히로타카
미즈타니 유이치로
(水谷雄一郎)
토리이 타카시

니시오카 시노부
(西岡 忍)
에마 카즈타카
(江間一隆)
토쿠다 히로타카

요코타 타쿠미
日: 2020.10.03.
LIVE: 2020.10.04.
TV: 2020.10.07.

제2화
海ほたる海上突撃戦!
갯반디 해상 돌격전!

요시다 미나미
(吉田 南)

카와사키 레이나
(川﨑玲奈)
야마다 슌타로
(山田俊太郎)
이모토 카즈아키
(井元一彰)

니시오카 시노부
이시카와 요이치
(石川洋一)

나카가와 히로미
日: 2020.10.10.
LIVE: 2020.10.11.
TV: 2020.10.14.

제3화
激戦地回復調査任務!
격전지 회복 조사 임무!

토쿠다 히로타카
와타나베 유키
(渡辺有紀)

야마자키 코헤이
(山崎浩平)

-
日: 2020.10.17.
LIVE: 2020.10.18.
TV: 2020.10.21.

제4화
館山城水着男女回遊戦!
타테야마성 수영복 남녀 주유전!

오오하타 키요타카
토비타 츠요시
(飛田 剛)

미즈타니 유이치로
이와이 유키
(岩井優器)
이시자키 나츠미
(石崎夏海)

에마 카즈타카
요코타 타쿠미
日: 2020.10.24.
LIVE: 2020.10.25.
TV: 2020.10.28.

제5화
館山基地合流遊撃隊!
타테야마 기지 합류 유격대!

이노우에 케이스케
노마 사토시
(野間総司)
이시카와 요이치
하시구치 하야토
(橋口隼人)

이시카와 요이치
야코 히로시
日: 2020.10.31.
LIVE: 2020.11.01.
TV: 2020.11.04.

제6화
富士ピラー攻略戦!
후지 필러 공략전!

토쿠다 히로타카
모리 코타
(森 公太)

토쿠다 히로타카
日: 2020.11.07.
LIVE: 2020.11.08.
TV: 2020.11.11.

제7화
富士ピラー撤退戦!
후지 필러 퇴각전!

토쿠다 히로타카
호리노우치 모토
(堀之内 元)

키쿠치 타카유키
(菊池貴行)

이시자키 나츠미
야마자키 코헤이
카와사키 레이나

에마 카즈타카
요코타 타쿠미
日: 2020.11.14.
LIVE: 2020.11.15.
TV: 2020.11.18.

제8화
神話世界探索作戦!
신화 세계 탐색 작전!

요시하라 카오루
(吉原 薫)

이노우에 케이스케
사이토 준이치
(斉藤準一)
키도 타카유키
(木藤貴之)
사토 코노미
(佐藤 好)
박애리
임지현

키도 타카유키
나카가와 히로미
日: 2020.11.21.
LIVE: 2020.11.22.
TV: 2020.11.25.

제8.5화
第909戦術姫隊戦闘記録!
제909 전술공주대 전투기록!

총집편
日: 2020.11.28.
LIVE: 2020.11.29.
TV: 2020.12.02.

제9화
館山故郷奪還戦!
타테야마 고향 탈환전!

오하라 마사카즈
미즈타니 유이치로
노마 사토시
이모토 카즈아키
야마다 슌타로

니시오카 시노부
에마 카즈타카
키도 타카유키

요코타 타쿠미
日: 2020.12.05.
LIVE: 2020.12.06.
TV: 2020.12.09.

제10화
館山湾決戦前夜!
타테야마 만 결전 전야!

토비타 츠요시
이시카와 요이치
사이토 유우
(斎藤 悠)
사토 코노미
박애리
김유선

이시카와 요이치
야코 히로시
日: 2020.12.12.
LIVE: 2020.12.13.
TV: 2020.12.16.

제11화
富士ピラー再攻略戦!
후지 필러 재공략전!

오오하타 키요타카
타카하시 켄

타카하시 켄
나카가와 히로미
카키타 하야토
(柿木田隼人)
이시카와 요이치
이시자키 나츠미
야마자키 코헤이
이모토 카즈아키
마키노 카즈토시
(牧野和俊)

에마 카즈타카
나카가와 히로미
日: 2020.12.19.
LIVE: 2020.12.20.
TV: 2020.12.23.

최종화
館山基地へようこそ!!
타테야마 기지에 온 걸 환영해!!

토쿠다 히로타카
카와사키 레이나
미즈타니 유이치로
사이토 준이치
사이토 유우
야마다 슌타로
노마 사토시
사토 코노미

에마 카즈타카
토쿠다 히로타카
이시카와 요이치

요코타 타쿠미
토쿠다 히로타카

日: 2020.12.26.
LIVE: 2020.12.27.
TV: 2020.12.30.



8. 평가[편집]


영상 퀄리티는 뛰어나다. 감독인 토쿠다 히로타카가 본래 액션 애니메이터 출신이었기 때문에 비행기 액션이 생각 외로 현란하게 잘 나왔다는 호평이 많다. 특히 오오노 니치카가 담당한 1화, 감독이 직접 연출에 작화까지 담당한 마지막화는 전투기 전투신이 뛰어나다. 그 외 캐릭터들의 작화도 예쁘게 잘 나왔다.

반면 작화 이외의 스토리에 대해서는 혹평이 많다. 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진부한 내용이 많고 결말이 급전개에 이야기를 다 정리하는데 실패하면서 좋은 반응을 받지 못했다. 일본 및 서양 리뷰 사이트에서는 신이 된 날과 함께 동분기 최악의 애니메이션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같은 분기에 스트라이크 위치스의 최신작이 방영되었는데 비슷한 소재를 차용 했음에도 스트위치 쪽은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더욱 비교되고 있다.

이렇게 혹평이 많은 작품이나 중국에서는 호평을 받았다. 중국에서는 각본가 나가츠키 탓페이의 인기가 높아서 지켜본 사람도 많았고 가산점 처주는 경우도 많다. 나가츠키 팬들은 분량 조절만 실패한 느낌이지 평소의 나가츠키 느낌이고 대사치는 센스에 매력이 있다며 호평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도 압도적인 혹평까진 아니고 호불호가 갈리는 정도인데, 대체로 호평 측은 북유럽 신화 모티브를 잘 녹여낸 스토리와 주연 캐릭터들의 묘사를 호평하고, 혹평 측은 각본 자체의 진부함과 가벼움을 지적한다. 왓챠 점수는 2.9점으로 표본이 적기는 하나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점수 분포를 보이고 코멘트도 양극단으로 갈리고 있다.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 리뷰들은 호평이 많다.

미묘하게 캐릭터들의 겨드랑이를 강조하는 연출이 있다.

BD 1권 초동 판매량은 1,854장을 기록했다.

특정 회차의 경우 전 회차의 내용을 재탕하는게 상당히 많다.(...)


9. 미디어 믹스[편집]


1. 戦翼のシグルドリーヴァ Rusalka (전익의 시그드리파 루살카 - 상권표지이미지) : 발매일 2020年5月1日 ISBN 978-4-04-109402-0
- 프롤로그 『-전익의 날』, 제1장 『세컨드 왈큐레』, 제2장 『상처투성이의 빨강』, 제3장 『그곳에 하늘이 있기 때문에』, 제4장 『시그드리파』
- 두번째 1세대 왈큐레인 굴지의 에이스 루살카 에발레스카는 어느 날 과거 왈큐레가 되기 전에 루살카를 구한 세계 유일(당시 1세대로는 유일무이한)의 퍼스트 왈큐레, 에이미를 만난다.에이미와 같은 기지에서 생활하며 함께 싸우는 날들 속에서 상층부는 루살카에 신설되는 에이미 전속 소대를 이끌지 않겠느냐고 제안하지만, 루살카는 이를 거부하고 같은 소대에 소속된 다른 왈큐레와 의견차이로 대립한다.
- 그 후, 루살카를 제외한 소대에 소속된 왈큐레가 에이미와 함께 각지를 전전하게 되지만, 「판도라의 비극」에서 에이미와 그녀의 소대는 강적 세컨더리 필러와 조우해, 그것과 맞서 분전하다가 전멸해 버린다.
- 몇 달 후, 에이미의 전사로 인한 충격으로 비행을 멈추고 오퍼레이터가 된 루살카 앞에 세컨더리 필러가 나타난다. 세컨더리·필러의 이능을 이용한 공격으로 사령부가 괴멸해 함부르크 기지는 혼란에 빠진다. 전사한 함부르크 기지 사령관을 대신해 지휘를 하는 알레한드로 오스트레이의 격려를 받아 루살카는 다시 하늘로 날아가 세컨더리 필러의 격파에 공헌한다(전익의 재래, 함부르크 기지 공방전).
- 루살카는 그 공적을 기리며 나탈리 체이스, 알마 콘트로, 샤논 스체아트와 함께 다가올 반격을 위해 신설되는 부대 시그드리파의 대장으로 임명을 받는다.

2. 戦翼のシグルドリーヴァ Rusalka (전익의 시그드리파 루살카 - 하권표지이미지) : 2020年7月1日 ISBN 978-4-04-109403-7
- 프롤로그 『-고의 자장가』, 제1장 『시그드리파의 재생』, 제2장 『브루포드 자매』, 제3장 『재앙의 세컨더리 필러』, 제4장 『걀라르호른』, 제5장 『Total War』, 제6장 『루살카 에버레스카』
- 함부르크 기지에서의 전투로부터 약 반년, 전투들을 거듭해 각지에서 전과를 쌓아 온 시그드리파 부대는 강력한 세컨더리·필러 「야도리기」를 쫓아 혼 기지에 거처를 취하고 있었다.우수하지만 비협조적인 신입대원 리즈벳 크라운[69]과 레일리 하루티아[70]를 다루는 데 골머리를 앓는 루살카 앞에 주신인 오딘이 나타나 필러 공략의 열쇠를 쥔 자매인 클라우디아와 실린 브루포드를 보호하라는 임무를 하달한다.
- 도중 필러의 습격을 받으면서도 루살카 일행은 무사히 자매를 보호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기지로 돌아오자마자, 나탈리가 겨우살이[71]에게 감염되는 바람에 신목화[72]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판명되고,시그드리파 부대는 나탈리를 구하고, 또 필러와의 싸움을 크게 바꿀 수 있는 신기 걀라르호른[73]을 완성하기 위해 필러와의 결전에 도전한다.
- 닷새 뒤 결전 준비를 갖춘 시그드리파 부대를 비롯해 혼 기지 앞에 겨우살이를 포함한 4구의 세컨더리 필러와 무수한 타샤리 필러가 나타난다. 사상 초유의 강적에 전쟁 소녀들은 고전하지만 나탈리의 헌신도 있어 필러를 격퇴하고, 신기 걀라르호른도 완성한다(바이너하텐 결전).

3. 戦翼のシグルドリーヴァ Sakura (전익의 시그드리파 사쿠라 - 상권표지이미지) : 2020年10月1日 ISBN 978-4-04-109398-6
- 프롤로그『티비화면 너머의 출현자』, 제1장『시들지않는 벚꽃』, 제2장『윙메이드』, 제3장『전쟁소녀후보생』, 제4장『선임과 신임』, 제5장『서익식』, 제6장『Fatal War』, 제7장『히노모토의 벚꽃』


9.1. 코믹스[편집]


파일:전익의 시그드리파 코믹스.jpg
월간 코믹 얼라이브 2020년 9월호부터 '전익의 시그드리파 - 논스크램블'라는 스핀오프작이 연재된다. 작가는 하이스쿨 플릿[74]의 코미컬라이즈를 담당한 阿部かなり(아베 카나리).

코믹Hu에서 2020년 10월부터 '전익의 시그드리파 - 광전의영웅'[75]이라는 프리퀄작품[76]을 연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03:30:43에 나무위키 전익의 시그드리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그러니까 클라우 제외하고는 전멸이다. 그것이 루살카 대장의 PTSD를 건들어서 다른 동료에 비해서 차가운 시선을 받은 것.[2] 특히 오딘은 그녀를 종종 사신 클라우디아라고 비꼴 정도.[3] 왈큐레가 배웅해준 사람은 영웅이 되어 나중에 새로운 장소에서 소중한 이와 만난다고 한다. 물론 어디까지나 미신이지만 그럼에도 미야코는 죽어가는 동료들이 소중한 이와 재회할 수 있도록 죽을 때까지 간병해주는 것.[4] 당장 다른 부대원들을 봐도 클라우는 호위의 손실에 죄책감을 지니고 있고 소노카는 일전 동료를 잃은 충격으로 인해 PTSD를 안고 있는데다 아즈즈는 천재란 특성 때문에 자신이 뭐든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안고 있다.[5] 이런 행적은 종종 클라우가 언급하거나 6화에서 작전 시작전 자신을 작전에서 제외시키려는 아마츠카의 태도를 보고 오열하는 소노카를 달래주는 모습으로 간간히 나온다.[6] 다만 1화에서 미야코가 AN/M2 브라우닝 기관총을 소형 용자포라 부르고 있는걸 보면 용자포란 명칭은 미야코가 지은 명칭인듯 하다.[7] 이치로 사령관이 대놓고 인류 최고의 두뇌라고 표현했다.[8] 주역 영령기중 유일하게 실제 역사에서 실전배치되지 않은 영령기이다.[9] 3화에서 실드 부대원 3인방과 레이싱 게임 한판을 했는데 가뿐히 1위를 차지했다. 실드 부대원 3인방을 떡실신 시킨건 덤.[10] 주역들의 영령기 중 유일한 수상기이자 비전투용 항공기이다. 본래 이 기체는 속도 갱신용으로 개발된 레이스기이기 때문. 그렇기에 클라우도 마키.72에 무장을 운용하는 것을 보고 경악했다.[11] 그 사건으로 PTSD를 얻어서 주변인물과 대화하기를 꺼리는 성격으로 만들었다[12] 세 명의 나이는 같다.[13] 덕분에 다 같이 사기충천된다.[14] 4화에서는 이 연장자 포지션 때문에 본의 아니게 고통받았다(...). 해당 필러가 내는 고주파음은 연령 제한이 있어서 젊으면 젊을수록 잘 들리는데, 이 처자는 나이가 좀 되는지(...) 그 고주파음을 못 들었다.[15] 간신히 의식을 찾고 깨어난 것이 기적이라 불릴 정도로 상태가 심각했다.[16] 카나에라고 한다. 아츠시가 미코의 좋은 점을 열거할 때 자신보다 오래 사는 점이 좋다고 말한걸 보면 오래전에 세상을 뜬 듯 하다.[17] 판도라의 비극으로 인해 발생한 주변 동료들이 전사하는 것을 목격한 이후 얻은 PTSD로 인한 것이었다.[18] 공중전에서 전투기들은 항력 및 중량 문제를 줄이기 위해 달고 있는 낙하식 연료 탱크를 투하한뒤 전투에 돌입하는데 6화의 후지 필러 공략전에서 리즈벳은 낙하식 연료 탱크를 단 상태에서 뛰어난 기동력을 선보였다.[19] 아마도 좀비 상태로 조종하는 것으로 추정[20] 본인에게도 필러에 적개심을 가지게 만든 죽을뻔한 전투[21] 커버링[22] 초기 활약당시에는 네임드 급(그렇다고 1세대라는 말은 아니다)으로 '헬름비게' 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었다[23] 정확히는 소노카쪽에서 아마즈카를 싫어하고 있다.[24] 출격직전 불길한 예감을 느낀 아마즈카가 소노의 기체를 손상시켰다.[25] 그리고 아마즈카를 대체하여 등록된 네임드가 슈베르트라이데와 오르트린데, 즉 클라우와 사쿠라다.[26] 이후 야요이가 응급상태로 구조되지만[27] 당시 참전한 동료 2명이 전사당했다는 것에[26] PTSD를 가진 상황에서[28] 물론 햐쿠리 부대도 4인 체제에서 1인체제(오키타 사쿠라[27] 혼자)로 변경되고 만다[29] 「甘えんなバカ」("어리광을 부리지 마 바보")[A] A B C 7화에서 전사처리[30] 다만 클라우는 이런 관심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31] 게임기가 무려 피핀이다![32] 게임은 스트리트 파이터의 형식이고 캐릭터는 실드 부대 6명이다.[33] 이때 오딘은 야요이 부대원을 아즈즈는 실드 부대원을 골랐다.[34] 적의 이름이 같은 신화 대계의 토르이고 필러가 파괴되면 나무로 바뀌고(북유럽 신화의 세계수 유드그라실), 프라이머리 필러의 내부엔 거대한 나무가 있었고 전사자들을 데려가는 천국인 발할라를 언급한데다 죽은 발퀴레들이 필러 안에서 나타나 적으로 나타나 싸운 것을 북유럽 신화의 에인헤랴르로 보고 그가 자주 언급하는 라그라로크를 생각하면 북유럽 신화에서 오딘이 라그나로크에 대비하기 위해 에인헤랴르를 모으기 위해 인간세계에 전쟁을 일으켰던 것과 비슷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리고 11화에서 그것도 목적 중 하나였던 것이 드러난다.[35] 이때의 갑옷은 마블 영화에서의 오딘이 입었던 것과 비슷하게 생겼다.[36] 그때 시도되는 마법진은 클라우디아가 사용하는 강도강화 마법의 마법진과 동일하지만, 사이즈는 클라우디아가 시전할때 보다 거의 3배정도의 크기이다.[37] 8화에서 밝혀지길 오딘이 언급한 북유럽 신화의 키워드를 그 누구도 모르며 심지어 유럽에서도 그 유래를 모른다고 한다. 북유럽에는 신의 이야기가 전해지지 않는다고 언급 된 걸 보면 본편의 세계는 북유럽 신화가 존재하지 않는 세계로 추정되었고 이후 전개에서 확정되었다. 작중 북유럽 신화에서 유래한 영어 요일은 로마 신화로 대체되었다.링크[38] 날치[39] 따개비[40] 정원장어[41] 영령기에서 내린 아즈즈도 작은 조각들을 터치하자 생명력을 흡수당해서 사망할 수도 있었다.[42] 이 고주파음은 연령 제한이 있어서 젊으면 젊을수록 잘 들리는데, 이 때문에 오퍼레이터 3인 중 한 명인 혼죠 미사토가 본의 아니게 고통받았다(...).[43] 투구게[44] 일반적인 2,3세대 왈큐레의 공격으로는 흠집정도만 내는 상황이기에 오딘이 아끼는 네임드(1세대)의 마법공격으로만 간신히 처리가 가능한 수준이다, 엄청난 에너지를 사용한 공격을 시도하기에 에너지회복을 위해서 휴식기 타임을 가지는 상태를 만드는 것으로 2세대 왈큐레와 3세대 왈큐레를 가진 국가에서는 대응할 수 밖에 없었다. 오르트린데 사쿠라를 전사하게 만든 필러도 프라이머리 등급이었다[45] 또다른 네임드 리즈벳은 무사히 구조되었으나 구조대로 파견된 야요이 부대는 전멸하고 말았다.[46] 해마[47] 생체인증과 같은 시스템으로 인해서 발키리들만 조종할 수 있다, 수리는 일반인도 가능하지만 조종은 발키리만 가능한 것이다.[48] 일반 전투기 조종사들에게는 필러파괴 작전의 일원이라는 자부심을 부여하기에 죽음을 각오하고 발키리들을 호위한다. 1화의 몽블랑필러 격파전투에서 3초의 시간을 부탁한 클라우의 요구에 죽음을 각오하고 커버를 시도한것도 그 이유[49] 작중 클라우의 전속 계기도 일본지부의 네임드 왈큐레(사쿠라)가 격추당해 전사했기 때문이다.[50] 다만 타테야마 기지 부대원들의 경우 아즈즈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들의 피해복구조사에 동행한담시고 가위바위보를 하거나, 다음화 예고에서 실드 부대원들이 각 왈큐레의 좋은 부분을 설파하는 등 아예 빠돌이 수준으로 좋아하고 있다.[51] 1화의 몽블랑 필러격파 전투[52] 3화의 유원지에서 민간인들이 미야코의 질문에 다들 대답해준것, 2화 초반부에 미야코의 질문에 피곤해하던 부대원들이 단체로 답변해준것 에서 드러난다.[53] 후지 필러 퇴각전에서 교전 중 전사.[54] 프라이머리 필러와 교전 중 전사[55] 2년전 전투에서 격추당한 이후 등록 말소.[56] 후지 필러 공략 작전 실패 후 잔류자 구출 임무에 자원해 출격했다가 전사.[57] 독일어로 검은 발키리라는 뜻이다.[58] 아이러니하게도 북유럽 신화에서 에인헤랴르를 데려오거나 만드는 것은 바로 발키리였다.[59] 본래는 소노를 제외한 시그드리파 909 부대 전원이 출격할 예정이었으나 임시 기지에서 생겨난 발할라 탐사에 클라우와 아즈즈가 나서게 되면서 미야코 홀로 작전을 수행하게 되었다.[60] 클라우 - 전과 대비 높은 손실율, 미야코 - 명령 불복종. 소노와 아즈는 불명.[61] 다만 소노카는 작전 초반에는 PTSD로 인한 정신적 문제로 베제되었다 극복해 중도 참전했다.[62] 4화에서 절정에 달해, 실드 부대를 포함해 훈도시 차림으로 시각 테러를 하는 것도 모자라, 그 차림으로 궁디팡팡까지 했다(...). 클라우와 미야코까지 했다. 게다가 꼴에 선발칸 패러디까지 선보인다.[63] 원작에선 라그나로크라고 발음하고 한국판 번역은 라그나뢰크로 번역했다. 이후 12화에서 라그나뢰크를 언급할 때 '신의 황혼'이라고 언급하는 걸 보면 니벨룽의 반지에서 언급된 라그나뢰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64] 북유럽 신화에서 세계 종말의 날을 뜻한다.[65] 라그나로크라는 뜻을 알면 당연히 그 말을 듣고 불길하게 생각할텐데도 아무도 뭐라 하질 않기 때문으로 결국 8화에서 애니메이션의 세계관은 인류에게 북유럽 신화가 전파되지 않은 세계로 밝혀진다.[66] 오프닝 영상에는 'ポエトリー'라고 나와 있다.[67] 한국어 번역 제목은 정식 방영사인 애니플러스 방영판을 기준으로 한다.[68] 1시간(47분) 편성.[69] 1화에 등장[70] 1화에 등장[71] 필러로 인한 질병[72] 사람이 죽어서 나무가 되어버리는것[73] 침입 경고장치[74] 실제로 하이스쿨 플릿과 관계가 돈독한 편. 공식 트위터끼리 팔로잉(별개의 작품으로서는 유일하게)이 되어있기도 하고 타겟층도 유사하며 같은 애니플렉스&A-1픽쳐스 계열의 컨텐츠이기도 하다.[75] 이 작품에서는 기존의 애니설정과는 다르게 세컨더리 필러급에 해당되는 필러를 인간의 무기(대포용 철갑탄)으로 처치가 가능하다는 것을 1화에서 보여주며인간의 무기가 세컨더리 필러를 격파, 왈큐레를 전부 성전환으로 남자로 만들어버렸다[76] 판도라의 비극에 대한 실상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