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

덤프버전 :

  • 영어: electronic cash

1. 개요
2. 종류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화폐의 일종이며 현금이나 직불/신용카드가 아니라 전자 기기를 이용해서 충전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신종 화폐. 사실, 이 것은 기존의 현금이나 카드의 물리적 존재를 전자적인 데이터[1]로 바꾼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교통카드, 하이패스같은 것도 여기에 속한다. 실물 거래 수단 없이 인터넷 같은 것으로만 거래하는 것도 있는 모양이다.

대한민국에서는 가맹점 업종이 5개 이상이어야 하고, 금융사/통신사가 판매자에게 계좌 이체로 즉시 지급을 보증하는 것만 전자 화폐라고 불릴 자격이 있다.

외국에서는 마스타카드몬덱스가 가장 유명하다. 대한민국에도 K-Cash라고 금융결제원이 만든 전자화폐가 있었지만, 2020년 이후 서비스를 종료했다.

과거의 전자화폐는 사라졌지만 관련 기술은 유지되어 21세기에는 보통 '스마트페이'라고 부르는 간편 결제 서비스가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전자화폐는 그동안 각 경제주체가 본원통화와 동일한 권리를 인정하는 수단으로만 발행해왔지만, 최근 한국을 포함한 대다수의 국가들이 전자화폐를 중앙은행화폐로 쓰려고 연구중이다. CBDC문서 참조. 대표적으로 중국의 DCEP(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가 있다.


2. 종류[편집]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04:56:56에 나무위키 전자화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를 들면 바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