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빈

덤프버전 :

정조빈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파일:MR7_Mireu_2023_Opening.png

Mireu
정조빈 (Jeong Jo-bin)
출생
2001년 9월 20일 (22세)
경기도 양주시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ID
난 부서지지 않아 #
포지션
미드
소속
HLE Academy
(2019.10 ~ 2020.05.27)
Hanwha Life Esports
(2020.05.27 ~ 2020.10.16)
T1 Challengers
(2020.12.09 ~ 2021.11.24)
Estral Esports
(2022.05.20 ~ 2022.11.23)
Movistar R7
(2023.01.07 ~ 2023.11.27)


1. 개요
2. 플레이 스타일
3. 수상 경력
4. 선수 경력
5. 논란 및 사건사고
5.1. 연습생시절 솔랭 인신공격 발언논란
6.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現 LLAMovistar R7 소속 미드 라이너.

2019년 당시 한화생명 아카데미 소속이었던 뷔스타의 소개로 테스트를 받아서 한화생명 아카데미에 입성했다. 당시 미드 유망주가 없었던 아카데미 리그에 클로저와 대등한 유망주로 평가 받았다.

2020년 LCK 서머에서 데뷔했다. 큐베, 하루, 라바, 바이퍼, 리헨즈로 구성된 한화가 기대보다 성적이 좋지 못해 라바를 대신하여 투입된 것인데, 데뷔 경기 상대가 하필이면 페이커였기에 신고식을 제대로 치르고 다시 주전에서 밀렸다. 그래도 2라운드에서는 주전으로 다시 자리잡았고 결과적으로 서머 시즌 종료 후 팀 내에선 POG 1위와 승률 1위라는 준수한 개인 성적을 받았다. 출전 기회가 많진 않았지만 분명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고, 2020 시즌이 끝나고 한화생명을 나와 T1 Challengers로 이적했다.

닉네임인 미르는 순우리말로 용을 뜻한다.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자 지혜를 상징하는 영물인 용을 닉네임으로 지었다고 한다. 근데 영문 표기가 Mireu라서 해외에서는 미레우로 발음하고 있다.


2. 플레이 스타일[편집]


솔로랭크에선 사일러스, 갈리오, 카사딘, 아트록스 등을 주로 픽하고 정통 메이지나 플레이메이킹 챔프보다 한타에서 밸류가 높은 챔프를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데뷔시즌때 한타에서 종종 좋은 장면을 만들고는 했다.

당시 갈리오와 사일러스를 픽했을 때 한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두 챔피언만큼은 서부급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해설들에게 갈리오는 미르의 왼팔, 사일러스는 미르의 오른팔이라고 불릴 정도였다.

이 후 챔피언풀을 늘리며 아지르, 빅토르 ,아우솔 등 메이지계열에서도 후반에 영향력이 높은 메이지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인다.

3. 수상 경력[편집]


우승 기록
2021 LCK Challengers League Spring 우승
대회 출범

T1 Challengers

GEN Challengers
2023 LLA Opening 우승
2023 LLA Closing 우승

Isurus

Movistar R7

미정
준우승 기록
2022 LLA Closing 준우승
Estral Esports

Estral Esports

Six Karma
수상 기록
2021 LCK Challengers League Spring 1라운드 MVP
라운드 MVP 시상 출범

정조빈
(T1 Challengers)


김찬희
(LSB Challengers)


4. 선수 경력[편집]



4.1. 2020 시즌[편집]



4.1.1.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편집]


2020 LCK 서머 첫 경기는 폼이 떨어진 라바의 대타로 다음 경기 T1전에 데뷔했다.페이커와 데뷔전 이후 다시 주전에서 밀리다가 1라운드 마지막 젠지전에서 교체투입되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다시 주전으로 자리잡았다. 이 후 미드는 계속 미르가 출전하였다.

팀은 계속 연패하고 바텀을 제외하고는 계속 주전이 바뀌었다. 바이퍼,리핸즈조합으로 기대가 많았던 한화팬들은 매우 답답해했고, 한화는 콜업한 신인들과 하루,큐베,라바를 줄곧 돌림판하다가 서머가 끝날때까지 팀빌딩에 성공하지 못하고 9위로 마무리 했다.

2020 LCK 서머 마지막 다이나믹스전에서 길었던 연패를 끊었다. 이때 미르는 단독 POG를 달성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줬고 챔프폭을 늘려서 더 나은 모습으로 돌아오겠다고 인터뷰 했다.


4.2. 2021 시즌[편집]



4.2.1. 2020 LoL KeSPA Cup ULSAN[편집]


2020 LoL KeSPA Cup ULSAN에 T1은 2군이 출전했기에 미르가 대회에 출전했다. 밸런스 패치 후 기대를 모았던 애니비아를 픽하며 늘어난 챔프폭을 보여주고자 했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이 후 브리온의 코로나이슈로 한경기패배만에 탈락이 확정되었고 마지막 KT전에서는 역전패 당하며 전패했다.

스펠을 사용할때 매우 미숙한 모습과 프로답지 않은 팀운영으로 2군자체,프랜차이즈 자체의 평이 좋지 않았고 한편에서는 아카데미 리그니까 그럴수있다고 오해하는 사람까지 생겼었다.
프랜차이즈출범 후 2군은 전년도 1군 로스터에 포함되었던 선수가 다수 있는 프로 2군리그이긴 하다.


4.2.2. 2021 LCK Challengers League Spring[편집]


파일:51113184151_99d7251bd2_o.jpg

스프링 시즌 내내 1라운드에서 압도적인 미드차이를 보여주며, 펜타킬, MVP를 싹쓸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1군출신 선수들을 2군 리그에 영입해서 양학하는게 아니냐는 등 중고신인이라는 등
당시 분위기가 진짜로 차가웠다. 모글리, 로치, 미르가 마치 반칙이라도 하는거마냥.

팩트는 유명하지만 않을뿐 1군밥을 먹은 선수는 이들뿐만이 아니고 각팀에 한명씩은 다 있을정도로 그저 프로2군리그였다
다른점은 모글리, 로치는 유명세가 있다는 사실
그와 별개로 T1 1군이 거짓말이라도 하듯이 꼴등을하면서 T1팬들에게는 압도적으로 이기는 T2경기에 흥미를 가지고 응원하게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벵기가 전역하고 T1에 합류해서 맡은 직책이 T2감독이기도 했고)

미르는 프랜차이즈 첫출범 첫MVP로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2라운드에서는 메타의 변화로 미드보다는 탑, 정글, 바텀 위주의 운영이 이루어져서 미드에서는 보조 역할로 카르마, 세라핀이 주로 등장하였다.
여유가 생겼는지 다양한 챔프폭을 시도하면서 경기를 풀어나갔고 플레이오프에서 인상적인 경기를 보여주며 끝내 우승했다.
(사일러스로 DRX의 상대미드를 연속솔로킬과 엄청난차이을 보여주며 KDA 10/2/14로 캐리했다)

결승전에서는 한화생명을 상대로 3:0으로 우승하였고 결승전 MVP는 로치가 수상했다.


4.2.3. 2021 LCK Challengers League Summer[편집]


첫 경기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이 후 다른팀들의 기량이 압도적으로 높아지면서 치욕의 9연패를 맞이했다.
15분까지 리드하는 경기가 정말 많았는데 거짓말처럼 항상 졌다.
재밌게도 스프링 준우승팀 한화생명은 9위였다.
(우승,준우승팀이 한꺼번에 9위,10위를 하니 아무래도 스프링시즌이 너무 쉬워서 준비를 덜한게 아닐까)

우승팀이 꼴찌 신세로 전락하면서 팬들은 차갑게 돌아섰다.
스프링 시즌에서는 1군 선수들이 부진하고 2군 선수들이 압도적인 기량으로 인기를 많이 얻었었는데
서머 시즌에서는 다시 1군이 성적이 좋아졌으니, 2군으로 힐링하던 팬들도 사라진거지

애초에 아무리 잘해도 1군에서 활동했다는 이유로 롤팬들의 불편한 시선도 있었고,서머에 좋지않은 성적이 더해지면서 팀은 완전히 해산되었다.

모글리,로치,에스퍼는 선수를 그만두고 코치로,미르는 소식이 없고,버서커는 LCS C9으로 이적했다.

애초에 프랜차이즈출범 자체가 1군에서 기회를 얻지 못한 선수에게 다시 기회를 줄수있는 의도도 있을것이고, FPX,담원,그리핀같은 팀들이 또 생기기를 바랬을것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에서 기존 1군 선수였던 선수들에게 시선이 곱지 못하다.
그래서 그런 신화는 LCK에서는 찾아볼수 없을것 같고 다들 마이너리그라도 취업하는듯 하다.

4.2.4. LCK 스토브리그/2021[편집]


시즌 종료 후 11월 24일, T2 계약을 종료하고 팀을 나왔다.


4.3. 2022 시즌[편집]


스프링 시즌은 휴식을 취하다가, 2022년 5월 20일 서머 시즌을 앞두고 LLA의 강호 Estral Esports에 입단했다.

시즌 중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다가 플레이오프 결승전에서만 무너졌다.
한번 이겼던 상대가 패자전으로 올라온것이었는데 기세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며 5세트까지 가는 접전을 벌였고
마지막에 상대 알리의 슈퍼플레이로 넥서스를 아깝게 부수지 못하면서 준우승에 그쳤다.

4.4. 2023 시즌[편집]


Movistar R7으로 이적했으며, 시즌중에는 성적이 좋지 않았으나 도장깨기로 플레이오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그대로
2023 LLA 오프닝을 우승하였다

그렇게 2023 MSI에 진출, 국제 대회에 처음으로 가게 되었다.
첫경기는 LPL 강호 BLG 였고
BLG를 상대로 미드차이를 보여주는 등 좋은 모습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팀 승리는 역부족이었다.
그나마 반반가는 라인이 미드였는데 부담감을 떨쳐내지 못하고 오히려 패배에 지분을 쌓았다.

하지만 패자전에서 라틴아메리카 리그 출범 후 국제대회 첫 승리를 가져가는 역사를 쓰게 되었다.
상대는 2022 롤드컵에서 LPL강호 top e sports에게 승리해 기대를 모았던 베트남리그 GAM esports이다
GAM은 같은팀 한국인선수 봉이 좋은 모습을 보이며 승리할 수 있었다.
봉은 한국에서 데뷔하지 않아 알려지지않은 선수인데, 이때 인상적인 외모와 좋은 플레이로 나름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2023 LLA 클로징시즌에서는 압도적인 리그1위
플레이오프에서조차 기세좋은 에스트랄상대로도 무너지지 않으며, 전승 우승했다.
오프닝시즌(LLA 에서는 스프링=오프닝, 서머=클로징 이다)때보다 훨씬 좋은성적으로 2023 롤드컵에 합류했다
때문에 2023 롤드컵에서 조금 기대를 받았으나,첫경기 PSG탈론에게 패배,패자전 MSI에서 집으로 보냈던 GAM에게 복수당하면서 제일먼저 탈락한 팀이 되었다.

5. 논란 및 사건사고[편집]



5.1. 연습생시절 솔랭 인신공격 발언논란[편집]


https://www.fmkorea.com/2910996046
로치의 개인방송 중 로치를 무시하는 발언들을 일삼은 것이 알려져 인성 문제로 결국 공론화까지 되었다. 발언의 내용은 "프로맞지? 짭아니지? 저 실력으로 나가면 전패다"로 욕설만 없을 뿐, 실제로 젠지가 성적이 좋지 않았고 로치가 굉장히 고군분투하고 있었기 때문에 젠지팬들에게 재대로 미운털이 박혔다. 미르를 제외하고도 같은 팀 플레이어들이 로치를 비하하는 수준은 더 높았지만, 문제는 이 짤들이 미르가 1군 콜업 전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미르가 공식적으로 아카데미에 들어온건 2019년 10월, 이 솔로랭크는 7개월 전인 2019년 3월이다.
당시 일반인이었지만 이후 연습생이 되고 1군으로 콜업 되기 전 2020년 5월에 터졌다.
처음은 인성질하는 선수가 콜업되면 안된다, 후배가 어떻게 선배에게 그럴수 있냐는 등 악플이 많았다.
당시 바이퍼를 영입했기에 한화의 성적을 기대하는 팬들의 반발심으로 인한 악플도 많았던 것 같다.

미르는 콜업되었고 당연히 주전은 아니었다. 근데 기대를모았던 주전선수들이 성적이 좋지않아 돌림판을 전전긍긍하게 되었고 이때,
덕분에 2라운드에는 미르가 출전할수 있었다. 항상 한화팬들은 걱정반불편반으로 사과부터하라는 분위기였다.

2라운드 아프리카전에 출전하여 패배했을 당시, 상대 미드 플라이선수가 MVP 인터뷰에서 로치선수의 복수를 하고싶었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졌다
이때 당시 해설들은 당황스러움을 숨기고 애써 포장해보려고했지만 당연하게도 기사는 쏟아져 나와버렸고 이때 논란이 완전히 공론화가 된 것이다.

시즌 종료 후 미르가 한화계약을 종료하고 2021년 스프링시즌에 로치와 같은 팀인 T1 2군 (T2) 로스터에 합류하게 되었다. 같은 팀이 되어서인지 프론트에서는 오피셜 발표가 있던 날 사과문을 게시하였다. #

팬들의 반응은 같은 팀이 되는바람에 사과하는 것이 아니냐며 악플이 많이 달렸다. 오피셜글에 대부분이 악플이었다. 특히 미르에게 악플까지는 달지 않았던 한화팬들조차 한화소속일때 사과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T1으로 이적하자마자 사과문을 쓰는게 응원했던 선수에 대한 배신감도 들고 괘씸할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사과문에 적힌 솔랭 날짜까지 틀려서 여론은 진짜 싸늘 그 자체였다

헌데, 사실 미르는 처음부터 사과했던것으로 밝혀졌다.
노페(당시 한화코치)의 방송에서 한화시절에 미르선수가 1군 콜업 직후 로치에게 직접 사과했었다는 언급이 있었다.
한화프런트입장에서는 선수 개인간의 일이었고,신인 선수기도하고, 잘못한건 맞으니 굳이 오피셜을 낼 생각을 안했던것 같다.
그런데 거짓말처럼 같은팀이 되어버렷으니, T1은 오피셜이 필요할수밖에 없고 그게 또 이슈가 되어버린거다.

결국은 T2가 초기에 성적이 좋고 벵기가 감독이었기때문에 관심이 쏠려 유튜브도 올라오곤 했는데
영상에서 화해짤도 생성하면서 개인간의 앙금은 끝난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후에도 미르를 부정적으로 기억하는 사람이 더 많다. 공론화되었던게 컸던거지
사과문오피셜이 있었음에도 다시한번 MVP인터뷰에서 사과했던적이 있을정도로 미르가 출전하는 경기에는 항상 이 논란에 대한 채팅이 많았다.

6. 여담[편집]


  • 클템의 챌린저스코리아 팀창단 유튜브 컨텐츠 "클루먼쇼"에 영재와 함께 팀으로 소속되었었다.
2021 시즌에 프랜차이즈 제도가 도입되어 컨텐츠가 무산되었다.

  • 오뀨와 아프리카 멸망전을 나간적이 있다.
본래는 클템팀이었지만 팀 분위기가 좋지않아 클템과 피글렛이 나가게되면서 리빌딩으로 오뀨와 멸망전에 나갔다.
성적은 좋지 않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10:12:35에 나무위키 정조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