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우(프로게이머)

덤프버전 :

파일:다른 뜻 아이콘.svg
제카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동명의 타인에 대한 내용은 제카(인명) 문서
제카(인명)번 문단을
제카(인명)#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 {{{#!html }}}에 대한 내용은 문서
#s-번 문단을
#s-번 문단을
# 부분을
#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 펼치기 · 접기 ]
감독
[[손대영|손대영

Kezman
]]
코치
[[김성진(1994)|김성진

Sudal
]]
분석
김현식

Bibra

로스터
파일:TOP_icon_white.png
TOP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4. [[이동주(프로게이머)|이동주

DuDu
]]
파일:JGL_icon_white.png
JGL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5. [[김정현(2003)|김정현

Willer
]]
파일:MID_icon_white.png
MID

파일:ADC_icon_white.png
BOT

파일:SUP_icon_white.png
SPT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11. [[오효성|오효성

Vsta
]]
LCK 참가팀 로스터




김건우 관련 틀
[ 펼치기 · 접기 ]














Hanwha Life Esports No.7
Zeka
[1]
김건우 (金建佑 | Kim Geon-woo)
출생
2002년 11월 28일 (21세)
경상북도 포항시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display: none; display: 대한민국"
행정구
]]

학력
영일중학교 (졸업)
세명고등학교 (중퇴)
ID
dlwlrma22 #[2]
나는 준일하다 #
포지션
미드
데뷔
2020년 3월 11일
2020 LPL 스프링

(데뷔일로부터 1481일째, 4주년)
소속
KT Academy
(2019. 5. 6. ~ 2019. 11. 20.)
Vici Gaming
(2019. 12. 17. ~ 2020. 11. 17.)
Bilibili Gaming Pingan Bank
(2020. 12. 16. ~ 2021. 11. 19.)

DRX
(2021. 12. 4. ~ 2022. 11. 22.)

Hanwha Life Esports
(2022. 11. 25. ~ 2023. 11. 20. 예정)

에이전시
쉐도우코퍼레이션[3]
파일:아프리카TV 아이콘.svg 파일:트위치 아이콘.sv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1. 개요
2. 플레이 스타일
3.1. 대회 경력
3.2. 수상 경력
4. 별명
5. 밈
5.1. 체급(물리)
6.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現 LCK한화생명e스포츠 소속 미드 라이너.

2. 플레이 스타일[편집]






쵸비과보다는 너는 쇼메이커과다.

베릴 #[4]


제카 선수에 대한 평가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평가가 '언젠가 신계에 도전할 수 있는 미드 라이너'라고 하더라고요. 미드 라이너가 항상 정해져 있잖아요 요 몇 년간 딱 정해져 있는 선수들이 있는데, 그 대권에 감히 도전할 수 있는 그런 선수다.

신연재 인벤 기자 #[5]

안정적인 라인전을 기반으로 중후반 한타에 기여하는 팀파이트형 미드라이너. 라인전이 약한 왕귀형 픽을 잡아도 상대가 누구든 간에 크게 밀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풀어나갈 만큼 탄탄한 라인전 수행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강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중후반에 캐리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는 클래식한 스타일의 미드 라이너이며, 나머지 라인이 캐리롤을 맡았을 시에 지원형 역할도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는 강한 교전 능력도 가지고 있다.

다만 후반캐리형 챔피언을 쥐어주지 않았을 때는 무색무취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큰 약점이다. 그 예로 아칼리사일러스, 코르키 같은 후반 왕귀형 챔피언들의 승률은 통합 80%에 육박하지만 아리, 탈리야, 라이즈, 르블랑 같은 로밍형 플레이메이커들을 잡으면 승률이 20-30%대로 뚝 떨어진다. 결국 이 단점이 2023시즌에 제대로 드러나면서 메이지 챔피언 숙련도를 끌어올려야 하는 것이 큰 과제가 되었다.

큰 얼개에서 비교적 정석적이라고 할 수 있는 플레이 스타일에 비해 챔피언 풀은 미드 정석, 즉 컨트롤 메이지에서 약간 벗어난 편이다. 제카가 선호하는 타입의 챔피언은 주로 중거리에서 발 빠른 움직임으로 플레이하는 암살자형 AP 챔피언들로, 커리어 내내 자주 픽하는 르블랑이나 아칼리가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2021년에는 사일러스를 14번이나 뽑으면서 모스트로 삼았으며, 잊을 때마다 에코를 픽하거나 2022년에 리워크된 아리를 LCK 기준 처음으로 꺼내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등 전반적으로 기동력이 좋은 AP 근접 암살자 챔피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이들이 보통 시그니처로 꼽는 픽은 아칼리와 사일러스. 특히 사일러스는 최상위권 미드라이너들도 버거워할 정도로 숙련도가 높으며, 대회에서도 저격밴을 수시로 당할 정도이다.

아직까지 유망주의 단점이 어느 정도 있지만 은퇴했다가 복귀한 솔카를 포함한 차세대 미드 유망주로 평가 받던 4명 중[6]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선수다.

그리고 2022 월즈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DRX에게 월즈 우승을 안겨준 1등 공신이 되었다. 경험이 적은 어린 선수답지 않은 과감한 플레이메이킹, 월즈라는 큰 무대에서도 강팀 상대로 전혀 주눅 들지 않고 자신의 플레이를 다하는 대담함, 강력한 라인전 능력을 갖춘 쵸비 그리고 쉽게 뚫리지 않는 라인전의 스카웃페이커마저 밀어낼 정도로 강한 라인전과 역대 최고급으로 꼽힐만한 교전력, 그리고 엄청난 팀플레이까지 선보이며 2022 시즌 세계 최고의 미드의 자리에 올랐다.

3. 선수 경력[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김건우(프로게이머)/선수 경력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1. 대회 경력[편집]



3.2. 수상 경력[편집]


우승 기록
리그 오브 레전드 2022 월드 챔피언십 우승
Edward Gaming

DRX

미정
수상 기록
2022 LCK 어워드 올해의 선수
허수
(DWG KIA)

김건우
(DRX)

미정
2022 LCK 어워드 포지션별 올해의 선수
허수
(DWG KIA)

김건우
(DRX)

미정
2023 LoL Champions Korea Summer Player of the Split
류민석
(T1)

김건우
(Hanwha Life Esports)

김건부
(Dplus KIA)

미정


4. 별명[편집]


  • 인간 갈리오: 후술할 떡대와 굵은 목 때문에 붙은 별명.
  • 포항의 아들
  • 이제카: 각종 승리 인터뷰에서 '이제'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해 생긴 별명.
  • 가카: 갓 + 제카 > 갓카 > 가카
  • 킹카
  • 황카
  • 슈퍼카: 슈퍼 캐리할 때 붙은 별명이다.[7]
  • 오늘이 (몸값이) 제일 싼 사나이 : 2022 월즈에서 결승까지 하드캐리를 밥 먹듯이 해내며 누가 봐도 실시간으로 연봉을 올리는 듯한 모습에서 나온 별명
  • 슈퍼 솔저 : 현실에서의 떡대 + 불리한 구도를 혼자 뒤집어내는 일당백의 캐리력으로 한화생명 이적 후 중계진이 밀어주고 있는 별명.


그 외에 보통 팀이나 선수의 악질 팬들을 깔 때 쓰는 ○갈, ○독 등을 제카에 붙이면 제갈, 제독 등의 간지 넘치는 별명이 되는 것이 소소한 이슈가 되었다.


5. 밈[편집]



5.1. 체급(물리)[편집]


파일:제카체급.jpg

키를 포함한 떡대가 상당한 편으로, 다른 DRX 팀원들과 함께 있으면 그 떡대를 체감할 수 있다. 신장 177cm인 데프트와 나란히 서도 약간 더 크기 때문에 최소 180cm 이상은 될 것으로 보인다. LCK 선수들 중에서도 덩치라면 손에 꼽는 라바와도 거의 동급의 체격을 자랑한다. 실제로 두 사람은 서머 스플릿 중에 사전 인터뷰에서 서로의 체격에 대해 칭찬을 해줬다(...) 목 굵기도 상당한 편. 오죽하면 별명이 인간 갈리오다. 데프트와 제카의 인터뷰를 보면 목 굵기 차이만 2배 가까이 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운동을 싫어한다는 DRX 퇴근길 Live에서의 발언으로 미뤄보아 거대한 체격은 타고난 것으로 보인다. 같은 팀의 킹겐의 경우는 운동을 상당히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고 실제 체격도 다부진 편인데, 그런 킹겐보다도 제카는 더 체격이 좋아보인다. 이 부분은 레드불 인터뷰에서도 언급된 바 있는데, '키가 상당히 크고 피지컬이 좋은 편인데 게임을 하는 데 있어 유리한 점이 있나요?'라는 질문에 '딱히 장점은 없지 않나 싶어요. 아, 상대방이 시비를 걸었을 때 '만나서 이야기할까요?'라고 말하면 바로 물러난다 정도? 물론 농담입니다.'라고 답했다. 워낙 체격이 상당한 터라 체육계는 유망주를 잃었다는 농담도 심심찮게 나오는 편.

아무튼 이런 체격을 같은 팀의 킹겐이 눈독들였는지, "너는 그렇게 몸이 좋은데 왜 운동을 안하냐."는 말을 하면서 계속 쫓아다녔고, 결국 제카도 짜증나서 운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기간은 자신을 짜증나게 한 장본인인 킹겐을 이길 때까지.

이렇듯 현실 체급이 상당하다보니 '제카는 힘으로 해결한다'라는 밈이 생겼다. 다른 선수가 시비를 걸거나 무언가를 시킬 때 제카가 주먹을 쥐거나 눈빛을 보내 입을 다물게 하거나 아니면 라인전을 물리적(...)으로 이긴다는 밈이 생겼다. 월즈에서 표식의 실력이 오른 이유가 강타를 잘 못쓰면 제카가 경기 뒤에 응징해서 실력이 올라다는 유머도 생겼다. 특히나 목이 굵어서 목과 관련된 밈이 종종 나온다. 경기 시작하기 전에 악수를 청한다는 밈이나, 운동을 시작한 이후 헬창 밈도 생겼다.


사실 제카가 워낙 타고난 강골이어서 그렇지, 킹겐과 주한도 상당한 피지컬을 자랑하기에 이 셋이 DRX에 함께 있던 시절에는 상대팀을 물리적으로 협박해서 승리를 따낸다는 밈도 생겼다.

한화생명 이적 후에도 헬창 킹겐과 라이프, 어깨깡패 바이퍼가 뭉친데다 심지어 서머 시즌 중간에 콜업된 그리즐리도 제카, 킹겐을 뛰어넘는 떡대를 자랑하면서 헬스원정대 밈이 흥하고 있다.

6. 여담[편집]


  • 페이커가 롤 모델이라고 한다. 공교롭게도 2022년 월즈 결승에서 본인의 롤 모델과 우승컵을 위한 결전을 치르게 되었다. # 그리고 그 롤모델을 꺾고 소환사의 컵을 들어올렸다.

  • 국내에서는 '제카'라 부르지만, 영어 중계진들은 간혹 '지카'라고 발음하는 경향이 있다. 여담으로 現LNG의 탑 라이너인 Zika와 아이디가 비슷하다.

  • 작년 전임자였던 미드들이 제트솔카라서 제카는 둘을 반씩 섞은 거냐는 농담이 나온다.

  • 게임 중에 호박엿을 자주 먹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슬로우 스타터 기질을 보이고 있다. 2020년은 스프링 때 주전과 서브를 왔다갔다 하다가 서머 때 활약, 2021년 그 활약으로 기대를 받고 BLG를 가서 다시 스프링 때 다소 부진하다가 서머 때 에이스가 되었고, 2022년 역시 DRX로 와서 스프링의 상체 경기력에 대한 아쉬움이 많이 터져나왔지만 서머엔 상위권의 육각형 미드라이너와 같은 활약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처음 맞이한 가을 시즌에는 세계 최정상급 퍼포먼스로 팀을 견인하는 스타급 미드라이너로 성장하였다.

  • 본캐 닉네임 '나는 준일하다'는 루키즈 온 더 리프트에서 밝히길 표식이 인터넷 방송을 하던 시절에 표식의 팬이었는데, 그 표식이 바코드 닉네임을 쓰고 있던 자신에게 "너는 준일하다"라고 했던 것에서 따왔다고 한다. 참고로 '준일하다'의 뜻은 재능이 뛰어나다. 이 뜻이 마음에 들었는지 킹겐이 제카와 함께 kt에 있을 당시 킹겐의 닉네임은 '나도 준일하다'였고, 이 셋이 같은 팀의 동료로서 월즈 우승까지 함에 따라 다시 재조명 받고 있다.

  • 솔랭에서 아마추어 시절부터'나는 준일하다'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했었다. 후에 쵸비가 인터뷰에서 솔랭에서 눈에 띄던 신인으로 제카를 언급했다.#

  • 주당인 듯하다. 킹겐 왈, "본인이 앞에서 좀 겸손해지는 친구"라고. 소주를 글라스에 따라 마신다고 한다.[8] 은 여기에 또 다른 일화를 풀었는데, 술 먹다 갑자기 바람을 쐬면 술이 깬다면서 산책 갔다 왔다고. 쏭: 그게... 사람인가...

  • KT산 선수는 4년마다 팀을 우승시킨다는 징크스가 있는데 오랜만에 성골 KT미드인 빅라가 우승을 실패해 징크스가 깨지는 줄 알았으나 제카킹겐이 다른 팀을 우승시켜 간접적으로 징크스를 유지했다.

  • 아칼리와 사일러스를 비롯한 근접 챔피언에 일가견이 있으며 2023 시즌에는 카사딘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아칼리와 사일러스 급은 아니지만 웬만한 AP 근거리 하드캐리 챔피언은 잘 다루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 성격은 무서운 피지컬과는 딴판으로, '한모님' 백종순 여사의 말에 따르면 형들에게 애교가 많다고 한다. 팀에서의 막내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모양(...)

  • 바이퍼는 제카가 클리드를 번쩍 들어올리는 것을 보고 건들지 않게 됐다는데 사실인즉슨 그 날 반찬이 너무 맛있어서 클리드를 들어서 식당까지 데려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 사건 이후 번쩍 들어올린 이유는 집어던지기 위해서(...)라는 밈이 생겼다.집어던져서 방출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6 01:55:56에 나무위키 김건우(프로게이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前 Dean, ZEKA[2] 한글로 "이지금22"으로, 아이유를 뜻한다.[3] 출처[4] 베릴은 같은 팀에서 뛰었을 때 진짜 롤도사는 자기가 아니라 쇼메이커다, 쇼메이커가 우리 중 롤을 가장 잘한다고 평가할 정도로 쇼메이커에 대한 신뢰가 두터웠다. 즉 해당 발언은 베릴의 극찬에 가까운 셈. 결국 22월즈에서 역대급 미드캐리로 우승했다.[5] 2022 LCK 서머 시즌에 방영된 컨텐츠 '루키즈 온 더 리프트'의 제카 편에 나온 신연재 기자의 평인데 이 말처럼 그는 2022 월즈 8강에서 전년도 FMVP 스카웃, 4강에서 쵸비, 결승에서 페이커를 상대로 우승을 하면서 '쇼쵸비페'로 칭해졌던 LCK 4대미드 구도에 균열을 내며 LCK를 대표하는 미드라이너 중 일원으로 발돋움했고 2023 스프링 플레이오프에선 쇼메이커까지도 잡아내면서 장장 3년에 걸쳐 이어졌던 LCK 4대미드의 구도를 완전히 부술만한 선수로 성장했다.[6] 나머지 두 명은 카리스, 클로저. 솔카가 은퇴 상태였었던 2022시즌에는 빅라를 솔카를 대신해 4대 유망주로 넣는 편이었다. 하지만 빅라도 LCS로 이적하게 된 현재는 이 자리에 불독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졌다.[7] 마침 DRX가 2022시즌부터 포르쉐를 스폰서로 물어오면서 연관된 드립들도 성행하고 있다.[8] 여담이지만 유독 LCK 미드라이너들 중에는 주당이 많다. 당장 페이커, 쇼메이커도 자타가 공인한 주당이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셋 다 월드 우승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