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성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LGBT(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B) · 트랜스젠더(T)) · 퀘스처닝(Q) · 인터섹스(I) · 무성애(A) · 범성애(P) / BDSM(K)
상세 분류
인터섹스
젠더퀴어 · 바이젠더 · 안드로진 · 논바이너리 · 뉴트로이스 · 에이젠더 · 팬젠더 · 트라이젠더 · 데미젠더 · 델리시아보이 · 젠더플루이드 · 트랜스젠더 · 젠더리스 · 젠더플럭스
남성애와 여성애 · 동성애 · 양성애 · 호모플렉시블 · 헤테로플렉시블 · 다성애 · 범성애 · 전성애 · 무성애
퀘스처닝
기타 분류 및 은어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BDSM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에세머 · 혐오 레토릭
성전환
성 지정 · 성별 불쾌감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패싱
과정 · 성전환증 · 성전환 치료 · 호르몬 치료 · 얼굴 여성화 수술 · 얼굴 남성화 수술 · 가슴성형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탈성전환 · 데이비드 라이머 · 포스트젠더리즘 · 제3의 성
현황 및 인식
성소수자 국가별 현황/대한민국(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성소수자 비하명칭 · 성소수자 인권단체/대한민국(목록)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트랜스젠더, 인터섹스/스포츠 · 퀴어 · 퀴어신학 · 퀴어 이론 · 퀴어학 · 얼라이 · 커밍아웃 · 오픈리 · 스텔스 · 아웃팅 · 혐오증(호모포비아(자유주의적 호모포비아) · 바이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트랜스여성혐오) · 핑크워싱
이데올로기(진보주의 · 소수자 운동 · 신좌파 · LGBT 보수주의 · LGBT 자유주의 · LGBT 사회주의 · 트랜스페미니즘 · TIRF · 성해방주의 · 핑크자본주의 · 퀴어 내셔널리즘 · 호모내셔널리즘)
제도 및 이슈
탈동성애 운동 · DADT · 교정강간 · 여폭법 성소수자 배제 관련 논란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나중에 · 다했죠?
차별금지법/대한민국 · 가족구성권 · 동성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성중립 화장실 · 욕야카르타 원칙 · 성소외자
논란 및 사건 사고
스톤월 항쟁 · 홍석천 커밍아웃 · 티나 브랜든 살인사건 · 배살구 피살사건 · 육우당 활동가 자살사건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 부사관 성전환 사건 · 트랜스젠더 숙명여대 합격자 입학 반대 논란 · 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건 · 신촌역 성소수자 차별반대 광고 훼손 사건 · 김기홍 활동가 자살사건 · 변희수 하사 자살사건 · 오태양 성소수자 현수막 훼손 피해 사건
문화
은어 · 서브컬처에서의 성소수자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대한민국 성소수자 커뮤니티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퀴어 영화 · 퀴어 문학 · 위장결혼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워맨스 · 브로맨스 · 까만봉지 · 게이 포르노 · 잠방(게이)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범성애자 · 분류:무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 분류:인터섹스 · 분류:논바이너리 · 분류:젠더퀴어 · 분류:성소수자 인권운동가






1. 개요
2. 종류


1. 개요[편집]


제3의 성(Third sex, Third gender)은 성별남성여성도 아님을 뜻하는 단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생물학적 성별'과는 달리 제3의 성이라 함은 보통 '사회적인 성별'을 말한다. 물론 동물들 중에는 물리적인 제3의 성을 가진 경우도 있으며, 기존의 성관념에서 자유로운 창작물에서는 외계인이라는 설정 등으로 남성, 여성 외에 새 성을 창작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존의 사회관념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성 사회를 창작해야하기에 난이도는 어렵다고 여겨진다.

그 특성상 인터섹스, 젠더퀴어의 범주에 속하기도 하고 그냥 이 범위에 넣어도 틀린 정의는 아니나, 본 문서에서 소개하는 대상은 (특히 전통적인) 사회에서 남녀 이분법에 벗어나는 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그러나 이 경우도 반드시 주민등록상 남녀 구별 외의 '기타'를 의미한다는 말은 아니고, 해당 문화권에 사는 이들이 이런 '젠더'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다는 선에 그치는 편.

이런 전통 사회에서의 구분은 정확히 "남성으로 태어났지만 여성적이고 남성을 좋아한다"는 특정한 유형을 가르킨다. 현대 젠더이론과는 무관하게 여성, 남성, 그리고 "남성이 아닌자" 라는 의미에서 3번째 성으로 구분된 것이다. 비서구 문화의 성행동을 연구하는 성연구학자들은 서구 운동가들의 이들에 대한 낭만화된 관점이 현실을 왜곡하는 식민주의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서구 운동가들의 낭만적인 관점과는 달리 이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경우가 많으며, 트랜스젠더 이야기할때 자주 언급하는 태국만 해도 성별 정정이 불가능하다. 이란 같은 이슬람 국가에서 트랜스젠더를 인정한 것도 무칸나트(mukhannath)라고 부르는 "여성적인 남성"에 대한 역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중세 이슬람의 율법학자인 야햐 이븐 샤라브 알나와위는 "하느님께서 그를 천성적으로 그렇게 만들었기에 그는 책임이 없고, 힐책할것이 없으며, 죄악도 없고, 처벌할 것도 없다. 그는 그것에 대하여 책임이 없기에 용서가 된다." 라며 관용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런 환경에서는 남성애 트랜스 여성과, 여성적인 게이가 비스무리한 경험을 하며 성장하고 비슷한 해결책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겉보기에는 비슷해 보이겠지만, 서구에서 트랜스여성이라고 부르는 집단과는 범주가 일치 하진 않는다.

네덜란드가 처음으로 제3의 성을 인정했다.

천 년 전 핀란드 무덤에서 고위층이면서 제3의 성을 인정받았음을 보여주는 발굴 결과가 나왔다.#

2. 종류[편집]


아래를 보면 알 수 있듯 여성적인 게이트랜스여성을 제3의 성으로 묶는 경우가 대다수인 것이 특징이다. 이는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채 단순히 비슷한 겉모습만 보고 같은 분류로 묶은 것이지만, 게이는 한결같이 스스로를 남성으로 인식하는 데 반해, 트랜스여성은 태어날 때 의사에 의해 남성으로 지정받았지만 한결같이 자신을 여성이라고 여긴다는 점에서 다르다.

  • 히즈라: 인도, 파키스탄 일대의 제3의 성. 생물학적 남성 또는 불완전 남성인 인터섹스거세 후에 여성의 옷을 입고 사는 것이며, 트랜스여성과는 다르다. 힌두교에서는 남성도 여성도 아닌 제3의 성에 신성성이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지나가면 돈을 주는 등 신앙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 파파피네(Fa'afafine): 사모아의 제3의 성. 남성으로 지정받은 사람이 여성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체 인구의 5% 정도가 파파피네라고 한다.
  • 게베도세스(guevedoces):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5알파-환원효소 결핍증 환자를 부르는 말.
  • 까터이 (กะเทย)[1]: 태국에서 남성으로 지정받았으나 여성적인 복장과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이르는 말. 역시 실제 트랜스여성이나 게이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 트라베스티: 남미에서 여성화여장남자를 부르는 말. 대부분 성기 수술을 원치 않는데다가 스스로를 남성으로 지칭하는데 거리낌이 없는 경우도 있는 등 트랜스여성과는 차이가 있다. 다만 이건 사람에 따라서 다른 편이며, 빈부격차가 심한 남미 특성상 상대적으로 매춘으로 돈을 버는 경우 또한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 바끌라 (bakla): 필리핀에서 트랜스여성과 여성적인 게이를 이르는 말.
  • 두 개의 영혼(Two-Spirits) : 북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 사이에서 안드로진인 사람을 지칭하는 말.
  • 코엑추치(Koekchuch) : 시베리아 캄차카 반도 원주민인 이텔멘족들에게 있던 제3의 성이다. 파파피네와 같이 남성으로 지정받은 사람이 여성의 역할을 수행했다. 19세기 중 호모포비아와 트랜스포비아 성향을 가진 정교회 선교사들에 의해 소멸하였다.
  • 툼툼, 사리스, 아일’로니트, 안드로귀누스 - 탈무드에 언급되는 성별들이다. 정확한 병명 등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툼툼(Tumtum)은 생식기가 막이나 피부 등으로 덮여 있거나, ‘숨겨지거나’,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자들, 안드로귀노스(Androgynos)는 남녀 생식기 모두 가진 자들, 사리스(Saris)는 남성 중 사춘기가 오지 않거나 생식기가 제거된 자[2], 아일’로니트(Ay’lonit)는 여성 중 사춘기가 오지 않아 불임인 여성이라고 한다.
  • 고자 : 실제로 고자나 환자(eunuch)가 제3의 성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여겨지는 사회도 있으므로 이탤릭체 처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14:17:59에 나무위키 제3의 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끄리터이라고도 부른다. 물론 까터이라는 용어는 비속어로도 사용되는 만큼(한국어로 친다면 '계집애'처럼, 기생오라비, 게이 정도의 어감) 당사자들이 까터이라고 부르는걸 싫어하는 경우가 많기에 레이디보이라는 영어명도 통용된다.[2] 자연스러운 사리스는 사리스 하마(saris hamah), 인위적인 개입으로 인한 사리스는 사리스 아담(saris adam)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