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제5인격 관련 문서:
제5인격/인격/생존자 등장 캐릭터 목록
|
제5인격의 생존자들에 대해 소개하는 문서.
보물을 노리고 장원에서 벌어지는 게임에 참가한 인물들
[1] 모두가 보물을 노리고 온 것은 아니다. 바텐더는 사라진 오빠를 찾기 위해, 우편 배달부는 자신에게 온 초대장이 처음으로 받은 편지여서 초대에 응한 것(...) 등 생존자마다 사연은 각각 다르다.
로, 게임의
주최자에 의해 일기
[2] 이들이 썼던 일기가 바로 오르페우스가 읽은 일기다.
를 쓰도록 강요받았으며, 이들은 현재 시점에선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다.
[3] 대부분 사망했거나 실종되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공식 답변에 따르면 오르페우스 외에도 장원에서의 사건 이후 살아남은 생존자들은 있다고 한다. 현재까지 사망명단 컨셉아트가 공개된 건 기계공, 공군, 용병, 포워드, 마술사, 모험가 뿐이다. 그 외 생일 편지, 각종 스토리 등을 토대로 사망한 것으로 여겨지는 생존자로는 교수를 제외한 6번째 게임의 첫번째 참여자들, 소설가를 제한 0번째 게임의 참여 생존자들, 작곡가 등이 있다.
탐정이 일기장을 읽으며 사건을 재구성한다는 설정이다. 어디까지나 탐정이 상상 중인 사건의 등장인물들이라 그런지, 전원이 인간이 아닌 단추 눈이 달린 인형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4] 단 초기 트레일러에서는 생존자들이 인형이 아닌 평범한 사람의 모습으로 나와 극초기엔 인간으로 만들 예정이였던 것으로 보이지만 디자인을 바꾸었거나 중국의 검열문제로 인해 지금의 인형같은 모습으로 변한 것으로 추정된다.
게임 내에서 펼쳐지는
초능력 대전숨바꼭질도 탐정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인형극이다. 그래서인지 게임 인원을 찾는 중일 때도 연기자를 찾고 있다고 표시된다.
생존자들은 각자 고유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아이템을 사용해 기술을 쓸 수 있다. 아이템은 무한대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쿨타임이 있거나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다. 아이템을 다 썼다면 상자를 열어서 랜덤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꺼내 그 능력을 쓸 수 있다. 행운아의 경우 고유의 아이템이 없는 대신 상자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높은 확률로 찾아서 쓸 수 있다.
캐릭터간의 성능차는 매우 큰 편이며, 파일럿의 실력으로도 메꿀 수가 없는 캐릭터간의 한계가 매우 뚜렷하게 존재한다. 때문에 게임에 필수적으로 있어야하며 존재 만으로도 부담이 가며 게임의 운명을 바꾸는 큰 변수를 매우 쉽게 만들어내는 주류 캐릭터들과 아예 게임에 끼는 것 자체 용납이 안되며 생존자 쪽 승률을 깎아먹는 도움도 안되는 흔히 쓸모없는 비주류 캐릭터가 극명하게 나뉘어지는 편이다.
[5] 매 시즌마다 밸런스 조정이나 메타의 변화로 성능이 달라지기도 한다. 시즌별 티어표로는 '피어슨 티어표'가 가장 유명하다. 자세한 것은 공식카페나 관련 유튜브 참고.
물론 플레이어가 비주류 캐릭터를 들었어도 어그로를 잘끌거나 잘쓰면 이긴 게임이 되지만 바꿔 생각하면 처음부터 픽창에서 메인 캐릭터를 픽해서 훨신 더 좋은 팀원 버프로 어그로를 잘끌거나 포워드로 초반 어그로를 더욱 쉽게 가져가지 팀에 도움도 안되는 캐릭터를 굳이 처음부터 픽할 이유가 없으며 당장 비주류 대부분이 감시자의 능력으로 파훼가 가능하다. 메인 캐릭터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에 사실상 개인유저의 개인주의(휘장)와 애정으로 인해 승리와 랭 점수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기를 원하는 유저들은 저런 불안정한 비주류 캐릭터 때문에 고통 받는 것.
모든 생존자에게는 공통적으로 피해를 받으면 2초간 가속하는 패시브를 가진다.
[6] 행운아, 정원사, 의사, 변호사는 외적 특성인 단골 손님으로 가속 시간이 4초로 연장된다.
이때 여러 요인으로 인해 추가적인 속도가 붙으면 합법 이속핵을 볼 수 있다.
여담으로 남성 생존자 같은 경우 걷거나, 출구를 열 때의 모션 중 얼굴이 기괴하게 일그러지는 버그가 있었다.
유독 생존자 중에 살인을 하거나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많다.
- 의사 - 불법 낙태수술 중 의료 사고로 정원사의 엄마가 사고사를 당했다.
- 변호사 - 군수공장 사기로 공장장이 빚을 지게 만들고 공장장의 아내와 바람을 폈다.
- 도둑 - 도둑질은 물론 고아원에서 아이들을 학대하였다.
- 마술사 - 자신의 스승을 살해하였다.
- 용병 - 전쟁 내에서 살인 및 살인 청부 활동을 하였다.
- 기계공- 의도적 사고를 내서 시계점 사장들을 살해하였다.
- 조향사 - 언니와의 오해로 언니를 살해한 후 자신이 언니인 척 신분 위장을 하였다.
- 납관사 - 납관을 위해 살아있는 사람을 죽이고 납관하였다.
- 탐사원 - 금을 얻기 위해서 광산에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해 광부들을 전원 사망하게 만들었다.
- 묘지기 - 묘지에 묻힌 시체를 불법으로 판매하였다.
- 죄수 - 스승과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 폭발 사고로 여러명의 사람이 중상을 입거나 사망하기도 하였다.
- 화가 - 자신의 스승을 살해하고 스승의 피로 그림을 그리기까지 하였다.
- 타자 - 차별적인 대우에 조울증이 생겨 방화로 자택에 사람들이 대부분 사망하였다 .
- 우는 광대 - 세르게이로 인해 얼굴에 화상을 입고 달빛강공원에서 전기톱으로 달빛강공원에 있던 사람을 전원 살해하였다.
공식에서는 생존자들을 구원형, 해독형, 보조형, 견제형 이 네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구분한다. 이 유형들은 각 생존자들이 특화된 능력과 분야를 나타낸다.
다만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는 포지션과 무관하게, 상황에 맞추어 모든 생존자가 모든 역할을 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이 유형은 각 생존자가 기본적으로 설계된 방식을 참고하기 위한 자료 정도로 여기는 것이 좋다.
구원형: 이 유형의 생존자는 광기의 의자에서 동료를 구출하고 감시자와 정면으로 맞서 동료의 탈출을 엄호하는 데에 탁월합니다.
단점: 암호 장치 해독 속도가 느리므로 동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구원형 캐릭터:
용병,
공군,
항해사,
묘지기부가 구원형 캐릭터:
포워드,
야만인,
타자,
환자,
기자구원형(救援型, Rescue Type) 캐릭터는 구출에 특화되어 있다. 또한 당연히 생존 능력 역시 뛰어나다.
[7] 위 구출캐 8명 모두 전체 캐릭터 내 생존력 최상위권을 점하고 있다.
대신 전원 해독 속도에 디버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빠른 대전, 랭킹전, 그리고 생존자 인원수가 4명인 커스텀 모드에서는 구원형 생존자가 부족할 경우 구원형 부족을 알리는 알람이 나온다. 공식에서는 팀을 편성할 때 구원형 생존자를 포함할 것을 특히 권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독형: 이 유형의 생존자는 암호 장치를 빠르게 해독하는 데에 탁월해 팀의 전체 암호 장치 해독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점: 자기 보호 능력이 약해 동료의 보호에 의존해야 합니다.
해독형 캐릭터:
변호사,
모험가,
기계공,
맹인,
'죄수',
작곡가해독형(破译型, Decode Type) 캐릭터는 암호 장치 해독에 특화되어 있다. 대신 생존 능력이 부족하게 설계되어 있다. 때문에 감시자에게는 일순위로 노려지는 포지션이기도 하다.
보조형: 이 유형의 생존자는 팀원에게 각종 지원을 하는 데에 탁월해 팀이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조형 캐릭터:
의사,
포워드,
샤먼,
카우보이,
선지자,
납관사,
야만인,
바텐더,
우편 배달부,
타자,
'심리학자',
소설가,
'여자아이'부가 보조형 캐릭터:
정원사,
무희,
탐사원,
주술사,
'죄수',
화가,
장난감 상인,
우는 광대,
교수 보조형(辅助型, Assist Type) 캐릭터는 팀원 보조, 즉 서포트에 특화되어 있다. 의사와 바텐더는 치료에 중시된 능력을 갖고 있으며 카우보이와 납관사는 구출 지원에 중시된 능력을 갖고 있는 등, 같은 보조형 캐릭터라도 제각각 서포트 방식에 차이가 큰 편이다.
견제형: 이 유형의 생존자는 감시자의 추격에서 도망치거나 시간을 끄는데 탁월해 팀이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견제형 캐릭터:
행운아,
도둑,
정원사,
마술사,
조향사,
무희,
탐사원,
주술사,
곡예사,
곤충학자,
화가,
장난감 상인,
환자,
우는 광대,
교수,
골동품 상인부가 견제형 캐릭터:
의사,
샤먼,
바텐더,
카우보이견제형(牵制型, Contain Type) 캐릭터는 감시자의 추격 견제, 소위 어그로를 끄는 것에 특화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연기 난이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중요 포인트생존자를 플레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독과 해독할 시간 벌기이다. 3명 이상 탈출해야 이기는 생존자 특성상, 어그로를 몇백 초를 끌고 공격을 수십 번 피하더라도 해독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승리할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어그로를 끄는 중이 아니라면 일단 해독을 하는 것이 기본이며, 해독 중이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 팀원의 탈락을 지연시키고 감시자의 시간을 낭비시켜서 다른 사람들이 해독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을지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해독속도가 너프되면서 초반 어그로의 중요성이 매우 커졌다. 이제 1분을 끌어야 해독기가 돌아갈 시간을 준다. 최소한 3명이 잡은 해독기 진도가 절반이 될때까지만 버텨도 무승부각이 나오며 이는 약 40초가량 버티면 나오는 진도이다.
절대로 중간에 나가지 말자. 중간에 나가게 되면 팀원수가 빠지게 되는 만큼 해독기 돌아가는 게 늦어진다. 광기의 의자에 앉게되더라도 끝까지 나가지 말자. 특히 팀원이 구하러 가겠다고 핑까지 찍었으면 더더욱.
게임 초반부처음에 게임이 시작됐을 때, 우선적으로
본인이 건물 내부나 근처에 있을 경우[8] 큰 건물은 큰 집, 작은 건물은 작은 집(작집)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픽률이 높은 맵은 랜드마크와 작은 집이 있고, 이중 한 군데에 지하실이 생성된다.
지하실의 위치를 먼저 체크하고 지하실 위치 핑을 찍어줘야 한다. 저티어에서는 이거 하나가 잘못돼서 첫어그로가 지하실로 끌려간 후 다 말아먹는 경우가
[9] 감시자가 지하실 위주로 캠핑 및 낙평 전술을 구사하는데, 구출자가 지하실 특성을 이해하지 못해서 비엔나 소시지처럼 다 눕는 경우가 있다. 사실 저티어 감시자가 이러면 양학일 가능성이 100%라 일반적인 의자에 묶여도 질 가능성이 높지만...
굉장히 많으니 극히 주의해야 한다.
해독기는 같이 돌리지 말고 따로 돌리는 것,
1인 1해독기를 하는 게 권장된다. 처음에는 감시자가 어느 해독기로 올지 알 수 없고, 만약 감시자가 협력 해독중인 해독기로 온다면 동시에 같이 어그로가 끌려 견제되면서 해독할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감시자가
사진사일 경우 맹인이 아닌 이상
[10] 맹인은 해독 교정도 별로 없는데다가 60초가량으로 해독을 하는 어마무시한 캐릭터.사진사의 사진세계가 끝나는 시간이 60초이기에 맹인이 사진세계가 시작되기 전 조금이라도 돌리면 다른 캐릭터들의 비하면 혼자 돌려도 나쁘진 않다.
해독기를 따로 돌리면 사진 세계가 끝나기 전까지 혼자서 해독기를 완료시키는 것은 불가능해서 사진 세계가 끝난 후 해독기의 진도가 크게 깎이게 돼, 해독기를 다시 돌리느라 많은 시간이 낭비되기 때문에, 같이 돌려서 사진 세계가 끝나기 전에 해독기를 완료시키고 흩어지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첫 번째로 사진을 찍었을 때는 아직 존재감이 없어 사진기를 통해서만 사진세계와 현실세계를 오갈 수 있기에, 해독기 바로 근처에 사진기만 없다면 갑툭튀 걱정 없이 해독기를 돌릴 수 있어 가능한 전략이다. 따라서 만약 감시자가 사진사일 땐 여러명이서 같이 해독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채팅 매크로생존자가 채팅 매크로
[11]를 쓰면
좌측 상단의 레이더로 발언자의 위치를 대략 알 수 있다. 급한 상황에서 채팅 매크로를 치면 다른 곳의 생존자가 보고 적절한 액션을 취할 수 있으니
채팅 매크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특히 자신이 감시자에게 쫒기고 있을 때
'감시자가 제 근처에 있어요!'를 날리면 사실상 감시자 위치 정보 공유이므로 다른 생존자들은 어디서 어그로를 끌고 있는지를 알고 해독에 집중할 수 있어 크게 도움이 된다. 자신이 광기의 의자에 묶였을 때 감시자가 캠핑한다면 '감시자가 제 근처에 있어요!', 다른 곳으로 떠났다면 '도움이 필요해요. 어서 와주세요!'를 날려주자. 동료가 잡힐 위기이거나 의자에 묶였을 때도 '해독을 멈춰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나 '움직이지 마세요! 내가 도와줄게요!', '저는 구하러 가지 않을게요!' 등을 통해 다른 동료들에게 자신이 무엇을 할지 알리는 게 좋다.
처음에 게임이 시작됐을 때 생존자들이 채팅 매크로에서 '해독에 집중하세요!'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 말은 말 그대로 해독에 집중하라는 뜻이 아니라 자신이 그쪽의 해독기를 돌리고 있다고 다른 팀원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이를 통해 나중에 해당 방향에서 해독기를 돌리던 팀원이 끝까지 돌리지 못하고 이동하게 되면 그쪽으로 가서 해독기를 마저 돌려줄 수 있으며, 어그로를 끄는 팀원이 해독 중인 방향으로 어그로를 끌지 않아 팀원들이 안전하게 해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12] 이는 특히 팀원 중 맹인이나 기계공과 같이, 도주 능력이 부족하고 해독에 특화된 캐릭터가 있다면 더욱 중요하다.
또, 어떤 해독기의 해독이 완료됐는지를 파악해 해독기를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처음 시작 때 팀원들이 하는 채팅 매크로는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으며, 스스로도 채팅 매크로를 이용해서 팀원들에게 위치를 공유해주자. 채팅 매크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채팅 매크로 문단을 참고.
판자나 창틀을 넘을 때 뛰기 상태가 아닌 걷기나 앉기 상태에서 넘는다면 감시자에게 알림이 가지 않는다.[13] 모험가는 예외로 뛰기 상태에서 넘어도 알림이 가지 않는다.
따라서 넘기 전, 잠시 걷기 혹은 앉기 상태로 바꾸고 넘은 후 뛰기 상태로 바꾸어 알림을 안 가도록 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어그로 도중에 걷기/앉기 상태로 몰래 창틀을 넘고 빠져나가 감시자와의 거리를 벌리기도 한다. 단, 판자를 내리는 행동은 걷거나 앉은 상태에서도 감시자에게 알림이 가므로 주의하자.
어그로판자를 아끼면서 어그로를 끌어라. 이게 무슨 말이냐면 판자가 있다면 무조건 내리지 말고 그 주변을 빙빙 돌면서 감시자가 자신을 쫓아오는 데 시간이 걸리도록 하라는 뜻이다. 그리고 빙빙 돌 때에는 감시자의 붉은 안광을 보며 감시자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었을 때 똑같이 방향을 반대로 바꾸어 빙빙 돌며 시간을 끄는 것이 좋다. 어떤 생존자는 무서워서 바로 판자를 내리는데 이러면 판자 효율이 극히 떨어진다.
[14] 판자를 막 사용하면 시간을 벌기 힘들고, 나중에는 판자가 더 이상 남지 않아서 도주가 어려워진다.
판자를 아끼다가 어느 정도 가까워졌을 때 판자를 내려서 헛방 유도+판자 부수기로 시간을 연장하면 된다. 이때 판자를 감시자가 부수는 동안 가만히 서있지 말고 다른 판자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동 후엔 또 판자를 아끼면서 빙글빙글 돌면 효율적으로 오랫동안 어그로를 끌 수 있다.
[15] 다만 감시자는 판자를 맞는 게 두려워 판자 근처에서 머뭇거리는 것이기 때문에 생존자가 판자 구간을 통과하기 전에 타격하려 할 것이다. 그러니 너무 많이 돌다가 맞지 말고 안 되겠다 싶으면 판자를 내리고 감시자가 부수거나 돌아서 오는 동안 다음 판자/창틀 구간으로 넘어가자.
몇몇 감시자 빼고 먼저 판자 내리면 부수다 끝난다 판자 심리전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판자를 미리 내려 안전하게 가는 방법. 다만, 판자를 다 쓴 다음에는 그 지역에서 어그로를 끌기 힘들어지고 만약 판자가
절대판자가 아닌
유사판자일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2) 판자 옆에 숨어 있다가 감시자가 판자 쪽으로 왔을 때 내리는 방법이다. 하지만 생존자가 판자를 내릴 때 자동으로 판자의 중심부로 이동되는 것을 이용해 감시자들이 평타를 일부러 판자 앞에서 치는 방법으로 파훼가 가능하다. (3) 판자를 내리는 척 그냥 지나치는 방법이다. 이것은 두 번째 방법을 파훼하기 위해서 감시자가 판자 앞에서 평타를 치는 것을 역이용한 것으로, 판자에서 대기하지 않고 그냥 지나쳐 버리면서 감시자가 허공에 평타를 치게 만들어 감시자와 거리를 벌리는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판자를 지나친다는 것을 감시자에게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자신의 모습이 안보이는 방향으로 몸을 숨겨서 감시자가 판자 옆에서 대기하는 것인지 지나간 것인지 못알아 보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도 역시 감시자가 그냥 판자를 지나쳐 버릴 것을 예측하고 판자를 그냥 들어오는 방법으로 파훼할 수 있다. 결국 판자 심리전은 가위바위보처럼 서로가 서로의 꼬리를 무는 끝나지 않는 게임인 것이다.
위에서 말했던 '판자를 아끼면서 어그로를 끌라'는 말은 (3) 판자를 그냥 지나치는 방법을 이용하라는 뜻이다. 판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판자를 이용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하지만 결국 감시자와 생존자 모두 각 심리전에 대한 파훼법이 존재하기에 위에 나온 심리전들을 상대의 심리를 예측하여 변칙적이고 유동적으로 사용해야한다.
생존자가 실수하지 않는 한 감시자가 절대 잡을 수 없는 코스, 일명 인성존이 있지만 데바데에 비해 감시자의 특수능력이 다채롭고 위협적이라 주의해야한다. 특히 마리나 기타 인성존을 파훼하는 스킬을 보유한 감시자에겐 낭패를 보기 쉽고 인성존 파훼기가 없는 감시자는 인격 중 창틀을 20초 동안 봉인하는
밀폐공간을 찍어 파훼할 수 있으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만약 판자 하나를 내려놓고 시간을 끄는데 감시자가 판자를 부숴버린다면 거기서 더 시간 끌 생각 말고 부수는 동안 전력으로 도망가는 게 이롭다.
도망갈 때 계속 앞만 보고 다니지 말고 잠깐씩이라도 감시자가 있는 뒤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붉은 안광이 비칠 정도로 가깝지 않다면 감시자의 행동을 끝까지 보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애물을 넘거나 하면 감시자가 미리 옆으로 돌아와 있을 수 있다. 물론 주변을 잘 안 보고 시선을 돌리다간 벽에 박치기 할 수도 있으니 뒤를 돌아보기 전에 미리 지형을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감시자의 평타는 생존자를 기준으로 때리므로 생존자가 있는 방향으로 평타를 날리게 되어 있어서, 만약 도망치는 도중 방향을 틀어 평타를 피하고 싶을 때 유의해 두는 것이 좋다. 단 차지 공격의 경우는 방향보정이 없으니 멋진 유턴으로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허나 차지 공격은 공격 도중 화면 전환으로 감시자가 공격 방향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므로 방향을 틀어도 감시자가 화면을 전환하여 방향을 튼 방향으로 평타를 날리면 맞을수가 있다. 사실상 장애물이 있을때 빼고는 감시자들 평타는 못 피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감시자를 가끔씩 보면서 뛰는 게 중요한 이유.
맵의 지하통로, 일명 '개구멍'의 위치는 미리 파악해 두자. 해독기 2개를 돌리면 생성되니 미리 확인하는 걸 추천. 특히 2명 남았는데 하나가 묶였다면 현실적으로 개구멍이 유일한 희망이다. 단 감시자들도 이를 예상하고 1명을 묶은 뒤 안심하고 개구멍을 찾으러 다니는 경우도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구해주는 것도 좋다.
구출데바데에 비해서 광기의 의자에서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상당히 짧다. 감시자가 추가로 광기의 의자 사출 속도를 빠르게 하는 인격을
[16] 장비하면 50초 만에 사출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감시자들이 캠핑을 하기도 훨씬 쉽다.
[17] 촉수로 의자 근처 구역을 봉쇄하는 노란 옷의 왕, 구하러 온 생존자들에게 실혼과 탕백을 먹이는 우산, 후딜이 원체 빨라 광폭화를 끼면 생존자가 조금만 삐끗해도 후딜이 끝나는 요셉, 생존자가 구하러오면 콘솔을 오버클럭시켜 벽을 세워 구출을 막고 가두는 발크(오버클럭동안은 못구한다. 그러니 바로바로 가자.), 해제가 안 되는 거미줄로 의자 주위를 꽁꽁 둘러매는 거미, 공격 후 딜레이가 짧은 기술을 사용하여 구출하러 온 생존자를 2대를 맞춰 눕혀버리는 리퍼와 광대. 그중 특히 노란 옷의 왕과 발크 같은 경우 구출이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캠핑에 특화되어 있다.
데바데의 갈고리 희생속도는 120초로 제5인격의 의자 사출 속도와
60초 차이나는 데 비해 발전기(해독기) 속도는 일반적으로 고작
0~20초(기본 해독속도 기준이며, 맹인/기계공의 경우 20~30초가량)밖에 차이나질 않는다. 제5인격에서는 데바데와 달리 의자에묶인 상태에서 오래 못 버티므로(기본 캐릭 한정. 용병 10~19%, 정원사 10~29%, 항해사 20~29%, 공군 10~19% 등 사출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는 캐릭/인격/능력이 존재한다.) 최대한 빨리 잡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빨리 잡히더라도 구출된 후 잘 도망간다면 괜찮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구출하는 팀원과 다른 팀원들이 얼마나 잘 구해주고 커버 해주냐가 중요하다.
구출을 갈 때는 원칙적으로 1명만 가야 된다. 그래야 의자에 묶인 인원과 구출에 나선 인원을 제외하면 해독기를 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누가 구출을 갈 것인지는 눈치로 가는 것인데, 암묵적으로는 의자구출 성공 확률이 높고, 해독속도가 느린 용병, 항해사, 묘지기 등이 우선적으로 가게 된다. 구출캐가 개념인이라면 'XX하세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핑을 치면서 본인이 가겠다고 자원하는데, 이러면 구출 작전때 의자 주변으로 이동하지도 말고, 알짱대지도 말자. 그냥 해독기를 만지면 된다. 다만 본인이 반드시 합리적인 이유로
[18] 여러가지 있는데, 본인이 의자위치에 가깝다는 최소조건이 붙고, 추가적으로 구출캐가 해독하던 중고해독기를 구출캐가 스스로 마무리하는게 동선상 더 나아보인다거나, 구출캐에게 지명수배가 찍히고 감시자가 패트롤 캠핑을 시도해서 구출 못할게 뻔히 보인다던가, 감시자가 첫어그로를 손절하고 다른 곳으로 간다던가 등이 있다.
첫구출을 가야겠다면,
XX하세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핑을 치면서 최대한 강조하고 어필해라. 핑 위치상 합리적이라면 구출캐가 '해독에 집중하세요', '암호해독 @% 완료' 핑으로 호응하며 첫구출 역할을 넘겨줄 것이다.
구출은 광기의 의자 게이지가 반 이상이 되기 전에 해주는 게 좋다. 게이지가 반을 넘지 않았을 때 구출된 생존자는 의자에 다시 묶일 경우 광기의 의자 게이지가 50%부터 시작되면서 한번 더 버틸 수 있지만, 반을 넘었을 때 구출된 생존자는 다시 묶였을 때 바로 죽어버리기 때문이다.
[19] 광기의 의자 게이지가 반을 넘었다를 잠식됐다라고 자주 표현한다. (데바데에서 유래되었다.) 게이지가 반을 넘었는지는 의자에 묶인 생존자의 상태알림표에 표시되는 가운데 줄로 알 수 있다. 만약 줄이 사라졌다면 반을 넘은 것이다.
본인이 구출을 담당했는데 어그로가 잠식될것 같다면 본인의 위치가 들키지 않았다면 숨고, 들켰다면 잠시 빠졌다가 탈락 직전에 다시 붙는 식으로 시간을 더 버는게 좋다. 하지만 만약 감시자가 캠핑한다면 묶인 생존자가 의자에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곧 동료가 해독기를 더 돌릴 수 있기에, 광기의 의자 게이지가 별로 오르지 않았을 때 바로 구출을 시도하는 것은 비추천. 그러므로 게이지가 반이 넘기 전, 적절한 타이밍에
[20] 적어도 게이지 1/4는 채워진 시점에서 의자에 달라붙어 구출 심리전을 하는게 좋다. 너무 아슬아슬하게 가면 잠식될 확률도 높고, 구출 심리전도 극히 불리해진다. 특히 하스터/발크/봉봉/사도 상대로 49% 구출할 생각은 아예 안하는게 좋고, 블러디 퀸이나 사필안같은 캐릭터라도 49% 구출을 무리하게 했다간 공포의 일격각이 나올 수 있으니(감시자 입장에선 48~49%에 평타를 질러보면 된다. 잠식구출이든 공포의 일격이든 어느쪽도 손해는 아니니깐.) 의자게이지 2/3쯤 진행된 시점에서 의자에 붙어서 심리전을 하는게 좋다.
의자 쪽으로 들어가서 구출해야 한다.
광기의 의자에 묶여 있는 생존자를 구출할 때에는 한번에 구출하지는 말고 구출하는 도중 취소하며 감시자가 의자에 평타를 날리는 것을 유도하여 구출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구출 도중에 맞을 경우 한 대도 안 맞은 건강한 상태에서도 공포의 일격(이하 '공일')이 뜨면서 바로 쓰러지기 때문. 가장 기본은 내가 대신 1대를 맞고 구출하는 거고, 이게 숙련되면 의자 앞에서 와리가리로 감시자가 의자를 치도록 유도한 뒤 구하는 걸 연습하자. 감시자가 의자를 평타로 치면 다른 지형지물과는 달리 튕겨나가지 않고 생존자를 공격한 경우처럼 공격 회복 시간이 걸리는 것을 이용한 것. 이것은 데바데에서도 가능했던 유서 깊은(?) 트릭이다.
[21] 감시자도 기다리는 경우가 있으니 의자 상태(잠식 상태)를 보고 알아서 결정하자.
만약 이 트릭으로 성공적으로 생존자를 구했고 자신이 부상없는 상태라면 구한 생존자 뒤를 따라가며 인간 방패 역할을 해주자.
[22] 단 상황따라 안맞고 2구출까지 도맡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 절대로 맞지 말자.
맞아도 어차피 멀리 도망가서 서로 치료하면 그만이다. 구한 생존자가 구해지자마자 다시 맞고 뻗으면 해독기 돌릴 시간 낭비 + 광기의 의자 게이지가 50% 부터 시작이여서 차라리 안 구한 것 만도 못한 상태가 된다. 다만 대신 맞더라도 둘다 쓰러지는 더블다운 상황은 최대한 피하자. 더블다운이 되면 의자 1명, 지렁이 1명, 구출 1명, 해독기 1명이 돼 해독기 돌릴 인원이 없어져서 결국 손해가 된다. 한번 더 묶이면 탈락인 상황이 아니라면 기절하지 않는 선에서만 커버쳐주자.
의자에 풀려난 상황에서 커버를 받겠다면 감시자가 골라때리기 어려운 곳으로 루트를 잡자. 아무것도 없는 평지는 피하고, 감시자가 들어오기 비좁은 공간이 많은 판자촌으로 가자. 그리고 팀원이 맞아줬으면 제발 멀리 떨어지자. 감시자가 타격모션 잡고있는데 판자촌이 옆에 있다고 근처에서 알짱대는건 게임 터트리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피치 못하게 여러명 누울 상황이 예상될 경우, 의자 한번 더 앉으면 장원으로 퇴장할 생존자 커버치는 상황이 아니라면 서로 최대한 떨어져서 누워라. 그래야 하나라도 구사일생으로 살아나간다. 그리고 최후의 발악 상태에서 해독기에 가깝게 동선을 짜지 마라. 괜히 해독하던 생존자가 맞아버리면 이후 운영이 답이 안나온다.
첫어그로가 오래 못버텼을 경우, 구하지 않거나, 한번만 구하고 손절을 고려해야 한다. 이 손절을 하는 기준점은 의견이 분분하나, 처음 구출을 떠나야 하는 구출 캐릭터가 후반까지 큰 그림을 머릿속으로 그리고, 2번 구출하고 위기 모면 효과를 두번 다 받는다고 가정하고, 풍구캐의 도움같은 변수를 모두 고려했는데도 아드각이 안나온다고 판단될 경우, 손절하는게 좋다.
[23] 손절할 경우, 손절당한 어그로는 희생되지만, 구출간 유저의 체력피해와 아이템 소모가 생기지 않으므로 체력회복과 재정비에 시간을 안써도 되며, 3명 모두가 해독기를 돌리기 때문에 첫어그로가 벌컷당해도 해독템포를 어떻게든 맞춰가면서 무승부를 노릴 수 있다. 후반전임에도 감시자가 아직 1존재감이라 버틸만한건 덤이다.
손절을 결정했을 경우,
'구하지 마세요. 무승부를 노려요' 핑으로 팀원 전체에게 손절을 매우 강력하게 지시해야 하며, 가능하면 1순위 구출과 커버를 담당하면서, 6시도 있는 용병이나 포워드가 지시하는게 좋다. 얘네가 손절하겠다고 선언하면 어그로를 살릴 수단이 제한되므로 아주 어처구니 없는 지시가 아닌이상 팀원이 따를 가능성이 높다. 팀원이 따르지 않을 경우,
'저는 구하러 가지 않을게요.' 핑으로 본인은 절대 구출을 가지 않겠다고 다시 어필하고, 책임을 떠넘겨야 한다.
약간의 꼼수인데 지하감옥 근처에서 해독기를 돌리고 있을 때 심장소리가 울릴 때 즉시 지하감옥으로 뛰어들어가 심장소리가 안 들릴 때까지 숨어 대기를 타면 대부분 못 보고 다른 곳으로
갔다. 이명이 떠도 감시자들은 대부분 다른 곳으로 튀었다고 생각하지 지하감옥을 뒤질 생각은 거의 안 하기에 가능했지만, 이제는 오라를 보여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거나 갑툭튀를 시전하는 감시자가 많으므로 안먹힌다. 특히 특성으로
정탐자를 든 감시자는 수상하다 싶으면 정탐자를 깔아서 밑에 생존자가 있는지 없는지 훤히 볼 수 있다.
[24] 위치가 들켰다는 알림이 뜨면 구석에 적당히 숨지말고 그냥 가운데 나와서 1대 맞고 도망가는 게 낫다. 물론 낙평은 맞지말자 구석에 숨어봤자 당신의 위치는 훤히 보이고 감시자가 몸통으로 활로를 막는다면 2대를 다 맞아버리고 뻗을 것이다.
캐비닛에 숨으면 정탐자가 찾아내진 못하지만 감시자가 밑으로 내려올 경우 감시자에게 숨소리가 들리게 돼서, 캐비닛 안에 숨은 걸 알 수 있기에 탈출이 훨씬 어려워진다. 이 경우 방법은 하나뿐인데
숨소리를 들은 감시자가 캐비닛을 하나하나 열어보는 걸 지켜보다가 바로 옆의 캐비닛을 여는 바로 그 순간 캐비닛을 박차고 나와 계단으로 뛰는 것이다. 당연히 감시자 역시 옆에서 나오는 당신을 볼 테니 그때부터는 피지컬 싸움이다.
우측 상단을 보면 4명(자신 포함)의 생존자의 상태표가 나타난다. 처음엔 무조건 정상으로 시작하며 이후 게임의 진행에 따라 아이콘이 변한다. 감시자의 일반 공격 한 대를 특수한 행동중
[25]이 아닐 때 맞았을 시 입는 피해를 1데미지라고 한다.
단, 예외적으로 사진사는 일반 공격이 1.5데미지, 은둔자는 일반 공격이 1.2데미지이다. 이외에도 0.5와 같은 1이하의 소수점 데미지를 입히는 감시자의 다양한 기술들이 있다
[26] 0.5데미지 스킬 감시자로는 조각가와 수위26호가 대표적이다.
. 사진사의 경우 사진이 끝날 때마다 사진 세계에서 쌓인 데미지가 현실보다 높으면 체력이 둘의 평균으로 바뀌므로 0.75, 1.25같은 숫자들이 나오기도 한다. 사진사와 은둔자 대처법은 아래를 참고하자.
채팅 매크로는 게임 중에 생존자들끼리 소통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31] 연합 사냥에선 감시자가 2명이라 감시자 끼리도 사용 가능한 채팅 매크로가 따로 존재함.
, 유저들 사이에서
핑으로 불린다. 생존자와 감시자는 반대 진영의 채팅 매크로를 볼 수 없다. 채팅 매크로는 게임 화면 오른쪽 위에 위치하는 말풍선 버튼을 눌러
[32] 터치 방식과 휠 방식이 있다. 설정에서 변경 가능.
사용이 가능하며, 해당 채팅 매크로를 사용한 생존자의 상태알림표 바로 아래에 내용이 표시된다. 그리고 게임 화면 왼쪽 위에 존재하는 내비게이터(레이더)에서 어느 방향에서 해당 채팅 매크로를 친 것인지 표시되기에 이를 통해 상황을 판단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감시자의 위치 공유도 가능하며,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려줄수 있어서 팀 플레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채팅 매크로는 총 25개가 있지만 오직 8개까지만 쓸 수 있어서
[33] 패치로, 기존 총 24개에서 25개로 늘어나고, 사용 가능한 개수는 6개에서 8개로 늘어남.
, 최대한 많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고 의미 전달이 명확한 채팅 매크로를 고르는 게 좋다. 다음 표에 나온 내용은 언어별 표시되는 내용과 해당 매크로의 의미이다. 대부분의 유저가 다음과 같은 뜻으로 해당 채팅 매크로를 쓰니 꼭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후 패치로 몇 가지 채팅 매크로가 사라지거나 추가되고 '자동 채팅 매크로' 기능이 추가되었다. 일반적인 채팅 매크로와 달리 유저가 직접 선택하거나 보낼 수 없으며 특정 상황에서 자동으로 보내진다. 대부분 대단해요. 놀라워요. 같은 쓸모없는 내용이지만
감시자가 스펠[34]을 사용합니다나
여기 지하통로가 있어요와 같은 나름 중요한 핑도 여럿 있으니 가급적이면 켜두는 것을 추천한다. 원하지 않는다면 설정-게임-실시간 단축말 기능 차단을 켜두면 된다.
채팅 매크로 | 중요도[35] 해당 매크로의 중요도. 해당 매크로가 얼마나 많은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유저가 채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강적인 지표이다. | 상황 | 사용 의미 |
먼저 갈게요! | ■■■■■ | 게임 시작 직후 | 감시자가 사진사 또는 꿈의 마녀다 |
해독기의 해독이 거의 다 되었을 때 | 자신이 돌리던 해독기의 해독이 거의 완료되었다 (확장) 따라서 다른 해독기가 있는 곳으로 가라 |
광기의 의자에 앉은 상황 | 나를 구하지 말고 먼저 해독을 하라 |
해독기가 2개 남은 상황일 때 | 마지막 희망 각을 준비할 때, 남은 해독기 2개가 동시에 터지면 안 되므로, 자신이 돌리던 해독기를 먼저 완료 할테니 다른 해독기는 완료시키지 말라 |
'먼저 갈게요!' 전용 | 이쪽 출구가 열렸으며 나는 먼저 나가겠다 |
게임 시작 후 약 60초가 지났을 때 | 감시자의 첫 플래시 쿨이 돌았다 [확인방법] 보토 왼쪽 상단의 설정창을 눌러 항복 쿨타임을 확인해서 쿨타임을 잰다. 항복쿨이 약 180초 남았을 때 감시자가 플래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암호 장치의 해독 준비가 완료됐어요! | ■■■□□ | 해독기가 1개 남은 상황일 때 | 마지막 희망(아드레날린) 각을 위한 해독기가 준비됐다[먼저갈게요] |
생존자가 문을 열 수 있을 때 | 자신 쪽에 위치한 문을 열었거나 거의 다 열었다 (확장) 따라서 이쪽으로 와라 |
|
빨리 가요! | ■■■■□ | 게임 시작 직후 | 감시자가 우산의 영혼 또는 블러디 퀸이다 |
같은 해독기를 두 생존자가 해독할 때 | 이 해독기는 내가 해독할 테니 다른 곳으로 가라 |
쫓기던 도중 감시자가 목표를 변경했을 때 | 감시자가 자신을 더 이상 추격하지 않으므로 주의하라 |
마지막 해독기가 준비되었을 때 | 지금 마지막 해독기를 완료시켜라 |
자신이 의자에 묶인 상태일 때 | 나를 버려라 (구하지 말라) |
타인이 의자에 묶인 상태일 때 | 지체하지 말고 빨리 구출해라 (출발해라) |
나는 구출하지 않을 것이니 다른 생존자가 구출해라 |
생존자가 나갈 수 있는 상황일 때 | 지하 통로로 나갈테니 지하 통로가 열릴 수 있게 나가라 |
|
해독에 집중하세요! | ■■■■■ | 게임이 처음 시작됐을 때 | 여기 해독기를 돌리겠다[36] 해독기를 완료하지 못할 경우 다른 팀원들이 이어서 돌릴 수 있도록 해독기의 위치를 브리핑함. |
쫒기던 도중 감시자가 목표를 변경했을 때 | 감시자가 자신을 추격하지 않아 여기 해독기를 돌리고 있다 |
의자에 묶인 생존자가 있을 때 | 구하지 말고 해독해라 |
마지막 희망을 위한 마지막 해독기가 준비되었을 때 | 지금 마지막 해독기를 완료시켜라 |
문을 열 수 있을 때 | 문을 열고 있다 |
|
움직이지 마세요! 내가 도와줄게요! | ■■■■■ | 다친 팀원이 있을 때 | 내가 치료해 줄테니 이리와라 (또는 거기 서라) |
팀원이 의자에 묶여 있을 때 | 자신이 구출을 갈 것이다. (확장)그러니 이 해독기를 누가 와서 완료시켜라 |
해독을 멈춰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 다른 생존자가 쫓기는 상황에서 선지자가 | 부엉이를 보낼 것이니 걱정말고 움직여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라) |
다른 생존자가 쫓기는 상황에서 카우보이가 | 밧줄로 너를 도와줄테니 너무 복잡하게 움직이지 말라 |
어서 문을 열어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 감시자에게 다른 생존자가 쫓기는 상황 | 저 생존자가 쓰러지면 내가 구출하러 갈 것이다 |
내가 근처에서 감시자를 방해할 테니, 걱정말고 움직여라 |
|
도움이 필요해요. 어서 와주세요! | ■■■■■ | 해독기가 얼마 안 남았을 때 | 이쪽으로 와서 해독을 도와라 |
팀원 중 선지자가 있을 때 | 부엉이를 보내달라[37] 선지자가 아닌 소설가, 치어리더 등의 캐릭터에게 도움을 요청할 때도 주로 이 핑을 사용한다. |
팀원 중 심리학자가 있고, 부상 상태일 때 | 호루라기를 불어달라 |
부상 상태일 때 | 치료가 필요하니 위치를 알려달라 |
의자에 묶인 상태일 때 | 자신을 구출해달라 (특히 감시자가 근처에 없을 경우) 캠핑[38] 감시자가 구출을 저지하기 위해 의자 근처에서 대기하는 것을 말함. 을 하지 않을 경우에 많이 사용함. |
자신의 문을 여는 속도가 느려진 상태일 때[39] | 대신 문을 열어달라 |
문을 열 수 있고, 생존자 중 죄수가 있을 경우 | 문이 빨리 열릴 수 있도록 해독 진도를 넘겨달라 |
|
감시자가 제 근처에 있어요! | ■■■■■ | 감시자가 근처에 있을 때 | 자신 근처에 감시자가 있으니 멀어져라 |
자신 근처에 감시자가 있으니 다른 해독기를 돌려라 (돌려도 된다) |
저에게서 멀어지세요! | 문을 열수있는 상태이고, 탈출구 근처에서 감시자가 근처에 있을 때 | 자신 쪽으로 감시자가 왔으니 다른 출구로 가라 |
의자에 앉아 있을 때 | 나를 구하지 말고 멀어져라 |
감시자가 와요! 어서 숨으세요! | 감시자에게 쫓길 때 | 감시자가 나를 쫓고 있다 |
|
감시자 목표 전환! 조심하세요! | ■■■□□ | 자신이 쫒기던 중 감시자가 목표를 변경했을 때 | 감시자가 목표를 바꿨으니 조심해라 |
의자에 묶여 있을 때 | 감시자가 다른 곳으로 갔으니 빨리 구출해라 |
빨리 가요! 전 지하 통로로 갈게요! | ■■■□□ | 게임 시작 직후 | 이곳에 지하실이 있다 |
게임 도중(지하통로가 생성된 후) | 이곳에 지하 통로 또는 지하실이 있다 |
지하 통로는 여기 있어요![40] 지하실이 근처에 있으면 지하실은 여기 있어요! 핑으로 교체된다. | 문을 열 수 있을 때 | 자신은 지하 통로로 나갈테니 빨리 탈출해라 |
|
죄송합니다 | ■■■□□ | 팀원들에게 미안할 때 | 미안하다 |
누군가 의자에 묶여있을 때 | 미안하지만 너 버릴 거다 (안 구할 거다) |
|
저를 따라오세요! | ■■■■■ | 부상 상태인 팀원이 있을 때 | 내가 치료해 줄테니 이리 와라[41] 특히 다른 팀원이 요셉의 사진 세계 안에서 맞았을 경우 이 채팅 매크로를 사용함. |
해독기가 얼마 안 남았을 때 | 이쪽으로 와서 해독을 도와달라 |
문을 열 수 있는 상태일 때 | 자신 쪽에 위치한 문을 열었거나 거의 다 연 상태이므로 이쪽으로 와라 |
샤먼이 말했을 때 | 이 근처에 포탈이 있으니 어서 넘어가라 |
누군가가 감시자에게 쫓길 때 | 내가 감시자를 방해할 테니 나를 따라와라 |
|
저새끼를 구하지 마세요! | ■■□□□ | 게임 시작 직후 선지자가 | 감시자가 수위 26호 또는 조각가다 |
자신이 쓰러졌고, 이번에 의자에 앉으면 탈락할 경우 | 이번에 자신은 탈락되므로 구하러 오지 말고 도망가라 |
의자에 묶였을 때 | 나를 구하지 마라 |
저는 신경쓰지 마세요! | ■□□□□ | 문이 열렸을 때 | '저는 신경쓰지 마세요!' 전용 지하 통로로 나갈테니 빨리 나가라 |
|
렉이 걸려요! | ■□□□□ | 아무 때나 | 렉이 걸린다 |
|
남은 소지품 정보 | ■■□□□ | 게임 도중 아무 때 |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과 그 갯수 또는 내구도가 표시된다. 샤먼이 "남은 직선 통로 3개" 핑을 보냈다면 감시자가 첫 플래시를 쓸 수 있는 쿨타임이 돌았다는 뜻이다. |
|
상태 이상! 먼저 치료하세요! | ■■□□□ | 부상 상태인 생존자가 있을 때 | 재정비가 필요하니 빨리 치료해라 |
게임 시작 직후 선지자가 | 감시자가 '박사' 다 |
|
다른 암호 장치를 해독하세요! | ■■□□□ | 초반에 여럿이 같은 해독기를 돌리고 있을 때
| 같이 해독하지 마라 |
마지막 해독기가 집중적으로 견제당할 때
| 이 해독기에 집착하지 말고 다른 해독기를 돌려라 |
|
해독부터! 치료 필요 없음! | ■■□□□ | 부상 상태 생존자가 있을 때 | 치료가 필요 없으니 해독해라 |
|
먼저 자가 치료부터 하세요! | ■■□□□ | 부상 상태 생존자가 있을 때 | 빨리 치료해라 |
생존자가 누운 상태로 방치되거나, 감시자가 '박사'일 때 쓰러졌을 경우 | 구사일생 인격을 사용해라[42] 1회 한정으로 직접 부상 상태로 회복할 수 있다. 생존자 필수 인격 중 하나. |
|
위험합니다! 같이 구합시다! | ■■□□□ | 의자에 묶인 생존자가 있을 때 | 같이 구출해라 |
|
해독 준비중... | ■□□□□ | 해독기가 하나 남았을 때 | 마지막 희망 준비가 완료됐다 |
언어별 채팅 매크로 |
번호 | 한국어 | 영어 | 중국어(간체) | 일본어 |
1 | 먼저 갈게요! | I'm out of here! | 我先走了! | 先行! |
난 여기서 나가겠어! | 나 먼저 간다! | 먼저 갈게! |
2 | 빨리 가요! | Get out of here! | 快走! | 早逃! |
여기서 멀어져! | 빨리 가! | 어서 도망가![43] 한국 유저들은 '빨리 가요!' 채팅을 구출을 빨리 가라는 뜻으로 종종 쓰지만, 일본 유저들은 의자에서 멀리 도망을 빨리 가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
3 | 해독에 집중하세요! | Focus on decoding! | 专心破译! | 解読集中! |
해독에 집중해! | 해독에 전념해! | 해독에 집중해! |
4 | 움직이지 마세요! 내가 도와줄게요! | Stay put! I'm coming! | 站着别动, 我来帮你! | 動! 手伝! |
움직이지마, 내가 갈게! | 멈춰 있어 움직이지마, 내가 널 도와줄게! | 움직이지마! 도와줄게! |
5 | 도움이 필요해요. 어서 와주세요! | Help me! | 我需要帮助, 快来! | 手貸、早! |
나 좀 도와줘! | 나 도움이 필요해, 빨리 와줘! | 손 좀 빌려줘[44] 한국어에도 존재하는 표현으로 도와준다는 뜻이다. , 빨리! |
6 | 감시자가 제 근처에 있어요! | The hunter is near by! | 监管者在我附近! | ハンター近! |
헌터가 가까이에 있어! | 감시자가 내 근처에 있어! | 헌터가 가까이에 있어! |
7 | 빨리 가요! 전 지하 통로로 갈게요! | Run! I'm going to the cellar! | 快走! 我走地窖! | 行! 私地下行! |
뛰어! 난 지하실(지하 통로)로 갈 거야! | 빨리 가! 난 땅굴(지하 통로)로 달릴 거야! | 어서 가! 난 지하로 갈 게! |
8 | 미안해요... | Sorry... | 对不起~ | ! |
미안... | 미안합니다~ | 미안합니다! |
9 | 해독을 멈춰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 Stop decoding! I'm going in! | 暂停破译! 我去救人! | 解読中止、助行! |
해독을 멈춰! 내가 간다! | 해독을 잠시 멈춰! 내가 구하러 갈게! | 해독 중지, 구조하러 갈게! |
10 | 고마워요! | Thank you! | 谢谢你! | ! |
고마워요! | 너에게 감사해! | 고마워요! |
11 | 파이팅! 버티세요! | Come on! Keep it up! | 加油! 坚持住! | 頑張! 持! |
힘내! 계속 버텨! | 힘내! 계속 견뎌! | 힘내! 버텨! |
12 | 저에게서 멀어지세요! | Get away from me! | 离开我身边! | 私離! |
나에게서 멀어져! | 내 근처에서 벗어나! | 나에게서 떨어져! |
13 | 어서 문을 열어요! 제가 구하러 갈게요! | Open the gate! I'll save the others! | 快开大门! 我去救人! | ゲート頼 ! 私助 |
문을 열어! 내가 다른 사람들을 구할 거야! | 빨리 대문을 열어! 내가 구하러 갈 게! | 게이트를 부탁해! 내가 구할 거야 |
14 | 저를 따라오세요! | Follow me! | 跟着我! | 来! |
나를 따라와! | 나를 따라와! | 따라와! |
15 | 저를 구하지 마세요! | Don't rescue me! | 别救我! | 私助! |
날 구하지 마! | 구하지 마![45] | 나를 구하지 않아도 괜찮아! |
16 | 감시자가 와요! 어서 숨으세요! | The hunter is close! Hide! | 监管者接近! 注意隐蔽! | ハンター接近! 隠! |
헌터(감시자)가 근처에 있어! 숨어! | 감시자 접근! 뒤 조심해!(의역) | 헌터(감시자) 접근! 숨어! |
17 | 저는 신경쓰지 마세요! | Leave me! | 别管我! | 私! |
나를 내비둬! | 나를 신경쓰지 마! | 나에 대한 것(신경, 걱정)은 괜찮아(필요없어)! |
18 | 암호 장치의 해독 준비가 완료됐어요! | Cipher machine primed! | 压好密码机了! | 暗号機寸止完了! |
암호기 준비됨! | 암호기 누르기(완료) 직전이야! | 암호기 (완료) 직전에 멈추기 완료! |
19 | 지하 통로는 여기 있어요![46] 해석이 각국별로 다르다. 한국은 지하통로로 번역됐지만, 타국가는 지하실로 번역하거나 중의적인 언어를 사용했다. | The dungeon is here! | 地窖在这里! | 地下室! |
지하 감옥은 여기있어! | 땅굴이 여기에 있어! | 지하실은 이쪽! |
20 | 렉이 걸려요! | I'm stuck! | 我卡了! | 今重! |
나 꼈어! | 나 완전히 걸렸어! | 지금 좀 렉 걸려![47] 重(무겁다)는 처리장치(컴퓨터)가 버거워 할 때, 또는 이로 인해 버벅임이 발생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
21 | 같이 해독하지 마요! | Don't decode together! | 不要一起修! | 一緒解読! |
같이 해독하지 마! | 함께 해독할 필요 없어! | 같이 해독하지 말아줘! |
22 | 탈출구가 열렸어요! | The Exit Gate is open! | 大门开了! | ゲート開! |
탈출구가 열렸어! | 대문이 열렸어! | 게이트가 열렸다! |
23 | 감시자에게 「만류」 가 있어요! | The hunter has Detention! | 监管者有挽留! | 「 引留 」 ! |
감시자에게 「저지(만류)」가 있어! | 감시자가 「만류」를 가지고 있어! | 「만류」 있음! |
24 | 저에게 「마지막 희망」 이 있어요! | I have Borrowed Time! | 我有回光返照! | 「 中治 」 ! |
내가 「빌려진 시간(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있어! | 나는 회광반조를 가지고 있어! | 「나카나오리」[48] 【中治】亡直前一時的元気現象事。 (번역) 【나카나오리】죽기 직전에 일시적으로 건강해지는 현상 가 있어! |
중국 서버에는 글섭과 아시아섭에는 없는 매크로도 있고, 몇몇 매크로는 없다.
순위 | 인격(조건) | 해독가속 이전 | 해독가속 이후(+25%) |
속도 배율 | 해독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초) | %/초 | 속도 배율 | 해독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초) | %/초 |
1 | 맹인 | 1.23 | 65.04 | 1.54 | 1.48 | 54.05 | 1.85 |
2 | 변호사 ('요점 기록' 특성 발동시) | 1.2 | 66.7 | 1.5 | 1.45 | 55.2 | 1.81 |
작곡가 (음률 감응 80스택) |
3 | 무희 (가속오르골 3개) | 1.16 | 69 | 1.45 | 1.41 | 56.7 | 1.76 |
4 | 무희 (가속오르골 2개) | 1.12 | 71.4 | 1.4 | 1.37 | 58.4 | 1.71 |
5 | 죄수 (회로로 연결된 해독기를 해독) | 1.1 | 72.7 | 1.38 | 1.35 | 59.3 | 1.69 |
기계공 (부상자 0명) |
6 | 무희 (가속오르골 1개) | 1.08 | 74.1 | 1.35 | 1.33 | 60.2 | 1.66 |
7 | 항공 전문가 | 1.02 | 78.4 | 1.28 | 1.27 | 62.99 | 1.59 |
8 | 기본 해독속도 | 1 | 80 | 1.25 | 1.25 | 64 | 1.56 |
카우보이 (여캐와 함께 해독) |
기계공의 인형 (조종 상태) |
9 | 바텐더 ('숙취' 1회) | 0.95 | 84.2 | 1.18 | 1.2 | 66.7 | 1.5 |
10 | 항해사 (시계 사용 2회) | 0.93 | 91.9 | 1.16 | 1.18 | 67.8 | 1.47 |
11 | 샤먼 | 0.9 | 86 | 1.13 | 1.15 | 69.6 | 1.44 |
카우보이 (혼자서 해독) |
치어리더 |
기자 |
기계공의 인형 (미조종 상태) |
교수 (탈피 후 30초 동안) |
우는 광대 |
바텐더 ('숙취' 2회) |
12 | 항해사 (시계 사용 1회) | 0.87 | 91.9 | 1.08 | 1.12 | 71.4 | 1.4 |
13 | 납관사 (타인과 함께 해독) | 0.85 | 94.1 | 1.06 | 1.1 | 72.7 | 1.38 |
묘지기 |
14 | 항해사 | 0.8 | 100 | 1 | 1.05 | 76.2 | 1.31 |
타자 |
15 | 기자 환영 3번 쓰러짐 | 0.81 | 98.8 | 1.01 | 1.06 | 75.5 | 1.3 |
16 | 용병 | 0.75 | 106.7 | 0.94 | 1 | 80 | 1.25 |
기계공 (부상자 1명) |
야만인 |
공군 (팀원 1명이 의자에 묶임) |
17 | 포워드 | 0.7 | 114.3 | 0.88 | 0.95 | 84.2 | 1.19 |
환자 ('심리학자' 외 여캐와 함께 해독) |
18 | 카우보이 (남캐와 함께 해독) | 0.6 | 133.3 | 0.75 | 0.85 | 94.1 | 1.06 |
19 | 기계공 (부상자 2명 이상) | 0.4 | 200 | 0.5 | 0.65 | 123.1 | 0.8 |
초수는 소수점 둘째 자리 이하 반올림 |
순위 | 인격(조건) | 생존자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초) | 치료를 받는 시간 | 자가치료 시간 |
1 | 의사 | 9.09 | 14.29 | 25 |
2 | 샤먼 | 13.5 | 10.5 | 21 |
3 | 탐사원 | 13.64 | 15 | 27.27 |
4 | 기본 치료속도 | 15 | 15 | 30 |
5 | 용병 | 15 | 17.25(1부상) | 39(2부상) |
6 | 조향사 | 15 | 17.25 | 34.5 |
7 | 주술사 | 15 | 18 | 36 |
8 | 용병 (부상 5회) | 15 | 26.25 | 52.5 |
순위 | 인격(조건) | 개방속도 비율 | 개방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초) | 폐쇄공포증 (감시자 인격) |
1 | 기본 개방속도 | 1 | 18 | 32.1 |
2 | 기계공 (부상자 1명) | 0.85 | 21.2 | 37.7 |
3 | 기계공 (부상자 2명 이상) | 0.7 | 25.7 | 42.9 |
곡예사 |
골동품 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