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이분법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비판
2.1. 반론
3. 같이 보기


1. 개요[편집]


Gender / Gender Binary

두 개의 대비되는 젠더를 상정하는 사회적 구조. 전통적인 젠더 이분법에서 두 개의 대비되는 젠더란 남성여성이다. 이러한 젠더 이분법 하에서는 젠더퀴어는 인정되지 않는다.

젠더 이분법 관점의 사람들은 '젠더리즘'을 내재하곤 한다. 젠더리즘은 생물학적 성별과 성 정체성을 비롯하여 관습적인 성적 특성들까지 하나의 성으로 일치해야 한다는 믿음이다. 성 역할과 밀접하다. 보통 보수적인 사회나 종교계에서는 젠더리즘이 만연해 있다. 인터섹스트랜스젠더에게 성전환 수술을 요구하고 동성애를 배격, 처벌하는 이란은 성전환 수술을 해서 이성애자가 되면 차별이 없으므로 젠더리즘이 만연하다고 하기 힘들다.


2. 비판[편집]


  • 이외에도 유전병이 없이 정상적으로 나온 성별이라도 개체에 따라 남성성/여성성에 차이가 나는 경우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성별 이분법은 흔한 설문조사에서 "당신의 성별은 무엇입니까?"와 같은 질문에서도 반영될 수 있다. 그래서 설문을 실시하려는 사람들 중에 젠더 이분법을 의식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남성여성 외에도 추가적으로 다른 문항들을 배치하기도 한다.

파일:survey-bad.jpg
파일:cactus-foundation-survey.jpg

한때 한국 트위터 상에서 떠돌던 예시.

이런 이유로 인해 최근에는 '여성', '남성'이라는 구분 자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해 "색상의 스펙트럼에서 세상 모든 색을 빨강, 초록, 파랑의 몇 가지로만 구분할 순 없고 빨강도 아니고 초록도 아닌 중간지대가 존재하는 건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빨강이라는 색상 개념 자체가 부정될 순 없다, 마찬가지로 여성과 남성의 범주로 포함되지 않는 제3의 범주, 또는 제4, 제5의 범주가 설정 가능하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성과 남성의 개념 자체를 근본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다" 등의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

대부분의 인권운동가들이 말하는 것은 굳이 남녀 구분을 할 과학적 필요성이 없는 상황에서까지 이분법적인 구분을 하는 것이 차별이라는 것이지, 이것이 의학적, 생물학적 구분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혀 필요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2.1. 반론[편집]


젠더 이분법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성염색체 유전병이나 성기에 대한 병변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점을 들어 젠더 이분법을 비판한다. 그러나 성다수자는 물론 성소수자들 중에서도 이러한 병을 가진 사람은 극소수이며, 인터섹스와 성염색체 오류는 성소수자 활동가들이 내세우는 허수아비에 불과하다.[1]

또한, 의학적, 생물학적 구분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생물학적 성을 부정하는 등, 유사과학에 가까운 행보를 보이고 있다.
  • 성이 성염색체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르쳤다가 '종교적 설교, 동성애자 및 트랜스젠더에 대한 차별적 발언, 낙태 반대 수사, 여성 혐오적 농담' 등을 이유로 해고된 미국 해부학 교수의 사례. #
  • 미국 고등학교의 '젠더와 성의 이해' 시험에서 "모든 남성은 음경을 가진다."와 "여성만 임신할 수 있다."를 OX 퀴즈로 출제했는데, "남성만 음경을 가진다"는 설명을 덧붙여서 두 문제에 참이라 답한 남학생을 불합격 처리했다. 학생의 모친은 지역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의 대응을 비판했지만, 오히려 학생과 부모는 아들이 백인 남성이라는 이유로 학교 측으로부터 인종차별주의자, 가부장제의 산물 취급을 받고 있다고 한다. KTTH 세계일보

3. 같이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22:58:42에 나무위키 젠더 이분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Colin Wright, "Understanding the Sex Binary", 2023. 3. 20. https://www.city-journal.org/article/understanding-the-sex-bin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