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바둑 프로그램) (r2019031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파일:baduk_test3.png 주요 바둑 인공지능
[ 펼치기 · 접기 ]
파일:alphagologo.png
파일:Zenith_go.png
파일:제목 없음-1 사본.jpg
파일:crazystone logo.png
파일:fbartlogo.png
파일:leelaicon.png
AlphaGo
Zen
DeepZenGo
Crazystone
ELF OpenGo[1]
Leela
파일:dolbaram-2.jpg
파일:TAL 사본.png
파일:432211_107868716046526_1605810711_n.jpg
파일:fuego.png
파일:32036527.png

돌바람
절예[2]
CGI
Fuego
AQ

[1] 별도의 로고가 없이 페이스북 로고를 쓴다.
[2] 별도의 로고가 없이 한큐바둑(텐센트) 로고를 쓴다.


1. 개요
2. 상세
2.1. 젠7


1. 개요


젠은 일본에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이다. 일본에서는 天頂の囲碁이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고 영어로는 Zenith Go라고 불린다. 개발자는 요지 오지마(尾島陽児)이다.

2. 상세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중 최상위권에 위치해 있었다. 일본에서 열리는 프로그램간의 바둑대회인 UEC컵에서의 성적을 보면 2011년, 2014년, 2016년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고, 2010년, 2013년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참고로, 2017년에는 딥젠고로 참가하였고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젠의 발전 속도를 보면 2012년에는 프로와 5점 접바둑, 2016년 봄에는 프로와 3점 접바둑을 두었다. 알파고의 센세이션 이후 소프트웨어 기업 드왕고사와 도쿄대학 연구팀과의 협력하여 딥러닝 방법을 도입하였고 2017년 현재 딥젠고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젠 vs 이다 아쓰시 八단

젠19X(딥젠고 가기 직전의 버전) vs 조혜연 九단. 젠19X가 조혜연 九단한테 두점 접바둑을 접히고 둬서 이겼다.

다크포레스트 vs 젠19S 대국 기보.
젠은 공식적으로는 일본룰로 대국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로 젠 6.0을 테스트해 보면 점과 집을 세는 (area counting) 중국룰이나 AGA룰과 비슷한 스타일로 프로그래밍된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룰은 물론이고 중국룰에서도 삼패 등의 동형반복은 무승부로 처리되지만 젠은 동형반복을 피하려는 착수를 하는 패턴이 관찰된다.
2017년부터 딥젠고와 젠이 분리되어서 계속 개발하기로 하였다. 딥젠고는 그야말로 딥러닝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을 도입한 녀석이고, 젠은 개인 1인 컴퓨터 단위에서 돌아갈 수 있게 분리하겠다고.

2.1. 젠7


2019년 봄에 접어든 현재까지도 상용으로 발매된 최신판은 2017년 11월에 출시된 Zenith Go 7로, 버전 15.3에 해당한다. 위에서 소개된 여러 이벤트와 CGOS 등에서 15.3보다 높은 버전들을 선보인 바가 있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하여 Zenith Go 8이 출시되는 것은 2018년까지만 해도 당연한 일로 보였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이미 CPU만 사용하는 방식을 써서는 릴라 제로, 엘프고, 미니고 등의 GPU를 사용하는 오픈 소스 바둑 인공지능에 비해 기력이 많이 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상용 프로그램으로서의 입지가 거의 사라졌고 차기 버전의 출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젠의 개발 근황이 확인되는 시점이 온다면 수정 바람.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고, 집을 헤아리는 형세판단 능력도 꽤 좋아서 아직 종반이 아닌 대국에서도 계가 버튼을 눌러서 참고하기가 좋다. 이미 알려져버린 몇몇 약점 패턴들을 노골적으로 공략당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문제점[1]을 제외하면, Zen7의 9단 모드[2]는 나름 프로기사 수준의 준수한 기력[3]을 갖고 있다. 단지 요즘 다른 AI들이 워낙 엄청나서 무시당할 뿐이다. 또 젠은 제로 의 고질적인 문제인 축 버그를 일으키지 않으며, 사활을 크게 착각하는 경우도 훨씬 드물다. 무엇보다도 접바둑이나 덤이 조정된 판에서의 유연한 대처능력이 가장 큰 장점으로, 이로 인해 지금까지도 접바둑용으로 젠을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픽 카드가 너무 구형 모델이라서 제로 계열을 사용하기 어려울 때도 젠7은 아주 좋은 대안이 된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 흠이다. 젠 살 돈으로 GPU를 사지
gtp4zen을 이용하면 Sabaki에서도 Zen6나 Zen7을 돌릴 수가 있다. Sabaki와 같은 GTP에다 연동만 시켜주는 파일을 제공하는 거라서, 젠 제품을 보유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 gtp4zen.exe가 위치한 곳에 '6'이나 '7'이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만든 뒤, 가지고 있는 Zen6이나 Zen7에서 Zen.dll 파일을 찾아와서 넣어주면 된다. 옵션 파라미터의 사용 예시는 여기를 참고할 것.[4] 젠을 다른 인공지능과 대국시킬 때 일일이 클릭해 줄 필요가 없어져서 무척 편리하다.

[1] 발매되지 않은 차기 버전들에서도 이 문제점이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다는 듯. 같은 장면을 만날 때마다 똑같은 수를 두는 반복성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두드러진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로, 제로 에서는 파라미터 -m 설정을 통해 초반 착수에 무작위성을 증가시킴으로써 반복성에 기인하는 문제를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다.[2] 6,000 visits에 해당하는 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 모드를 사용하여 한 수당 25,000 visits 정도까지 계산할 수 있도록 사양과 시간을 넉넉하게 주면 9단 모드보다도 훨씬 더 강한 기력을 내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로 9단 모드는 4스레드까지만 이용하기 때문에, CPU가 충분히 좋다면 시간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똑같은 양의 계산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는 더 빠르다.[3] 사전테스트 과정에서 일본의 프로기사 미무라 도모야쓰 九단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전적이 있다. 출시된 후에도 Zen7의 대리대국자 젠자 황들은 타이젬에서 많은 프로들을 상대로 승리했다.[4] 스레드 수를 설정하는 옵션인 -t 값이 원래 젠의 설정과 다르게 되어있다. 예를 들어 Zen7 9단 모드의 경우 4스레드를 사용하므로, 같도록 하려면 -t1이 아니라 -t4가 되어야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