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칼

덤프버전 :

분류

파일:external/file1.omp2.playauto.co.kr/6371.jpg

1. 개요
2. 종류
3. 여담


1. 개요[편집]


학교에서 미술 시간에 조각용으로 사용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 조각도라고도 한다. 좀 더 전문적인 용도로 쓰는 것은 아트 나이프라고 한다.

나무 혹은 플라스틱으로 된 손잡이에 쇠가 꽂혀 있고 그 쇠 맨 끝만 칼날로 되어 있다.

이름은 '조각'칼이지만 종이 공예를 하거나, 그림 그리는 도중 물감을 긁는 용도로도 쓰기도 한다.

2. 종류[편집]


칼날의 모양은 一, /, U, V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학교에서 아이들이 쓰는 조각칼은 一, /, U, V 4종류가 한 세트로 들어 있다. 나무 등을 조각할 때 쓰는 조각도는 7개나 12개가 한 세트인 경우가 많다. 학교에서 미술 시간에 검은색 고무판을 파내어 판화를 만들 때 쓰는 게 사실상 주용도. 선을 음각으로 파낼 때는 U자나 V자형 조각도가 편하다. 면을 파낼 때는 一자가 편하고, 가느다란 선을 묘사할 때는 /자를 쓰면 된다.

목판까지가 사실 한계이고 본격적인 조각을 하려면 전문적인 조각끌과 망치가 필요하다.

초~중학생도 살 수 있는 물건이지만 엄연히 이라서 장난치면 위험하다. 장난치지 않더라도 판화 새길때 힘을 너무 세게 주다가 잘못하면 튕겨나가 다칠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서 다루자.

보통 칼날의 재질은 강철을 쓰지만, 고급 조각칼은 내구도 증대를 위해 초경합금쓰기도 한다. 이외에도 칼날을 교체할 수 있는 제품도 꽤 많은 편.

3. 여담[편집]


이것 사용법 묻는 문제를 잘못 냈다가 교장과 교감이 감금되고 무려 549명이 소송을 내는 사건이 있었다. 창칼 파동 참고.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00:06:03에 나무위키 조각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