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주사회당

덤프버전 :

파일:Flag_of_CDSP.svg
中國民主社會黨
영문명칭
China Democratic Socialist Party, CDSP
한글명칭
중국민주사회당
설립
1946년 8월 14일
해산
2020년 4월 29일
이념
사회민주주의
평화주의
개인주의
스펙트럼
중도좌파

1. 개요
2. 성향
3. 역사


1. 개요[편집]


1946년부터 2020년까지 존재했던 중화민국(대만)의 정당. 장징궈 사망 이전, 중국 청년당, 중국국민당과 3당 훈정을 구성하였던 정당이다.

2. 성향[편집]


주로 사회민주주의를 제창했으며 이 외에도 평화주의, 개인주의 등도 함께 주장해왔다.

이 외에도 개인의 권리 보장, 여성 참정권 부여, 사회복지제도 도입, 빈부격차 해소 등 상당히 진보적인 정책들을 주장해왔다.

이들은 량치차오의 진보당(연구계)와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


3. 역사[편집]


과거 중국에 존재했던 정당인 중국 국가사회[1]당(中國國家社會黨)중국 민주헌정당(中國民主憲政黨)이 합당하여 창당했으며, 장쥔마이가 초대 당수로 취임했다.

주로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그들의 친구나 친척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주로 중장년층들의 지지를 받았었다.

그 작은 규모에서인지 중국국민당의 견제를 피할 수 있었다.

1947년 중화민국 헌법이 공포된 이후, 중국 전역의 여러 지방과 도시에 지부를 설립하고 국민대회의원, 입법위원 선거 등 수많은 선거에 후보들을 출마시켰으며, 심지어 1948년 난징에서 열린 제1대 중화민국 정부총통 선거에서 서부림을 부총통 후보로 추대하기도 했으나 결과는 리쭝런이 700여표를 받으며 낙선.

이후 국공내전을 거쳐 국부천대를 진행하면서 민주사회당은 점점 그 세력을 잃어갔으며, 결국 3당 훈정 시기에는 중국국민당의 꼭두각시로 전락하게 되면서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그리고 민주화 이후에는 사실상 명목상으로만 남아 있는 정당이 되었다.

그리고 2020년 4월 29일 정당법 개정 후 재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아 중화민국 내정부에 의해 명목상으로도 완전히 해산되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14:13:12에 나무위키 중국 민주사회당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당연히 국가사회주의가 아닌, 일반적인 사회주의 정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