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대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구분
3. 한반도에서의 중생대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대략 2.51억 년 전부터 6550만 년 전(기원전 2억 5100만 년~기원전 6550만 년)까지의 시기를 일컫는다. 영문명은 Mesozoic Era. 파충류들이 이때 엄청난 진화를 거듭하여 1억 6천만 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하늘과 땅, 바다에 이르기까지 지구를 지배했다.

수억 년이란 세월이 인간에게 쉽게 와닿지 않기에 "중생대", "공룡시대" 등의 용어를 들으면 하나의 통일된 시대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중생대는 인간의 기준으로는 영겁처럼 긴 세월이었으며 생물학적 및 지질적으로 매우 비균질적(heterogeneous)인 시대였다. 일례로 우리는 공룡시대라 하면 브론토사우루스티라노사우루스에게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도망치는 등의 장면을 상상하지만 브론토사우루스(1억 5630만 년 전~1억 4680만 년 전)가 살았던 시대와 티라노사우루스(6800만 년 전~6600만 년 전)가 살았던 시대는 약 9000만 년의 간격이 있다. 살았던 시대를 기준으로 하면 브론토사우루스와 티라노사우루스는 '인간을 비롯한 영장류'와 티라노사우루스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다.

의 화석이 처음으로 발견된 시대이기도 하다.

악어거북도마뱀, 은 이 시기에 나타나서 지금까지 현존해오고 있으며 일부 작은 수각류 개체 중 조류는 지금도 지구상에서 매우 번성하고 있다.

판게아는 이 시기에 로라시아와 곤드와나로 갈라지기 시작했다. K-Pg 멸종이 중생대의 끝무렵에 발생하고 이 사건이 신생대와의 분기점이 되었다.


2. 구분[편집]





크게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로 나뉘며 흔히들 공룡을 연상하기에 공룡시대라고도 한다.

3. 한반도에서의 중생대[편집]


공룡 발자국이 발견되는 경상 누층군이 중생대에 형성되었다. 또한 중생대 트라이아스기의 송림 변동으로 북한 지역의 요동 방향 산맥이, 중생대 쥐라기의 대보 조산 운동으로 중국 방향 산맥이 형성되었다.

한반도 화성암의 대부분은 중생대에 생긴 화강암이며 신생대의 화산암의 비율은 중생대 화강암에 비해 낮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9 01:28:00에 나무위키 중생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