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영역
3. 목표
4. 필요성
5. ESD 관련 기관 및 활동
5.1. UNESCO의 DESD 와 GAP
5.2. UNESCO의 구체적 활동
5.3. UNESCO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
5.4. UNESCO 관련 사업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이란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위해 현 세대와 미래 세대를 교육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지속가능발전(SD)이란, 미래세대가 자신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일컫는다. 이 개념은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와 '우리 공동의 미래'에서 지속가능의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UNESCO에서 2004년 ESD를 정의한 바에 따르면, ESD란 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 영역[편집]


지속가능발전(ESD)는 환경, 사회, 경제적 고려가 균형을 이루는 미래에 대한 패러다임을 추구한다. 따라서, 한 영역에만 국한된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환경, 사회, 경제적 전반에서 상호 관련된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파일:attachment/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ESD.jpg

3. 목표[편집]


  • 양질의 기초교육의 접근성 향상
기초교육은 지속가능성의 가치에 부합하여 비판적 사고능력,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 의견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능력 등을 키울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기초교육은 또한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천연자원 및 사회평등, 정의를 침해하지 않는 삶의 방식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존 교육프로그램의 재정향
지속가능한 현재사회와 미래사회를 이룩해가기 위해서는 초등교육에서 대학교육까지 전반적인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세 영역인 환경, 사회, 경제와 관련된 원리, 지식, 기술, 사고방식, 가치를 가르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에 대하여 질문하고 다시 생각하고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유도할 것이다.

  • 지속가능성에 대한 공공의 인식과 이해 발전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발전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대중이 지속가능성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비판적인 사고와 합리적인 의사결정방식을 길러주는 교육은 지역사회와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 훈련과 교육
기업, 산업, 고등교육, 정부, 비정부기구, 지역사회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기관이나 조직들은 해당 조직의 리더에게 환경문제*평등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적절한 훈련을 제공하고, 조직 구성원에게는 지속가능성을 획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을 훈련시켜야 한다. [1]

4. 필요성[편집]


ESD는 다음 세대의 삶과 사회를 예측하고 그에 맞게 살아갈 수 있는 교육의 내용을 연구하고 제공함으로써, 미래 세대를 살아갈 인류가 세계화 시대에 당면하고 있는 사회, 환경, 경제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기능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발전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이를 위해 어떤 것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수행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5. ESD 관련 기관 및 활동[편집]



5.1. UNESCO의 DESD 와 GAP[편집]


UNESCO는 2005년부터 2014년까지,The United Nations Decade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프로젝트를 통해, 주체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된 개념, 가치, 실천 등을 교육의 분야로 통합하여 우리가 21세기에 직면하고 있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적 이슈들을 다루기 위해 힘써왔다. UNESCO는 다양한 UN 기구, 프로그램, 단체들의 노력을 이끌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에 힘을 쏟았다. 구체적으로, 실제 교사들이 ESD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multimedia programme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14년에는 일본 Aichi-Nagoya에서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를 개최하여 세계 각국의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여, DESD가 끝나는 2014년을 마무리하며 Global Action Program(GAP)의 시작을 알렸다. 10년간 UNESCO에서 노력했던 DESD를 이어, 2015년 부터는 GAP을 통해 정책, 전체의 노력, 교육자, 젊은이, 지역 공동체의 ESD적인 실천을 촉구했다.

5.2. UNESCO의 구체적 활동[편집]


UNESCO는 경제, 사회, 환경적 문제들을 직면하고 있는 세계 여러 곳에서 특히 치명적인 위험이 놓여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Asia Bridge Project, Africa Bridge Project등을 통해 교육환경이 낙후되어 있는 지역으로 활동가, 교육자들을 파견하여 학교를 짓고 해당 지역 주민들이 활동가들이 떠난 후에도 스스로 아이들을 교육하고 더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자립심을 키워주는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생물 다양성, 유아교육, 기후 변화, 위생 등 생명과 더욱 밀접하게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포함시켜 보다 실천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5.3. UNESCO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편집]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적 헌신과 노력을 지원하기 위하여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공식프로젝트 인증제는 한국사회 내 다양한 학습과 실천의 기회 속에서 이미 작동하고 있는 ESD 기제를 '공유'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취지를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인증받은 공식프로젝트를 한국형 ESD 모델의 일환으로 국제사회에 소개해 보급·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네스코 ESD 공식프로젝트로 인증되면,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발급하는 인증서 수여, 재정적 지원, 인증 홍보물품 지원, 자체 홍보 자료에 인증마크 사용 가능, 국내 공식프로젝트 간 네트워크 협력 회의 초청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5.4. UNESCO 관련 사업[편집]


2008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워크숍
2009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사업
2010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10년 국내이행
2010 모의 유네스코 총회
2010 아시아 기후변화교육 프로젝트
2011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 운영
2011 지속가능발전교육 콜로퀴엄 순회 개최
2011 유네스코한국위원회-유엔대학 글로벌 세미나
2011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역량개발 교원연수
2010-2012 지속가능발전교육 콜로퀴엄 시리즈
2012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운영
2012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및 국내외 협력
2012 지역별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원연수모형 개발 및 시범연수 실시
2012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증진 및 정책개발
2012 창원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총회 협력
2013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 운영 및 공식 프로젝트 인증
2013 지속가능발전교육 포럼
2013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홍보.출판
2014 지속가능발전교육 진흥 사업

6.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21:46:47에 나무위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http://www.unesco.or.kr/business/sub_01_02.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