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컨트롤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포켓몬스터/기술/주요 기술/전용기

[include(틀:포켓몬 기술, 페어리=, 변화=,
파일=지오컨트롤 8.png, 파일2=지오컨트롤8.png,
한칭=지오컨트롤, 일칭=ジオコントロール, 영칭=Geomancy,
PP=10,
효과= 1턴째에 에너지를 흡수하여 2턴째에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를 2랭크 올린다.,
성능=충전, 성능2=랭크)]

포켓몬스터기술전설의 포켓몬이자 포켓몬스터 X의 마스코트인 제르네아스의 전용기다. 전설의 포켓몬 전용기 중 유일한 변화기로, 680족치고는 평이한 능력치를 보유한 제르네아스에게 빠른 화력과 특수막이 능력을 선사해주는 바람직한 전용기로서 미칠듯이 활약하고 있다.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파워풀허브로 충전을 씹는다면 나비춤#포켓몬스터의 기술의 상위 호환이 된다. 비록 제르네아스가 자력으로 배우는 기술은 문포스오로라빔을 제외하면 물리기 뿐이지만, 그 좁은 특수기 폭으로도 90%의 포켓몬을 어거지로 밀어붙여 일격사시키는 극강의 특수 괴물로 군림할 수 있는 비결이다.[1] 주 운용법은 역시 파워풀허브로 충전을 씹고 사용한 뒤 기술을 난사해 갈아버리는 것이다. 특성상 솔라빔처럼 1턴간 충전이 필요한 애매한 기술이므로 파워풀허브의 사용성이 거의 강제된다 봐도 무방하다. 효과가 나비춤 상위 호환이고 사용자 제르네아스가 사슴이라 그런지 "사슴춤"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약점으로는 랭업기 중 2턴을 소모하는 유일한 기술이기에 이 기술을 채용한다면 도구가 고정되며, 앙코르에 당하면 완전 바보가 된다. 지오컨트롤을 사용할 첫 턴에 엘풍 같은 짓궂은마음이 나왔다면 얌전히 교체하자.

지오컨트롤은 가로챔으로 뺏기지 않는다. 파워풀허브로 충전을 생략해도 동일하다. 블로그 실험

칼로스 도감 가이드에 동봉된 설정화를 보면 제르네아스의 액티브 폼[2]은 이 기술을 사용하는 중이란 설정인 것 같다. 실제 게임 중엔 전투 중엔 언제나 뿔에 불이 들어와 있긴 하다만, 원래 연출은 아마 이걸 쓰고 나서야 공식 아트워크의 모습이 되어 무쌍을 찍는 컨셉이었을지도 모른다.

포켓몬 초 불가사의 던전에서도 1턴 후 2턴 째에 특공, 특방, 스피드(여기선 턴 수 증가)를 2랭크씩 올리는데, 전설의 포켓몬 전용기답게 방에 있는 동료 전체에게 그 효과가 적용되는 정신나간 성능이 되었다. 불가사의 던전에선 1턴 충전하는 페널티는 적들한테 포위되어 있지 않는 한 크게 거슬리는 페널티는 아니고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으면 그냥 적들이 없을 때 쓰면 된다. 고속이동의 사실상 상위 호환이자 파티 버프의 끝판왕으로, 본가와는 약간 다른 의미로 여기서도 지오컨트롤만 보고 제르네아스를 써도 될 정도.

Z기술로 쓰면 모든 스탯 1랭크 상승이 추가된다. 성공한다면 벌크업+나비춤#포켓몬스터의 기술×3이 되어 꽤나 무섭겠지만, 도구가 파워풀허브가 아니라 Z크리스탈로 고정되어 2턴을 기다려야 한다.

포켓몬 GO에서는 노말 어택으로 구현되었다. PvE에서는 위력 20에 에너지 14, 딜레이 1.5초로 애교부리기의 상위호환으로 등장하였으며, PvP에서는 위력 4에 에너지 13, 3턴으로 바크아웃과 완전히 동일한 스펙으로 등장하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7 23:07:28에 나무위키 지오컨트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자체 딜이 69175(최속 보정)~75978(특공 풀보정)에 달하는데다가 페어리 타입 타점이 좋아 반감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도 시너지가 있다.[2] 설정화에서는 발광모드(지오컨트롤)이라 표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