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디 존

덤프버전 :

파일:external/cdn.images.express.co.uk/ISIS-619501.jpg

Jihadi John(Mohammed Emwazi)

1988년 8월 17일 - 2015년 11월 12일

1. 개요
2. 행적
3. 생애
3.1. 초년
3.2. 문제의 시작
3.3. 최후
4. 기타



1. 개요[편집]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가의 조직원으로서, 주로 이슬람 국가가 공개한 인질 살해 비디오에 주역으로 출연하여 악명을 떨쳤다. 인질 살해 비디오에서 영국식 영어와 악센트를 쓰는 점에 주목하여 그가 영국계이거나 영국에서 오래 산 아랍인으로 IS에 가담한 것이라는 설이 나오다가 영국에 살고 있던 그의 주변 인물들이 이를 확인하여 사실로 밝혀졌다.

그의 정체는 '모하메드 엠와지(Mohammed Emwazi)'라는 1988년 8월 17일쿠웨이트계 영국인으로, 1990년 걸프 전쟁 당시 전쟁을 피해 쿠웨이트에서 영국으로 이주하였으며, 영국 런던에서 살다가 웨스트민스터 대학을 졸업했다. 엠와지의 가족은 택시 회사를 운영하며 한화로 20억 원이 넘는 저택도 보유하는 등 유복한 가정에서 자랐다. 심지어 주변 인물들이 기억하던 그는 종교[1]에도 그다지 집착하지 않고 축구를 좋아하는 쾌활한 성격이었다고. 그러다가 대학을 다니던 중에 어떤 형식으로든 이슬람 원리주의 조직과 접촉한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하여 MI5에서 조사를 받았다. 엠와지의 성격이 변한 것도 대략 이 시기라고 하며, 중간에 쿠웨이트로 가서 알 카에다 활동을 하려고 한 것으로 보이나 이것이 무산되면서 결국 점점 더 이슬람주의에 빠지다가 IS에 가입하게 된다. 결국 잔인한 방법으로 수많은 민간인을 고문하고 잔혹하게 목을 참수하는 악질 무슬림 테러리스트가 되나 2015년 11월 12일, 결국 미군 UAV의 정밀 폭격으로 중상을 입고 후송된 뒤 사망했다.

존이라는 별명은 IS에서 쓰이던 것으로, 그가 속한 그룹은 비틀즈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다. 그의 별명은 락그룹 비틀즈의 멤버 존 레논에서 따온 것이며 다른 멤버들도 '조지', '', '링고'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 '비틀즈'의 멤버는 모두 영국 영어를 쓰고 있어 영국 국적으로 추정된다. 영국 언론에서는 '지하디 존'이라고 불리게 된다.

워낙 야만적 살육 행위를 많이 저질러서 미 연방 수사국 FBI, 영국 정보부 MI5, 스코틀랜드 야드 등 여러 수사 기관에서 지명수배되었다.


2. 행적[편집]





  • 데이빗 헤인즈 : 2014년 9월 13일에 영국인 자원봉사자 데이빗 헤인즈를 참수하는 영상을 올렸다.

  • 앨런 헤닝 : 2014년 10월 3일에 영국인 자원봉사자 앨런 헤닝을 참수하는 영상을 올렸다.

  • 피터 카시크, 18명의 시리아 군인 : 2014년 11월 15일에 미국인 자원봉사자 피터 카시크의 참수한 목을 보여주고, 18명의 시리아 군인을 참수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 유카와 하루나, 고토 겐지 : 2015년 1월 24일 유카와 하루나를 참수한 사진을, 며칠 뒤 고토 겐지를 참수하는 영상을 올렸다.[2]


3. 생애[편집]



3.1. 초년[편집]


지하디 존은 1988년 8월 17일 쿠웨이트에서 태어났다. 그후 1994년 영국으로 갔다.

파일:_86672256_030097510-1.jpg.webp
청소년 시절의 지하디 존

청소년 시절의 지하디 존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의외로 소심한 성격이었다고 한다. 동창의 말로는 9살 시절 사춘기가 오며 문제가 시작됐다고 한다. 학교폭력을 당했다고 하며 그래서 그런지 당시 교장 조 슈터(Jo Shuter)도 지하디 존이 IS에 가담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3.2. 문제의 시작[편집]


지하디 존은 영국인 한명, 독일인 한명과 함께 탄자니아로 갔다. 그들은 입국하자마자 입국 거부를 당했다.[3] 이후 탄자니아 경찰은 이들이 술에 취해 난동을 피웠다고 주장을 했다. 지하디 존은 나중에 탄자니아 경찰이 총구를 들이대며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Cage라는 단체에서 지하디 존이 네덜란드로 통해 집으로 오는중 심문을 받았다고 했다. Cage에선 지하디 존이 MI5와 대화를 끝낸 후 약혼녀와 관계를 끝냈다고 주장했다.
파일:_81261890_crop (1).jpg
[ 펼치기 · 접기 번역 전문 ]

영국으로 귀국한 이후의 활동

네트워크 구성원과의 관련성

43.국무성은 그가 2007년 2월(모자이크처리)에 영국으로 귀국한 이후로 영국과 동아프리카 기반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네트워크 구성원들과 꾸준히 교류하고 있다는 합리적인 의심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이 네트워크는 소말리아로 테러 관련 목적으로 자금과 장비를 제공하며 영국에서 소말리아로의 개인들의 테러 활동을 위해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국무성은 이 네트워크의 구성원으로 다음 사람들을 언급한다.

모하메드 엠와지[1]

,(기록 말소)

이러한 만남들은 일반적으로 모니터링을 막기 위해 공공장소에서 진행되었다.


여기서 언급된 이름은 "테러 관련 목적을 위해 소말리아에 자금과 장비를 제공하고 테러 관련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영국에서 소말리아로 개인의 여행을 용이하게 하는 것"에 연루된 것으로 법정에서 언급되었다.


3.3. 최후[편집]


2015년 11월 12일, 미국 국방부는 지하디 존을 추적 끝에 표적 공습을 실시하였으며, 지하디 존은 건물에서 나와 차에 타자마자 그대로 차 안에서 작살났다. # 이때 국방부는 지하디 존의 사망에 무게를 뒀고, 2016년 1월 IS의 기관지 다비크가 11월 12일의 라카에서 행해진 공습으로 지하디 존이 죽었음을 확인했다. 이후 IS 관련 비디오에서도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사망한게 확실해졌다.


4. 기타[편집]



  • 비틀즈의 멤버 링고 스타는 지하디 존이 비틀즈를 딴 별명을 쓰는 것에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으며, 그가 쓰고 있는 야구 모자가 메이저 리그 구단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마크가 있어 파이리츠 역시 이에 불쾌하다는 성명을 내놓은 적이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0:44:29에 나무위키 지하디 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본래는 시아파였지만 알 카에다의 영향을 받고 수니파로 개종했는데, 이때부터 맛이 가서 '성격파탄자+악인'이 되어버렸다.[2] 고토 겐지는 유카와 하루나의 지인으로 유카와의 억류 소식을 듣고 상황을 알기 위해 시리아로 떠났다가 참변을 당했다. 출처[3] 지하디 존은 나중에 Cage라는 단체에 위협을 당했다고 폭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