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북자치정부

덤프버전 :



진북자치정부
晋北自治政府

파일:진북자치정부 국기.svg
파일:진북자치정부 국새 인영.svg
국기
국새
反共、反蔣、親日
반공, 반장, 친일

파일:몽강연합자치정부 지역 지도.png
1937 ~ 1939[1]
성립 이전
멸망 이후
중화민국
몽강연합자치정부
수도
다퉁시
국가원수
주석
주요 사건
1937년 진북자치정부 수립
1938년 몽강공동위 가맹
1939년 몽강연합자치정부에 병합
1. 개요
2. 역사
3. 기타



1. 개요[편집]


중화인민공화국 산시성 북부를 지배했던 일본 제국괴뢰국. 진북의 의미는 산시성 북부라는 의미이다.


2. 역사[편집]


1937년 루거우차오 사건을 빌미로 중일전쟁을 시작한 일본은 군대를 중국 영내로 진격시키기 시작한다. 1937년 9월 일본 제국군 북지나 방면군은 그들이 점거한 산시성다퉁시을 수도로, 그곳에 공안위원회와 진북자치정부의 설립을 공식 선언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그 지역의 친일인사인 샤궁(夏恭)을 주석의 자리에 앉혀 나름대로 정부의 구색을 갖추게 하였다. 그 이후 관동군의 권유로 1938년 찰남자치정부, 몽골연합자치정부와 함께 몽강공동위를 구성하기에 이르고, 1939년 몽강공동위에 흡수되어 데므치그돈로브를 주석으로 하는 몽강연합자치정부을 구성함에 따라 소멸하였다.

파일:Jinbei_Quarter.jpg}}}
진북자치정부청사의 모습[2]


3. 기타[편집]


진북 공안위원회는 산서성 북부지역의 반일 지식인과 유력인사들 그리고 그 가족들을 조사하고 파악하기 위해 '가구 호적 제도'를 실시하였다. 자치정부 산하 재무부반일 기업의 관리와 그 지역 기업들과 상인들의 감독을 맡았고, 관리들은 사업 방식에 따라 분류하여 관리,감독을 실시하였다. 일본군은 다퉁 외곽에 주둔하며, 성문 외곽에 초소에서 검문을 행하였다. 검문을 통과하는 행인들 중 모자를 쓴 행인들은 그들의 신분을 드러내기 위해 모자를 벗어야 했다. 일본군은 현지에 친일 여론을 구축하기 위해 그 지역의 실직자들을 대거 공안위원회나 자치정부에 관리로 고용하고는 하였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8 02:17:25에 나무위키 진북자치정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위 지도의 진한 초록색 'NORTH SHANXI' 부분.[2] 좌측에는 진북치안유지회라는 이름이, 우측에는 진북자치정부라는 이름이 걸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