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쁜놈

덤프버전 : r20170327

1. 개요



1. 개요[편집]


착한놈+나쁜놈. 쉽게 말하면 양념 반 후라이드 반. 조어 원리가 '엄빠'(엄마+아빠)나 '웃프다'(웃기다+슬프다)와 비슷하다.

주인공 또는 그 외 기타 인물에게 좋은 상황을 만들어주거나 유리하게 이끌어주는 악역을 뜻하는 말로, 츤데레아군이 된 적 보정과는 다른 의미로 쓰인다. 비유하자면 절대반지 찾으려고 했을 뿐인데 결국 반지의 파괴에 기여한 (원작의) 골룸.

안티 히어로와도 관련된다. 악당끼리의 내분을 예로 들 수 있다. 평소 행실이 좋지 않았던 악역A가 또 다른 악역B를 제압하는 경우, 물론 A가 선(善)의를 위한다기 보다는 다른 목적으로 B를 제압한 것일 수 있지만, 어찌되었든 그로 인해 결과적으로 주인공이나 기타 인물들에게 이익이 된다.

보통 이렇게 설정된 악역A 는 아군이 된 적 보정 과는 다르게, 분명히 아군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본의 아니게 주인공을 유리하도록 만드는 상황도 나타난다. 적의 적은 나의 친구와 비슷한 개념.

또는 그냥 나쁜놈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선(善)의 또는 대의를 위해 움직이는 사연있는 악역에게도 착쁜놈이란 표현이 쓰인다.이쯤 되면 악역인지 선역인지 헷갈리게 된다 보통 이런 대의를 쫓는 착쁜놈 악역들의 공통된 특징은 목적은 옳을 수 있지만 그것을 실현하는 수단이 과격하거나 악을 저지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경우에는 다크 히어로와도 관련되지만, 다크 히어로보다는 좀 더 악역쪽에 가깝다.

네이버 웹툰이나 기타 커뮤니티에서 파생된 신조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