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효과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
2. 설명
3.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최신에 들어온 정보가 인상이나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을 말하며, 심리현상 가운데 하나로서 거의 항상 초두효과와 함께 언급된다.


2. 설명[편집]


초두효과는 처음에 들어온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이다. 그와 반대로 최신효과는 최근에, 즉 마지막에 들어온 정보가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이다. 최신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의 단기기억 때문인데, 아무래도 마지막에 들어온 정보가 그 전에 들어온 정보보다는 기억하기가 더 쉽다.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는 거의 항상 동시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말하기 대회 같은 것을 할 때, 첫 번호와 마지막 번호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 이유는 당연히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때문이다. 첫 번호는 강렬한 인상을 남겨 기억하기 쉽게 해주고, 마지막 번호는 단기기억하기가 쉬워서 기억에 남는다. 그래서 학교회사에서 발표 같은 것을 할 때에 처음이나 마지막에 하는 것이 기억에 남기 쉽다.

사람의 인상에도 있어서 최신효과는 큰 영향을 끼친다. 물론 초두효과가 더 큰 영향을 끼치긴 하지만 첫인상이 그저 그랬거나 처음 정보의 가치가 낮을 경우는(기억이 희미해진다거나) 초두효과는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최신효과가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초두효과가 제대로 발휘했다 하더라도 최근 정보가 첫 정보와 매우 차이가 나거나 해도 최신효과는 두드러진다.[1]

3.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1 02:29:30에 나무위키 최신효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소라,'그림으로 읽는 생생심리학',그리고책,2008,p190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