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잡60분

덤프버전 : r20190312

1. 개요
2. 멤버
2.2. 괴수 28호
2.3. 대학원생A
2.4. MC.실버벨
3. 에피소드 목록
4. 외부 링크




원본 타이틀 이미지
세월호 사고 이후 수정된 타이틀 이미지


1. 개요[편집]


2013년 12월 20일에 런칭한 종교 팟캐스트. 제목은 추적60분의 패러디이다. 등록된 카테고리는 종교-기독교 이다.

출연자들은 언제나 긍정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지만, 어쩌다보니 방송에서는 개신교의 어두운 면(목사님들의 불륜, 건축헌금 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방송을 하는 멤버들은 모두 평범하고 보수적인 개신교인을 자처하고 있으며, 실제로 도덕적 문제에 대하여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 명(대학원생A)를 제외하면 모두 이공계 전공자라 과학 쪽 화제가 나오면 이야기가 상당히 깊어진다. 그때마다 대학원생A는 멘붕

출연자들의 사정[1]으로 시즌1이 종료되었고, 이후 시작된 시즌2도 불안불안하게 업데이트되다가 2015년 중반 이후 다시 방송이 중단되었다. 일단 페이스북을 통하여 언젠가 방송을 재개할 것이라고 언급했고, 12월 하순 들어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 의견을 받고 있는 것을 보아 조만간 시즌3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시즌3가 시작되면 수정바람


2. 멤버[편집]


고정 멤버는 오덕왕 엄백호, 대학원생A, 괴수28호, MC.실버벨 이며, 가뭄에 콩 나듯이 비정기적으로 게스트가 출연한다.


2.1. 오덕엄백호[편집]


안녕하십니까. 덕력은 국력이다. 오덕왕입니다.[2]


오나라의 덕이 높은 왕 엄백호를 줄여서 오덕엄백호 라는 예명을 사용한다. 예명에서 풍기는 범상치 않은 단어 알 수 있듯이. 가히 여러 방면에 걸쳐서 덕력이 대단하다. 특히 국내 정치와 관련해서 높은 수준의 덕력을 자랑한다. 시즌1 방송에 의하면 트위터에 정치 주제 봇을 운영한다고 하는데[3] 현재도 운영 중인지는 불명.

개신교 단체 관련 편력이 꽤 있는 편인데, 신사도 운동 관련 단체에서도 활동해 봤다고(...) 한다. 방송 내에서는 개신교의 고전적인 가치에 대해서 고민하고 지키려고 노력하는 스탠스를 항상 가진다.



2.2. 괴수 28호[편집]


사도 바울께서 말씀하셨죠. 나는 죄인 중의 괴수다. 괴수 28호 인사드립니다.


디모데전서 1장 15절에 기록된 바울의 '죄인중의 괴수'와 철인 28호패러디인 것으로 보인다. 초반부 방송의 자기소개에서는 '28호' 부분을 굉장히 강조하여 욕처럼 들렸다.

방송에서 나름 진보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방송에서 진보적인 개신교인의 스탠스인 괴수 28호의 입장도, 실제 논란이 있는 개신교계의 상황을 비추어 보면 부드러운 편이다.)



2.3. 대학원생A[편집]


추잡60분에서 비주얼과 웃음소리를 담당하고 있는 대학원생A 인사드립니다.


전공으로만 보았을 때, 유일하게 문과이다. 현대사를 전공으로 대학원에 다니고 있으며,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설명을 담당한다. 소개멘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웃음소리가 독특한 편이다. (사실 제일 많이 웃어서 청취에 방해가 되는 것은 MC.실버벨의 웃음소리라 카더라)

괴수 28호와 같은 의견을 피력하는 경우가 많으나,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상황에 대하여 정리해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2.4. MC.실버벨[편집]


수려한 외모, 화려한 말빨, 넘치는 카리스마, 21세기형 어린왕자, 고요속의 푹풍간지, 하와이안 자유영혼, 고음병 말기환자, MC.실버벨 입니다.


팟캐스트의 진행자. 사실상 대부분의 멘트를 담당하며, 소개멘트가 상당히 긴 것이 특징. 말 못해 죽은 귀신이 씌였나 이게 교회 오빠에게 무슨 소리입니까 해당 에피소드의 주제를 소개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4명중 유일하게 유부남이다.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스스로 '별 생각이 없다' 는 말을 달고 산다.



3. 에피소드 목록[편집]


  • 시즌1
회차
제목
내용
0
Prologue(저음질ㅠ)
방송과 출연진 소개.
1
자기검증+WCC
앞부분은 이단 아님 인증(?)을 위한 출연자들의 간략한 이력 소개, 뒷부분은 WCC에 대한 소개와 이런저런 논란을 다룬다.
2
교회의 돈, 섹스, 권력 - 조용기(1, 2)
큰목사님조용기 목사에 대한 이야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번외. WCC 보충설명
WCC 논란에 대한 보충.
3
당신은 사랑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1, 2)
크리스천의 연애 문제에 관한 이야기. 처음으로 게스트가 출연하였다.
4
홍석천이 우리 교회에 온다면(1, 2)
성소수자 문제에 관해 다룬다.
5
성도를 사랑한 일곱 목사님(1, 2)
조용기를 제외한 불륜 6걸과 전병욱 목사의 성폭력에 대해 다룬다. 전병욱 이야기를 하면서 출연자들이 하나같이 빡치는(...) 모습이 포인트.
6
전해야할 의무, 듣지 않을 권리 - 전도
크리스천의 전도와 이로 인한 충돌 및 논란을 다룬다. 전반적으로 비판보다는 안타까움이 묻어난다.
7
신앙이 되어버린 과학, 과학을 시도하는 신앙(1, 2)
창조과학과 진화론에 대한 출연자들의 이런저런 입장이 핵심.
8
신사도운동이 뭔데(1, 2)
신사도 운동의 성격과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다룬다. 백마스킹 악마 논란을 이야기하면서 오덕왕이 다이나믹 로동 드립을 날렸다.
9
다이나믹노동 특집(1, 2)[4]
8회 언급된 드립을 그대로 제목으로 만들었다. 교회에서의 봉사(라고 쓰고 노동이라고 읽는)에 대한 이야기. 게스트 출연. 출연자들이 서로를 선교사로 호칭하는데 이것도 8회와 연관이 있다.
10
외계인, 성배, 프리메이슨(1, 2)
기독교와 관련된(혹은 관련이 없더라도) 수많은 음모론에 대해 다룬다. 출연자들 모두 이 분야에 상당한 덕력(...)을 자랑한다.
11
기독교 놈놈놈 특집 - 나쁜놈, 더 나쁜놈, 많이 나쁜놈(1, 2)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알려진 인물들의 이면에 대한 이야기. 링컨, 록펠러, 맥아더, 이승만, 가카 등이 등장한다.
12
개독교 말고 기독교, 님님님 특집(1, 2)
손양원 목사, 디트리히 본회퍼 등 세상의 본이 될 만한 기독교인을 다루었다. 간만에(...) 긍정적인 주제.
13
Church + Money(1, 2)
교회의 돈 문제에 관하여 다루었다.
14
교회가 싫어하는 것. 금기 특집(1, 2)
옷차림, 술 등 교회에서 대놓고 말하기 어려운 금기들에 대한 이야기. 다른 편에 비해 출연자들이 약간 보수적인 시각에서 방송을 진행하였다.
15
교회와 정치, 신념과 이념(1, 2)
교회와 정치에 관한 이야기. 주제가 주제다보니 정치덕후인 오덕왕의 포텐셜이 대폭발(...)한다.
16
여름사역특집(1, 2)
교회의 여름 사역에 관한 이야기. 여름성경학교, 교회 수련회 등이 다루어진다.
17
편지
시즌 1 종방 공지.


  • 시즌2
회차
제목
내용
1
군대 종교 특집, 마초주의!!(1, 2)
군대 내 종교행사에 관한 이야기. 이런 거?
2
이구역의 병신은 나야, 이단 특집(1, 2, 3, 4)
통일교, 만민중앙교회, 구원파, 하나님의 교회, JMS 등 주요 이단들에 대하여 다루었다. 주로 이들의 병크(...)에 집중하고 있다.
3
우리는 여태껏 살아남았지, 종말론 특집(1, 2)
종말론에 대한 이야기.
4
뭐하느라 이렇게 늦게 올렸을까 특집(1, 2)
MC실버벨 결혼 발표를 비롯한 이런저런 노가리. 대략 두 달씩 텀을 두고 올라왔고 이후 방송이 중단되었다.
공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4회 이후 6개월이 지나 올라온 공지. 페이스북 공지와 함께 올라왔다.


  • 시즌3
회차
제목
내용




4. 외부 링크[편집]




[1] 생업이나 학업 등의 문제로 보인다.[2] 초기에는 "음지에서 일하고 음지를 지향하는 오덕왕 엄백호입니다."라고 소개했다.[3] 정확히 어떤 계정인지는 밝히지 않고, 팔로어가 꽤 많다고만 언급[4] 중간에 세월호 참사 추모 차원에서 1주 결방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