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혈

덤프버전 :


1. 개요
2. 원인
3. 증상


1. 개요[편집]


충혈(hyperaemia; hyperemia, )은 국소 부위에서 그 부위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확장되어 공급되는 혈액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눈이 빨개진다는 의미의 충혈은 본래 충혈의 한 종류일 뿐이다.


2. 원인[편집]



파일:충혈울혈비교.jpg

충혈과 울혈의 비교
같은 국소 부위에서 혈액량이 증가하는 현상인 울혈(congestion)과는 그 원인에서 차이가 있다. 충혈은 동맥이 확장되어 처음에 공급되는 혈액량 자체가 증가하는 과정이지만, 울혈의 경우 정맥을 통해 국소 부위를 빠져나가는 혈액량인 정맥환류량(venous return)이 감소하기 때문에 그 부위에 남아 있는 혈액량이 증가하는 과정이다.

공급 혈액량이 증가하는 흔한 원인은 국소 부위에서 활발한 물질대사(metabolism)가 일어나 요구하는 산소와 영양분 양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요구하는 산소와 영양분 양이 증가하면 동맥은 피를 많이 보내기 위해 확장되는데, 대사가 일어난 이후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아데노신, 젖산 등은 모두 국소 부위에서의 혈관확장(vasodilation)을 유발하는 물질들이기 때문에 혈관이 계속해서 확장되는 양성 피드백 과정이 발생하게 된다. 염증 반응이 일어나 혈액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3. 증상[편집]


충혈의 심각성에 따른 분류에 관한 Hindawi의 논문
충혈로 인해 발생하는 흔한 증상은 홍반(erythema)으로, 피부나 국소 부위에서 산소가 풍부한 혈액(=산화된 상태의 동맥혈)으로 인해 빨간색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눈이 충혈되었을 때 빨갛게 보이는 것도 눈에 피가 모였기 때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06:17:49에 나무위키 충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