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츄 아일랜드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츄츄 아일랜드
마크
파일:츄츄섬아이콘.png
소속 월드
아케인 리버
소속 대륙
없음
콘텐츠
배고픈 무토
적정 레벨
210~219[1]
표기
GMS
Chu Chu Island
MSEA
Chew Chew Island
JMS
チューチューアイランド
CMS
啾啾岛
TMS
啾啾艾爾蘭

1. 개요
2. 특징
2.1. 지역 컨셉
5.1. 인게임
5.2. 크라우드 펀딩.ver
6. 지역 일람 및 아케인포스 요구량
6.1. 에르밸리
6.1.1. 폭포 아래 (✦130)
6.1.2. 격류지대 3 (✦130)
6.1.3. 격류지대 2 (✦130)
6.1.4. 격류지대 1 (✦130)
6.1.5. 츄츄빌리지 입구 (✦130)
6.2. 츄츄 아일랜드
6.2.1. 츄츄 빌리지(홈타운)
6.2.2. 마을 한적한 곳
6.3. 오색동산
6.3.1. 동산 입구 (✦100)
6.3.2. 알록달록 숲지대1 (✦100)
6.3.3. 알록달록 숲지대2 (✦100)
6.3.4. 알록달록 숲지대3 (✦100)
6.3.5. 오색동산 깊은 곳 (✦100)
6.4. 츄릅 포레스트
6.4.1. 길쭉 동글숲1 (✦100)
6.4.2. 길쭉 동글숲2 (✦100)
6.4.3. 몽땅 동글숲1 (✦100)
6.4.4. 몽땅 동글숲2 (✦100)
6.4.5.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100)
6.4.5.1. 츄릅나무 서식지
6.5. 하늘고래산
6.5.1. 고래산 초입 (✦160)
6.5.2. 고래산 중턱1 (✦160)
6.5.3. 고래산 정상 (✦160)
6.5.4. 고래산 중턱2 (✦160)
6.5.5. 거대한 꼬리 (✦160)
7. 기타
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츄츄 아일랜드 애니메이션

아케인 리버를 가로막는 거대 에르다스 무토의 등장. 무토를 움직여 츄츄 아일랜드를 통과하자.

길라잡이 설명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등장하는 지역으로, V 업데이트로 등장했다. 2016년 7월 23일 테스트 서버 패치로 공개되었으며 7월 28일 본섭에 추가되었다. 입장 레벨은 210레벨. 파티 컨텐츠로는 배고픈 무토가 있으며, 첫 등장 당시에는 츄츄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한 이벤트인 외로운 츄츄섬의 푸드트럭이 진행됐었다.

2020년 2월 13일 이 지역에서 이어지는 외전 지역 얌얌 아일랜드가 추가되었다.

2022년 5월 30일 기준 츄츄 아일랜드 길뚫 퀘스트를 완료한 유저는 21.80%이다.[2][3] 여기서부터는 어느 정도 게임에 대한 이해와 자본을 요구하는 탓에 인원이 상당히 줄어든다.

과거에는 5차 전직을 마친 뉴비들이 소멸의 여로를 기점으로 접느냐, 정착하냐가 가장 많이 갈렸다. 하지만 추후 소멸의 여로 심볼 강화비용이 줄어들고 200~209레벨 구간의 경험치량도 감소하면서 게임에 대한 이해도나 자본이 부족해도 츄츄로 넘어오기가 어렵지 않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뉴비들이 츄츄 아일랜드로 넘어오면서 더 빠듯해진 심볼 강화 비용과 사냥터 원킬컷, 소멸의 여로보다 훨씬 높아진 경험치 요구량 때문에 현재 첫번째 통곡의 벽을 츄츄에서 맞닥뜨리고 있다. 즉, 대부분 뉴비들이 버티다 접는 기점이 소멸의 여로에서 츄츄 아일랜드 구간으로 넘어왔다는 것이다.

특히 뉴비들의 육성 장려를 위해 이벤트마다 여는 버닝 서버에서의 츄츄 아일랜드는, 역설적으로 220레벨 달성 보상을 획득하려는 뉴비를 포함한 유저들의 가장 큰 고비가 되고 있다. 버닝 서버이기에 링크 스킬, 유니온의 효과를 일절 받지 못하는 것도 있지만, 서버의 환경 상 메소 수급이 쉽지가 않아 요구 포스를 맞추기가 빡세며 몹들의 체력은 갑자기 빵빵해져 쾌적한 원킬 사냥은 꿈도 못꾼다. 여러모로 가장 괴롭고 길게 느껴지는 구간이기에, 210까지만 찍고 그만두는 유저도 많다.


2. 특징[편집]


맵 디자인 및 형식에 대한 평가는 좋으나 검은 마법사 결전지로 향하는 길 치고는 너무 밝은 분위기여서 어색하다는 평도 있다.

이 지역부터는 바로 전 소멸의 여로기계무덤, 타락한 세계수와는 차원이 다른 경험치량을 보여준다. 저 세 구간중 가장 경험치량이 높은 몬스터는 숨겨진 사냥터를 제외하면 여로의 아르마인데, 주는 경험치는 13~14만 남짓이다. 하지만 츄츄로 넘어올 경우 제일 약한 파인디어조차 25만이 넘는 경험치를 주기 때문. 사냥터로 비교해 보아도 스올길이나 안식의 동굴 같은 경험치 많이 주기로 소문난 사냥터조차도 츄츄 아일랜드의 절반 남짓밖에는 따라오지 못한다.[4]물론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배로 많아지기 때문에 소요시간은 더 걸린다.

게다가 지형들도 좋은 편이라 일부 직업들을 제외하면 사냥 효율이 매우 좋다. 특히 격류지대의 경우 메이플 모든 사냥터 중 손에 꼽힐 정도로 효율이 좋은 편이다. 때문에 스펙과 포스만 된다면 오히려 200~210구간보다 210~220구간 레벨업이 더 쉬운 아이러니한 상황이 나오기도 한다. 심지어 다음 아케인리버 지역인 꿈의 도시 레헬른에 갈 수 있는 220대 유저들도 레벨 패널티를 받기 전까지 츄츄에 남아서 사냥하는 사람도 많이 있는 편이다.


2.1. 지역 컨셉[편집]


츄츄라는 이름은 Chew Chew를 한국어로 옮긴 것이다. 장로인 리옹이 직접 지었다는 설정.

전체적으로 소용돌이 모양의 풀과 땅, 나무, 바위들로 가득하며, 그 뒤로 거대한 고래의 형태를 한 산이 모습이 인상적인 지역이다. 한편 아기자기하고 발랄하면서 풍부한 느낌을 자아내는데, 제작진들이 정말 약을 거하게 빨았다는 의견이 많다.

강원기 디렉터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어느 순간부터 고레벨 지역이라면 몬스터들이 사납고, 위엄 있어 보이는 콘셉트들이 많이 잡히게 되고, 그 결과 점점 메이플스토리 초기의 밝거나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는 콘셉트들이 많이 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고 한다. 이런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고레벨 지역이긴 하지만 아기자기하면서도 강해보일 수 있는 지역의 콘셉트를 구상한 뒤 제작한 것이라고 한다. 출처

파일:maplev8.jpg
몬스터의 외형은 전체적으로 대부분의 동물들을 뒤죽박죽 섞어놓은 흡사 키메라 느낌의 몬스터가 주를 이룬다. 종류는 꽤 다양한 편이다.

맵 부분에서도 특이한 부분이 많은데, 강을 타고 맵을 이동한다든가, 하늘 고래산에선 보라색 격류를 타고 맵을 이동할 수 있는 등 특이한 시스템이 많다. 또 맵 자체도 아름답다는 의견이 많아 유치하다는 맵 이름[5]과는 달리 호평을 받고 있는 중이다. 다만 맵과 배경은 이쁘게 잘 나왔지만 여전히 스토리 자체는 아동 만화나 요정학원 엘리넬 시즌 2 같다는 등 유치하다는 혹평도 다수 존재한다. 하지만 이는 애초에 초기의 귀엽고 발랄한 분위기가 점점 사납고 웅장한 분위기에 사그라지는 바람에 그런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하다.

3. 스토리[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츄츄 아일랜드/스토리 및 퀘스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떡밥이 의외로 좀 있는데 츄츄 아일랜드의 주민들은 모두 과거사를 기억하지 못하고 눈을 떠보니 여기에 있길래 그냥 있는 그대로 살아왔다고 하며,[6] NPC 리옹의 망토 문양이 데미안마족의 표식이랑 똑같다. 다만 자신은 이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7][8] 결과적으로 볼 때 츄츄 아일랜드의 주민들은 마스테리아/데미안 등 마족과 상당한 연관점을 보인다. 추후 어떻게 풀어나갈지 상당히 기대되는 부분이다.

4. 몬스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메이플스토리/일반 몬스터/아케인 리버/츄츄 아일랜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BGM[편집]



5.1. 인게임[편집]


츄츄 아일랜드 OST


제목
탐험! 츄츄 아일랜드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9]
위치
츄츄빌리지, 오색동산, 츄릅 포레스트
정보
Composed by 채하나
Keyboards Perfomed by 채하나
A/E Guitars Performed by 성상민
소개
아케인 리버의 진지한 분위기에 귀여움을 한 방울 톡 떨어뜨렸다! 소풍이라도 나가는 듯 여유로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음악. [크라우드 펀딩 OST 소개]


제목
Welcome to ChewChew[10]
위치
에르벨리, 하늘고래산, 배고픈 무토
정보
Composed by 김달우
Keyboards Perfomed by 김달우
A/E Guitars Performed by 성상민
소개
시험 기간 재생 금지 곡! 듣다 보면 하루종일 흥얼거릴 수 밖에 없는 마성의 ‘츄츄’ 목소리는 사냥의 피로마저 즐겁게 느껴지게 만든다. [크라우드 펀딩 OST 소개]

소멸의 여로의 신비롭고 적막한 이미지를 벗어나서 츄츄 아일랜드로 진입하면 갑자기 귀엽고 앙증맞은(?) '츄!츄! 츄츄르츄르츄츄츄~ 츄츄르츄르츄츄츄~!' 하는 경쾌한 소리가 계속 들려온다. 메이플스토리 BGM 중에서도 독특하고 특색있는 곡이며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곡이다. 1번 곡은 츄츄 빌리지와 오색동산, 츄릅 포레스트에서 사용되었고 2번 곡은 하늘고래산, 에르밸리, 배고픈 무토에서 사용되었다. 정확한 가사(?)는 어떤 사람이 20번 넘게 듣고 링크(유튜브) 적은 영상이 하나 있다.(비공개 전환됨)

그러나 상술한 210~220의 통곡의 벽을 거치면서 길게는 몇 달을 내리 들어야 하는 유저들은 점점 정신이 대략 멍해진다. 더군다나 곡의 길이도 1분 10초~20초로 메이플스토리 BGM 중에서도 매우 짧은 편이고, 게임 내에서는 이게 루프로 반복되기 때문에 안 그래도 짧은 멜로디를 수 만 번 반복해서 듣느라고 미칠 것 같다는 사람도 가끔 있다.

MayTree라는 아카펠라 그룹이 어레인지해서 부른 버전이 있는데 아기자기하고 귀엽다. 둠→ 둠→ 둠↗ 둠↓ (뚜루뚜루!) 게임에서 하루종일 '츄!츄! 츄츄르츄르츄츄츄~'를 듣고 있다가 이걸 또 아카펠라 버전으로 듣고 있자니 기분이 상당히 묘해진다. 16주년 뉴트로 이벤트에서는 아예 8비트 버전으로 어레인지한 버전도 있고 뉴트로 ver. 링크(유튜브), 피아노로 연주한 격류지대 BGM도 있으니 링크(유튜브) 다양하게 들으면서 츄츄 아일랜드를 즐겨보자 그만해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느낌이 있다 보니 지상파 방송에서도 은근히 많이 쓰인다. 2016년 10월 11일자 6시 내고향 충남 태안편 후반, 개그 콘서트꼬맨스라는 코너, TV 동물농장(영상), 무엇이든 물어보살 정규편성 1편에서 첫 손님 등장할 때, 슈퍼맨이 돌아왔다, IZ*ONE CHU - 비밀친구, GOOD GIRL : 누가 방송국을 털었나에서 사용된 적 있다. 그리고 신해조의 유튜브 인트로로도 쓰이고 있다.


5.2. 크라우드 펀딩.ver[편집]


츄츄 아일랜드 OST (크라우드 펀딩)


제목
탐험! 츄츄 아일랜드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정보
Arranged by XKA


제목
Welcome to ChewChew
정보
Arranged by XKA


5.3. NEWTRO.ver[편집]


츄츄 아일랜드 OST (NEWTRO.ver)


제목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정보
Composed by 채하나
Keyboard 채하나
소개
츄츄 아일랜드 특유의 귀여움을 살려 뉴트로 감성으로 재해석했다. 경쾌한 리듬과 발랄한 멜로디가 듣는 순간 저절로 몸을 들썩이게 만든다.


6. 지역 일람 및 아케인포스 요구량[편집]


필드
주는 피해량에 따른 아케인포스 요구량
100%
110%
130%
150%
츄츄 아일랜드
오색동산/츄릅 포레스트
100
110
130
150
에르밸리
130
145
170
195
하늘고래산
160
180
210
240
배고픈 무토 (쉬움/보통)
100
110
130
150
배고픈 무토 (어려움)
200
220
260
300

츄츄 아일랜드에 갓 도달한 유저들의 대부분은 아케인포스가 80~100 정도 있기 때문에[11] 선행퀘스트를 끝내고 츄츄 심볼을 3레벨을 올리면 아케인포스 130이 되어서 포스 제한이 풀린다. 그러나 아직 스공이 딸리는 유저들이 대다수라 포스 1.5배 뎀뻥수치인 195까지 올리기 전까진 여기가 아닌 츄릅 포레스트[12]에서 사냥을 한다.[13]


6.1. 에르밸리[편집]


Err Valley.[14]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는 130.

지형이 섬 3개로 되어 있고 격류를 타고 이동하는[15] 독특한 구조를 가진 사냥터다. 격류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격류를 따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왼쪽으로도 갈 수 있으나 격류를 역행하므로 속도가 느린 편. 대신 오른쪽 끝 섬에서 왼쪽 끝 섬으로 이동시켜주는 히든 포탈이 있어서[16] 주 사냥법은 왼쪽 섬부터 격류를 타고 가운데 섬의 몬스터까지 잡다가 오른쪽 섬에 도착하여 몬스터를 잡은 다음 다시 히든 포탈을 타서 왼쪽 섬으로 가는 방식이다. 맵이 긴 편이나 그 때문인지 전체적으로 몬스터 젠이 엄청난 편이다.[17] 게다가 스틸하기 어려운 지형 덕분에 자리 걱정 없이 편하게 사냥할 수 있다. 다만, 섬 3개로 쪼개진 지형에 맵이 가로로 넓다 보니 메소를 줍기가 좀 어려워서 메소 수급률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여기서 사냥하다보면 자석펫이 생각난다 음머

더블 점프, 트리플 점프 직업군들이 전체적으로 사냥하기 편한 지형이며, 특히 서펜트 원킬이 나면 더블 점프만 하고 다녀도 몬스터가 갈려나가는 바이퍼, 프라이멀 로어와 싸이킥 불릿의 범위가 넓은 엔젤릭버스터키네시스, 주력기인 쇼다운 챌린지의 준수한 X축, Y축 범위와 트리플 점프를 가진 나이트로드, 스윙을 사용해서 맵을 말 그대로 날아다니는 아란 등의 직업들과 상성이 잘 맞는 지역이다. 반대로 텔레포트를 사용하는 법사 직업군들한테는 그리 좋지는 않다.[18]

참고로 이 지역은 룬 대신 미끼라는 게 등장했었다. 미끼는 물 속에 나오며 효과는 일반룬이랑 동일하며 에반 링크스킬도 먹히지만, 스페이스 바를 눌러야하는 룬과는 달리 미끼는 물을 타다가 그냥 근처에만 다가가도 커맨드가 발동되는 등 타 지역과는 다른 방식이었으나 2019년 6월 20일 글로리 패치로 인해 추억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한때 사냥시 간혹 아이템 혹은 메소가 물에 빠지게 되었는데 다행히 패치되어 이러한 문제들이 사라졌다.

몬스터 컬렉션을 할 경우 대장 라이터틀이나 블루 캣피시를 등록하는 것이 어렵다. 단독으로 등장하지 않기 때문. 따지고 보면 블루 캣피시가 같이 나오는 그린 캣피시나 대장 라이터틀보다 젠률이 더 낮아서 등록하는 데 여러모로 애를 먹게 된다. 그나마 오색동산이나 츄릅 포레스트, 하늘고래산과는 달리 엘몹을 등록하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


6.1.1. 폭포 아래 (✦130)[편집]


폭포 아래
{{{-2
{{{-2

GMS
[1] 지역 자체의 지형과 몹젠율이 매우 좋아서 225렙때까지 여기서 사냥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2] '최고의 샌드위치 요리사' 업적 달성 비율이다.[3] 여로 퀘스트를 완료한 유저의 약 2/3만이 도달했다고 보면 된다.[4] 단, 츄츄 아일랜드 퀘스트를 완료해서 심볼을 받아도 아케인 포스가 150이 되지 않는다면(120~140) 소멸의 여로 숨겨진 사냥터에서 사냥하기도 한다. 그리고 소멸의 여로 숨겨진 사냥터는 높은 버닝수치 덕분에 츄츄 아일랜드의 몬스터들보다 체력은 적으면서 경험치는 높기 때문에, 젠량이 높고 사냥이 편한 격류지대에서 원킬이 나지않는 210렙대 초반의 중저스펙 유저들이 여기서 사냥하기도 한다.[5] 전 지역인 소멸의 여로는 이름은 뭔가 기묘한 느낌이 드는 동시에 최종보스에게 점점 다가가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이름인지라 상당히 호평받고 있지만, 츄츄 아일랜드는 이름은 이와 대조적으로 상당히 구리고 유치한 느낌이 들며 진지한 스토리라인 도중에 뜬금없다는 평이 꽤 많다. 동화적인 이름 등을 생각했을 때 루시드의 능력과 연관지어 보면 악몽의 군단장인 루시드에 의해 뒤틀린 동화세계일 것이라는 말도 있다. 또한 검은 마법사가 에르다를 모으는 이유가 새로운 장소를 창조하기 위함이라고 밝혀지면서, 이전 스우와 오르카의 디자인이나 여 루미너스의 트윈테일 등에 이어 검은 마법사의 취향이 반영된 장소라는 드립이 터져나왔다.[6] 그 유명한 검은 마법사조차 무엇인지 모른다.[7]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지 못하지만, 무토와 굴라는 각각 암벽거인 콜로서스, 벨룸과 상당히 유사한 생김새를 하고있다. 둘다 데미안과 관련이 있기도 하고.또한, 츄츄 아일랜드의 심볼에 희미하게 마족 문양이 그려져 있다. 출처.[8] 얌얌 아일랜드의 스토리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데미안의 영향을 받은건 확실한 듯. 다만 인공적으로 태어나는 얌얌 아일랜드의 에르다스들과는 달리 리옹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에르다스다.[9] 클라이언트 제목은 ChewChew Island Main Theme[10] 클라이언트 제목은 ChewChew Island Wild World[11] 단기간에 210레벨을 달성한 극한돌파가 있는 3기 테라버닝 캐릭터들도 210까지 레벨업할 때마다 소멸의 여로 심볼이 10개씩 지급되어 칭호의 추가 수치를 무시하고 에르다 스펙트럼 포함 여로 일퀘를 3일간만 해도 대략 80~90 정도는 된다.[12] 특히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몽땅 동글숲 1,2, 길쭉 동글숲 1,2, 알록달록 숲지대 3[13] 하지만 220레벨까지 올리기 쉬워지면서 아케인포스 195~200이 되기도 전에 220레벨을 달성하는 유저가 꽤 많아졌다.[14] Err은 에러(error)의 동사형이다. 즉 뭔가 잘못 돌아간 계곡이라는 뜻. 츄츄 아일랜드 자체가 코뿔소 머리가 달린 거북이라든지 고양이 머리가 달린 물고기가 나타나는 이상한 곳이고 그 첫 관문이 에르밸리임을 생각해보면 적절한 작명.[15] 격류를 탈 때 튜브를 이용하면서 격류를 탄다[16] 그 반대로 보내주는 히든포탈은 없다.[17] 간혹 좁은 발판에서 6마리가 한번에 젠되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18] 점프샷이 불가능한 경우 텔레포트만으로는 그 길디 긴 좌우를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안 맞는 것. 거기다 격류를 탈 때는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도 없어 섬에 오르려면 점프를 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이 때문에 점프샷이 가능하고 상하 범위 역시 넓은 비숍은 상당히 궁합이 좋은 편이다. 배틀메이지도 점프샷 자체는 가능하지만 유니온 오라를 켠 게 아니라면 범위가 비좁아서 비숍에 비해 효율이 낮다.
Below the Falls
MSEA
Under A Waterfall

JMS
滝の下

CMS
瀑布脚下

TMS
瀑布下側



안식의 동굴: 물안개 폭포


격류지대 3
NPC
없음
몬스터
Lv.215 라이터틀, Lv.216 대장 라이터틀
BGM
Welcome to ChewChew
폭포 아래 포탈을 타고 가면 소멸의 여로 끝 지역인 물안개 폭포로 이동할 수 있다. 무난한 사냥터 효율을 가지고 주로 격류지대 3에 자리가 없을 때 대체제로 이용되는 편. 다만 젠률은 다른 격류지대 맵들에 비하면 낮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한때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가 360인 숨겨진 격류지대 맵으로 갈 수 있었다. 이곳은 과거에 메이플의 넘사벽 최고 사냥터였고, 메이플스토리의 사냥 밸런스를 결정짓는 단 하나의 맵이었다.

숨겨진 격류지대엔 레벨 229에 체력은 일반 몬스터보다 높았던 블루 캣피쉬대장 라이터틀이 있었고 절대 다수의 직업이 원킬컷 기준 경험치가 제일 잘 오르는 곳이었다. 이 지역에서 시간당 얼마를 먹느냐로 직업 사냥 능력을 결정지었고, 여기서의 원킬컷 스펙을 맞추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자금을 쏟아 부었다. 이 지역은 BEYOND 업데이트 ARCANA 패치로 상위 지역인 신비의 숲 아르카나가 나오면서 사라졌다.

RISE 업데이트로 블루 캣피쉬 대신 라이터틀이 들어오게 되었다.


6.1.2. 격류지대 3 (✦130)[편집]


격류지대 3
{{{-2
{{{-2

GMS
Torrent Zone 3
MSEA
Torrent Area 3

JMS
激流地帯 3

CMS
激流地带3

TMS
激流地帶 3



폭포 아래


격류지대 2
NPC
없음
몬스터
Lv.215 라이터틀, Lv.216 대장 라이터틀
BGM
Welcome to ChewChew
속칭 격3. 츄츄 아일랜드에서 좋은 지형 덕분에 격류지대 중 가장 인기[19]가 많은 맵이다. 에르밸리 맵은 섬 3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섬 간격이 가장 좁다. 특히 주력기 범위가 넓다면 효율이 배로 좋아진다. 젠량은 많지만 지형과 사냥 방식 특성 상 메소 먹기가 아주 불편하다. 그래서인지 메소 수급률은 아쉬운 편.[20] 자석 펫이 있는 유저들은 논외이지만.

젠은 28마리, 그리고 최대 보유수 38마리나 되는 엄청난 몹 숫자로 당연히 경험치 효율이 너무 좋아 자리찾기가 매우 난해하다.[21] 안 그래도 레헬른 사냥터가 많이 부실한 덕에 여기서 사냥하는 220대 초~중반 유저들도 많은 편인데 테라버닝 패치 이후 200~220 레벨의 경험치가 줄어들게 되면서 210대 유저가 많아진 덕에 자리찾기가 츄깊 못지 않게 난해한 편이다. 심지어 3대장 서버들은 자리를 팔고 사거나 무기고 시절마냥 간판을 켜고 잠수하는 유저들도 많이 보일 정도.[22]


6.1.3. 격류지대 2 (✦130)[편집]


격류지대 2
{{{-2
{{{-2

GMS
[19] 단, 제니스, 이노시스, 유니온, 아케인, 노바 등의 시골 서버의 경우 210레벨대 유저 수가 적은 편이라 버닝 7~10단계도 종종 보인다.막상 210렙 이상 찍은 유저들이 버닝 줄때마다 서버 이동해서 온전한 버닝 상태가 없다[20] 정확히는 츄깊/몽땅동글 숲보다는 낮고 고래산보다는 높은 편.[21] 단, 여기가 버닝 0%이고 격류지대 1,2가 버닝 5단계 이상이라면 후자의 사냥 효율이 더 좋다. 젠량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데다가 아무리 폭젠이라도 젠량이 그 버닝 높은 사냥터의 2배 정도 되지 않는 이상 버닝필드 단계 높은 사냥터가 더 효율이 좋다.[22] 하지만 아케인 리버 전 지역에 잠수방지 플라잉 몬스터(피격 시 물약봉인 5초, 체력비례 10% 데미지)가 날아다니는 현재는 함부로 잠수탔다간 돌연사 할 수 있다.
Torrent Zone 2
MSEA
Torrent Area 2

JMS
激流地帯 2

CMS
激流地带2

TMS
激流地帶 2



격류지대 3


격류지대 1
NPC
없음
몬스터
Lv.215 라이터틀
BGM
Welcome to ChewChew
격류지대3의 대체 사냥터. 여기도 격류지대3과 비슷한 젠 26마리, 최대 보유수 38마리이지만, 격류지대2 보다는 X축이 더 길다. 다만 이곳 역시 효율이 너무 좋은 덕에 성수기땐 자리찾기가 꽤 어렵다. 격류지대 3와 달리 이쪽은 y축이 낮아도 사거리가 긴 직업에게 적합한 사냥터다.


6.1.4. 격류지대 1 (✦130)[편집]


격류지대 1
{{{-2
{{{-2

GMS
Torrent Zone 1
MSEA
Torrent Area 1

JMS
激流地帯 1

CMS
激流地带1

TMS
激流地帶 1



격류지대 2


츄츄빌리지 입구
NPC
없음
몬스터
Lv.214 그린 캣피쉬, Lv.216 블루 캣피쉬
BGM
Welcome to ChewChew
격류지대 3으로 이동하는 중에 거쳐가는 사냥터. 젠량은 26마리, 최대 보유수는 36마리이며, 자주 이용하는 유저가 없다 보니 필드버닝 수치가 50% 이상인 경우가 많아서[23] 일부 유저들은 이곳에서 사냥하기도 한다. 그러나 격류지대 2와도 차이가 많이 나는 Y축 범위 때문에 메소 수급이 불편하며 이동 동선이 더 길다.


6.1.5. 츄츄빌리지 입구 (✦130)[편집]


츄츄빌리지 입구
{{{-2
{{{-2

GMS
[23] 방학기간, 도시서버 제외. 도시 서버인 루나, 스카니아, 엘리시움의 경우 방학기간이 아닐 때에도 버닝은 3~4단계 이하이고 중도시 서버인 베라, 크로아, 오로라 등에서는 보통 6~7단계의 버닝을 가진다. 방학기간(특히 이벤트기간)이 되면 시골 서버라도 버닝 10단계는 보기 힘들어진다.
Chu Chu Village Entrance
MSEA
Chew Chew Village Entrance

JMS
チューチュービレッジ 入口

CMS·TMS
啾啾村入口



격류지대 1


츄츄 빌리지
NPC
없음
몬스터
Lv.214 그린 캣피쉬, Lv.216 블루 캣피쉬
BGM
Welcome to ChewChew
몹젠은 25마리, 최대 보유 몹은 36마리로 괜찮은 편이고, 다만 섬 간격의 거리가 다른 사냥터보다 멀다. 때문에 격류지대 2,3이 다 점령당했을 경우 여기를 쓰는 정도. 메이플스토리의 모든 맵들 중에서 X축으로 가장 길다.


6.2. 츄츄 아일랜드[편집]



6.2.1. 츄츄 빌리지(홈타운)[편집]


츄츄 빌리지(홈타운)
{{{-2
{{{-2

GMS
Chu Chu Village
MSEA
Chew Chew Village

JMS
チューチュービレッジ

CMS·TMS
啾啾村



↑|기류
고래산 초입

마을 한적한 곳

츄츄빌리지 입구
(우측 중앙)
고래산 뒷편

동산 입구
NPC
리옹(마을 장로), 마스터 핥(최고의 요리사)
파파 버딩(창고지기), 마담 포포(잡화상인)
몬스터
없음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츄츄 아일랜드 퀘스트를 하기 전에는 물안개 폭포 맵에서 폭포 아래로 떨어진 뒤 퀘스트를 한 후에 츄츄 빌리지로 갈 수 있다.

츄츄 아일랜드 선행퀘스트를 끝까지 클리어할 경우 마스터 핥을 통해 츄츄 아일랜드 일일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고래산 초입 맵으로 가는 마을 중앙 상단의 포탈이 있는 발판에는 수직으로 올라가는 기류가 있는데, 이 기류 위의 발판에서 하향점프를 하면 캐릭터가 트램펄린을 타듯이 방방 뛴다.보다보면 좀 웃기다


6.2.2. 마을 한적한 곳[편집]


마을 한적한 곳
{{{-2
{{{-2

GMS
Quiet Village Path
MSEA
A Quiet Place in Town

JMS
物静かな村

CMS
村庄僻静处

TMS
村莊孤寂處


츄츄 빌리지


무토가 잠긴 곳
NPC
시미아(배고픈 무토), 삐빅, 삐미, 삐돌
몬스터
없음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시미아를 통해 배고픈 무토를 진행할 수 있다.


6.2.2.1. 배고픈 무토 (✦100/200)[편집]

배고픈 무토
{{{-2
{{{-2

GMS·MSEA
Hungry Muto
JMS
腹ペコのムト

CMS
饥饿的穆托

TMS
肚子餓的武藤

NPC
없음
몬스터
Lv.210 파인디어, Lv.210 유나나, Lv.210 플리온, Lv.210 설익은 울프룻, Lv.210 그린 캣피쉬, Lv.210 라이터틀, Lv.210 크릴라, Lv.210 버샤크
Lv.210 큰뿔 파인디어, Lv.210 램나나, Lv.210 성난 플리온, Lv.210 잘익은 울프룻, Lv.210 블루 캣피쉬, Lv.210 대장 라이터틀, Lv.210 족장 크릴라, Lv.210 족장 버샤크
Lv.210 츄릅나무
BGM
Welcome to ChewChew
맵 구조가 상당히 독특하다. 중앙엔 요리하고 있는 시미아가 있으며 왼쪽 기류를 타면 파인디어/플리온/캣피쉬가, 오른쪽 기류를 타면 유나나/울프룻/라이터틀이, 위쪽 기류를 타고 가면 크릴라/버샤크가 등장한다. 아래에는 격류가 흐르는데 방향 키로 격류 밑바닥까지 가면 캐릭터 위치가 시미아 위치 기준(중앙)에서 왼쪽에 있다면 플리온이 있는 곳으로, 오른쪽에 있다면 울프룻이 있는 곳으로 바로 이동한다.

보통 난이도까진 요구 아케인 포스는 100, 어려움 난이도면 200. 아케인 포스만 보고 가기엔 몬스터의 체력이 일반 몬스터에 비해 많으니 유의. 특히 버샤크는 리멘의 몬스터들과 맞먹는 체력을 자랑한다.


6.2.2.2. 무토가 잠긴 곳[편집]

무토가 잠긴 곳
{{{-2
{{{-2

GMS
Muto's Descent
MSEA
Where Muto is lost

JMS
ムトが浸っている場所

CMS
穆托关押之地

TMS
武藤上鎖的地方


마을 한적한 곳

→(무토와 대화)
레헬른: 레헬른 중심가
NPC
무토
몬스터
없음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무토...이제 배 부르다... 움직여 줄까...?

- 무토랑 대화하면 나오는 대사

220레벨부터 이곳에서 무토에게 말을 걸어서 레헬른으로 갈 수 있다.

6.2.3. 고래산 뒷편[편집]


고래산 뒷편
{{{-2
{{{-2

GMS
Back of Skywhale
MSEA
Behind Mt. Whale

JMS
くじら山 裏側

CMS
鲸山后侧

TMS
鯨魚山後方


츄츄 빌리지


얌얌 아일랜드 입구
NPC
리옹[24]
몬스터
없음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우측 포탈을 통해 얌얌 아일랜드로 이동할 수 있다. 레벨 215 이상부터 진입할 수 있다.


6.3. 오색동산[편집]



6.3.1. 동산 입구 (✦100)[편집]


동산 입구
{{{-2
{{{-2

GMS
[24] 퀘스트 수행 중에만 등장한다.
Hill Path
MSEA
Entrance to Garden

JMS
丘 入口

CMS
东山入口

TMS
園林入口



츄츄 빌리지


알록달록 숲지대1
NPC
없음
몬스터
Lv.210 파인디어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보통 210을 갓 찍은 무과금 유저들이나, 설치기를 이용해서 효율적으로 사냥을 하려는 유저들이 선택한다. 몹 젠량은 31마리로, 여로 사냥터들에 비해서 평균 7~8마리 정도는 많아 여로와 츄츄 사이의 경험치 획득량 차이를 체감케 해준다.


6.3.2. 알록달록 숲지대1 (✦100)[편집]


알록달록 숲지대1
{{{-2
{{{-2

GMS
Mottled Forest 1
MSEA
Colorful Forest 1

JMS
夢いろどり森地帯1

CMS
五彩斑斓森林地带1

TMS
繽紛森林地帶1



동산 입구


알록달록 숲지대2
NPC
없음
몬스터
Lv.211 큰뿔 파인디어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동산 입구 맵을 좌우반전한 형태이며, 위의 동산 입구와 동일하게 개체수는 31마리다.


6.3.3. 알록달록 숲지대2 (✦100)[편집]


알록달록 숲지대2
{{{-2
{{{-2

GMS
Mottled Forest 2
MSEA
Colorful Forest 2

JMS
夢いろどり森地帯2

CMS
五彩斑斓森林地带2

TMS
繽紛森林地帶2



알록달록 숲지대1


알록달록 숲지대3
NPC
없음
몬스터
Lv.210 유나나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몹수가 33마리나 되는 최대젠량 지역. 지형이 좀 사냥하기 힘들지만 X자 크로스로 이어지는 포탈을 이용할 수 있으며 빌드를 잘 짜서 사냥한다면 격류지대 3에 거의 준하거나 그 이상의 경험치를 먹을 수 있다.


6.3.4. 알록달록 숲지대3 (✦100)[편집]


알록달록 숲지대3
{{{-2
{{{-2

GMS
Mottled Forest 3
MSEA
Colorful Forest 3

JMS
夢いろどり森地帯3

CMS
五彩斑斓森林地带3

TMS
繽紛森林地帶3



알록달록 숲지대2


오색동산 깊은 곳
NPC
없음
몬스터
Lv.210 유나나, Lv.211 램나나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지형이 나쁘지 않아 격3이나 츄깊을 못가면 여기서 사냥하는 유저가 꽤 많았으나, 개체수가 26마리밖에 안 된어 현재는 거의 버려진 사냥터이다.


6.3.5. 오색동산 깊은 곳 (✦100)[편집]


오색동산 깊은 곳
{{{-2
{{{-2

GMS
Within Five-Color Hill
MSEA
Rainbow Garden Depths

JMS
五色の丘 深い所

CMS
五色东山深处

TMS
五色園林深處



알록달록 숲지대3


길쭉 동글숲1
NPC
없음
몬스터
Lv.211 램나나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개체수는 30마리. 지형이 안 좋다는 단점이 있으나 반대급부로 버닝이 8단계 이상인 곳이 많아 스킬범위와 기동성이 좋은 직업은 여기에 사냥해도 나쁘지 않다.


6.4. 츄릅 포레스트[편집]


오색동산이랑 연결되어 있다.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는 100.
DESTINY 업데이트로 길라잡이가 개편되기 전에는 이곳까지 걸어가기가 매우 멀었다. 다행히 길라잡이로 이곳을 뚫어놓으면 편하게 갈 수 있게 되었다.


6.4.1. 길쭉 동글숲1 (✦100)[편집]


길쭉 동글숲1
{{{-2
{{{-2

GMS
Dealie-Bobber Forest 1
MSEA
Long and Round Forest 1

JMS
ながまる洞窟の森1

CMS
狭长圆林1

TMS
橢圓森林1



오색동산 깊은 곳


길쭉 동글숲2
NPC
없음
몬스터
Lv.212 설익은 울프룻, Lv.213 잘익은 울프룻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개체수는 24마리밖에 되지 않지만, 깔끔한 복층형 구조로 아랫발판 3개와 윗발판 3개, 그리고 가운데 층이 있는데 그곳에서는 데미지를 전혀 받지 않기에 범위가 큰 공격으로 판을 쓸어버릴수 있어 메소를 수급하기도 편하고 피로도가 매우 적다.


6.4.2. 길쭉 동글숲2 (✦100)[편집]


길쭉 동글숲2
{{{-2
{{{-2

GMS
Dealie-Bobber Forest 2
MSEA
Long and Round Forest 2

JMS
ながまる洞窟の森2

CMS
狭长圆林2

TMS
橢圓森林2



길쭉 동글숲1


몽땅 동글숲1
NPC
없음
몬스터
Lv.212 설익은 울프룻, Lv.213 잘익은 울프룻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개체수도 25마리밖에 안 되고, X자형 구조의 맵이라 직업 상성을 심하게 타는 데다가 맵까지 좌우로 넓어 기피되는 사냥터다.


6.4.3. 몽땅 동글숲1 (✦100)[편집]


몽땅 동글숲1
{{{-2
{{{-2

GMS
Bitty-Bobble Forest 1
MSEA
Short and Round Forest 1

JMS
まんまる洞窟の森1

CMS
宽广圆林1

TMS
正圓森林1



길쭉 동글숲2


몽땅 동글숲2
NPC
없음
몬스터
Lv.212 플리온, Lv.213 성난 플리온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젠량은 22마리로 적은 편이나, 좌우로 짧고 복층형으로 되어 있어 이동이 크게 필요없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만큼은 아니지만 인기 사냥터였다. 현재는 사냥이 좀 까다롭더라도 젠량이 많은 곳으로 넘어가는 추세라, 이전만큼의 인기는 얻지 못하고 있지만 편하게 사냥하는 사람은 이곳과 츄츄 포레스트 깊은 곳을 이용하는 편.


6.4.4. 몽땅 동글숲2 (✦100)[편집]


몽땅 동글숲2
{{{-2
{{{-2

GMS
Bitty-Bobble Forest 2
MSEA
Short and Round Forest 2

JMS
まんまる洞窟の森2

CMS
宽广圆林2

TMS
正圓森林2



몽땅 동글숲1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NPC
없음
몬스터
Lv.212 플리온, Lv.213 성난 플리온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3층 구조로 Y축이 긴 직업들이 고려해볼 만한 사냥터. 버닝이 높은 편이라, 직업빨을 잘 받으면 경험치 획득량이 꽤 좋은 사냥터 중 하나. 개체수는 28마리.


6.4.5.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100)[편집]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2
{{{-2

GMS
Slurpy Forest Depths
MSEA
Slurp Forest Depths

JMS
ちゅるりフォレスト 奥

CMS
呲溜森林深处

TMS
啾樂森林深處



몽땅 동글숲2

츄릅나무 서식지

NPC
없음
몬스터
Lv.213 잘익은 울프룻, Lv.213 성난 플리온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속칭 츄깊. 츄릅 포레스트 인기 사냥터 2. 그리고 전 직업 추천 사냥터.그리고 스틸러들의 성지 폭젠과 넓지 않은 맵 크기, 이동하기 유리한 지형 덕분에 출시되자마자 인기 사냥터가 되어버렸다. 요구되는 아케인 포스의 수치도 100으로 높지 않은 것도 한몫 했다.

사실 효율만 따지고보면 격류지대나 버닝이 높은 고래산이 더 좋으나 이곳에서 사냥하는 또 다른 이유는 편의성. 두 사냥터 전부 넓은 데다가 까다로운 컨트롤이 요구하기 때문에 사냥하기가 은근히 힘들지만 이 사냥터는 맵이 좁기 때문에 비교적 편한 사냥을 할 수 있다. 개체수는 21마리로 츄츄 사냥터 중 가장 적은 젠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이곳을 많이 선택하는 이유는 맵의 좌우 폭이 매우 좁은, 이동상의 편리함 때문이다.

한때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가 360인 숨겨진 츄릅 포레스트 맵으로 갈 수 있었다. 레벨 229에 체력은 일반 몬스터보다 높았던 잘익은 울프룻성난 플리온이 있었다. 여담으로 이곳의 잘익은 울프룻의 HP가 8억을 상회하고 그만큼 경험치도 많이 줬으나 오류였는지, 다른 숨겨진 사냥터의 몬스터들과 똑같이 5억 정도로 수정되었다. 덤으로 경험치도 동일하게 변경. 그러나 이곳도 BEYOND 업데이트의 ARCANA 패치로 사라지고 말았다.

맨 위 포털은 퀘스트 전용 맵으로 평상시에 못들어간다.


6.4.5.1. 츄릅나무 서식지[편집]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2
{{{-2

GMS
Slurpy Tree Habitat
MSEA
Slurp Trees' Habitat

JMS
ちゅるりツリー生息地

CMS
呲溜树栖息地

TMS
啾樂樹棲息處


츄릅포레스트 깊은 곳

NPC
없음
몬스터
Lv.219 츄릅나무
BGM
Expedition to ChewChew Island
퀘스트가 있을 때만 들어갈 수 있다. 여기서 나오는 츄릅나무도 몬컬 대상인데, 여기서 못 해도 배고픈 무토나 몬스터 파크에서 할 수 있으니 연연할 필요는 없다.


6.5. 하늘고래산[편집]


이 지역은 다른 필드에 비해 맵 크기가 크며 보라색 기류가 있는데, 기류를 타면 경로를 따라 끝까지 이동한다.[25] 이 기류는 상승 기류만 있고 하강 기류는 없다.[26] 츄츄 아일랜드에서의 몬스터 레벨이 가장 높아 상당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격류지대에 밀려 비인기 사냥터라서 버닝 수치도 매우 높다. 게다가 지형이 난해해서 잘 부각되지 않을 뿐 젠도 생각보다 좋은 편이다. 따라서 아는 사람만 잘 아는 숨겨진 꿀 사냥터.

또한 격류지대에서의 사냥이 어려운 마법사 직업군에겐 궁합이 잘 맞는다. 따라서 비숍과 키네시스를 제외한 법사들은 주로 이 사냥터에서 레벨업을 하는 편. 반대로 저 둘은 여기보단 격류지대를 더 자주 찾는다. 예외적으로 플레임위자드는 점프샷이 가능함에도 하늘고래산을 더 자주 찾는 편.

다만 불편한 점은 전체적으로 지형이 난해하다. 맵의 높이가 굉장히 높아 일일히 올라가기 어려워 기류를 자주 이용해야 하고, 사냥 동선이 방해된다. 거기에 내려가려고 뛰어내렸는데 선을 타고 다시 올라오는 짜증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 이 선 때문에 일부 직업들은 가기가 매우 곤란한 상황도 발생한다.

레벨이 가장 높은 편이며 당연히 체력과 요구 포스량도 높아 원킬 요구스펙이 훨신 높아 사냥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여기 몹들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장거리에서 얄짤없이 투사체를 마구 쏴대므로 포스가 부족하면 살고 보는 것부터가 일이다.

또한 메소 수급률 문제가 있다. 지형이 워낙 난해하고 상승 기류로 인해 이곳저곳으로 강제 이동을 하는 경우가 흔해서 츄깊/몽땅동글 숲이나 격류지대에 비하면 메소 수급률이 영 좋지 않다. 때문에 좋은 메소 수급이 목적으로 사냥한다면 여기는 기피되는 편이다.

종합하자면 경험치 먹는데에 있어서는 매우 훌륭한 사냥터이지만 그 외에 불편한 점이 매우 많은 사냥터. 따라서 기류를 활용해 동선을 잘 짜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넥슨이 그 점을 인지한건지 RISE 패치로 지형을 대폭 개편했다. 그렇지만 여전히 인기가 없는편. 워낙 격류쪽이 좋기도 한데다 츄츄에서 있는 시간이 길지도 않은편이기도 하고 대체 사냥터인 얌얌으로 간 영향도 있다. 게다가 개편된 지형의 경우 호불호가 심하게 갈린다.


6.5.1. 고래산 초입 (✦160)[편집]


고래산 초입
{{{-2
{{{-2

GMS
[25] 올라가는 중간에 점프로 캔슬할 수 있다.[26] 라이즈 패치 이후로 하강 기류가 몇몇 장소에 추가되었다.
Mountain's Mouth
MSEA
Mt. Whale: Entrance

JMS
くじら山 入口

CMS
鲸山入口

TMS
鯨魚山入口



고래산 중턱1

츄츄 빌리지

고래산 중턱2
NPC
없음
몬스터
Lv.217 크릴라
BGM
Welcome to ChewChew
고래산 지형중 중턱1과 함께 사냥할만한 지형. 주는 경험치가 격류와 츄깊보다 많기에 버닝과 경험치를 목적으로하는 유저가 고래산에 오는 편이다.


6.5.2. 고래산 중턱1 (✦160)[편집]


고래산 중턱1
{{{-2
{{{-2

GMS
Skywhale Mountainside 1
MSEA
Mt. Whale: Mountainside 1

JMS
くじら山 中腹1

CMS
鲸山山腰1

TMS
鯨魚山山腰1



고래산 정상


고래산 초입
NPC
없음
몬스터
Lv.217 크릴라, Lv.219 족장 크릴라
BGM
Welcome to ChewChew
고래산 중 그나마 사냥하기 편한 지형중 한 곳. 츄깊과 격류지대보다 인지도가 떨어지기에 사람이 적은대신 버닝은 전섭을 돌아다녀도 거의 10단계이므로 괜찮은 리젠과함께 어마어마한 경험치를 먹을 수 있다.


6.5.3. 고래산 정상 (✦160)[편집]


고래산 정상
{{{-2
{{{-2

GMS
Skywhale Peak
MSEA
Mt. Whale: Top

JMS
くじら山 頂上

CMS
鲸山山顶

TMS
鯨魚山山頂





고래산 중턱1
NPC
없음
몬스터
Lv.219 족장 크릴라
BGM
Welcome to ChewChew
한때 거대한 꼬리 맵과 함께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가 360인 숨겨진 고래산 맵으로 갈 수 있었다. 숨겨진 맵에선 레벨 229에 체력은 일반 몬스터보다 높았던 족장 크릴라족장 버샤크가 있었다.

허나 이곳도 BEYOND 업데이트의 ARCANA 패치로 사라지고 말았다.

RISE 패치로 버샤크 시리즈가 쫓겨나고 족장 크릴라가 자리를 잡았다.


6.5.4. 고래산 중턱2 (✦160)[편집]


고래산 중턱2
{{{-2
{{{-2

GMS
Skywhale Mountainside 2
MSEA
Mt. Whale: Mountainside 2

JMS
くじら山 中腹2

CMS
鲸山山腰2

TMS
鯨魚山山腰2



고래산 초입


거대한 꼬리
NPC
없음
몬스터
Lv.218 버샤크
BGM
Welcome to ChewChew


6.5.5. 거대한 꼬리 (✦160)[편집]


거대한 꼬리
{{{-2
{{{-2

GMS
Colossal Tail
MSEA
Giant Tail

JMS
巨大な尾ひれ

CMS
巨尾

TMS
巨大的尾巴



고래산 중턱2

NPC
없음
몬스터
Lv.219 족장 버샤크
BGM
Welcome to ChewChew
한때 고래산 정상 맵과 함께 요구하는 아케인 포스가 360인 숨겨진 고래산 맵으로 갈 수 있었다.

RISE 패치로 족장 크릴라가 쫓겨나고 족장 버샤크가 자리를 독점하게 되었다.


7. 기타[편집]


파일:external/orangemushroom.files.wordpress.com/chew-chew-island.jpg
  • 본섭에 패치되면서 대표 이미지들이 공개되었다. 왼쪽부터 팬텀, 은월, 메르세데스, 아란, 에반, 루미너스.
  • 메이플스토리의 대부분 지역들이 그러하듯 월드맵 이미지와 실제 맵과 차이가 매우 크다. 월드맵 이미지에선 강 중턱에 조그만 섬 3개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섬과 섬 사이 거리는 웬만한 바다만큼이나 넓고 고래산이 자리한 츄츄 빌리지의 뒷배경은 매우 먼 곳까지 보인다.
  • 꿈의 도시 레헬른 업데이트 이전에는 월드맵에 무토라고 검색하면 튕겼었다.볼드무토 호기심으로 해본 유저들이 검색하고 튕겼다. 그래서 이 사실이 처음 알려졌을 때에는 다른 유저들에게 월드맵에 무토라고 검색해보라 해서 낚시하는 게 유행했었다.
  • 아케인포스 360을 요구하는 숨겨진 사냥터가 있었으나 신비의 숲 아르카나 등장 이후 사라졌다.

  • 메인 BGM이 은근히 지상파 방송에 자주 나온다(...)


8. 관련 문서[편집]




파일:CC-white.svg 이 @this=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아케인 리버 문서의 r184
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this=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아케인 리버 문서의 r184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이전 역사)}}}{{{#!wiki style="display: block; display: none"

문서의 r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2 02:03:49에 나무위키 츄츄 아일랜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