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버거

최근 편집일시 :


1. 개요
2. 명칭
3. 버거킹의 치킨버거
4. 롯데리아의 치킨버거
5. 맥도날드의 치킨버거
6. KFC의 치킨버거
7. 파파이스의 치킨버거
8. 맘스터치의 치킨버거
9. 기타


1. 개요[편집]


말 그대로 닭고기패티로 쓴 버거류의 총칭.


2. 명칭[편집]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치킨버거라는 말이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우리 아는 치킨버거는 치킨 샌드위치(Chicken Sandwich)로 지칭된다. 맥도날드, 버거킹 같은 햄버거 전문점은 물론이고, 파파이스, 칙필레, KFC 같은 치킨 전문점들도 한결같이 "Chicken Sandwich"라는 이름으로 소위 '치킨버거'를 팔고 있다. 이들의 본사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chicken burger"라는 말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 영국식 영어에서는 치킨버거라는 말을 사용하며, 이러한 용례가 유럽 전반에 걸쳐서 쓰이므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유럽에 세운 지사의 경우 로컬라이징 전략으로 치킨버거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미국식 영어영국식 영어에서 버거샌드위치의 의미가 미묘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소고기 패티를 사용한 음식만을 버거라고 부르고, 돼지고기[1]나 닭고기를 사용한 음식은 버거 대신 샌드위치라고 부른다. 반면, 영연방 국가에서는 썰린 빵[2]을 사용한 음식만을 샌드위치라고 부르고, 을 사용한 음식은 샌드위치라고 부르지 않고 버거라고 부른다. 비영어권 국가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도 치킨버거는 burger라고 한다.

따라서, 외국에서 치킨버거를 시키고자 할 때는 그냥 메뉴판에 적힌 대로 시키거나, 국가에 따라 chicken sandwich 또는 chicken burger를 적절하게 선택해서 말하면 된다.

3. 버거킹의 치킨버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치킨버거(버거킹)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롯데리아의 치킨버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치킨버거(롯데리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맥도날드의 치킨버거[편집]




6. KFC의 치킨버거[편집]


KFC는 브랜드 자체가 후라이드 치킨을 주력으로 시작한 브랜드라서, 치킨버거가 메인이다.[3]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7. 파파이스의 치킨버거[편집]


이쪽도 주력 상품.

8. 맘스터치의 치킨버거[편집]


파파이스에서 갈라져 나온 프렌차이즈답게 치킨버거 계열이 주력 상품이다.



9. 기타[편집]


편의점에서 파는 경우가 있다. 크기 자체는 큰 편이지만 잡육을 사용하는 등 고기 질이 낮다. 간혹 통살을 쓰는 경우도 있긴 한데, 이 경우 눈에 띄게 가격이 올라간다.

2019년 미국 전역에서 치킨버거의 대유행으로 난투극은 물론 살인사건까지 터져버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10:59:40에 나무위키 치킨버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한국의 불고기 버거[2] 한국에서 흔히 먹는 식빵 등[3] 이전에는 치킨을 쓰지 않은 버거들도 있었으나, 2016년 2월 1일 부로 모두 단종, 아래 메뉴들과 트위스터만 남게 되었다. 이후 2018년 11월 로스팅비프버거가 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