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렌 울렌벡

덤프버전 :




1. 개요
2. 수상
3. 업적
4. 기타


1. 개요[편집]


캐런 케스쿨라 울런벡(Karen Keskulla Uhlenbeck, 1942년 8월 24일 ~ )은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출신의 수학자로 2019년 현재 텍사스 대학교 오스틴의 수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 수상[편집]


2019년 아벨상을 수상했으며, 수학적 업적뿐만 아니라 아벨상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 수학자로도 알려졌다.


3. 업적[편집]


게이지 이론에 관련된 업적이 있는데, 이는 밀레니엄 문제양-밀스 질량 간극 가설과도 관련이 있는 내용이다. 그래서 아벨상 수상 사유도 "울렌벡의 연구는 수학의 지형을 극적으로 바꿨다"면서 "게이지 이론 및 이론물리학의 수학적 언어에 대한 연구는 입자물리학, 일반상대성 이론 등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카렌 울렌벡의 업적을 소개하는 글 - #


4. 기타[편집]


'Uhlenbeck'이란 성씨는 네덜란드에서 유래했으며, 네덜란드어 발음은 '윌런벡(혹은 자음동화에 따른 윌럼벡)', 영어 발음은 '울런벡'에 가깝다. 이 성씨는 네덜란드계 미국인 이론물리학자인 '조지 유진 울런벡(Geroge Eugene Uhlenbeck)'[1]의 아들, '올키 코닐리스 울런벡(Olke Cornelis Uhlenbeck)'과 결혼하여 덧붙인 것이며 혼전성은 에스토니아계인 케스쿨라(Keskulla)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15:27:40에 나무위키 카렌 울렌벡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전자의 스핀을 처음으로 예견한 사람중 한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