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모사우루스

덤프버전 :

카스모사우루스
Chasmosaurus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Academy_of_Natural_Sciences%2C_Philadelphia_-_IMG_7414.jpg

학명
Chasmosaurus
Lambe, 1914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계통군
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
†각각아목Cerapoda
하목
각룡하목Ceratopsia
소목
†코로노사우루스소목Coronosauria
상과
†케라톱스상과Ceratopsoidea

†케라톱스과Ceratopsidae
아과
†카스모사우루스아과Chasmosaurinae

카스모사우루스속Chasmosaurus

* †카스모사우루스 벨리(C. belli)모식종
Lambe, 1914
* †카스모사우루스 러셀리[1](C. russelli)
Sternberg, 1940
* †카스모사우루스 이르비넨시스(C.Irvinensis)
Holmes et al., 2001

파일:external/fc07.deviantart.net/Chasmosaurus__Pastori_by_PaleoPastori.jpg
알베르토사우루스와 싸우는 카스모사우루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800px-Royal_Tyrell_Chasmosaurus_russelli.jpg
티렐박물관에서 전시중인 카스모사우루스 러셀리(C.russelli)의 골격 표본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Chasmosaurus_bellis_RTM_01.jpg
티렐박물관에서 전시중인 카스모사우루스 벨리(C.belli)의 골격 표본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Chasmosaurus.jpg
위의 것은 벨리종, 밑의 것은 러셀리종.

1. 개요
2. 상세
3. 대중 매체



1. 개요[편집]


백악기 후기 캄파니아절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하였던 각룡류 공룡이다. 모든 표본은 캐나다 앨버타에 있는 공룡공원층에서 발견되었다.[2] 몸길이는 4~5m, 몸무게는 2톤 정도였다.


2. 상세[편집]


원래 이름은 프로토로사우루스(Protorosaurus)였다. 최초 발견자인 로랜스 램(Lawrence Lambe)이 토로사우루스보다 이전 시기에 살았다는 의미로 붙여준 학명이었는데, 우연찮게도 이 학명은 이미 프로토로사우루스목에 속하는 파충류가 가지고 있었다. 램은 하는 수 없이 '카스모사우루스'라는 새 학명을 붙여주게 되었다.

카스모사우루스의 프릴은 여타 각룡류와는 달리 프릴창의 크기가 매우 넓은데, '열린 도마뱀'이라는 뜻의 속명도 이런 특징에서 유래한 것이다. 프릴의 모양은 카스모사우루스 벨리(C. belli)의 경우 뒤쪽 테두리 V자 모양이며 프릴의 옆면은 직각이다. 반면 카스모사우루스 러셀리(C. russelli)의 경우 뒷쪽 테두리는 넓은 U자 모양에 옆면은 좀 볼록하다. 이 공룡의 프릴의 이런 특징 때문에 위의 알베르토사우루스와의 대치 상상도처럼 프릴에 꼭 눈처럼 보이는 무늬가 있어 이를 이용해 육식공룡을 기만했을 것이라는 설도 존재한다. 아니면 화려한 색깔로 치장되어 있어 이것으로 이성의 관심을 끌었을 수도 있다.

카스모사우루스의 뿔은 카스모사우루스아과에 속하는 다른 각룡류들처럼 이마와 코 위에 뿔이 나 있는데, 꽤 이마의 뿔이 짧은 편이다. 이 중 러셀리종은 모식종과 달리 이마에 난 뿔의 길이가 다소 길며 뒤를 향해 꺾여 있다. 반면 모식종은 이마의 뿔이 짧아서 아예 이마에 뿔이 없는 것처럼 그린 복원도도 종종 있다.

이렇게 보여지듯 카스모사우루스는 프릴창이 엄청 큰 대신[3] 뿔이 아주 짧아 트리케라톱스토로사우루스처럼 방어 구실을 제대로 했을 가능성이 없다. 어떤 학자에 따르면 이들이 대신에 날카로운 부리를 방어용으로 쓰지 않았을까 하는 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반면 프릴은 구애용[4]으로 쓰였거나 체온 조절용으로 쓰였을 것이라 보기도 한다.

또한, 모식종인 벨리종의 표본 중 하나인 NMC 2245는 피부 자국(!)과 함께 발견되었다.#[5] 아쉽게도 피부의 색깔은 이 화석을 통해 알아낼 수 없었다고 한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Dinosaur_park_formation_fauna.png
학자들에 따르면 지금의 북아메리카인 라라미디아 대륙의 동부 해안에서 살았으며 스티라코사우루스, 스콜로사우루스, 파노플로사우루스, 알베르토사우루스와 같이 서식지를 공유했을 것이라고 한다. 카스모사우루스의 주둥이는 길쭉한 편이라서 식성이 비교적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또한 캐나다에서 발견된 화석 증거들은 카스모사우루스가 친척인 트리케라톱스처럼 새끼를 돌보며 키웠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여담으로 위키백과의 공룡 토막글에 사용되는 이미지가 카스모사우루스다.#


3. 대중 매체[편집]


Planet Dinosaur에서 등장한다. 다스플레토사우루스 한 마리와의 기싸움에서 이기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후에 아성체들과 성체들로 구성된 다스플레토사우루스 무리에게 추격 당하다가 결국 사냥당해 잡아먹힌다.

폭룡전대 아바레인저의 등장폭룡 카스모실돈이 카스모사우루스를 모티브로 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9 22:44:12에 나무위키 카스모사우루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라틴어 발음대로면 '루스셀리'가 맞다.[2] 모식종은 지층 중간부, 상부에서, 러셀리 종은 하부에서 발견되었다.[3] 사실 프릴창에 난 한 쌍의 구멍이 너무 크고 프릴도 얇아서 크기만 컸지 방어용으로는 부적합했다.[4] 다만 성적 이형으로 보기에는 힘들다고 한다.[5] 파키리노사우루스 밑의 사진이 바로 벨리종의 피부 화석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