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os;Child

덤프버전 :




파일:FDnHAC4.png
카오스 차일드
カオス・チャイルド
Chäos;Child
파일:0090020009072.jpg
제작
5pb.
니트로 플러스
유통
파일:일본 국기.svg
MAGES.
파일:대만 국기.svg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svg
세가 타이완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디지털 터치
발매
파일:일본 국기.svg
2014년 12월 18일[1]
파일:대만 국기.svg 파일:홍콩 특별행정구기.svg
2017년 3월 3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2017년 3월 9일
플랫폼
XBO, PS3
PS4, PS Vita
PC, iOS
NS
등급
파일:일본 국기.svg
CERO Z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청소년 이용불가
장르
망상과학ADV
언어
일본어, 중국어 (번체), 한국어
공식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Chaos;Child/ChaosChild.jpg

1. 개요
2. 이식
4. 챕터 구성
5. 등장인물
5.1. 헤키호우 학원
5.1.1. 신문부
5.1.2. 문예부
5.1.3. 학생회
5.1.4. 교직원
5.2. 프리지아 사무소
5.3. 아오바 요양원
5.4. 기타
6. 설정
6.2. 역사 씰/스모 스티커(力士シール)[2]
6.3.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の狂気の再来)
6.3.1. 제1의 사건 - 여기 보지 마(こっちみんな)
6.3.2. 제2의 사건 - 립싱크녀(音漏れたん)
6.3.3. 제3의 사건 - 회전DEAD(回転DEAD)
6.3.4. 제4의 사건 - 잘먹었습니다(ごっつぁんDEATH)
6.3.5. 제5의 사건 - 잘 구워졌습니다(上手に焼けました)
6.3.6. 제6의 사건 - 비실재 청소녀(非実在青少女)
6.3.7. 제7의 사건
7. 미디어믹스
7.1. 코믹스
7.2. 소설
8. 평가



1. 개요[편집]


그리고 나는 이 빌어먹을 게임을 클리어했다.
(そして。僕は、このくそったれなゲームをクリアした。)


당신은 신이며 망상이 현실로 된다면 당신은 어떤 망상을 하겠는가? 관능적인 세계? 독재 사회? 파괴적인 억압? 아니면...[3]

--

If you are God, and the delusion becomes reality. about what kind of the noids you get? Is it the sensual world? The despotic society? the destructive sanctions? or...



Xbox One판 오프닝 - 비실재 청소년


PS판 오프닝 - 싱귤래리티

2009년 11월6일
시부야에 M7.8의 국지적인 지진이 발생.
시부야 역 주변의 시가시는 괴멸 상태가 되고, 최종 사망자는 3851인에 도달하다.
그리고, 2015년.
이야기는 부흥 후의 시부야에서 시작한다-

공식 홈페이지(日)

2013년 11월 23일, "Live 5pb. 2013"에서 발표된 《Chaos;HEAd》와 《Steins;Gate》,《Robotics;Notes》에 이은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제4탄. 프로듀서는 마츠바라 타츠야(松原達也), 디렉터는 마츠모토 유스케(松本裕介), 시나리오는 우메하라 에이지(梅原英司), 하야시 나오타카, 타키모토 마사시(たきもとまさし), 야스모토 토오루(安本亨). 일러스트레이터는 전작 Chaos;HEAd를 그린 사사키 무츠미(ささきむつみ)와 마츠오 유키히로(松尾ゆきひろ).

Chaos;HEAd의 6년 후인 2015년의 시부야가 배경이며, Chaos;HEAd와 같은 "망상 과학 어드벤처"다. 같은 공상 과학 어드벤처 게임과는 Steins;Gate의 5년 후, Robotics;Notes의 4년 전을 배경으로 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디소드'나 '시부야'와 같은 세계관의 공유는 있지만 "과거 작품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고 또한 이전 작품을 플레이하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구성이 되어있다고 언급한 것처럼 전작인 카오스 헤드를 해볼 필요는 없다.[4] 전작과 스토리가 직접적으로 이어지기는 하는데 스토리 이해에 필요한 부분은 거의 대부분 작중에서 해설해주기 때문.[5] 전작의 주인공인 니시죠 타쿠미가 엠파이어 스위퍼 온라인(통칭 엔스) 유저였으며 닉네임이 '나이트하르트'였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면 충분하다.[6] 물론 굳이 전작을 해볼 필요는 없지만 전작과 스토리가 직접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작을 해봤다면 본작을 보다 더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는 있다. 당장 '기가로매니악스', '디소드',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와 같은 설정이 그대로 이어지기 때문.

그리고 시리즈가 많이 진행된 공상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라서 다른 작품들과의 연관점도 스토리 이해에는 상관없지만 눈에 띄게 강해졌다.
그 외에도 니시죠 타쿠미가 플레이했던 게임인 엠파이어 스위퍼 온라인(통칭 엔스) 2가 발매되었고, 타쿠미가 즐겨보는 블러드 튠 The Animation의 후속작 역시 방영된다. 키시모토 아야세(FES)는 언더그라운드에서 성공한 아티스트로, 시부야 대형 전광판에 나올 정도로 유명해졌다. Steins;Gate와는 작중 히로인인 쿠노사토 미오의 선배가 마키세 크리스로 언급되며 외전 만화에 주역으로 출현한다. 더불어 미오는 하시다 이타루와도 면식이 있다. Robotics;Notes는 본작의 4년 후 시점이기 때문에, 주인공 야시오 카이토가 하는 게임 등과 같은 건배럴 브랜드가 확장되기 전인 건배럴 애니메이션이 작중에 방영된다. 또한, 해당 애니메이션 최종화에 대해 무언가 떡밥이 있다고 타쿠미가 언급하기도. 다만 어디까지나 간접적인 연결고리만 있고 Steins;Gate 등장인물들이 직접적으로 등장해서 활약하는 Robotics;Notes 시리즈처럼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는 오히려 없다.

시부야에서 다시 일어나기 시작한 엽기연속살인사건, 속칭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를 다루며 공상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중 가장 어둡고 잔인한 작품이 되었다. 제작진 측에서는 Chaos;HEAd가 '비', Steins;Gate가 '먹구름', Robotics;Notes가 '맑음'이라면 이번 Chaos;Child는 '폭풍'이라고. "전작과의 갭을 즐기라"는 코멘트와 "Chaos;HEAd의 사이코 서스펜스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호러적인 요소를 강화하였다."라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시스템적으로는 전작 CHAOS;HEAD에서 계승된 망상 트리거와 거기에 더해 맵핑 트리거라는 것이 추가되었다. 맵핑 트리거는 작중 신문부 부실에서 그 때까지 일어난 사건와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사건을 정리하면서 코르크판에 붙여진 지도에 사건과 관련된 사진이나 메모 중 올바른 것을 선택하여 붙여야 하는 시스템이다. 대체로는 틀리면 아닌 것 같으니 다시 생각해보자는 대사와 함께 다시 시도할 수 있지만 4장 한 군데와 카즈키 하나 루트에서는 틀리면 배드 엔딩이 된다.

엑스박스 원으로 2014년 12월에 발매되었으나 일본에서 엑스박스 원의 보급률이 낮은 탓도 있어 비교적 낮은 판매량을 보였으며 치요마루 회장에 의한 공식발표에 의하면 DL판 포함 1만장 이상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2. 이식[편집]


  • PS3, PS4, PS VITA로 2015년 6월 25일 발매되었다.
  • PC버전이 2016년 4월 28일에 발매되었다.
  • 2017년 2월 1일 iOS판이 배포개시되었다. 몇몇 CG에 수정이 가해졌다고 한다.
  • 디지털 터치가 한글화를 하여 PS4, PS VITA로 2017년 3월 9일 발매되었다. 발매 보도자료 예약 판매 보도자료 한정판은 일본에서 발매된 PS판 한정판에서 드라마CD만 크리스탈 액자로 바꾼 구성.
  • 2022년 2월 24일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되었다.


3. Chaos;Child 러브 CHU☆CHU!![편집]


카오스 차일드의 팬디스크이자 후속작. 자세한 것은 문서 참고.


4. 챕터 구성[편집]


전 11챕터+히로인 별 개별 루트+ 트루 루트로 구성되어 있다. 1회차 플레이 시 엔딩은 무조건 11장의 Over Sky 엔딩(공용 엔딩)으로 고정되며 2회차 플레이부터 망상 트리거 조건을 충족시킴에 따라 히로인 별 루트 분기가 갈린다. 히로인 루트 진입시기는 히로인 별로 상이하며, 공용 엔딩을 포함한 모든 개별 히로인 엔딩을 보면[7] 트루 루트인 Silent Sky 엔딩이 해금된다.

※ 챕터 제목은 국내 정식발매판의 표기를 따른다.

제1장
情報強者は事件を追う
정보 강자는 사건을 쫓는다

제2장
事件が彼らを嘯く
사건이 그들을 모른 체한다

제3장
彼らのお祭のお話の言い分
그들의 축제 이야기의 불평

제4장
お話の裏側が妄想を始める
이야기의 뒷면이 망상을 시작한다

제5장
妄想の住人が騒ぎ迫る
망상의 주민이 소란스레 다가오다

제6장
抗うのは迫り寄る過去
다가오는 과거에 맞서다
조건 충족 시 카즈키 하나,
아리무라 히나에 루트 진입
제7장
侵した過去に間に合うために
침범한 과거에 맞추기 위해서

제8장
侵食して行く事件の錯綜
침식해가는 사건의 착종

제9장
錯綜する思惑の行き着くところ
착종하는 의도의 종착점
조건 충족 시 야마조에 우키,
쿠루스 노노 루트 진입
제10장
彼女の思惑
그녀의 의도

제11장
彼の戦い
의 싸움
Over Sky End,
1회차 고정, 공용 루트

虚実に抗うその瞳に映るもの
허실에 맞서는 그 눈동자에 비치는 것
Dark Sky End

錯綜する光と影に惑う思いは
착종하는 빛과 어둠에 망설이는 마음은
Real Sky End

無意識で我が儘な優しさの浸食
무의식적으로 제멋대로인 다정함의 침식
Dream Sky End,
Another Sky End[8]

過去からの残響に踊る
과거의 잔향에 춤추다
Deep Sky End
TRUE
本当の彼女たちの生き方
진정한 그녀들의 삶
Silent Sky End, 트루 루트


5. 등장인물[편집]



5.1. 헤키호우 학원[편집]



5.1.1. 신문부[편집]


신문부 부장.


신문부 부부장이자 학생회장.


헤키호우 학원 신문부 부원으로 타쿠루의 클래스메이트이자 친구. 가벼운 성격으로, 예쁜 여자들을 좋아한다. 타쿠루와는 좋은 친구 관계로, 그의 정보 강자 행세를 질려하지만 때때로 어울려주기는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또한, 기묘한 '엽기' 사건을 좋아하며, 이 때문에 타쿠루의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 수사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든든한 조력자 포지션.
스포일러 ▼
그냥저냥한 주인공 친구 포지션일 줄 알았으나 전개가 진행되면서 밝혀지는데, 제6의 사건 '비실재 청소녀'를 일으킨 범인이며, 타치바나 유이의 살해자다. 사건 이전부터 사쿠마 와타루에게 사고를 지배당한 상태로, 사건을 일으키고 미야시로 타쿠루와 몸싸움하던 중, 사고를 지배당한 영향으로 뇌가 팽창하면서 후유증이 생겨 그대로 쓰러지고, 병원에 입원한다. 사건을 저지른 흑막과 스마트폰으로 대화한 흔적도 있으나 그 당시 사쿠마에게 사고를 지배당한 상태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 공통 배드엔딩에서도 타쿠루가 계속 헛다리를 짚을 시 사쿠마에게 사고유도당해 타쿠루를 죽여버린다. 트루 엔딩 후일담에선 회복은 되었으나, 법적으론 아무런 해결이 되지 않았다며 미오가 언급한다. Real Sky에서는 엔딩 직전에 다행히 건강하게 학교로 돌아와 예전처럼 신문부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다. 여담으로, 해당 일로 미안한 마음도 있고 해서 담당 성우 후지와라 유키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유이다. 원작에서 비실재 청소녀 사건 후 정신을 차린 뒤 타쿠루에게 유이를 살해했다는 죄책감에 울면서 간절히 용서해달라는 광경(이토의 자의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이미 잘 알고 있던 타쿠루는 오히려 그의 몸 상태를 걱정했다)이나 뇌파에 이상 조짐이 보이는 위급한 상태에서도 유이가 받은 고통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며 최대한 기억나는 정보를 짜내서 이야기해주다가 끝내 고통을 못 이기고 비명을 지르는 모습은 진심 불쌍하기 그지없다.



5.1.2. 문예부[편집]


문예부 부장.


5.1.3. 학생회[편집]



헤키호우 학원 학생회의 부회장. 쿠루스 노노를 짝사랑하며 신문부원들, 특히 타쿠루에게 매우 냉랭한 모습을 보인다. 쿠루스 노노와는 예전부터 알고 있는 사이.
문화제 때 타쿠루에게 사과를 하고 함께 문화제를 성공시키자는 말을 해서 사실은 그렇게 나쁜 녀석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인상을 풍기지만 그 실체는 이 작품 최악의 인간 말종 중 하나.[9] 살인사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일반인이지만 살인만 저지르지 않았을 뿐이지, 그 저질적인 인성은 이 작품의 흑막들과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는다.
스포일러 ▼
공통 루트 및 다른 루트에서는 문화제편 이후 비중이 없으나 노노 루트에서는 본성을 드러낸다. 어린 시절에 노노, 센리와 셋이서 늘 함께 다녔으나 어린 시절부터 카와하라는 노노에게만 관심을 보이고 자신과 함께 다니던 센리는 혐오의 대상이었다고 한다. 현재 작중에서 카와하라가 타쿠루를 혐오하고 악행을 저지르던 것처럼 과거에는 센리에게 그런 행동을 하고 있었던 것. 그리고 요양원과 양가족, 입양이라는 제도 자체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사상을 갖고 있어 노노의 면전에서 요양원은 가족 놀이에 불과하다는 폭언을 일삼는다. 타쿠루를 증오하던 것은 (자신의 잣대 기준으로) 가족도 아닌 남자가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와 한 집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 그렇기에 아직 나이가 어려서 그다지 내색을 하지 않지만 타쿠루뿐만 아니라 유우토도 혐오의 대상에 속한다. 참고로 이 폭언을 했을 때는 노노의 아버지인 사쿠마와 여동생인 유이가 잔인하게 살해당한 직후였다. 즉 이 쓰레기는 현재 노노와 함께 살고 있는 타쿠루와 유우토, 우키만을 욕하기는 했지만 알고 보면 그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들까지도 함께 고인모독을 일삼은 것이다. 안 그래도 여동생과 아버지가 죽어서 정신적 충격 때문에 학교를 쉬고 있고 길거리에 나앉을 위기에 처한 노노의 면전에서 네 아버지와 여동생이 누군가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했다지만 가족이 아닌 생판 남이 죽은 것일 뿐인데 왜 그렇게 슬퍼하냐는 저의까지 담긴 정신나간 폭언을 한 것. 결국 이 인간 쓰레기는 양가족이라는 제도를 단 1도 이해하지 않고 있고 이해할 생각도 없는 철저한 핏줄주의자이기에 이 작품이 끝날 때까지 자신이 뭘 잘못했는지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한다. 사상 자체가 갱생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뒤틀린 쓰레기인 것이다. 타쿠루는 이러한 카와하라에 대해 너야말로 노노가 동정심에 어울려주고 있을 뿐이라는 평을 내린다. 노노 본인도 어떻게 죽어버려서 더 이상 만날 수도 없는 불쌍한 친구(센리)를 모독할 수 있냐면서 제정신이냐는 말을 한다.[1]
카오스 차일드 본편의 더미 데이터에는 카와하라가 노노 루트 엔딩부에서 본래 모습으로 돌아온 센리를 살해하는 엔딩이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개발진도 이건 너무 나간다 싶었는지 결국 실제로 게임으로 개발된 건 아니고 더미 데이터로만 남았으니 공식 설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카와하라가 얼마나 쓰레기인지 알 수 있는 대목.[2]
러브 츄츄의 노노 루트에서는 더욱 추한 모습을 보여준다. 마치 자기가 학생 회장인 것마냥 시도 때도 없이 회장 몰래 학생회를 자기 사유물인 것마냥 멋대로 움직이며 악법을 만들거나 학생들을 선동해 유언비어를 진실인 것마냥 퍼뜨려서 마녀사냥을 시행한다. 작중에서도 쿠데타나 다름없다는 표현이 나올 정도. 요양원 제도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사상을 갖고 있다는 것 또한 여전히 표출하며, 남존여비 사상까지 갖고 있는지 여자에게 고백할 때도 자신이 선심 쓰듯이 고백한다. 굿 엔딩에서는 현실도피를 해서 자신에게 불리한 기억은 지우고 자기 좋을 대로 기억을 왜곡한다.
이런 카와하라가 학생회의 부회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남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신문부하고는 사이가 나쁘지만 다른 남자들하고는 사이가 좋다고. 하지만 여자들에게서는 인기가 거의 없다고 한다. 노노만 스토커처럼 쫓아다니며 다른 여자들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는 점과 여자의 감으로 카와하라의 본성을 어렴풋이 느꼈기 때문인 듯. 또한 쿠노사토 미오의 추측에 따르면 카와하라가 이런 폭거를 저지를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기가로매니악스 능력자이며 무의식적으로 능력을 각성해서 사용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한다. 자세한 능력은 불명이지만 아마 '선동'과 관련된 능력일 것이라고.
트루 엔딩에서 대부분의 카오스 차일드 증후군 환자들이 증후군에서 회복되었지만 후일담 소설 Children’s Revive에서 언급된 바에 따르면 카와하라는 회복되지 못했다고 한다. 자신이 사랑했던 노노가 사실은 노노가 아니라 혐오의 대상이었던 센리였다는 사실에 현실도피를 하고 있어 완치를 못하고 있다고. 물론 독자들의 반응은 꼴 좋다, 그대로 평생 회복되지 말라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살인은 저지르지 않았다지만 본편과 러브 츄츄에서 저지른 죄에 대한 합당한 응보를 받지 않았던 카와하라가 드디어 단죄를 받았다고 할 수도 있는 셈.



5.1.4. 교직원[편집]


헤키호우 학원의 신문부 고문을 맡고 있는 선생. 다소 미덥지 못한 모습을 자주 보이며, 이 때문에 노노의 기에 눌리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학생들의 이해자임을 자칭하며, 그들의 활동에 대해 간섭하지 않는 방임주의를 표방한다. 이에 자신이 고문으로 있는 신문부에도 그렇게 얼굴을 비추지 않고 있다.
스포일러 ▼
실은 본작의 흑막 2로 사쿠마와 세리카의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계획을 못본 체한 300인 위원회 일원이자 헤키호우 학원의 관리인 및 책임자다. 더불어 기가로매니악스로 Deep Sky, Silent Sky 루트의 보스이자 본작의 진 최종보스이기도 하다. Silent Sky 루트 최후반에 등장하여 본색을 드러낸다. 그는 당초 헤키호우 학원의 연구원 직책이었지만, 점차 자신의 능력으로 손을 써서 관리자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카오스 차일드 증후군자들이 만들어내는 망상 싱크로를 깨트릴 수 있는지에 대한 모형 정원 실험을 계획했다. 그 촉매로써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이 발생하자, 이를 계기로 실험했고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이 평온한 일상을 깨뜨리는 전대미문의 사건이었음에도 망상 싱크로가 흔들림없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이자 연구성과를 얻어 서열이 올라갈 수 있다고 기뻐했다. 그러나, Over Sky 엔딩에서 타쿠루가 망상에서 현실로 돌아오는 선택(오노에를 평범한 여자아이로 만들고 기가로매니악스 능력을 잃었다.)을 하면서 연구성과가 물거품이 되고, 자신의 서열 또한 떨어져 위원회가 목표로 하는 "다음 세계"에 자신의 있을 자리는 없을지도 모른다고 하며 분노하면서, 세리카의 봉인된 기억과 능력을 되살리려 한다. 이에 타쿠루가 기지를 발휘하여 거래(미야시로 타쿠루가 능력을 찾는다면 와쿠이에게 협력을 해주어 와쿠이의 성과로 해준다고 했다. 즉, 계속 이레귤러인 타쿠루를 계속 관찰하라는 내기)를 제시하고, 이를 받아들인 와쿠이는 자료가 들어있는 하드 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파괴하여 위원회의 흔적을 말소하고 사라진다. Deep Sky 루트에서는 좀 더 본색을 드러내 시부야를 마의 도시로 만든 타쿠루와 하나를 위원회의 적으로 간주하고, 쿠루스 노노를 불러내 유인하여 실험을 빙자한 고문을 행하지만, 니시죠 타쿠미가 말한 거대 역사 씰을 하나가 만들어내어 전투하다 역사 씰이 투척한 위령비에 몸이 꿰뚫려 말살당한다. 와쿠이의 디소드 디자인은 플레이어들에게 톱급으로 취급받고 있다.



5.2. 프리지아 사무소[편집]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
Chaos;HEAd에서 스와 마모루에게 죽은 반 야스지의 후배 형사. 형사답게 이지적이고 냉철하지만, 한편으로는 사건에 휘말린 신문부 일행을 걱정해주는 따뜻한 면모도 가지고 있다. 반 야스지의 죽음에 관해 조사를 하고 있으며 모모세 카츠코, 쿠노사토 미오와 협력하여 뉴제네의 광기의 재래 사건과 그에 관련된 어떤 현상에 대해 조사 중이다.

신용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민간회사 『프리지아 사무소』의 사장. 전작 Chaos;HEAd에서도 등장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담당 성우의 인터뷰에 따르면, Chaos;HEAd에서는 누나같은 느낌이었다면, 본작 Chaos;Child에서는 어머니같은 느낌이라고 하며, 실제로 전작에 비해 많이 부드러운 인상을 보인다. 뉴제네의 광기의 재래 사건과 그에 관련된 어떤 현상에 대해 미오, 타케시와 함께 협력 중이다.


5.3. 아오바 요양원[편집]


쿠루스 노노미야시로 타쿠루, 그리고 타치바나 유이와 유우토의 앙아버지. 아오바 병원(青葉医院)과 동시에 부속 아오바 요양원(青葉寮)을 운영한다. 현재는 노노와 유이, 유우토와 같이 생활하고 있다. 털털하고 호방한 모습을 보이며, 가끔 칠칠치 못한 모습을 보여 요양원 가족들(특히 여성진)에게 질타를 받기도 하지만, 자신들을 거두어 주고 환자들을 친절하게 대해 존경을 받고 있다. 업무가 끝나면 집에서 맥주를 마시며 회포를 푸는 습관이 있다. 타쿠루는 중간에 노노와의 불화로 요양원을 나와 자취하고 있지만, 불편해하지 않고 여전히 걱정해주는 등 여러모로 이상적인 부모상을 가진 아저씨.
스포일러 ▼
실은 본작의 흑막1로 Over Sky 루트의 보스이자 본작의 페이크 최종보스. 그리고 매드 사이언티스트다. '재미'를 추구하며, 자신의 행동원리는 전부 이 '재미'를 보기 위해서이다. 그 정체는 원래 300인 위원회가 동결한 기가로매니악스 인체실험을 AH 도쿄 종합 병원 지하에서 몰래 계속 주도해왔던 연구원들 중 한 명이었으며, 불규칙적으로 발생한 능력자들을 처리하는 사냥꾼. 작중에서 보여준 상냥한 양아버지 이미지는 전부 이 작자가 추후 아이들을 기가로매니악스 실험 또는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의 피해자로 쓰기 위해 만들어낸 페르소나였던 것. 그는 선천적인 기가로매니악스가 아니기 때문에, 노아 시스템을 탑재한 기계를 이용해 능력과 디소드를 사용하며, 그 능력은 타인의 사고를 유도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해 오노에와 손잡고 뉴 제네레이션 광기의 재래 사건을 기획하고 실행했으며, 이토 신지의 사고를 지배하여 제6의 사건 '비실재 청소녀'를 발생시켰다. 작중에서는 완전한 기가로매니악스인 타쿠루의 능력에 흥미를 갖고 그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왔으며, 후반부에는 본색을 드러내면서 타쿠루와 격돌하고, 원작에서는 타쿠루가 리타이어하면서 전투가 자신의 승리로 끝났다고 생각하여 뒤를 내준 사이, 타쿠루가 던진 디소드에 맞고 사망하며, 애니판에서는 똑같이 뒤를 내주다 타쿠루가 돌격해서 뒤돌아본 사이 목에 디소드를 맞고 사망한다.


아오바 요양원에 거주하는 남매 중 누나쪽. 거주하는 인원들과 가족같은 관계를 맺고 있다. 유우토랑 다르게 활발하고 똑부러진 성격. 야마조에 우키와 초등학교 당시 같은 반이었다. 문서 초기에는 세트로 취급되었으나 어느 에피소드의 계기로 분리되었다.
러브 츄츄에서는 타치바나 자매의 독자적인 루트가 생겼고, 유우토와 쌍둥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스포일러 ▼
그러나 전개가 진행되면서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6의 사건 "비실재 청소녀"의 피해자가 되어버리고 만다. 피해자 중 가장 어린 데다가 가장 잔혹한 방식으로 살해당해서 많은 플레이어 및 시청자들에게 멘탈붕괴를 선사한 장본인이다. 게다가 히나에와 하나 루트를 타지 않으면 전부 해당 사건의 피해자가 되어버리는 데다가 히나에 루트에서는 결국 양오빠인 타쿠루가 사망하기 때문에 Deep Sky로 가지 않는 이상 꿈도 희망도 없다. 그런데 하나 루트도 세상이 개판으로 된 상태로 끝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에서도 해당 장면은 편집되지 않고 정상 방영되었다.
기가로매니악스 능력은 텔레파시. 자신의 동생인 유우토가 위험에 빠졌을 때 유우토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일방적으로 듣는 것만 가능하고 유우토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러브 츄츄에서 동생도 자신과 같은 능력에 각성한 이후에는 서로 쌍방향으로 텔레파시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아오바 요양원에 거주하는 남매 중 남동생쪽. 거주하는 인원들과 가족같은 관계를 맺고 있다. 누나와는 다르게 소심한 성격으로, 자기가 받은 러브레터를 급우에게 들켜 놀림을 받아도 저항하지 못하고 아오바 요양원 인원들과 상담할 정도. 그러나 예의바른 모습을 자주 보여 주변인들은 기특하게 생각하고 있다. 루트가 진행되면서 유이의 말을 통해 유우토의 첫사랑이 밝혀지는데 바로 양누나, 쿠루스 노노.
트루 엔딩에서는 장래희망을 변호사로 결정한다. 이유는 법정에서 자신의 형인 미야시로 타쿠루를 지키기 위해서.[10]
러브 츄츄에서는 쿠노사토와 센리에게서 변호사가 되기 위해 과외를 받고 있다.
거짓된 세계에서는 자신의 누나와 같은 기가로매니악스 능력인 텔레파시에 각성해 누나와 서로 쌍방향으로 텔레파시를 할 수 있게 된다.



5.4. 기타[편집]



타쿠루에게 비밀 애독서를 파는 노숙자. 자신을 '귀족'이라 칭하고, 이해못할 행동과 언동을 일삼는 기행인. 그러나 이런 류 캐릭터의 특성상, 때때로 날카로운 직감으로 사건에 휘말린 타쿠루를 걱정해주는 모습도 보이며, 선뜻 도움을 주기도 한다.

니코니야 뉴스의 기자. 최근 니코니야를 시청하는 젋은 층들에게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리고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4의 사건 '잘먹었슴니다'의 피해자. 게임판에서는 희생자가 되기 전까지 행적과 비중이 꽤 있었지만, 애니판에서는 분량문제 상 희생자가 되는 모습만 보여준다. 평소에는 저널리즘에 입각하여 기자의 사명을 느낀다는 언플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 역시 특종을 연발하여 조회수를 모아 자신의 지명도를 올리기에 급급한 자질없는 언론인이였다는 것이 묘사된다. 외모는 수염을 길러서 언뜻 30대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20대.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1의 사건 '여기 보지 마'의 피해자. 21세. 또한 게임판 Chaos;Child의 시작을 알리는 인물이기도 하다. 니코니야 동화의 인기 투고자로, 사건 당시 『나님, 미래가 보여버리는 건에 대해서』라는 방송 진행 중이었다. 과거에는 자신을 비관할 정도로 꿈도 없고 가난에 허덕이는 비참한 생활을 했지만, 모종의 이유로 상술한 니코니야 방송을 시작하고 그것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일약 스타 방송인이 되었다. 방송할 때는 이러한 과거 생활에 말미암은 '열심히 살아가는 가난한 일반인'이라는 컨셉을 연출하기 위해, 평소에는 입에 대지 않던 싸구려 음식을 먹는다고.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2의 사건 '립싱크녀'의 피해자. 20세. 니코니야 동화의 우타이테로, 카피 애니송 밴드의 보컬리스트였다. 그녀의 노랫소리는 우타이테들 중 최고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녀 자신은 인기가 얻게 된 것이 '아티스트'가 아닌 '카피송 보컬'에서 기인했다고 생각하여 절망하고 있었다. 이에, 밴드를 탈퇴하고 자신만의 아티스트 활동을 위해 밴드룸을 나가려고 할 때, 누군가의 방문과 함께 사건에 휘말려 사망한다.
러브 츄츄에서는 아이돌 컨셉으로 MOMONE라는 이름으로 니코니야 생방송을 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유이도 MOMONE의 팬.

  • 카키타 히로노리[11](柿田 広宣) - 성우: 하마조에 신야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3의 사건 '회전 DEAD'의 피해자. 22세. 프리터. 사건이 발생한 러브 호텔 현장에서 발견된 아리무라 히나에와는 정보를 교환하는 협력 관계였다. 경찰에서는 그의 죽음을 자살로 발표하였지만, 타쿠루가 히나에와 신죠의 이야기를 엿듣는 도중, 살해당했다는 복선이 제시된다.
히나에 오빠인 아리무라 신고의 지인. 또한, 경찰의 신원조사에 따르면 아르바이트치고는 영업 수완이 상당해 많은 실적을 올렸다고 한다.

  • 엘린프레이 오르젤(エリンフレイ・オルジェル) - 성우: 카토 에미리
넷 카페 점장. 본래는 <블러드 튠 THE ANIMATION>의 등장인물이자 세이라 오르젤의 여동생이었으나, 어째서인지 현실의 넷 카페의 운영자가 되어 있다.
스포일러 ▼
사실은 그냥 평범한 일반인 점장이다. 카오스 차일드 증후군에 걸린 인물들이 그녀를 엘린프레이 오르젤로 인식하는 것. 원작 한정으로는 이에 대한 복선으로, 2장에서 히나에와 신죠 형사가 들어올 때, 신죠 형사만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에서 알 수 있다.


6장(애니에서는 5화)부터 등장하는 소녀. 얼굴의 왼쪽에 화상 자국이 있다. 발화 능력을 사용. 6장에서는 역사 씰에서 도망쳐온 타쿠루와 히나에를 이 능력으로 기습해 온다. 다음 날, 발화 장소에서 센리의 ID가 적힌 카드를 경찰이 발견하고, 센리라는 가정하에 조사가 시작된다.
스포일러 ▼
사실 그녀는 센리가 아닌 별개의 인물이다. 이름은 하이다 리코(杯田理子). 덧붙여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제5의 사건 '잘 구워졌습니다'의 피해자. Dark Sky 루트/Deep Sky 루트에서는 기습했을 때 타쿠루를 계속 쫒아오기 때문에 사건의 피해자가 되는 일은 없지만, 전자에서는 히나에의 치한용 스프레이 때문에 시야가 차단되어 더 이상 쫓지 못하고, 후자에서는 하필 타쿠루 곁에 능력을 구현하는 것을 넘어 제어하지 못하는 상태의 카즈키 하나가 있어서 그녀의 능력으로 구현된 포탈에 소멸당한다. 별개의 문제이긴 하지만 미오의 분석에 따르면 시부야 지진 때 입은 화상으로 남에게도 자신과 같은 절망을 맛보게 해주겠다는 소망 때문에 파이로 키네시스 능력을 얻게 된 정신 나간 인물이라 피해자가 되어도 불쌍하게 여긴 유저들은 거의 없다.

러브 츄츄에서도 발화 능력을 사용해 민간인을 습격하는 연속 방화범으로 나오는데, 여기서의 방화의 이유는 솔로천국 커플지옥(...). 한 남자를 짝사랑하는 스토커이나 그 사랑을 보답받지 못해 커플에게 분풀이를 했다고. 신죠에게 잡혔으나 훈방조치 정도로 풀려났는지 이후 노노 루트에서 아동용품 회사의 전화 상담원으로 전화를 통해서 재등장한다.



6. 설정[편집]



6.1. 기가로매니악스[편집]


문서 참고.


6.2. 역사 씰/스모 스티커(力士シール)[12][편집]


본작의 핵심이 되는 소재.
역사(스모 선수)의 얼굴 2개가 연결된 모습을 하고 있으며, 뉴 제네레이션 광기의 재래 사건 현장에서 발견되거나, 또는 그 사건에 직접적으로 관여되는 물건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디자인이 변경되어 3개의 얼굴이 연결된 모습을 하고 있다.

사실은 기가로매니악스를 가려내고 각성시키기 위한 일종의 심리실험 수단. 작중 설정으로는 로르샤흐 테스트의 숨겨진 11번째 표식과 디자인이 유사하게 생겼다. 일반인에게는 반응이 없거나 일반적인 반응만 보이지만, 기가로매니악스의 경우에는 독특한 부정적인 반응(극심한 공포와 불안감 등)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가 있다.[13] 또한, 이 역사 씰의 노출 수가 많아지고 능력이 강해질 수록, 보이는 반응도 눈에 띄게 심해진다.[14]

참고로 픽션이 아니라 실제로 2009년에 도쿄 긴자를 중심으로 역사 씰을 대량으로 전봇대나 벽등에 몰래 붙이는 활동이 있었다. 처음에는 오컬트 현상이나 도시괴담으로 주목 받았고, 그 실체는 셰퍼드 페어리의 OBEY 활동을 패러디한 그래피티 아트로 추정된다. 그러나 매우 짧은 기간동안 집중되고 더 이상의 활동은 없어져서 주목을 크게 받지는 못하였다.

Steins;Gate 0에서는 라보를 습격한 DURPA 조직원 중 한 명이 역사 씰 모양을 한 가면을 쓰고 나온다. Steins;Gate 0 애니판에서도 나왔으며, 이 때는 카오스 차일드 애니메이션과 다르게 원작의 디자인 그대로 따왔다.


6.3.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ニュージェネレーションの狂気の再来)[편집]


복구된 시부야에서 새롭게 발발하는 엽기연쇄살인사건들. 직계 전작인 Chaos;HEAd에서 일어났던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 사건과 유사하게 잔인하고 미스테리한 부분이 많다. 묘하게도 6년 전,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 사건이 일어났던 시기와 그대로 일치하며, 그 잔인성은 화제를 낳고 있지만, 6년 전과 마찬가지로 넷상에서는 그저 흥미로운 소잿거리로 전락하는 중이다.

각 사건에는 직간접적으로 역사 씰이 관여하고 있다. 또한, 피해자들을 조사해본 결과, 모두 기가로매니악스로서의 능력이 존재했고, 죽기 직전에는 전부 뇌가 팽창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이 사건의 실마리를 잡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이 중 일부 사건들은 히로인별 루트에 따라서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1회차는 Over Sky 루트로 고정이기 때문에 좋든 싫든 첫 플레이부터 모든 사건을 반드시 경험해야 한다.


6.3.1. 제1의 사건 - 여기 보지 마(こっちみんな)[편집]


2015년 9월 7일에 일어난 제1의 사건.
니코니야 동화의 인기 투고자 한 명이 생방송 도중 죽은 사건. 피해자의 이름은 오오타니 유우마(大谷悠馬)로 21세. 니코니야 동화에서는 『나님, 미래가 보여버리는 건에 대해서』라는 방송을 하고 있었다. 사건 당일, 오오타니는 방송 개시 전, 자신의 컨셉인 '빈곤하게 사는 일반인'을 연출하기 위해, 슈퍼에서 파는 싸구려 치즈를 준비하는 중이었는데, 이 때 불쑥 누군가 손님이 찾아온다. 어째서인지 오오타니는 이 정체불명의 손님을 자연스럽게 맞아들이고, 손님과 함께 치즈를 썰어서 접시에 담아 영상 앞으로 가져와 그 중 한 점을 먹으면서 방송을 재개하려 했지만, 두통과 함께 제정신으로 돌아오면서 본 접시 위에 놓인 것은 싸구려 치즈가 아니라, 깔끔하게 절단되어 있는 자신의 오른팔이었다.[15] 정신이 돌아오면서 오오타니는 조금씩 통증을 느끼기 시작하고, 결국 외마디 비명과 함께 생방송이 진행되는 화면 앞에 절명해버리고 만다.

여담으로 직계 전작인 Chaos;HEAd의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 제6의 사건 '맛있는 손'과는 유사점이 많아 이에 대한 오마주로 보인다.


6.3.2. 제2의 사건 - 립싱크녀(音漏れたん)[편집]


2015년 9월 19일에 일어난 제2의 사건. 애니플러스에서는 '소리났어양'으로 번역.
니코니야의 유명한 우타이테 한 명이 스트리트 라이브를 하다가 복부에서 피를 쏟아내고 실혈사한 사건. 피해자는 애니송 카피 밴드의 보컬리스트인 타카야나기 모모네(高柳桃寧)로 20세. 그녀는 예고된 시간인 밤 10시보다 늦게 등장하여 라이브를 시작했지만, 라이브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숨이 끊어졌고, 죽은 이후에는 위장에서 발견된 스피커에서 녹음된 노래가 흘러나오고 있었다. 보고 있던 관객들은 그녀의 노래가 반복되기 전까지는 그녀가 죽은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한다. 경찰 측은 발견한 증거로 미루어보아 피해자가 커터칼로 자신의 복부를 찢어 스피커를 집어넣고 적당한 응급처치를 한 후 라이브에 나선 것이라 추측 중이다.

이 사건 역시 '여기 보지 마'처럼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사망원인이 복부에 집어넣어진 이물이라는 점에서 Chaos;HEAd의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 제2의 사건 '임신남'과 유사점이 있다.


6.3.3. 제3의 사건 - 회전DEAD(回転DEAD)[편집]


2015년 9월 29일에 일어난 제3의 사건. 덤으로, 타쿠루 일행이 처음으로 현장을 직접 목격한 사건이기도 하다.[16]

요정의 댄스라는 러브호텔의 창문이 열려있는 305호 룸에서 한 남성이 침대에 앉아 4개의 와이어에 목이 묶여 질식사한 사건. 피해자는 카키타 히로노리[17](柿田広宣)로 22세의 프리터. 시부야 부흥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인 '코신'사에서 아르바이트로 근무했는데, 알바치고는 상당한 영업 수완을 가진 엘리트였다고 한다.

처음에는 러브 호텔의 문이 잠겨 있었지만, 도중에 열리게 되고, 타쿠루 일행이 진입할 수 있게 된다. 타쿠루가 남성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와이어에 의해 질식해 죽어있었으며, 침대가 회전하면서 목이 180도 돌아가고 결국 목뼈가 부러진다. 당시 현장에 있던 경관은 유리벽이 깨진 흔적을 남기고 기절해있었으며[18], 헤키호우 학원 학생 아리무라 히나에가 피눈물을 흘린 채로 현장에서 발견되었다.


6.3.4. 제4의 사건 - 잘먹었습니다(ごっつぁんDEATH)[편집]


2015년 10월 10일에 일어난 제4의 사건.

니코니야 뉴스의 기자가 헤키호우 학원의 학원제에서 급사한 사건. 피해자는 와타베 토모아키(渡部 友昭). 자신의 기사와 거의 같은 타이밍에 동일한 주제인 역사 씰에 대해 취재한 헤키호우 학원의 신문부에 흥미를 가지고 신문부와 대담을 하겠다고 나선 그는 10월 10일 헤키호우 학원 학원제 당일, 강당에서 신문부와 대담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당일 예정된 시각보다 15분 늦게 나타난 와타베는 이상하게 배가 부풀어 있고, 걸음걸이 또한 비틀대고 있었다. 결국 머지않아 대량의 역사 씰을 토하고 그 자리에서 급사했다. 당연히 강당은 아수라장이 되었고, 결국 그날 예정된 학원제 스케줄들을 모두 취소하고 휴교하였다. 와타베의 시체를 해부해본 결과, 위장과 식도에는 토한 양을 빼고도 역사 씰이 수백 장 가득 차 있었다. 사인은 역사 씰로 인한 기도질식사.

해당 명칭은 와타베의 부푼 배가 밥 먹은 후의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유래되었다.


6.3.5. 제5의 사건 - 잘 구워졌습니다(上手に焼けました)[편집]


2015년 10월 23일에 일어난 제5의 사건. 원작의 Deep Sky, Dark Sky 루트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2015년 10월 24일, 한 명의 여성의 시체가 바싹 불에 탄 채로 자택 테이블 위에서 발견되었다. 피해자의 이름은 '하이다 리코(杯田理子)'. 형체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불타버려 신원 확인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시체의 입에서 하복부까지 쇠파이프가 관통해 있어서 마치 꼬챙이에 끼워 구워진 고기가 연상되는 모습이었다. 기묘하게도 현장에서는 불타버린 시체와 피해자의 지문 이외의 흔적 및 물적 증거는 일절 없었다. 덧붙여 방 내의 화재 경보기는 부숴져 있었다. 사망 시각은 10월 23일로 추정.

또한, 자택 맨션의 CCTV를 조사한 결과 하이다 리코는 사건이 일어나던 당일 밤, 쇠파이프를 가지고 1층 로비를 통과하는 모습이 찍혀있었다.


6.3.6. 제6의 사건 - 비실재 청소녀(非実在青少女)[편집]


2015년 10월 28일에 일어난 제6의 사건. 원작에서는 Deep Sky, Dark Sky 루트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시부야의 한 주택가에서, 피투성이가 된 채 '사람'의 형태를 하고 있는 선물박스들이 발견되었다. 안에 담겨져 있는 것은 조각난 신체들. 피해자는 아오바 요양원에 살고 있던 '타치바나 유이'로 밝혀졌으며, 범인으로 보이는 고등학생 '이토 신지'가 현장에 쓰러져 있었다. 또한, 이번 사건에서 중요한 관련자로 여겨지는 학생 2명이 추가로 발견되었는데 이름은 각각 '미야시로 타쿠루', '쿠루스 노노'로, 특히 후자는 얼마 전에 인터넷에서 주목을 받던 인물이었다.

해당 사건에서 누가 타쿠루를 쫓아오느냐에 따라 루트가 분기된다. 노노가 쫓아오면 Over Sky/Real Sky로 분기되고, 우키가 쫓아오면 Dream Sky/Another Sky로 진입한다.

사건의 수위도 이전 사건들에 비해 강력하고, 피해자가 12살 어린이라는 점, 무엇보다 주인공의 의붓가족이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충격을 겪는 사건이다. 애니메이션은 아무런 편집없이 더 끔찍하게 연출해서 방영되었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는 토막난 머리가 들어있는 박스에 쓰여진 'YUI SPECIAL LIMITED EDITION(유이 특별 한정판)' 문구를 클로즈업하면서 끔찍함을 배가 되게 만들었다.[19] 한편, 전 분기 Occultic;Nine을 먼저 시청했던 시청자들에게는 코토리바코 사건을 연상케 한다는 감상이 많다. 유희왕엑조디아 파츠에 비유한 고인드립이 나오기도 했다.


6사건 시점에서 주인공의 여동생이 피해자가 된다는 점은 Chaos;Head의 오마주로 볼 수 있는 부분. 그러다보니 카오스 헤드를 플레이한 플레이어들은 어느정도 예상이 되는 전개이지만, 본작부터 한 사람들은 주인공의 여동생이 피해자라는 사실에 한층 더 충격받는 부분이다. 국내에서는 Chaos;Head를 먼저 플레이한 유저가 적기 때문에, 더 많은 유저가 쇼크를 받았다.

여담으로, PS판 한정판 특전 중 하나인 페이퍼 크래프트는 이 사건에 사용된 선물상자를 재현한 것이다.'다 플레이 하신 후에 조립해주세요' 라는 코멘트는 덤. 이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제작진의 악의 넘치는 부록에 경악했다.

이 사건 후 타쿠루는 자신에게 친여동생이나 다름없는 유이를 @채널 이용자들이 재미로 비실재 청소녀라고 지칭한 것에 분노한다. 이토 신지의 신상 정보가 돌아다니고 있는 일은 덤.


6.3.7. 제7의 사건[편집]


2015년 11월 4일에 일어날 예정이었던 제7의 사건. 단, 이 사건은 히로인 루트별로 범인과 피해자, 혹은 사건의 발생 여부가 전부 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6.4. 카오스 차일드 증후군[편집]


해당 문서 참조. 본 작품의 심각한 스포일러이므로, 열람에 주의할 것.


7. 미디어믹스[편집]



7.1. 코믹스[편집]


파일:external/delivery.comic-walker.com/KDCW_AM09000026010000_68_cover.jpg

01권
02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713tLvFVZ1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71OEtmkSOuL.jpg
파일:일본 국기.svg 2016년 08월 26일
파일:일본 국기.svg 2017년 01월 27일
03권
04권
파일:91Yu+f3aiAL.jpg
파일:91mmOCZEKnL.jpg
파일:일본 국기.svg 2018년 03월 27일
파일:일본 국기.svg 2018년 03월 27일

작화는 렐시(レルシー). 2016년 현재 전격G's코믹에서 연재 중이다.

최신 연재분은 ComIc Walker에서 볼 수 있다. 잡지보다는 1개월 늦게 게재.

단행본 1권은 2016년 8월에 나왔고 2권은 2017년 1월에 나왔다. 3~4권이 2018년 3월 27일 동시 발매되며 완결됐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vpwI-KjFL.jpg

여기에 미오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children's collapse가 월간 소년 시리우스에서 연재를 시작해 1권이 2017년 1월에 발매되었다.


7.2. 소설[편집]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wr2NHxflL._SX349_BO1,204,203,200_.jpg
妄想科学ADV CHAOS;CHILD とある情弱の記録
(망상과학ADV CHAOS;CHILD 어느 정약의 기록)
2015년 12월 10일 발매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61bSbFC-ntL._SX351_BO1,204,203,200_.jpg
Chaos;Child -Children’s Revive-
2017년 3월 31일 발매[20]
본편의 SILENT SKY 루트 엔딩 이후의 후일담을 그린 소설이다.


7.3. 애니메이션[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Chaos;Child/애니메이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평가[편집]


작품의 평가는 대체로 호평. 중간중간 공포를 자극하는 각종 연출과 시스템, 그리고 뉴 제네레이션의 광기의 재래 사건과 등장인물들 간에 펼쳐지는 치열한 갈등을 결합하여 전개되는 스토리가 호평을 받는다. 특히 트루 엔딩을 보고 흘러나오는 silent wind bell이란 곡은 상당한 명곡으로 취급된다. 다만 기존의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 결말을 다소 비튼 결말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 기존 작품들과는 이질적인 결말을 맞이해서 최고의 결말이었다는 호평이 있는가하면 최악의 결말이었다는 악평도 있다.[21] 그리고 Chaos;HEAd의 정신적 후속작을 표방하면서 고어적인 연출과 텍스트가 계승되면서, 그 강도가 더 세졌기 때문에 Steins;Gate에 비하면 입문 난이도가 매우 높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2 21:39:39에 나무위키 Chaos;Child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최초 발매일 자, XONE 기준.[2] 전자는 디지털 터치에서 한글화된 명칭이며, 후자는 애니플러스 방영판 명칭.[3] 직계 전작인 Chaos;HEAd에서도 사용된 문구다.[4] 비슷한 포지션의 작품인 Steins;Gate 0Robotics;Notes DaSH는 전작과 스토리뿐만 아니라 등장인물까지 그대로 직접적으로 이어져서 전작을 반드시 플레이해보야만 하는 것을 생각하면 특이한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다.[5] 심지어 애니판의 경우 아예 0화를 Chaos;HEAd 요약판으로 만들었다. 너무 축약된 탓에 0화를 보고 카오스 헤드의 스토리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오스 차일드의 스토리를 이해하는 데는 별로 지장이 없다.[6] 작중에서 니시죠 타쿠미와 카오스 헤드의 사건에 대해서는 충분히 해설이 나오지만 나이트하르트에 관해서는 수수께끼의 엔스 유저라는 것 외에는 제대로 된 언급이 나오질 않기 때문에 눈썰미가 정말 좋지 않으면 나이트하르트가 타쿠미라는 것을 눈치챌 수 없고 그래서 나이트하르트 관련 스토리를 이해하기 힘들어진다. 하지만 나이트하르트의 정체가 타쿠미라는 것만 알면 충분하다.[7] 배드 엔딩, 루트 자체가 트루 엔딩인 세리카 루트 제외[8] 루트 내 망상 트리거 발동에 따라 갈린다[9] 사실 문화제 때도 잘 들어보면 불쾌한 티를 전혀 안 내고 진심으로 사과하는 것처럼 보이기는 해도, 노노가 사과하라고 했으니 사과한다는 말만 반복할 뿐 자신이 진짜 잘못했다는 말은 단 1마디도 하지 않는다. 잘도 불쾌한 기색을 보이지 않아서 애매모호하게 넘어갔을 뿐 결국 자신이 타쿠루에게 잘못을 저질렀다고는 문화제 때도 단 1도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10] 그런데 창작물이라(ex. 역전재판 시리즈) 일말의 희망이라도 가질 수 있는 것이지, 실제 일본은 변호사가 힘을 못 발휘하는 경우가 다반사일 정도로 사법 수준이 끔찍할 만큼 안 좋다.[11]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카키타 히로노부로 개명되었다.[12] 전자는 디지털 터치에서 한글화된 명칭이며, 후자는 애니플러스 방영판 명칭.[13] 기가로매니악스는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르게 망상을 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역사 씰이 자신을 노려보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14] 타쿠루는 처음 역사 씰을 봤을 때, 단순히 기분 나쁜 씰 정도로 여겼지만, 챕터가 진행되며 역사 씰의 출몰량이 많아지면서 보이는 반응이 매우 격해진다. 히나에 역시 신죠에게 심문을 받을 때 역사 씰을 보고 강하게 꺼리는 정도의 반응을 보이지만, 온 마을이 역사 씰로 도배되었을 때는 강박 증세에 가까운 두려움을 보인다.[15] 이로 인해 방송 당시에 치즈가 이상하게 잘 썰리지 않으며 입으로 씹던 치즈가 딱딱하다는 말을 한 것...[16] 이 부분은 원작 게임판과 애니판이 다르게 묘사되는데, 원작에서는 세리카가 사건 현장에서 연락하여 카즈키 하나를 제외한 신문부 전 부원이 사건 현장으로 이동하지만, 현장 앞에서 사건을 깊게 파헤치려는 타쿠루를 노노가 말리다 갈등을 빚으면서 타쿠루만 세리카와 둘이서 들어가게 되고, 애니판에서는 처음부터 타쿠루와 세리카만이 호텔 앞에서 만나 사건 현장으로 이동하게 된다.[17]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카키타 히로노부로 개명되었다.[18] 이는 원작 게임판과 애니판의 묘사가 다소 다른데, 원작에서는 깨진 유리벽 옆에 경관이 기절해 있어서 후에 직접 아리무라가 제정신이 아닌 걸로 보이는 상태로 자신을 습격했다고 증언하는 반면, 애니판에서는 깨진 유리벽 내부에 경관이 죽어있다.[19] 사실 앞에 'MAGICAL'이란 수식어가 있다. 즉, 전체 문구는 '마법소녀 유이 특별 한정판'이라는 소리.[20] 러브 츄츄가 발매된 다음날이다.[21] 새드 엔딩이기 때문. 주인공은 이러한 결말에 만족하고 행복해하기에 주관적으로는 해피 엔딩이라고 할 수도 있으나 기존 과학 어드벤처 시리즈는 객관적으로 봐도 해피 엔딩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이질적인 결말이다. 요코오 타로보다는 나은 편이지만 비슷한 스타일의 엔딩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