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펑시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 펼치기 · 접기 ]
지급행정구
지급시 17
현급행정구
시할구 54, 현급시 21, 82, 성직할현급행정구 1
정저우시

성도
郑州市
중위안구
中原区
二七区
管城回族区
金水区
上街区
惠济区
巩义市
荥阳市
新密市
新郑市
登封市
中牟县

카이펑시
开封市
구러우구
鼓楼区
龙亭区
顺河回族区
위왕타이구
禹王台区
祥符区
杞县
通许县
尉氏县
兰考县

뤄양시
洛阳市
뤄룽구
洛龙区
老城区
西工区
瀍河回族区
涧西区
偃师区
孟津区
新安县
栾川县
嵩县
汝阳县
宜阳县
洛宁县
伊川县

핑딩산시
平顶山市
신화구
新华区
卫东区
石龙区
湛河区
舞钢市
汝州市
宝丰县
叶县
鲁山县
郏县

안양시
安阳市
베이관구
北关区
文峰区
殷都区
龙安区
林州市
安阳县
汤阴县
滑县
内黄县

허비시
鹤壁市
치빈구
淇滨区
鹤山区
山城区
浚县
淇县

신샹시
新乡市
웨이빈구
卫滨区
红旗区
凤泉区
牧野区
웨이후이시
卫辉市
辉县市
长垣市
新乡县
获嘉县
原阳县
延津县
封丘县

자오쭤시
焦作市
제팡구
解放区
中站区
马村区
山阳区
沁阳市
孟州市
修武县
博爱县
武陟县
温县

푸양시
濮阳市
화룽구
华龙区
清丰县
南乐县
范县
台前县
濮阳县

쉬창시
许昌市
웨이두구
魏都区
建安区
禹州市
长葛市
鄢陵县
襄城县

뤄허시
漯河市
옌청구
郾城区
위안후이구
源汇区
召陵区
舞阳县
临颍县

싼먼샤시
三门峡市
후빈구
湖滨区
陕州区
义马市
灵宝市
渑池县
卢氏县

난양시
南阳市
워룽구
卧龙区
宛城区
邓州市
南召县
方城县
西峡县
镇平县
内乡县
淅川县
社旗县
唐河县
신예현
新野县
桐柏县

상추시
商丘市
량위안구
梁园区
睢阳区
永城市
民权县
睢县
宁陵县
柘城县
虞城县
夏邑县

신양시
信阳市
핑차오구
平桥区
浉河区
罗山县
光山县
新县
商城县
固始县
潢川县
淮滨县
息县

저우커우시
周口市
촨후이구
川汇区
淮阳区
项城市
扶沟县
西华县
商水县
沈丘县
郸城县
太康县
鹿邑县

주마뎬시
驻马店市
이청구
驿城区
西平县
上蔡县
平舆县
正阳县
确山县
泌阳县
汝南县
遂平县
新蔡县

성직할
현급행정구
지위안시
济源市
색인:
{{{-2
둥베이
화중
화난
기타





파일:중국 국기.svg 중화인민공화국 허난성의 지급시
开封(Kāifēng(Shì
카이펑시 | Kaifeng City

파일:Flag_of_Kaifeng,_China.svg
시기



시정부 소재지
허난성 카이펑시 구러우구 진안루158호
河南省开封市鼓楼区晋安路158号
지역
중난
면적
6,240km²
하위 행정구역
5구 4현
시간대
UTC+8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4,824,016명 (2020)
인구밀도
773명/km²
HDI
0.654 (2016)
서기
가오젠쥔(高建军)
시장
리샹위(李湘豫)
GRDP
전체
$257억 8300만 (2015)
1인당
$5,672 (2015)
상징
시화
국화
시목
버드나무
차량번호
豫B
행정구역 약칭

행정구역코드
410200
지역전화번호
0371
우편번호
475000
ISO 3166-2
CN-HA-02

홈페이지

파일:external/www.npr.org/gr-kaifeng-300.gif
1. 개요
2. 역사
3. 관광
4. 기타



1. 개요[편집]


중국 허난성의 지급시. 유서깊은 도시로, 중국이 지정한 8대 역사도시 중의 하나다. 5대 10국의 5대와 북송의 수도였다. 한족들이 동북방 이민족의 정복활동에 남쪽으로 쫒겨나면서 한족의 수도로 유명한 곳이지만 여러 이민족에 유린되고 정복된 한족들의 수도이기도 하다.

카이펑시와 별개로 카이펑현이 있었으나 2014년 샹푸(祥符)구로 바뀌어 카이펑시에 편입되었다.

위도는 약34도로 한국의 목포시거제시와 비슷하고 다른 중국 7대 고도인 뤄양이나 시안과 비슷하다.


2. 역사[편집]


기원전 364년 전국시대위나라(魏)의 수도였고, 당시 이름은 대량(大梁)이었다. 위나라의 원래 수도는 위나라의 서쪽에 있던 안읍(安邑)이었으나[1] 위혜왕 대에 이르러 진나라와의 지속된 전쟁에서 패퇴하면서 수도 안읍의 방위가 위태로워지자 동쪽의 대량으로 천도하였다. 이후 안읍은 진나라가 하동군을 설치했다.

황하 근처에 있었기 때문에 시내에 많은 운하를 파서 교통과 물류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이런 장점은 단점도 되는데, 평원에 위치해있고 사방이 평야이기 때문에 외부침략에 매우 취약했다. 뿐만 아니라 홍수수공에도 매우 약했다.

진나라의 통일 전쟁 중에 위나라의 완강한 저항에 노한 진시황의 명령에 따라 철저히 파괴되었고, 그리하여 한동안 이후 전한이나 후한, 위진남북조시대의 수백년 동안 역사에 이렇다할 흔적을 남기지 못했다. 그래서 중국의 주요 고대 도시 중에서 삼국지에 중요하게 나오지 않는 거의 유일한 도시가 된다. 후한과 삼국시대에는 연주 진류(陳留)군[2] 관할이었고, 오늘날의 카이펑 지역은 당시에는 진류군 준의(浚儀)현에 속했다.

개봉의 중흥은 수나라 때 만들어진 대운하가 널리 사용되는 당나라 때가 되어야 이루어진다. 이때 대운하가 흐르는 수운의 중심으로서 상업도시로 성장한다. 이 운하는 산둥성까지 흘렀다. 재건된 이름은 변(汴)이라고 했고, 당나라가 망한 이후 5대10국시대가 시작되자 중원에 위치한 여러 대국[3]의 수도가 되었다가 결국 후주의 뒤를 이은 송나라의 수도가 된다. 불야성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된 도시로 알려져 있다.

파일:external/1802.img.pp.sohu.com.cn/c33989721_1384553311fg213.jpg

송나라 시대엔 개봉보다는 동경(東京)이나 변경(汴京)[4], 변량이라고 주로 불렸다. 금나라 시기에도 이 이름으로 많이 불렸다. 북송 당시 공식 명칭이 동경 개봉부였고 변(汴)은 민간에서 자주 불리던 명칭이었다. (조선시대 한성부를 종종 한양이라고 부르던 것과 같다. 동경 개봉부를 서울 특별시에 비유하면 마치 동경은 특별시이고 개봉부는 서울)[5]

북송의 엄청난 경제력으로 매우 번화했으며, 상업도시답게 여러가지 사건이 많았기 때문에 포청천 전설이 나올 수 있었다. 이때의 번영은 장택단의 그림 청명상하도와 맹원로의 저서 동경몽화록에 잘 묘사되었다. 관련글 당나라 때 장안에서는 상업 구역을 동시와 서시로 제한하고 방(坊)마다 담장을 둘러 주민들의 야간통행을 제한했지만, 북송 때 개봉에서는 도성 어디에서든 장사를 할 수 있게 바뀌었고 방을 두른 담장도 없어졌으며 야간통행 금지도 철폐되었다. 11세기가 최고의 리즈 시절이었으며, 북방 민족의 내습을 대비하여 삼중벽을 장비하였고 당시 인구는 40만에서 100만 정도로 추정된다.[6]

이렇게 삼중벽으로 방비하였으나, 평야에 위치했기 때문에 북방 민족의 침략에 취약했다. 1127년 금나라(여진족)의 침입으로 함락되었고, 황제가 포로로 잡혀가는 정강의 변이 일어나 금나라의 영역이 된다. 이때부터 쇠락하였으나 그래도 현재 베이징인 수도 중도(中都)의 뒤를 이어 금나라의 제 2도시 같은 지위에 있었으며, 남송과 몽골이 침략하여 위기를 맞자 선종이 수도로 삼기도 했다. 이후 애종때 몽골군의 포위로 인한 아사, 전염병 유행으로 백만명에 가까운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금나라가 무너지고 남송이 옛 수도를 되찾는가 싶더니 다시 몽골 제국에 함락되며, 철저히 파괴되었다.

이후 명나라 때 다시 재건되는가 싶더니, 명나라 말 이자성의 반란 때 명군의 수공으로 시내가 수몰되어 다시 깡촌으로 변했다. 청나라 시대 강희제가 재건을 명하였지만, 홍수에 취약하여 여러 차례 수몰이 일어나 더이상 발전하기가 힘들었다. 또한 수공은 무려 1938년 중일전쟁당시 실행되었다.


3. 관광[편집]


파일:중국 카이펑 1.jpg
대표적인 관광지인 철탑. 실제 철로 만든 것은 아니고, 색깔이 그와 비슷해서 붙혀진 이름이다

역사가 있고, 중국 사대기서의 하나인 수호지의 무대가 된 곳이기 때문에 명소가 많다.

  • 철탑 - 1049년에 건립된 탑. 원래는 개보사(開寶寺)라는 절의 사리탑이었지만, 절은 파괴되고 이 철탑만이 남아있다.
  • 산수감회관 - 청나라 상인들의 동향 조합 건물.
  • 연경관 - 원나라 시기에 건설된 도교 사원
  • 번탑 - 974년에 건립된 불탑. 천청사(天清寺)라는 절의 사리탑으로 지어져 현재는 탑만 남아있다.
  • 북송 동경성유적
  • 카이펑 성벽 - 현존하는 것은 청나라 시대에 만든 것. 그다지 완벽하지 않지만 오래된 카이펑 도시 지역을 일주 11.4km 남아있다.
  • 용정 - 명나라 시기에 건립된 궁전
  • 대상국사 - 555년에 건립
  • 우왕대(禹王臺) - 하나라 우왕을 기리기 위해 만든 사당.
  • 송도어가 - 송나라 상점가를 재현한 거리.
  • 청명상하원 - 청명상하도에 그려진 거리를 재현한 테마파크.
  • 포공사 - 포증, 즉 포청천을 모신 사당.
  • 감루
  • 악비묘 - 남송의 무장 악비의 사당
  • 흥국사탑
  • 장량묘 - 장량의 무덤
  • 녹대강유적


4. 기타[편집]


청백리로 유명한 포청천북송 4대 인종 시대 카이펑의 부윤으로 재임하면서 일을 했던 관리였다. 판관 포청천 1993년판 주제가 첫 소절의 가사 '카이펑 요우 거 빠오 칭티엔~'[7]의 그 카이펑이기도 하다.https://youtu.be/3uhMmaYfhAI

이곳까지 유대교도가 흘러들어서 카이펑의 유대교도도 유명하다.

무협소설에서 거지들의 방파인 개방의 총단으로 그려지는 곳이 이곳 카이펑이다.

고룡의 소설로 유명한 변성랑자의 변성이 바로 이 카이펑이다.

징기스칸 4에서 중국문화권 화북지역의 도시로 등장한다. 도시명은 한국어로 음역한 ‘개봉’.

현재는 4백만 인구가 거주해서 중국에서는 중규모 도시이지만, 과거의 영화를 되찾지 못한 채 중국에서 못 사는 편이다.[8] 가장 최근에 역사적으로 이 도시가 언급된 일로는 문화대혁명 시절 국가주석이었던 류사오치마오쩌둥에 의해 숙청되어 귀양왔다가 홍위병 의사의 치료 거부로 1969년에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9 15:22:30에 나무위키 카이펑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남쪽으로 흐르던 황하가 위수와 합쳐져 동쪽으로 향하는 그 꼭지점 부근에 있었다.[2] 헌제가 황제가 되기 이전 책봉받은 작호인 진류왕의 진류가 바로 이 진류이다.[3] 후당 제외, 후당의 수도는 낙양이었다.[4] 중국 송나라 사극에선 변경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5] 발해와 거란은 수도 및 주요도시에 대해 5경제를 두었는데 북송은 4경제를 두었고 이 가운데 수도가 동경이었으며 개봉부는 수도인 그 도시의 고유명사인 셈이다. 변이나 변량, 변경은 그저 통속적으로 자주 불리우던 것이지 그렇다고 그것이 개봉보다 더 자주 쓰였다고 볼 순 없는 거 같다. 동경 개봉부(변경), 서경(西京) 하남부(河南府.낙양), 북경(北京) 대명부(大名府.한단市 대명현), 남경(南京) 응천부(應天府.상구市) [6] 시대가 시대이니만큼 연구자에 따라 추정치의 편차가 크다. 관련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코르도바, 콘스탄티노플, 바그다드와 함께 당대 최대의 도시로 꼽히고 있다.[7] 开封有个包青天, "개봉(카이펑)에 포청천이라는 이가 있었다." 정도의 뜻이다.[8] 카이펑뿐만 아니라 당나라 시대까지 번영을 뽐냈던 뤄양시를 비롯한 황하변 역사 깊은 도시들이 지금은 다 안습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