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부카

덤프버전 :


과일

[ 펼치기 · 접기 ]
장미과
산딸기속
산딸기 · 블랙베리 · 복분자
벚나무속
버찌 · 체리 · 타트체리 · 앵두 · 살구 · 자두 · 매실 · 복숭아 · 천도복숭아
기타
사과 · · 딸기 · 모과 · 아로니아
진달래과
넌출월귤 · 월귤 · 블루베리 · 크랜베리
운향과
귤속
감귤 · 금귤 · 기주밀감 · 네이블오렌지 · 당유자 · 라임 · 레몬 · 만백유 · 발렌시아오렌지 · 베르가모트 · 병감 · 블러드오렌지 · 스위티 · 영귤 · 오렌지 · 온주밀감 · 유자 · 자몽 · 지중해감귤 · 칼라만시 · 키라임 · 탄제린 · 포멜로 · 핑거라임 · 페르시아라임

만감류
가을향 · 깜산 · 달코미 · 레드향 · 머콧 · 미니향 · 서지향 · 설향 · 쇼군 · 신예감 · 앙코르 · 윈터프린스 · 이예감 · 진지향 · 천혜향 · 청견 · 카라향 · 클레멘타인 · 탐나는봉 · 탐라향 · 팔삭 · 한라봉 · 한라향 · 황금향
무환자나무과
과라나 · 리치 · 람부탄 · 용안
박과
수박 · 멜론 · 뿔오이 · 여주 · 참외
뽕나무과
오디 · 무화과 · 카눈 · 빵나무
선인장과
백년초 · 용과 · 트라이앵글
포도과
포도 · 거봉 · 델라웨어 · 머루 · 머스캣(샤인머스캣) · 콩코드 · 캠벨 · 청포도 · 피오네
기타
재배과일
· 구기자 · 꽈리 · 다래 · 양매 · 석류 · 으름 · 대추 · 주목 · 키위 · 토마토(방울토마토)
수입과일
구아바 · 노니 · 나무토마토 · 두리안 · 대추야자 · 루비솔트부쉬 · 마룰라 · 망고 · 망고스틴 · 뮤직 트리 · 미드겐 베리 · 바나나 · 스타 애플 · 스너프 트리 · 아보카도 · 양초열매 · 엘더베리 · 올리브 · 자탁 · 자보티카바 · 카람볼라 · 캐슈애플 · 케이프 구즈베리 · 카카오 · 커피체리(커피§) · 코코넛§ · 파인애플 · 파파야 · 페피노 · 후쿠기 · 캄부카
견과류
갈릭넛 · 개암 · 도토리 · 땅콩§ · 마카다미아 · · 브라질너트 · 사차인치 · 아몬드§ · 은행§ · § · 카카오닙스§ · 캐슈넛§ · 캔들넛§ · 피스타치오 · 피칸 · 헤이즐넛 · 호두
과채류 § 일반적으로 과일/견과류로 보다 종자에 가까움
비가공 식품/재배물 (고기 · 곡물 · 과일 · 채소 · 해조류 · 향신료)


1. 소개
2. 개요
3. 재배방법
4. 기타



1. 소개[편집]



파일:cambuca.jpg


진핵생물역(Eukaryota)

식물계(Plantae)
계통
관다발식물류(Tracheophytes)
계통
속씨식물류(Angiosperms)
계통
진정떡잎식물류(Eudicots)
계통
장미군(Rosids)

도금양목(Myrtales)

도금양과(Myrtaceae)

자보티카바속(Plinia)

캄부카(P.edulis)
이진명명법
Plinia edulis
원산지
브라질
내한성
-2℃[1]
내서성
40℃[2]
성장속도
조금 느림
첫열매 시기
실생기준 8-13년
열매의 직경
6CM
열매의 씨앗 갯수
1~2개
나무의 크기
약 9-10M
과피색
황색,연녹색


2. 개요[편집]


과수의 이름은 Cambuca, 학명은 Plinia edulis이다. 해외에선 간혹 Cambuci (Campomanesia phaea) 와 혼동되기도 한다.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뛰어난 열매의 품질에 비해 아직도 덜 알려진 과수나무이다. 열매의 맛은 망고와 파파야 맛이 나고 젤라틴질의 과육을 갖고있으며 열매의 보존성은 매우 낮은 편이다.

브라질에서는 씨앗이 반출금지 됐으며, 캄부카를 판매할 수 있거나 혹은 씨앗을 취급하는 라이센스를 가진 사람에게 씨앗을 구입해야하며 씨앗 하나당 10달러가 넘는경우가 있다.

비싼경우 개당 20-30달러 선에 거래가 이루어진다.

해외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같은 곳에서 많이 기르며, 자보티카바가 재배가 가능한 지역에는 무조건 가능하다고 한다.

3. 재배방법[편집]


접목 , 취목 , 삽목 , 실생 번식 모두 가능하며, 자보티카바와 같이 줄기에 열매를 맺는다.

약산성 토양을 좋아하고 물빠짐이 좋은 토양이 좋다. 열매를 맺고 약 120일 뒤에 열매가 연녹색에서 주황색으로 서서히 익는다.

꽃이 피었을때 추우면 꽃이 떨어진다. 열매도 마찬가지로 기온이 높아야 열매가 익는다.

4. 기타[편집]


해외에서는 상당한 고가에 팔리고 있는 과수나무로, 현재 국내에서 돌아다니는것은 실생묘가 열매를 맺은것으로 외국에서 판매되는 캄부카의 품종과 전혀 별개의 품종이다. 냉해를 입을시, 잎이 얼어버린 것처럼 변하며 후에 잎이 뒤틀린다. 이후 갈색으로 타들어가며 잎이 떨어진다.

영하 4도에도 버티는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윗부분이 죽고 아래쪽에서 잎이 돋아나온다.

동해를 입고 그 다음 해까지 데미지가 지속적인 경우가 있어 죽은가지를 빨리 쳐내는 것이좋다.

자보티카바에 접목이 가능하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06:56:59에 나무위키 캄부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매우 잠깐 생존가능. 5시간 넘어갈시 잎이 전부 타들어가며 고사한다.[2] 매우 잠깐 생존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