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멀리건

덤프버전 :


캐리 멀리건
Carey Mulligan


본명
캐리 해나 멀리건
Carey Hannah Mulligan
국적
[[영국|

영국
display: none; display: 영국"
행정구
]]

출생
1985년 5월 28일 (38세)
[[잉글랜드|
잉글랜드
display: none; display: 잉글랜드"
행정구
]]
런던 웨스트민스터
신장
170cm
배우자
마커스 멈퍼드(1987년생/2012년 결혼 ~ 현재)
자녀
딸 에블린 그레이스 멈퍼드(2015년생)
아들 윌프레드 멈퍼드(2017년생)
셋째(2023년생)
직업
배우
활동
2004년 – 현재

1. 개요
2. 생애
3. 출연작
3.1. 영화
3.2. TV
3.3. 연극
4. 여담



1. 개요[편집]


영국배우.


2. 생애[편집]


웨일스 출신 대학 교수인 어머니와 리버풀 출신이자 아일랜드 혈통인 호텔 매니저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3살 때 아버지 직업 때문에 독일에서 잠시 살았던 걸 제외하면 평범한 가정이었다고 한다.

그러다가 6살 때 오빠가 학교에서 《왕과 나》를 연기하는 걸 보고 연기에 매료되어 연기자가 되기로 했다고 한다.[1] 10대 때부터 연기와 연극에 대한 공부를 하기 시작했으나 부모의 반대에 부딪치던 도중, 로버트 올트먼의 영화 《고스포드 파크》의 각본으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줄리언 펠로스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2004년 연극 무대로 데뷔한 이후에 펠로스의 소개로 《오만과 편견》 오디션에 응모해 키티 베넷 역으로 영화계에 들어서게 된다.



언 어듀케이션 (2009)
정작 키티 베넷 이후로는 3년 동안은 TV와 무대를 돌아다니며 경력 쌓는 정도로 그렇게 주목받지는 못했으나 2008년 여주인공 니나역으로 참여했던 안톤 체호프의 《갈매기[2]가 브로드웨이에서도 하면서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하더니 2009년 《언 애듀케이션》이라는 영화에서 역을 잘 소화했다는 평을 받으며 그 해 선댄스 영화제가 낳은 최고의 스타가 되어 단숨에 주목받는 배우로 올라서게 됐다. 이 때 BAFTA 여우주연상을 받았으며, 제82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후보로 올랐다.[3]

이후 가즈오 이시구로의 동명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네버 렛 미 고》로 주연을 맡은 멀리건은 할리우드의 러브콜을 받아 올리버 스톤의 《월 스트리트》 후속편 《월 스트리트:머니 네버 슬립스》로 할리우드에 입성했으며, 《드라이브》에서 아이린과 《셰임》시시 설리번으로 출연해 호평을 받으면서 커리어를 굳히기에 성공했다. 《드라이브》로는 BAFTA 여우조연상 후보가 되었다. 그 후 《위대한 개츠비》의 데이지 뷰캐넌 역으로 낙점되고 코엔 형제의 《인사이드 르윈》의 히로인 역으로 나오는 등 커리어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대한민국에서는 《드라이브》에서 아이린 역으로 유명해졌으며 《위대한 개츠비》로도 인지도를 얻었다. 이 영화에 대한 평단과 대중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렸지만 캐리 멀리건이 참여한 영화 중 가장 많은 예산이 들어간 작품이며 저평가 된 비평들과 다르게 제작비 2배 이상에 달하는 상업적 성과를 내었다.[4] 실제 데이지 역할의 모델이 된 이는 위대한 개츠비의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의 아내 젤다 피츠제럴드였는데 특히나 멀리건은 스콧이 묘사한 데이지(=젤다)의 “돈으로 가득 차 있는 목소리”를 표현하기 위해 타고난 로우보이스 톤을 삭제하고 섬세하게 톤을 바꿔 세심하게 연기한다. 이동진 역시 캐리 멀리건이 연기하기 쉽지 않은 데이지의 역할을 아주 잘 표현했다고 평했으며 추후 인터뷰에서 배즈 루어먼 감독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캐리 멀리건이 오디션을 보던 그 때 그녀에게 개츠비가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사교계의 초신성과 같은 여성, 귀하신 아역 스타처럼 보호해야 하는 강박이 들게끔 하는 여자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아 캐스팅했다고 전했다.[5] 영화 속 플라자 호텔에서 다섯 명의 배우가 모여 촬영한 씬은 실제로 배우들이 열 페이지가 넘는 대사를 카메라만 설치한 방에서 연극처럼 촬영한 씬으로 런던 왕립 극장과 브로드웨이에서 경력을 쌓아온 멀리건의 뛰어난 연기가 드러나는 장면이다.

2014년에는 스티븐 달드리가 연출한 연극 《스카이라이트》(Skylight)에서 빌 나이와 호흡을 맞추었으며 토니어워즈 연극부분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르는 등 좋은 평을 얻기도 했다.

2015년에는 두 편의 영화를 작업했다. 메릴 스트립, 헬레나 본햄 카터 등과 함께 출연하는 여성 참정권 운동에 대한 영화 《서프러제트》, 세 명의 구혼자와 엮이며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 토마스 하디의 원작 시대극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 (Far From the Madding Crowd)》이다.

2017년 개봉한 디 리스 감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치욕의 대지 (Mudbound)》는 선댄스 영화제를 비롯한 많은 평단에서 강렬한 주제의식을 갖춘 훌륭한 퀄리티의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감독, 시나리오작가, 촬영감독, 편집감독, 영화음악 작곡가, 음향감독 모두 여성 제작진으로 구성 된 영화로 캐서린 비글로우의 매서운 연출 전개를 연상시킨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같은 해 데니스 켈리의 90분짜리 모놀로그 식 연극 《걸스 앤 보이스》(Girls&Boys) 를 런던과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하여 1만 5천개의 단어로 이뤄진 대담한 독백 연기로 관객과 평단의 좋은 반응을 끌어냈다.[6]

2018년에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배우 폴 다노의 감독 데뷔작 《와일드라이프》에서 20대를 바쳐 헌신해온 가족의 해체로 인해 매우 격한 심리변화를 겪게 되는 엄마 역을 맡아 연기하기 까다로운 캐릭터로 호연을 펼쳤다.[7]

2021년에는 두 작품이 개봉하였는데 《프라미싱 영 우먼》 에서 기존에 쌓아온 자신의 필모그래피 속 이미지와 전혀 다른 방식의 연기 스타일 및 캐릭터로 분해 열연하며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인디펜던트 스피릿 어워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에도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노매드랜드》의 프랜시스 맥도먼드가 수상하였다. 실존인물과 사건을 영화화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더 디그 (The Dig)》에서는 미망인이자 대지주인 이디스 프리티 부인을 연기하였다. 이로 인해 배우의 생물학적 나이보다 훨씬 더 연령대가 높은 여성으로 분장하였으며 병으로 죽음을 앞둔 중년의 연기를 자연스럽게 소화하였다는 평을 받았다.[8]

기본적으로 평단과 대중성 사이의 줄타기를 잘 하고 시나리오를 보는 감각이 좋은 배우로 인정 받으며, 참여 작품 평점 평균과 배우의 필모그래피 로튼토마토 지수가 이를 증명한다.# 2016년부터 출산과 육아로 인해 작품 수 자체가 줄어들어 2010년대 초반과 다르게 과작배우가 되었지만, 꾸준히 런던과 뉴욕을 오가며 작업한 연극으로 감을 잃지 않아서인지 좋은 배우는 언제든지 기회만 잡으면 다시 주목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꾸준히 입증하는 배우이다.

2021년 기준 예정된 차기작이 네 개이다. 브래들리 쿠퍼가 연출 및 주연을 맡은 전설의 작곡가 레너드 번스타인의 결혼 생활을 담은 전기 영화 《마에스트로 (Maestro)》에서 30년간 번스타인과 결혼생활을 한 펠리시아 몬테알레그레 역을 연기할 예정이며#, 자로슬라브 칼파 작가의 <보헤미아 우주인>을 원작으로 한 아담 샌들러 주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스페이스 맨》속 우주비행사의 헝가리 출신 아내 역할로 출연을 확정하였다. 연출은 HBO시리즈 드라마 《체르노빌》의 감독 요한 렌크가 맡았다.# 또한 영화 《애플》로 국제영화제에서 두각을 나타낸 그리스 감독 크리스토스 니코우의 헐리우드 데뷔작 《핑거네일즈 (Fingernails)》의 출연을 확정하였다. 오랜 파트너와 자신의 관계의 실체를 의심하면서 여러 커플들을 비밀리에 시험하고 자극하는 시설에서 일하는 주인공 "안나"의 역으로 알려져있으며 《애플》제작을 맡았던 배우 케이트 블란쳇과 그의 남편인 앤드류 업튼이 해당 영화의 제작을 맡았다. #

유니버설 픽쳐스에서 제작하는 뉴욕 타임즈 셀러 <그녀가 말했다>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 <그녀가 말했다>의 출연을 확정하여 촬영을 마쳤다. 위 영화는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범죄를 폭로한 공로로 2018년에 퓰리처상 공공서비스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조디 캔터와 메건 투히가 직접 사건의 취재 과정을 고스란히 옮겨놓은 책이 원작이며 소송과 협박의 위협을 끝까지 견뎌내며 폭로를 이끌어낸 여성 기자들에 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영화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캐리는 메건 투히 역을 맡았으며, 영화는 2022년 11월에 개봉하여 준수한 평가를 받았다.


3. 출연작[편집]



3.1. 영화[편집]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5
오만과 편견
키티 베넷

2007
Blood on Benefits
엠마
단편영화
아버지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언제입니까?
레이첼
2008
Slapper
수잔
단편영화
2009
그레이티스트
로즈

언 애듀케이션
제니 멜러

퍼블릭 에너미
캐럴 슬레이먼

브라더스
캐시 윌리스

2010
월 스트리트:머니 네버 슬립스
위니 게코

네버 렛 미 고
캐시

2011
드라이브
아이린

셰임
시시

2013
위대한 개츠비
데이지 뷰캐넌

인사이드 르윈
진 버키

2015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
바스셰바 에버딘

서프러제트
모드 왓츠

2017
머드바운드
로라 맥앨런

2018
와일드라이프
지넷 브린슨

2020
프라미싱 영 우먼
캐시 토머스

A Christmas Carol

성우
2021
더 디그
이디스 프리티

2022
그녀가 말했다
메건 투히

2023
스페이스맨[9]
렌카

마에스트로
펠리시아 몬테알레그레

솔트번
파멜라



3.2. TV[편집]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05
파일:BBC One 로고.svg
황폐한 집
에이다 클레어 / 에이다 카스톤

2006
어메이징 미세스 프리차드
에밀리 프리처드

파일:ITV(영국) 로고.svg
헤이즐무어 살인사건[10]
바이올렛 윌렛

트라이얼 앤드 레트리뷰션
에밀리 헤로게이트

2007
파일:BBC One 로고.svg
웨이킹 더 데드
시스터 브리짓

닥터 후 시즌 3
샐리 스패로우

파일:ITV(영국) 로고.svg
노생거 사원
이사벨라 소프

마이 보이 잭
엘지 키플링

2014
파일:IFC_Films_logo.png
스포일스 오브 바빌론
레이디 앤 요크

2015

더 워커
서니

2018
파일:넷플릭스 로고.svg
콜래트럴 이펙트[11]
킵 글래스피

2019
파일:Channel 4 로고.svg
My Grandparents' War
본인



3.3. 연극[편집]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4
Forty Winks
헤르미아

2005~2006
심기증 환자
안젤리크

2007~2008
갈매기
니나 자레치나야

2011
거울을 통해 어렴풋이
카린

2014~2015
스카이라이트
카이라 홀리스

2017
걸스 앤 보이스
공연자



4. 여담[편집]






  • 드라마 《닥터후》 팬들에겐 뉴 시즌 3우는 천사 에피소드에 출연한 것이 유명하다. 샐리 스패로로 분해 제법 귀여운 모습으로 어필했는지 후대 컴패니언이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무명이었던 2007년과 달리 너무 떠버려서 힘들어졌다.

  • 영국의 포크밴드 멈포드 앤 선즈(Mumford and Sons)에서 보컬과 기타를 담당하고 있는 뮤지션 마커스 멈퍼드와 2012년 4월 21일 약 100여 명에 가까운 친지와 지인들만 참석한 가운데 서머싯 농장에서 결혼식을 치렀다. 둘은 어린 시절 펜팔 친구였다고 한다. 그 전에는 샤이아 라보프[12]에디 레드메인과 사귄 적이 있다.

  • 인터뷰에서 스스로를 시간여행자라고 표현할 만큼 시대극을 자주 찍은 편이다.



  • 23세 때까지 운전을 하지 못했다가 《네버 렛 미 고》를 찍기 위해 배웠다. 영국은 운전면허 시험이 까다롭고 어렵기로 유명한데 이 때문에 유명 토크쇼에서 운전면허시험에 총 5번 떨어진 웃픈 일화를 밝히기도 영상


  • 18세 때 연기학원을 다니던 시절 8 마일을 보고 힘을 얻어 에미넴에게 고맙다는 편지를 썼는데 답장이 없었다고 한다.


  • 5살 위인 미셸 윌리엄스와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다. 구글 이미지 검색 둘 다 금발에 숏컷 머리를 자주 하고 캐리 멀리건이 좀 더 귀염상이긴 하나 이목구비도 꽤나 닮았다.(특히 입매와 팔자주름 부분.) 친근하고 인간적인 이미지인 점도 비슷하다. 캐리 멀리건이 연기한 위대한 개츠비의 데이지 역에 미셸 윌리엄스가 물망에 오르기도 했다. 본인 피셜 농담으로 금발로 염색을 하면 미셸 윌리엄스이고 어두운 컬러로 숏컷을 하면 케이티 홈즈가 된다고.[13]


  • 중저음의 목소리가 아주 매력적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07:47:29에 나무위키 캐리 멀리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정작 오빠는 연기와 전혀 관련없는 군인을 선택했으며 이라크아프가니스탄에 복무하기도 했다. 계급은 대위라고 한다. 캐리 멀리건은 해당 연극에 참여하기엔 너무 어린 나이었음에도 연출부에게 울고 졸라서 역할을 얻어냈다고. 영상[2] 당시 프랜시스 맥도먼드가 직접 해당 연극을 봤었는데 추후에 캐리 멀리건을 만나 그 연극에서 받은 좋은 인상에 대해 칭찬을 해주었다고. 이후 인터뷰에서도 프랜시스가 캐리에게 넌 우리 시대 최고의 니나였다는 말을 하는 것으로 봐선 연기가 꽤나 인상 깊었던 모양. 출처[3] 수상은 《블라인드 사이드》의 산드라 블록에게로 돌아갔다.[4] 다만 해당 영화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흥행 실패작에 더 가깝다. 단순 흥행이 문제가 아니라 제작비가 워낙 높아 손익분기를 못 맞춘 탓. 제작비 2배도 안 될 확률이 높다. 배즈 루어만은 이 영화 이후 9년이나 되는 긴 시간 동안 영화를 만들지 못했을 정도.(...) 영화 자체만 놓고 봤을 때는 2차 판권으로 어느 정도 수익을 내긴 했을 가능성이 있지만.[5] 당시 디카프리오가 개츠비 역으로 정해진 상태에서 위대한 개츠비 속 데이지 역할을 맡기 위해 거의 모든 할리우드 A급 배우들이 오디션에 몰린 것은 유명한 일화.[6] 해당 연극은 캐리 멀리건이 직접 참여한 오디오북으로도 출간되었다.[7] 해당 영화 속 캐리 멀리건의 연기는 배우 이자벨 위페르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다. #[8] 원래 위 역할을 맡기로 한 배우는 니콜 키드먼이었으나 제작과정을 거쳐 촬영 3주를 앞둔 시점에 급작스레 교체되었다고 한다.[9]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10]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이 원작이다.[11] 원제는 Collateral.[12] 《월 스트리트: 머니 네버 슬립스》를 작업하며 만났다.[13] https://thelast-magazine.com/from-the-archive-carey-mulligan-spring-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