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츠바사(테크모)

덤프버전 :

1. 개요
2. 시리즈 일람
2.1. 정식 넘버링
2.2. 그 외


1. 개요[편집]


캡틴 츠바사캐릭터 게임패미컴슈퍼패미컴으로 주로 발매된 테크모판 게임들. 패미컴 2편, 슈퍼 패미컴 3편[1], 메가드라이브(메가CD 필요) 1편, 게임보이 1편으로 총 7편이 발매되었다.

일단 축구 만화인 캡틴 츠바사를 모티브로 하고 있지만, 시스템이 일반적인 축구게임이 아니라 전략 시뮬레이션+RPG[2]에 가까운 구성을 하고 있다.

동방 사커는 이 시리즈의 패러디 겸 오마쥬이며, 이나즈마 일레븐의 직계 선배라고도 할 수 있다. 파이널 판타지 10의 미니게임인 블리츠 볼 경기 시스템도 이 시리즈의 영향을 받았다.

선수를 조종하여 볼에 닿게 하거나 버튼을 누르면 커맨드 선택지가 뜨고, 커맨드를 선택하여 공방을 결정하는 시스템. 승패는 선수의 능력치와 기술에 달린다.[3]

그 게임의 제작사답게 스포츠와 전략 시뮬레이션을 결합한 새로운 시도와 박진감 넘치는 필살기들의 연출, 전략과 원작과는 또 다른 스토리로 인기를 끌었다. 심지어 원작보다 게임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진지하게 정사로 취급하는게 낫다는 캡틴 츠바사 팬들도 적지 않다. 이후 이 시리즈를 본따서 캡틴 츠바사의 캐릭터 게임은 전부 시뮬레이션 형태로 만들어졌지만 딱히 인기를 끌지 못했는데, 테크모판에 비해서 지나치게 늘어지는 템포와 지나치게 간단해진 난이도 등이 문제였다.


2. 시리즈 일람[편집]



2.1. 정식 넘버링[편집]




2.2. 그 외[편집]


  • 캡틴 츠바사 VS (GB, 1992)
  • 캡틴 츠바사 메가CD (MD, 1994)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18 18:45:57에 나무위키 캡틴 츠바사(테크모)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995년에는 반다이가 캡틴 츠바사 J로만의 게임을 제작→발매하였다.[2] 가정용 비디오 게임 중에서 기존 RPG 전투 그래픽과 전혀 다르다는 2D(8비트/16비트) 다각도 애니메이션 RPG 전투 그래픽이 돗지 단페이(피구왕 통키), 네크로스의 요새와 평행되었다.[3] 이 기능은 30여년 후 드림컵일레븐이 비슷하게 이어받았으며, 캡틴 츠바사의 모바일게임 전담 제작사인 KRAB GAMES의 작품들도 현재까지 거의 비슷한(스마트폰용의 경우 드리블과 패스는 드래그와 터치로 대체하는 정도로 변화) 시스템을 유지 중이다.[4] 해외판은 1992년(북미 /유럽 )에 발매되었다. 다만 저작권 문제로 캐릭터는 평범한 모습으로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