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티 페리

덤프버전 :







케이티 페리의 주요 수상 이력

[ 펼치기 · 접기 ]







역대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파일:MTV Video Music Awards_Logo.png
올해의 비디오상
제27회
(2010년)


제28회
(2011년)


제29회
(2012년)

Bad Romance
레이디 가가

Firework
케이티 페리


We Found Love
리아나

역대 빌보드 뮤직 어워드
파일:빌보드 뮤직 어워드 로고.svg
스포트라이트상
1989년

2012년
마이클 잭슨

케이티 페리

역대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파일:dwerw22.jpg
특별공로상
2008년

2011년
머라이어 캐리

케이티 페리

UNICEF
파일:유니세프 로고.svg
파일:미국 국기.svg GOODWILL AMBASSADOR
1987년
1995년
1999년
2000년
해리 벨라폰테
주디 콜린스
수잔 서랜든
미아 패로우
2003년
2004년
2011년
2013년
우피 골드버그
대니 글로버
세레나 윌리엄스
케이티 페리
Audrey Hepburn Humanitarian Awards
2016년
케이티 페리




케이티 페리
Katy Perry

본명
Katheryn Elizabeth Hudson
캐서린[1] 엘리자베스 허드슨
출생
1984년 10월 25일 (39세)[2]
캘리포니아 주 산타바바라
국적
[[미국|

미국
display: none; display: 미국"
행정구
]]

가족
할머니 앤 허드슨(1921년~2020년)[3]
아버지 케이스 허드슨(1947년생)[4]
어머니 메리 페리(1947년생)[5]
삼촌 프랭크 페리(1930년생)[6]
언니 안젤라 허드슨(1982년생)
남동생 데이비드 허드슨(1988년생)
약혼자 올랜도 블룸(2019년 약혼)
데이지 도브 블룸(2020년생)
신체
173cm
학력
도스 푸에블로 고등학교 (중퇴[7])
GED[8]
직업
싱어송라이터[9], 방송인, 기업인, 성우
사업분야
화장품[10], 의류[11], 식품[12]
종교
개신교 (오순절교회)
데뷔
2001년 앨범 'Katy Hudson'[13]
2008년 싱글 'I Kissed a Girl'[14]
장르
, 팝 록[15], 틴 팝[16], 일렉트로팝[17]
악기
보컬, 기타[18], 피아노
지지 정당

[19]
레이블
캐피톨 레코드
팬덤
Katy Cat
관련 링크
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svg |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
[20] |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 파일:Threads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아이콘.svg[21] | 파일:틱톡 아이콘.svg
음원사이트
링크

파일:스포티파이 아이콘.svg | 파일:Apple Music 아이콘.svg | 파일:유튜브 뮤직 아이콘.svg | 파일:멜론 아이콘.svg | 파일:네이버 VIBE 아이콘.svg
서명
파일:KPSIGN.png
[22]

1. 개요
2. 상세
3. 활동
3.1. 데뷔 전
3.2. 메인스트림 데뷔
3.2.1. 음악적 성향
3.2.2. 이미지
4. 디스코그래피
4.1. 앨범
4.2. 싱글
5. 투어
5.1. 라스베이거스 레지던시
6. 필모그래피
8. 가창력
10. 수상 내역
11. 기록
11.1. 빌보드 2010년대 결산
14. 여담



1. 개요[편집]


미국싱어송라이터이자 방송인, 기업인이다.


2. 상세[편집]


21세기를 대표하는 팝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데뷔 이래 9개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을 포함한 다양한 히트곡들을 배출해 2010년대 빌보드 차트의 여왕 중 하나로 꼽힌다.

현재까지 누적 1억 3,500만 장에 달하는 싱글 판매고를 올렸으며, 이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역사상 25번째로 성공한 가수로 인정받고 있다.

화려하고 섹시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으며, 전성기 시절 연예계를 대표하는 섹스심볼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3. 활동[편집]



3.1. 데뷔 전[편집]


케이티 페리는 오순절교회 목사인 부모에게서 태어나 매우 종교적이고 엄격한 분위기에서 자랐다. 럭이 루시퍼를 뜻한다고 해서 럭키참스라는 시리얼을 먹지 못할 정도 였으며 페리의 언니는 10대 중반까지도 마이클 잭슨이 누군지 몰랐다고 한다. 영화마저 시스터 액트 2밖에 보지 못했다고 한다. 1편은 금지였다고.[23] 또 당시 인기 만화였던 개구쟁이 스머프를 시청하지 못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케이티는 훗날 개구쟁이 스머프 더빙에 참여하기도 한다.

케이티는 어렸을 때부터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으며 본인 혼자 집에 남고 가족이 다 외출했을 때 노래를 배우고 있는 언니의 카세트를 몰래 훔쳐 들으며 노래를 연습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날 그녀는 친구네 집에서 우연히 노래를 듣게 되었는데 그 노래가 바로 Killer Queen이었다. 이 노래는 케이티 페리가 태어나서 처음 들은 팝송이었으며[24] 이후 케이티는 본격적으로 가수의 꿈을 키우게 되었다고 한다.[25] 얼마 지나지 않아서 부모님은 케이티에게 음악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그녀에게 기타를 사주거나 보컬 트레이닝이나 댄스 레슨 같은 것을 시켜줬고 그녀는 15살에 고등학교를 그만두고 음악의 길로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특히 스티브 토마스와 제니퍼 렙의 눈에 띄어 테네시로 이동하여 음악공부를 계속하기로 한 것이 고등학교 자퇴서를 내는 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2001년 17살에 본명인 케이티 허드슨(Katy Hudson)으로 CCM 앨범을 냈으나 극도의 저조한 판매량만 기록했고 심지어 얼마 후 레이블도 같이 망했다. 판매량은 100장에서 200장 정도. 후에 남은 재고를 처리하느라 힘들었다고 한다. 지금은 케이티 페리 팬들의 희망 소장품 1순위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

1집이 그렇게 망하고 케이티는 CCM 가수가 아닌 팝스타로 진로를 바꾸기로 결심, 17살에 다시 캘리포니아 LA로 돌아온다. 그리고 미국 배우 케이트 허드슨(Kate Hudson)[26]과 이름이 유사하다는 이유로 어머니의 혼전 성인 Perry를 따 케이티 페리(Katy Perry)라는 예명을 지었다.

당시 케이티는 프레디 머큐리 외에도 앨라니스 모리셋에 푹 빠져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LA에 오자마자 앨라니스 모리셋의 3집 앨범 프로듀서였던 글렌 발라드의 스튜디오에 무작정 찾아가서 자신을 제자로 받아들여 달라고 간청했다. 글렌 발라드는 그 당돌한 모습을 보고 그녀를 제자를 받아들이고 그녀와 계약해줄 레코드 레이블을 찾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간 곳은 아일랜드 레코드였고 2005년에 앨범이 나올 예정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어른의 사정으로 레이블에서 잘리고 앨범 발매가 무산되었다.

그 후 두 번째로 계약을 한 곳이 콜롬비아 레코드였는데 이때 콜림비아 레코드의 관계자들은 케이티의 앨범이나 컨셉을 당시 잘 나가고 있던 에이브릴 라빈 스타일로 정해주려고 했다. 심지어 에이브릴 라빈의 1집 프로듀서였던 매트릭스를 섭외해서 케이티랑 활동하게 했다. 그러자 케이티는 "나는 케이티 페리지, 제2의 누군가가 아니다."에이브릴 라빈 스타일로 가는 걸 반대했다고 한다.

이렇게 갈등이 계속 고조되면서도 콜롬비아 레코드는 케이티가 나중에 엄청난 대스타가 될 것을 예상하고 케이티를 절대 놓치지 않으려고 했으며 케이티가 다른 회사에 가는 걸 절대적으로 막았다고 한다. 그러나 결국 그녀와 관계자들과의 의견 충돌로 케이티는 콜롬비아 레코드에서 나오게 된다. 그 당시 음악 스타일은 여기를 참고하자. 현재와는 곡들의 분위기 자체가 판이하게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녀는 캐피톨 레코즈와 계약을 하는데, 캐피탈 레코드에서는 전 회사들과 다르게 그녀의 음악과 컨셉을 존중하고 그녀가 원하는 스타일로 가자고 하였다. 그리고 앨범의 프로듀싱을 닥터 루크와 맥스 마틴에게 맡기는 등 그녀에게 최고의 작업진을 섭외해주며 엄청난 푸쉬와 지원을 해주기 시작한다.

많은 팬들이 케이티 페리의 데뷔가 너무 늦지 않았냐며 좀 더 일찍 데뷔를 했으면 어린 나이의 케이티를 볼 수 있었을 거라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한다. 하지만 케이티가 2000년대 초에 데뷔했다면 정말 제2의 에이브릴 라빈이 되어서 묻혔을지도 모른다. 무명시절 당시 케이티가 만들었던 비공개 노래들을 들어보면 다 어둡고 칙칙한 노래들이었다. 지금같이 밝고 명랑한 이미지의 케이티의 노래들과는 확실히 다르다.

또한 케이티의 데뷔가 더 빨랐더라면 전성기가 그다지 길지도 않았을 거라는 시각도 있다. 결국 모든 일에는 타이밍이 있는 법이며, 그녀는 그녀에게 주어진 자원과 좋은 타이밍을 타고 성공한 것이다.


3.2. 메인스트림 데뷔[편집]



3.2.1. 음악적 성향[편집]


그녀의 곡은 주로 성과 사랑 등의 주제를 다루며[27] 모든 곡을 마치 자서전처럼 자신의 경험을 담아 만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노랫말로 인해 케이티 페리의 노래는 대중들 남녀노소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 때문인지 케이티 페리의 음악 세계에는 특별한 출입 제한이 없다. 동성애자든 이성애자든, 백인 흑인이든, 동부에 살든 서부에 살든, 나이가 몇이든 모두가 듣고 즐길 수 있다. 즉, 매우 대중적인 가수라고 할 수 있다. 압도적인 가창력이나 송라이팅 능력도, 파격성도 없었지만 케이티는 이러한 대중친화적인 음악으로 각기의 마니아층 모두를 포용하는 대중성을 갖춘 팝스타로서 성장했다. 다만 평단에겐 이 대중성이 곧 짙은 상업성으로 비춰졌고 가사 면에서도 상당한 혹평을 받아 음악적인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는 못했다.

케이티는 자신의 작품에 영감을 준 음악가로 여러 명을 꼽았다. 비틀즈도 포함해서 다른 록 밴드들의 음악을 들으며 음악의 지평을 넓혔다고 한다. 비치 보이스Pet Sounds와 비틀즈의 화이트 앨범에 정말로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고 했다.# 15살 때 의 Killer Queen을 들었는데, 음악적 활동을 시작하는 데 영감을 준 노래라고 했다. 퀸의 리드보컬 프레디 머큐리를 예로 들며 "그가 작사하는 데 있어 비꼬는듯한 방식과 "난 신경 안 써('I don't give a fuck')"라는 듯한 태도의 결합"은 자신의 음악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이후 자신의 세 번째 향수의 이름을 킬러 퀸(Killer Queen)으로 정하면서 밴드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도 한다. 그웬 스테파니뷔욕에게서도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며 특히 뷔욕의 "언제나 변화를 흔쾌히 하는 마음가짐"을 존경한다고 밝혔다. "Firework"는 잭 케루악의 책 On the Road 중 한 구절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두 번째 콘서트 투어 California Dreams Tour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오즈의 마법사》를 연상하면서 구상했다고 한다. 또한 "Dark Horse"는 1996년 영화 《크래프트》에서, 세 번째 정규 앨범 PRISM은 에크하르트 톨레의 책 The Power of Now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나는 마돈나 처럼 발전하고 싶다"라고 말하며 계속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마돈나의 능력에 존경을 표하기도 했다.

Katy Hudson 시절엔 록과 CCM 음악을 지향했으나 메인스트림에 발을 디딘 후부턴 대부분 팝 음악을 하는 편이다. 간혹 록, 디스코[28], 트랩[29] 등의 사운드를 가미하는 정도.

2집 One of the Boys는 섹시한 이미지 + 틴팝(락 사운드 위주)이라는 조화로 대중과 평단의 눈길을 사로잡은 데뷔 앨범으로 무명 시절에 록 앨범으로 데뷔하려 했었던 과거 때문인지는 몰라도 대부분 팝 록 트랙으로 구성되어있다. 이후 앨범을 거듭할수록 록 요소는 사라져갔다.

3집 Teenage Dream은 케이티 페리의 전성기를 대표하는 앨범으로 1집에서 주를 이루던 락 사운드에서 벗어나 팝 장르로 많이 돌아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위주로 한 노래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앨범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밝다. 물론 The One That Got Away, E.T., Pearl, Who Am I Living For처럼 어둡거나 차분한 곡도 있지만 The One That Got Away는 비슷한 컨셉인 전작의 Thinking of You에 비하면 드럼 비트가 빠른 탓인지 밝게 느껴진다.

4집 PRISM은 케이티 페리의 이혼 이후에 나온 앨범으로, 온전한 팝 음악으로 채워진 동시에 좀 더 성숙해진 느낌을 준다고 평가받는다. 실제로 케이티 페리는 이혼을 통해 인격적으로나 음악적으로나 많이 성숙해진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음악을 만들 때 트렌드를 생각하기 보다는 "이전의 내 음악보다 발전"하는 것에 힘쓴다고 말하기도 했다. 티저에서 보이듯 전작에 비해 무거운 분위기와 어두운 요소를 가진 곡이 많을거라 예고했으나 어두운 분위기와는 거리가 있는 편이다.

5집 Witness는 'Eye-Opening 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본인의 자아를 찾는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이전 앨범과는 달리 진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어둡고 색다른 느낌의 일렉트로 팝을 시도했지만 이도저도 아닌 퀄리티의 앨범이 탄생해버리면서 큰 실패를 맞이하게 된다.

6집 Smile은 전작의 성적 부진 등의 이유로 극심한 슬럼프와 우울증을 겪었던 케이티가 다시 웃음을 되찾았다는 내용을 그리며 앨범의 주된 테마는 회복과 희망 그리고 사랑이다. 지난 앨범의 전반적인 어두운 분위기와 상반되는 내용이자 케이티 본인의 표현대로 발라드 트랙이 없는 온전한 팝 앨범이다. 전성기 시절에 구사했던 순수한 팝 장르로 돌아왔으나 딱히 새로울 것은 없다는 평이 주류.


3.2.2. 이미지[편집]



파일:KP민트원피스.jpg


파일:KPGQ.jpg

케이티 페리는 핀업 걸 이미지를 구축했다. 케이티의 패션은 주로 유머, 과장, 음식을 주제로 한 컨셉을 합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페퍼민트 소용돌이 드레스 및 라텍스 재질의 원피스는 이러한 패션의 대표적인 예이며, 케이티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다.

전성기 케이티 페리를 대표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비주얼이다. 매력적인 외모도 외모지만 몸매가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특히 가슴이 커다란 것으로 유명하여 본인도 가슴을 트레이드 마크로 이용한다.[30] 케이티는 "가식적인 것은 싫다. 특히 성형수술 같은 건 단 한번도 받지 않았다. 가슴은 물론 코, 턱, 뺨에 다리까지 모두 진짜" 라며 "신이 주신 모습 그대로 살아가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인터뷰에서 밝힌 적있다.

케이티의 몸매는 선천적인 것도 있지만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본인이 꾸준히 관리하고 노력한 결과물이다. 꾸준한 운동은 기본이고 식단도 항상 소식, 보통 퀴노아를 넣은 샐러드를 즐겨 먹는다고 한다. 몸매 유지뿐만 아니라 공연을 위한 에너지와 건강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녀도 사람인지라, 한 번쯤은 마음껏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치팅 데이'를 정해 햄버거, 멕시코 요리, 초콜릿 등을 먹는다고 한다.

GQ에서는 케이티 페리를 "모든 남성들의 이상형"이라고 말했다. 엘르에서는 페리의 몸매를 두고 "10대 소년들에게는 위험할지도 모른다"고 표현했고, 바이스에서는 "중대한 팝스타·여성·섹스심벌"이라고 설명했다. 2010년 남성 잡지 맥심(잡지)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여성 100인 중 1위로 뽑았다. 편집장 조 레비는 "케이티 페리는 3배 아니, 4배 이상 섹시하다. 재미있기까지 하다"고 전했다. 맨즈헬스의 2013년 가장 섹시한 여성으로도 선정되었으며 'FHM 오스트레일리아' 독자들이 뽑은 2011년 가장 섹시한 여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파일:kphc.jpg

머리 색을 자주 바꾸는 연예인으로 유명한데 원래 머리는 금발이다. 그런데 머리 뿌리는 검은색이지만 자라면서 금발이 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뿌리염색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흑발의 유지가 가능하다. 흑발이 가장 잘 어울리는 연예인으로 꼽히는 등 흑발로 염색한 건 신의 한수로 평가받는다. 이외에도 파란색, 분홍색, 초록색, 빨간색 등 여러 가지 색으로 염색했는데 가발일 때가 더 많다. 심지어 뮤직비디오 촬영하거나 특정 경우에는 흑발도 가발인 경우가 있다. 팬들이 제일 선호하는 머리색은 흑발 그 다음으로는 파란색이다. California Gurls 뮤비에서는 분홍색, Wide Awake 뮤비에서는 보라색, Dark Horse뮤비에서는 흰색, Feels뮤비 에서는 노란색머리 등을 하기도 했다.

말하는 것도 재치있게 말해 예능감이 뛰어나다. 주로 예능 프로그램에서 웃기는 경우가 많고 개그 욕심이 있어서 명색이 섹시 팝스타인데 서슴없이 망가지는 데 마다하지 않는 모습이 보인다. 하지만 가끔 너무 과하다 싶을 정도로 웃기려는 경우가 많다. 주로 돌직구 화법인데 이런 화법 때문에 말실수 논란이 생기기도 했었다.


4. 디스코그래피[편집]



4.1. 앨범[편집]


파일:342-3424236_katy-perry-one-of-the-boys-katy-perry.png

{{{#72bae2 Billboard 200 }}}
최고 순위 9위, 92주 차트인
RIAA
3 X Platinum
미국 내 판매량
약 175만장
전세계 판매량
약 450만장
Spotify
약 18억 5000만 스트리밍
메타크리틱
47점
싱글 성적
최고 순위:1 (X1)

파일:teenage dream logo.png

파일:katy_perry_teenagedream.jpg

{{{#e65135 Billboard 200 }}}
최고 순위 1위(1주), 351주 차트인
RIAA
9 X Platinum
미국 내 판매량
약 310만장
전세계 판매량
약 690만장
Spotify
약 59억 2천만 스트리밍
메타크리틱
52점
싱글 성적
최고 순위:1 (X6)

파일:PRISM-Logo.png

파일:katy_perry_prism.jpg

{{{#e9b600 Billboard 200 }}}
최고 순위 1위(1주), 102주 차트인
RIAA
5 X Platinum
미국 내 판매량
약 173만장
전세계 판매량
약 420만장
Spotify
약 38억 5000만 스트리밍
메타크리틱
61점
싱글 성적
최고 순위:1 (X2)

파일:witnesslogoalbum.png

Billboard 200
최고 순위 1위(1주), 21주 차트인
RIAA
1 X Gold
미국 내 판매량
약 31만장
전세계 판매량
약 100만장
Spotify
약 14억 5000만 스트리밍
메타크리틱
53점
싱글 성적
최고 순위:4 (X1)

파일:b9066594-65c3-4e51-be61-7da9865a838e.png

파일:katy_perry_smile.jpg

Billboard 200
최고 순위 5위, 4주 차트인
RIAA
정보 없음
미국 내 판매량
약 40만장
전세계 판매량
정보 없음
Spotify
약 16억 스트리밍
메타크리틱
58점
싱글 성적
최고 순위:15 (X1)


4.2. 싱글[편집]


Katy Perry 파일:빌보드 로고.svg Hot 100 기록
연도
곡명
순위
수록앨범
비고
2008
I Kissed a Girl
#17주

One of the Boys


Hot n Cold
#3

2009
Thinking of You
#29

Waking Up In Vegas
#9

Starstrukk
#66

[31]
If We Ever Meet Again
#37
[32]
2010
California Gurls
#16주

Teenage Dream

[33]
Teenage Dream
#12주

Not Like The Movies
#53

Circle The Drain
#58

E.T.
#15주
[34]
Last Friday Night (T.G.I.F.)
#12주

Firework
#14주

2011
The One That Got Away
#3

2012
Part Of Me
#11주

Teenage Dream: The Complete Confection


Wide Awake
#2

2013
Roar
#12주

PRISM

Dark Horse
#14주
[35]
Unconditionally
#14

Walking On Air
#34

Who You Love
#48

[36]
2014
Birthday
#17

PRISM


This Is How We Do
#24

2016
Rise
#11


2017
Chained to the Rhythm
#4

Witness

[37]
Bon Appétit
#59
[38]
Swish Swish
#46
[39]
Feels
#20

[40]
2018
Cozy Little Christmas
#53

2019
Con Calma (Remix)
#22

365
#86
[41]
Never Really Over
#15

Smile


Small Talk
#81

2020
DAISIES
#40

Smile


2022
When I'm Gone
#90

[42]
1위 9곡, TOP 10 14곡, TOP 100 35곡


5. 투어[편집]


Hello Katy Tour


관련 앨범 One of the Boys
2009. 1. 23 ~ 2009. 11. 28
89회 공연
수익 $1,508,092 (회당 10k)

California Dreams Tour[43]


관련 앨범 Teenage Dream
2011. 2. 20 ~ 2012. 1. 22
124회 공연
수익 약 $59,500,000 (회당 0.48m) [44]




관련 앨범 PRISM
2014. 5. 7 ~ 2015. 10. 18
151회 공연
수익 약 $204,300,000 (회당 1.35m) [45][46]

Witness: The Tour


관련 앨범 Witness
2017. 9. 7 ~ 2018. 8. 21
115회 공연
수익 약 $124,200,000 (회당 1.08m) [47]


5.1. 라스베이거스 레지던시[편집]


Katy Perry: ᑭᒪᗩY

2021. 12. 29 ~ 2023. 08. 12
70회 공연
수익 약 $43,200,000 (회당 0.62m)


5.2. 내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케이티 페리/내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케이티의 데뷔 후 약 10년만의 첫 내한공연.
  • 내한 공연을 한 여러 해외 아티스트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아티스트 중 한 명이다.


6. 필모그래피[편집]



영화

2011
더 스머프
스머페트 역
2012
케이티 페리: Part of Me
본인 역[48]
2013
더 스머프 2
스머페트 역
2015
더 스머프 3


TV

2010
세서미 스트리트
게스트
심슨 가족
게스트[49]
아메리칸 아이돌
게스트 심사위원[50]
엑스 팩터(영국)
게스트 심사위원[51]
2011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
게스트[52]
2018~
아메리칸 아이돌
심사위원[53]
2024
페파 피그
특별출연


6.1. 아메리칸 아이돌[편집]


  • 2010년 시즌 9 오디션 에피소드에 게스트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 2018년 ABC에서 리부트된 시즌 16~20에 루크 브라이언, 라이오넬 리치와 함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진행자는 라이언 시크레스트.
  • 출연료는 시즌 당 2,500만 달러[54]이다.
  • 아메리칸 아이돌을 다시금 ABC의 간판 프로그램으로 올려둔 장본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20년 미국 방송인 화제성 1위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관련기사


7. 뮤직비디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케이티 페리/뮤직비디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 2015년 6월 Dark Horse 뮤직비디오가 조회수 10억을 돌파하였는데 전 세계적으로 세 번째, 여성으로서는 최초이다. Roar도 2016년 7월 연달아 조회수 10억 건을 넘기면서 10억 이상 조회수 뮤직비디오를 두 개 가진 최초의 음악가가 되었다.

  • 2017년 Dark Horse가 조회수 20억 건을 넘으면서 조회수가 20억 이상 뮤직비디오를 2개 가지게 된 데에 이어 Last Friday Night가 조회수 10억 건을 넘으면서 조회수가 10억 이상인 뮤직비디오를 4개나 가지게 되었다.

  • 유튜브에서 여자 아티스트 중 구독자 수로 3위이며, 2020년 Roar로 30억 이상의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가진 첫번째 여성 아티스트가 되었다. 25억 이상의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2개 가진 첫번째 여성 아티스트이다.

  • 7억 이상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10개 가진 유일한 아티스트이자 5억 이상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15개 가진 유일한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총 조회수 200억을 넘기며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는 최초로, 전체 아티스트 가운데는 세 번째로 많은 총 조회수를 가진 아티스트가 되었다.[55]


8. 가창력[편집]


객관적으로 가창력이 뛰어난 아티스트는 아니다. 실제로 라이브 영상을 봤을 때 불안정한 모습을 굉장히 많이 보여주는 편이며 과거 가창력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오죽하면 영화 19곰 테드에서 주인공 존이 여자친구를 위해 어설픈 실력으로 노래를 부르는 장면에서 곰인형 테드가 '케이티 페리보단 낫네.(Still better than Katy Perry)'라고 하는 장면이 나온다.

정확히 말하자면 히트곡 대부분이 그녀의 좁은 음역대를 한계까지 쥐어짜다 보니 컨디션과 곡에 따른 기복이 심하다. 사실 케이티는 가스펠을 기본으로 시작했기에 성량은 좋은 편이다. 그녀의 초창기 디스코그래피는 다운된 감성의 포크/락 뮤직이 많을 정도였다. 케이티의 무명시절 대표적인 노래로 꼽히는 Thinking of you 라이브를 보면 고음이 아니라 가성과 보컬 연기력을 활용해 곡을 이끌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케이티 페리는 원래부터가 중음역대 어쿠스틱을 장기로 삼던 가수인데, 업템포 팝이 히트하면서 장르와 창법을 갈아엎고 잘 쓰지도 않던 고음을 질러대야 하는 상황이 된 것.

4집 발매 후부턴 이전에 비하면 라이브 실력이 늘었다는 것이 눈에 띈다. 내한 공연에서도 역시 좋은 라이브를 보여주었다.2019년 공연.

Firework
Firework




빅토리아 시크릿 패션쇼
조 바이든 취임 축하 공연


9. 인간관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케이티 페리/인간관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0. 수상 내역[편집]




10.1. 그래미 어워드[편집]


파일:Grammy.svg
13번의 노미네이션 중 0번 수상[56][57]

FOR YOUR GRAMMY CONSIDERATION 포스터
2020
2021
파일:2020FYGC_KP.jpg
파일:2021FYGC_KP.jpg


10.2.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편집]


파일:mtvvma123.jpg
29번의 노미네이션 중 5번 수상
2011년
Video of the Year (Firework)
2011년
Best Collaboration (E.T.)
2011년
Best Special Effects (E.T.)
2012년
Best Art Drection (Wide Awake)
2014년
Best Female Video (Dark Horse)


10.3.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편집]


파일:dwerw22.jpg
14번의 노미네이션 중 5번 수상
2011년
Special Achievement Award[58]
2012년
Favorite Pop / Rock Female Artist
2014년
Favorite Adult Contemporary Artist
2014년
Favorite Pop / Rock Female Artist
2014년
Single of the Year (Dark Horse)


10.4. 빌보드 뮤직 어워드[편집]


파일:BMA.png
37번의 노미네이션 중 5번 수상
2011년
Top Hot 100 Artist
Top Digital Songs Artist
2012년
Billboard Spotlight Awards[59]
2014년
Top Female Artist
Top Digital Songs Artist


10.5. 그 외[편집]


MTV 유럽 뮤직 어워드
2008년
MTV EMA
Best New Act
2010년
MTV EMA
Best Video (California Gurls)
2011년
MTV EMA
Best Live Act
2013년
MTV EMA
Best Female
2014년
MTV EMA
Best Look
2014년
MTV EMA
Best Video (Dark Horse)

브릿 어워드
2009년
Brit Awards
International Female Solo Artist

유니세프
2016년
유니세프
Audrey Hepburn Humanitarian Award[60]


11. 기록[편집]


  • 한 앨범에서 가장 많은 빌보드 1위곡을 배출해낸 가수[61]
  • 빌보드 역대 최고의 핫100 여성 아티스트 차트 9위
  • 빌보드 역대 팝 송 차트 아티스트 4위[62]
  • 빌보드 역대 최고의 싱글 100위[63]
  • 빌보드 선정 2012년 올해의 여성
  • 빌보드 탑 텐 안에 가장 오랫동안 자신의 곡들을 진입시킨 가수
  • 2014년 빌보드 연간 아티스트 차트 2위[64]
2009년~2019년 VEVO 기준 조회수 기록
파일:EHA1UehXkAI7v9i.jpg
파일:EHA1UewXUAAqHFS.jpg
  • 10억 이상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4개 가진 최초의 여가수
  • 10억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두 개 이상 보유한 최초의 가수
  • 최초로 10억 조회수 영상을 배출한 여가수[65]
  • 최초로 유튜브 총 조회수 150억을 돌파한 여가수
  • 여가수 중 가장 높은 조회수의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소유하고 있는 여가수[66]
  • 7억 이상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10개 가진 최초의 가수
  • 한 앨범에서 RIAA Multi Platinum 싱글을 가장 많이 배출한 가수[67]
  • RIAA 싱글 인증량이 총 5000만이 넘은 앨범을 배출해낸 최초의 가수[68]
  • RIAA 싱글 인증에서 Diamond 이상 인증의 곡을 두개 배출한 최초의 가수[69]
  • RIAA 싱글 인증에서 Diamond 이상 인증의 곡을 세개 배출한 유일한 가수[70]
  • 가장 빨리 RIAA Diamond 싱글 인증을 받은 여성 아티스트[71]
  • 역대 가장 높은 RIAA 인증을 받은 여성 아티스트[72]
  • 500만 건, 4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곡을 가장 많이 보유한 가수[73]
  • 2013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여가수 앨범 [74][75]
  • 가장 많은 음원을 판매한 가수 4위
  • 최초로 트위터 팔로워 수 1억명을 달성한 인물


11.1. 빌보드 2010년대 결산[편집]


  • 탑 아티스트 8위[76]

  • 핫 100 노래 5곡 진입[77] : Dark Horse(26위), E.T.(40위), Firework(43위), California Gurls(49위), Roar(72위)








12. 사업[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케이티 페리/사업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3. 논란 및 사건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케이티 페리/논란 및 사건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4. 여담[편집]


"앨범을 녹음하는 중간중간 스스로 의심을 해요. 나는 그냥 운이 좋은 걸까? 아니면 사람들이 내 노래 중 7곡이나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할 가치가 있다고 믿도록 여론 조작을 한 걸까? 그러다가 다시 스튜디오로 돌아가 곡을 쓰기 시작해요. 그럼 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자신감이 다시 용솟음쳐요. 그 마음은 항상 내 안에 있고, 누가 어떤 말을 하든 아무도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다는 걸 상기합니다. 그건 제가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던 것이고, 평생 그것을 지키기 위해 공들여 왔으니까요."

《보그》와의 인터뷰에서 작곡에 대한 속마음을 털어놓은 페리

  • 본인이 직접 작사/작곡을 하는 싱어송라이터다. 지금까지 발매한 모든 곡에 작사, 작곡을 참여했으며 1집의 'One of the Boys', 'Mannequin', 'Thinking of You'는 단독 작사, 작곡했다. 또한, 켈리 클락슨[78], 마일리 사이러스, 셀레나 고메즈[79], 애슐리 티스테일[80], 제시카 심슨[81], 레슬리 로이[82], 이기 아잘레아[83]와 같은 가수들에게 곡을 써준 적이 있다.

  • 아버지는 오순절교회 목사 키이스 허드슨, 어머니는 메리 크리스틴 페리이다. 부모님은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을 믿어온 개신교인들이다.

  • 케이티 페리는 가족에서 두 번째 아이로, 남동생 데이비드 허드슨과 언니 안젤라 허드슨이 있다. 데이비드는 가수를 하고 있다. 할머니 앤 허드슨과 매우 관계가 좋아 시상식에 할머니와 함께 온 적도 있으며, 할머니의 옷을 위해 디자이너를 고용한 데다가, 고급 지팡이를 선물하고, 그녀에게 뭔가를 보여주기 위해 자주 동행하는 등 그녀의 할머니를 많이 감동시킨다고. 영화감독 프랭크 페리의 조카이기도 하다.

  • 케이티 페리는 영국, 독일, 아일랜드, 포르투갈계 혈통을 가졌다.[84]



  • 비틀즈 헌정 무대에서 Yesterday를 공연하기도 했으며, 2021년에는 비틀즈의 All You Need Is Love를 커버해서 발매했다.

  • 독실한 개신교 신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소한 연예계 데뷔 이후부터는 사실이 아니다. 개신교인인 부모와 동성결혼 지지 여부 등 많은 의견이 다르다고 한다. 자서전에서 신을 믿는다고 말했지만 개신교인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인도 종교에도 관심이 있다고 한다. 영어판 위키백과에서는 케이티 페리 문서의 개신교인 분류가 사용자에 의해 삭제된 지 오래. 그러나 2018년 이후로는 '신을 떠난 적이 없다. 그저 세속적이였을 뿐이며, 나는 신앙으로 돌아가고 있다.'라는 인터뷰 등을 하며 신앙 생활을 다시 시작하려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 "When back to churche ..." 로 시작하는 글을 올린 것으로 교회로 나가고 있는 중인 듯하다. #

  • 한 앨범의 활동이 끝나면 그 앨범의 심볼을 자신의 몸에 타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앨범 활동 끝날 때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특별한 경험에 대한 심볼을 타투하기도 한다.
타투의 의미(음악)
One of the Boys
Teenage Dream
PRISM
Witness
Never Really Over
타투 위치
왼쪽 안쪽 발목
오른쪽 안쪽 발목
왼쪽 바깥쪽 발목
오른쪽 손목
오른쪽 손날
사진
파일:katy-perry-tattoos-strawberry.jpg
파일:katy-perry-tattoos-peppermint.jpg
파일:katy-perry-prism-ankle-tattoo.jpg
파일:4F34162B00000578-6075255-Keeping_up_the_tradition_Katy_Perry_got_a_new_tattoo_of_planet_S-a-1_1534662588428.jpg
파일:Katy-Perry-GettyImages-1152570124.jpg

타투의 의미(활동)
신앙에 대한 믿음
헬로키티 콘
슈퍼볼 하프타임쇼
타투 위치
왼쪽 손목
오른손 중지
오른손약지
사진
파일:katy-perry-tattoos-jesus.jpg
파일:katy-perry-tattoos-hello-kitty.jpg
파일:katy-perry-superbowl-tattoo.jpg

타투의 의미(사랑)
러셀 브랜드
러셀 브랜드
존 메이어[85]
시기
결혼
이혼 후
교제 중 (추정)
타투 위치
오른쪽 팔
오른쪽 손목
오른쪽 바깥쪽 발목
사진
파일:katy-perry-tattoos-sanskrit.jpg
파일:katy-perry-tattoos-lotus.jpg
파일:katy-perry-tattoos-cherry-blossom.jpg
의미
Go with the flow
(산스크리트어로 적혀있다.)
연꽃 | 순수, 아름다움, 홀로서기
인생의 일시적임 (덧없음, 무상함)

  • 좋아하는 색은 파란색,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버섯, 가장 좋아하는 사탕은 'Sour Gummy Bears '라고. 피자도 굉장히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피자를 갈릭 디핑소스에 찍어먹는걸 좋아해 피자를 먹을때 갈릭 디핑소스를 찾는다.


  • 파파라치 컷에도 여럿 나오는 데다가, 케이티의 인스타그램에 '아디다스 삼선슬리퍼'를 신은 사진이 꽤 많다. 특히 핑크색 삼선 슬리퍼를 신고 패션쇼에 참여한적 있다.

  • 나왔다 하면 빌보드 등 전 세계 음악 차트를 인기로 조지고 바람에 한국 팬들 사이에서는 조진연이라는 애칭으로 통한다. 외방커뮤니티에서 제일 처음 사용한 별명으로 추측된다.

  • 그래미와 참 인연이 없는 가수인데 반해 그래미는 거의 개근상이다 싶을 정도로 거의 올출석을 하고 있다. 11년 동안 무려 9번 참석했다. 2009년 I Kissed a Girl 공연, 2010년 베스트 락앨범 시상, 2011년 Not Like the Movies & Teenage Dream 공연, 2012년 E.T & Part Of ME 공연, 2013년 신인상 시상, 2014년 Dark Horse 공연, 2015년 By the Grace of God 공연, 2017년 Chained to the Rhythm 공연, 2019년 돌리파튼 트리뷰트 공연 등을 하는 등 퍼포먼스도 꾸준히 한다.

  • Kitty Purry와 Monkey라는 고양이 두 마리와 Nugget과 Butter라는 강아지 두 마리를 키운다.
파일:20190211_155543.png
  • Hello Katy Tour와 California Dreams Tour에서 대표 마스코트로 나오는 보라색 고양이가 Kitty Purry를 모티프로 만들었다고 한다. 케이티가 바빠져 시간이 부족해지자 남동생인 David Hudson이 대신 키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최근 들어 근황을 드러내지 않고 지낸 지 오래되어 많은 팬들이 죽었는지 궁금해 하였는데 2018년 죽지 않았다고 인스타그램에 인증하였다. 왼쪽이 예전 사진이고 오른쪽이 근황이다. Monkey의 근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근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에서 걱정하지 말라고 이야기한 걸 보면 아직 잘 살고 있는 듯하다.
파일:b9d4c1b9a00ef504b0a014e29659ef31.jpg
  • 케이티가 현재까지 계속 데리고 다니면서 흔히 볼 수 있는 강아지이다. Nugget은 케이티가 치킨너겟을 좋아해 그렇게 이름 붙인 것이라고 한다. Nugget의 종은 푸들이다. 최근까지도 같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내비치고 있으며 다양한 코스튬을 입고 등장하기도 한다. 약혼자인 올랜도 블룸의 애완견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한번씩 올라오기도 한다. Small Talk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 팬덤 이름은 케이티 캣 (Katy Cat)이다. 팬덤형 가수는 아니기에 고정 팬은 적은 편이지만 전성기 시절 대중형 팬덤으로 꽤 규모를 갖추고 있었다. 다양한 팬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10~20대 여성들의 비율이 많았다. 시상 소감으로 "I love katy cats" 라며 케이티 캣을 언급하는 페리. 아시아 쪽으로는 일본에 팬층이 많으며 투어도 여러 번 다녀왔다. 개인적으로 일본을 좋아한다고 밝힌 적도 있다. 그 이유는 처음에 자신이 엘리베이터에 갇혔을 때 구해준 사람이 일본 여성이어서...

  • 싸이의 공연 내내 이런 표정을 지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인 리아나와 완벽히 대조되는 케이티의 표정이 압권.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칭찬한 바 있으며 MTV시상식에선 싸이가 시상자로 참여하자 싸이에게 볼뽀뽀를 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이런 짤방(싸이가 케이티에게 뽀뽀를 받자 싸이에게 질투가 난다는 내용)이 만들어 지기도 했다.


  • 2014년 3월 2일 태연의 인스타그램에 케이티 페리가 소녀시대와 함께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일본 사이타마에서 있었던 유니버설뮤직의 합동 공연에 참가한 것. 이후 트위터에선 케이티 페리의 무대 중 관객석에서 소녀시대 멤버들을 보았다는 증언도 나왔다.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선웨이 라군 리조트에서 열린 'MTV 월드스테이지 라이브 인 말레이시아 2010'에서 원더걸스와 만나 사진을 찍었다. 기자회견에서 공동작업을 하고 싶은 가수에 친구인 리아나, 존 메이어, 카니예 웨스트 등과 함께 원더걸스를 꼽으며 함께 작업하고 싶은 가수 중 하나로 원더걸스를 언급했다. 사진보기

  • 2011년 MTV EMA 시상식에 초대된 빅뱅과도 만났다. 빅뱅이 앨범을 선물로 주자 정말 고맙다며 멋지다는 반응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빅뱅 노래 꼭 들어보라며 인사하고 덤으로 승리 군이 귀엽다는 말도 해주었다. 해당영상

  • 2013년 11월 케이티 페리는 저스틴 비버를 제치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인물이 되었다. 2014년 1월에는 5,000만 명의 팔로워 수를 돌파한 첫 인물이 되었는데, 2015년판 기네스북에 가장 많은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인물로 등재되었다. 이것과 관련된 일로, 현지시간 2016년 10월 9일 열린 토론회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좋은 지도자가 될 절제력을 지니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길고 두서없는 답변을 하면서 자신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팔로워를 합하면 2,500만 명이나 된다는 자랑으로 끝을 맺었는데, 이 일에 대해 언급한 트윗에 대한 답장으로 "Measly Number"(쥐꼬리만한 숫자)라는 일침을 날려주었다. 케이티는 트위터가 2016년 10월 당시 기준 9,300만, 페이스북이 7,100만을 넘기므로 합치면 1억 6,000만이 넘기 때문에.. 2019년 미국의 전 대통령 버락 오바마에게 팔로워 수를 역전 당하면서 팔로워수 2위로 내려갔다. 하지만 아티스트 가운데는 아직 1위이다.

  • 아메리칸 아이돌의 230억 원급 심사위원 제의를 거절한 바 있다.bTMZ에 따르면, 폭스 리얼리티의 유력자가 출연료로 1,800만 달러[86](약 한화 200억 원)를 제의했으나 케이티가 거절하여 2천만 달러(약 한화 230억 원)로 제의금액을 올렸지만 앨범준비와 콘서트 등의 바쁜 일정을 이유로 TV고정 출연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케이티가 제의를 거절한 결정 배후에는 돈이 문제가 아니었고, 그녀가 장기간의 쇼에 참가하는 것이 그녀를 위해 올바른 직업적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음반준비나 무대활동에 전념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2010년 시즌9 에피소드5화에 게스트 심사위원으로 출연한 적은 있다. 2017년에는 이때와 비슷한 개런티를 받고 고정 심사위원으로 출연했고 시청률이 예상보다 잘나와서 2018년 리뉴얼로도 방영했다.

  • 영화판 해리포터로 유명한 다니엘 래드클리프가 케이티를 흠모했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엘렌 드제너러스 쇼'에서 케이티 페리에게 반했다고 고백했다. 다니엘은 이전 엘렌 드제너러스와의 인터뷰에서 "케이티한테 반했지만 같은 행사에 참석했을 때 차마 부끄러워 말을 못 걸겠다. 다가가서 '하이'하고 얘기하고 싶은데 케이티가 날 10대팬 몰고다니는 아이돌 정도로 알 것 같아 못 하겠더라"고 말하며 덕밍아웃당했다. 해당 영상

  • 2012 MTV VMA 어워드에서 원디렉션에게 상[87]을 수여하면서 멤버들과 뽀뽀를 했는데, 해리 스타일스나일 호란에게만 입에 키스를 받았다. 당시 애인이 있던 나머지 3명과는 볼에 키스했다. 이후 나일 호란은 키스를 해줘서 케이티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했다.[88] 해당영상 #

  • 원디렉션 멤버들이 케이티의 팬이라고 알려져있는데, 나일 호란이 케이티 페리 찬양 발언[89]을 여러 번 했고, 나일의 시상식 때의 키스 이후 "케이티 사랑해! 고마워! 나랑 결혼해줄래?"라는 트윗에 케이티는 "내가 너의 로빈슨 부인이 될게."라며 농담에 화답하기도 했다. 거기에 나일은 "그녀가 수락했어! 이런 일이 일어나다니!"라고 대답했다. 또한 원디렉션이 케이티와 함께 찍은 사진과 "내 사랑스러운 아내와 신랑 들러리들ㅋㅋㅋ"이라는 을 SNS에 올리는가 하면, 멤버들과 함께 찍은 사진에서도 케이티에게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등, 멤버들 중 특히 나일 호란이 케이티의 가장 열렬한 팬인 듯. 이 외에도 몇번 트윗을 주고받을 정도로 친근한 관계이다. # 뿐만 아니라, 나일 호란은 "케이티 페리or 테일러 스위프트?"라는 질문에 별 고민 없이 "케이티 페리"라고 대답하기도 했다. 거기에 또다른 원디렉션의 멤버 루이 톰린슨은 "good choice"라는 말을 덧붙히기도 했다. 해당영상 또 2016년 케이티의 생일에는 "생일 축하해. 사랑스러운 케이티"라는 글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

2009
2010
2013
2015
The Model As Muse: Embodying Fashion
American Woman: Fashioning a National Identity
Punk: Chaos to Couture
China: Through the Looking Glass
파일:2009metgalakp.png
파일:2010metgalakp.png
파일:2013metgalakp.png
파일:2015metgalakp.png
2016
2017
2018
2019
Manus x Machina: Fashion In An Age Of Technology
Rei Kawakubo/Comme des Garçons: Art of the In-Between
Heavenly Bodies: Fashion and the Catholic Imagination
Camp: Notes on Fashion
파일:2016metgalakp.png
파일:2017metgalakp.png
파일:2018metgalakp.png
파일:2019metgalakp.png
  • 멧 갈라에 꾸준히 참석 중이다. 2009년, 2010년, 2013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2년 총 9회 참여했으며 2017년에는 보그의 편집장인 안나 윈투어와 함께 공동 주최자로 참여하였다. 매년 주제에 맞게 코스튬을 입고오는 걸로 유명하여 보그에서는 Ultimate Met Gala Queen이라는 별칭과 함께 케이티는 항상 주제를 어렵고 심도 있게 분석하여 입고 오기보다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언급했다. 2019년 멧 갈라에서는 안나 윈투어 편집장이 기대하는 사람 중 한 명으로 언급하기도 하였으며 역대 최초로 보그 멧 갈라 특별지 커버를 2년 연속 장식하기도 하였다.[90]

  • 심슨 가족세서미 스트리트에 실사로 출연한 적 있다. 그런데 세서미 스트리트에 가슴골이 보이는 옷을 입고 나와 학부모의 항의를 받고 삭제되었다. 참고로 삭제된 분량엔 케이티의 곡 Hot n Cold 편곡 버전을 불렀다. #

  • 2014년 6월 메타모포시스 뮤직(Metamorphosis Music)이라는 레이블을 출범시켰다. 캐피틀 레코드의 자회사로 출발한 이 회사의 첫 번째 가수 Ferras는 첫 앨범 리드싱글을 케이티 페리가 피처링했다고 한다. Prismatic World Tour에서 게스트로 나와 합동 공연을 하기도 했다.

  • 메이저 헐리우드 스타라면 매우 흔한 현상이긴 하지만, 전용기(private jet)를 보유하고 있다. (여담으로 구글에 katy perry private plane을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에 Katy Perry Walking On Air가 뜬다.)

  • 케이티 페리는 유니세프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니세프의 미국 홍보대사로 임명된 적도 있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 발티모어에서 집을 지었다. 10억을 유니세프에 기부하기도. 또한 베트남에서의 봉사에도 참여했다. 또한 마다가스카르에 가서 며칠간 지내며 봉사활동을 한적도 있다. 또한 유니세프에서 수여하는 Audrey Hapbern Humanitarian Awards 를 받기도 했다.

  • 파일:attachment/케이티 페리/memes.jpg
배우이자 가수인 조이 데이셔넬과 얼굴이 매우 닮았다.보기 케이티가 다소 말괄량이다운 느낌, 조이가 청순한 느낌이라는 정도의 차이만 빼면 도플갱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심지어 눈 색(녹색)까지 똑같다. 얼굴 사진을 올려놓고 이게 케이티냐 조이냐 하는 질문 글이 해외 커뮤니티에 끊임없이 올라올 정도다. 조이 데이셔넬이 출연한 영화 '엘프'에 케이티 페리가 출연했다는 소문이 잠깐 돌기도 했다. 데뷔 초창기 때는 "하느님께서 조이 데이셔넬을 특별히 아끼어 하나 더 창조하셨으니 바로 케이티 페리다"라고까지 하였다.
덤으로 또 한 명의 닮은 꼴인 에밀리 블런트도 함께 종종 올라온다. 구글에선 케이티 페리, 조이 데이셔넬, 에밀리 블런트 자동 완성.[91] 신기하게 세 사람이 얼굴만 보면 정말 닮았지만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서 구분이 어렵지는 않다. 물론 이것은 얼굴만 잡힌 사진의 경우이고 쇄골 아랫부분까지 나온 사진에서는 누구도 케이티 페리를 저 두 사람으로 착각하지 않는다(...)

  • 페리는 미국과 영국의 이중 시민권을 획득하고 싶다고 밝히며 "내가 해야 할 일 중 가장 먼저 할 일은 다중 국적을 가지는 것이지만, 시간이 없어서 시험을 보는 것조차 몰랐다. 그러나 영국은 나의 두 번째 고향 같다"고 말했다.

  • 그녀의 자선 다큐멘터리 영화 <<파트 오브 미>>에 따르면 케이티 페리가 쓴 곡 중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곡은 Firework라고.


  • 프리즘 투어 중 팬의 핸드폰을 받은 케이티 페리는, "케이티페리 걔 라이브 진짜 못한다는데ㅋㅋ"라는 whatsapp 메세지를 보고 실시간으로 찍은 셀카와 함께 "넌 내가 이 문자를 못볼 줄 알았지. 이 고자야"라는 답장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케이티 페리는 트위터에 "난 절대 C-word를 사용한 적 없다"고 밝혔고 문자의 내용은 조작으로 판명났다. 해당기사1 2 핸드폰의 주인인 팬이 남자친구가 아니라 전 남자친구라고 하자 "뭐? 전 남자친구랑 문자하지마!! 우리 콘서트 끝나고 얘기 좀 해야겠다."라고 말하며 팬과 소통하는 유쾌한 모습을 보였다.

  • 마일리 사이러스에게 기습키스 당한 적 있다. 케이티 페리는 볼 뽀뽀 혹은 비주(뺨을 맞대는 프랑스식 인사)를 예상하여 얼굴을 내밀었으나 마일리 사이러스가 케이티에게 키스했다.. 케이티는 깜짝 놀라는 반응이었다.



  • 2013년부터 코스메틱 브랜드 '커버걸(COVER GIRL)'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 커버걸 코스메틱스의 이시 이글스턴 브레이시 부사장은 “놀라운 재능을 가진 가수이자 작곡자, 그리고 열린 마음과 남다른 대중친화력을 겸비한 배우(performer)가 바로 케이티 페리”라는 말로 그녀를 뉴 페이스로 간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 2013년 11월 8일, 일본에서 네이버뮤직의 케이티 페리와의 단독 인터뷰만두머리를 한 채로 공개되었다. 이 인터뷰에서 케이티 페리는 그녀가 이루어온 어마어마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겸손하고 매사에 감사한다며 그녀가 얻은 인기와 명성이 거저 생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간단한 질문들에도 매우 성의있게 답한다며 네티즌들도 호평일색이고 한국팬들은 제발 내한 좀 와달라는 반응.

  • 유명 유튜버 Bart Baker가 케이티 페리의 다크호스 뮤직비디오를 코믹하게 패러디했는데, 조회수가 1억이 넘었다.(2016년 7월 23일 기준 114,422,100회) 해당영상[92] [93]

  • 감자칩 'Popchips'의 광고모델이였는데, 'Katy's Kettle Corn'맛이 출시되기도 했다. commercial

  • 정치 성향으론 미국식 현대자유주의라고 볼 수 있다. 힐러리 클린턴의 골수 지지자이기도 하고, 민주당 경선 때부터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버니 샌더스 열풍에도 힐러리 유세장에 자주 나타나 당당히 지원사격을 하곤 했다. 2016년 7월 28일(한국시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마지막 날. 케이티 페리는 무대서 힐러리 지지 연설을 하고 'Roar' 와 'Rise'를 불렀다.[95]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에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힐러리 지지활동을 펼쳤으며,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이 거의 확실시 된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 과정 때도 마지막 순간까지 SNS를 통해 '혁명이 다가온다'는 말로 끝까지 포기하지 말 것을 주장하며 끝까지 투표를 독려했다.[96]

  • 마돈나Bitch I'm Madonna (ft. Nicki Minaj)뮤직비디오비욘세,마일리 사이러스 등과 함께 카메오로 출연했다. [97] 해당기사

  • 2016년 8월 13일 케이티 페리의 PRISM앨범 수록곡 'this moment'가 한국 드라마 굿와이프 7화에 OST로 삽입되어 멜론 실시간 트렌드 차트에 올랐었다.해당영상[98]

  • 엘렌 쇼 2016년 9월 9일 방연분에 올랜도 게이클럽 총기난사 사건 피해자[99]를 위해 깜짝 출연하였다. 그는 케이티의 곡 Rise가 사건 이후 회복기간 동안 그의 정신적 충격과 후유증을 없애는 데 큰 도움을 주어 자신의 삶을 구해주었다고 한다. 케이티는 눈물을 흘리며 그를 따뜻하게 안아주었다. 뿐만아니라 케이티는 대학 등록금 1년치를 제공해주겠다는 약속까지 하며 폭풍 감동을 선사했다. 본인이 누군가의 기쁨과 빛이 될 수 있다는 것에 행복하고, 누군가를 조금이나마 도와줄 수 있어서 정말 행복하다.라는 말도 덧붙혔다. 해당영상 #

  •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투표를 독려하는 동영상에서 누드로 등장했다. 코미디 사이트 '퍼니 오어 다이'(Funny or Die) 동영상에서 페리는 "여러분은 올해 투표장에서 복장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그저 침대에서 나온 그 상태로 투표해도 된다"면서 잠옷을 입고 투표소에 등장하더니 "수정헌법을 읽어보니 투표할 때 복장에 관한 규제 규정이 없다"면서 갑자기 입고 있던 잠옷을 벗어 던졌다. 하지만 곧바로 경찰관들이 출동해 페리를 경찰서로 연행해가는 장면이 이어져 웃음을 자아냈다. 이번 '투표 독려' 누드 동영상은 젊은 층들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고.앞서 페리는 전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TOMORROW, I USE MY BODY AS CLICK BAIT TO HELP CHANGE THE WORLD"(세상을 바꾸기 위해 난 내 몸을 '클릭용 미끼'로 사용할 것)이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투표 독려 누드 영상 여담으로, 빌보드가 케이티 페리의 행동에 영감을 받았는지, 얼마 후 의미있는 노출을 한 10인(10 Pop Stars Who Have Gone Naked For a Good Cause)을 선정하는 기사를 공개했다. #

  • 할로윈마다 기상천외한 코스튬을 엄청 열심히 착용한다. 2012년에는 당시 연인 존메이어와 함께 참여했는데, 뱀파이어 코스프레를 했고 ,2013년에는 미국 MTV 만화 '다리아'의 제인 분장 ,2014년에는 과자 치토스 코스튬 ,2015년에는 마이크 복장을 선보였고 ,2016년에는 힐러리 클린턴을 소재로 한 힐러리 서포터 다운 할로윈 패션을 보여 엄청난 싱크로율을 자랑했다.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변신 과정을 담았다. 함께 참석한 케이티의 친구는 빌 클린턴, 애인 올랜도 블룸트롤 도널드 트럼프 분장을 했다. # 2017년엔 투어 도중이라서 따로 코스프레를 하지 않은 대신 공연에서 이마에 눈을 하나 더 붙이는 등 할로윈 코스튬을 포기하지 않았다...

  • 2017년 4집 Witness로 컴백했는데, 부진한 곡/앨범 성적과는 달리 라이브 실력이 엄청 늘었다. 고음도 예전보다 매우 안정적으로 내며, 라이브 때의 불안정한 음정 문제도 아주 많이 줄어들은 편이다. 쉬는 동안 보컬 트레이닝을 받은 게 아닐까 싶을 정도.

  • Witness 발매 시점인 6월 9일부터 무려 4일간 자신의 일상을 편집 없이 보여주는 월드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요리강습, 심리 치료, 식사 대접, 영화보기, 펜타토닉스 세레나데 이벤트, 제임스 코든과의 합동 방송, 고든 램지와 요리 방송자신이 찍은 뮤비 돌아보기 등 수많은 이벤트를 진행했다. 2017년 최고의 TV쇼 9위에 선정되었다.

  • 아메리카 갓 탤런트 방송중 호스트 라이언 시크레스트한테 패드립과 성추행을 동시에 당했다. #

  • 미국의 프로듀서 Mano가 페리가 본인에게 N-word를 사용하며 모욕을 주었다고 글을 올려서 논란이 있었으나, 별다른 증거가 없었기에 Mano의 자작극이라는 것이 중론이 되었다.

  • 아메리칸 아이돌 심사위원으로 섰을 때, 여자와 키스를 한 번도 해보지 못한 19살 남성 참가자에게 키스를 날려, 여러 언론, 게다가 국내에도 퍼지며 성추행 논란이 불거졌다. 하지만 이는 곧 계획된 일이였던 것이 밝혀졌다.

  • 스눕독과의 무대 이후 서로 절친이 되어 서로의 집에서 같이 콜솔 게임을 하는 사이가 되었다고 한다.


  • 2019년 8월 7일, 캐피톨 Congress에 참여하였다. SM엔터테인먼트의 미국 진출, 특히 SuperMNCT 127의 미국 활동의 주요 레이블이 캐피톨레코드로 정해졌기 때문에 캐피톨 레코드의 연례 행사에 SM엔터테인먼트의 사장 이수만과 NCT127의 멤버들도 행사에 참석하였는데 이때 케이티와 NCT 127이 함께 사진을 찍었으며 이후 케이티의 인스타그램 라이브에서 NCT 127에게 여자친구가 있냐고 물어봤는데 없다고 했으며 남자친구가 있다고 한다.
파일:67566119_2351518004968017_1100980192236983664_n.jpg 파일:케이티 NCT127.jpg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13:50:51에 나무위키 케이티 페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케이티의 Wide Awake 뮤직비디오에서 나오는 소녀의 이름이 캐서린이었다. 자신의 자아를 투영한 인물임을 알 수 있다.[2] 여담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힐러리 클린턴과 생일이 하루 차이다. 힐러리 클린턴은 10월 26일생. 케이티는 2016년 자신의 생일에 나와 힐러리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투표용지를 제출하는 동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올리기도 했다. #[3] 2020년 기준 99살이셨으나, 결국 3월에 사망하였다.[4] 직업은 목사.[5] Hot n Cold 뮤직비디오 초반에 잠깐 출연하였다.[6] 직업은 영화 감독.[7] 농담삼아 한 말이겠지만 영국으로 이민을 가고 싶었는데 고등학교 졸업장이 필요하고 따로 시험을 봐야 돼서 이민신청을 하지 못했다고 한 적이 있다.[8] 고졸학력 자격을 인정해주는 시험으로 간단히 말해 미국식 검정고시다.[9] 자신의 모든 곡의 작사 및 작곡에 참여해 항상 크레딧에 이름이 있으며 데뷔 전 혼자 완성한 곡도 있다.[10] 향수[11] 신발[12] 사과 식초와 무알코올 식전주[13] 가스펠 가수로서의 첫 번째 데뷔.[14] 팝 가수로서의 두 번째 데뷔. 보통 2007년 EP가 아닌 2008년 데뷔 싱글을 메이저 데뷔의 시작이라고 본다.[15] 1집2집 일부.[16] 2집 대다수 및 3집 일부.[17] 4집.[18] 13살 생일 때 처음으로 기타를 선물로 받았다고 한다. 기타를 선물해 준 사람은 한국에서 사과 식초로 유명한 Bragg Live Food Products의 전 CEO Patricia Bragg였다. 참고로 케이티는 현재 Bragg Live Food Products의 가장 많은 지분을 공동 보유 중이다. [19] 대통령 선거 때마다 힐러리 클린턴, 조 바이든을 지지하는 등 정치적 성향은 미국식 현대자유주의라고 볼 수 있다. 다만 정치적 이념보단 가족이 먼저라 말하며, 공화당을 지지하는 부모님의 연설 영상을 SNS에 업로드하고 2022년 LA 시장 선거에서 공화당 출신의 후보 Rick Caruso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중도적인 성향 또한 있다.[20] 케이티는 트위터 최초로 팔로워 수 1억명을 달성하며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 수를 보유한 인물이었다. 현재는 6위.[21] 케이티는 한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여가수이었다. 현재는 여가수 중 5위.[22] 데뷔 초기의 서명과 바뀌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한을 하였을 때도 공항에서 모든 팬에게 해당 서명을 개수 상관없이 원하는 만큼 원하는 곳에 해주었다.[23] 1편에는 마피아와 살인 장면이 나오지만 2편은 문제아들을 훈육하는 게 주된 스토리이다. 주인공과 대립하는 인물도 깐깐한 상사일 뿐이지 악인은 아니다.[24] Killer queen은 고급 매춘부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가사의 내용도 이와 상통한다. 종교적인 집안에서 자라온 어린아이가 이로 인해 겪은 충격은 일반적인 수준이 아닐 것이다.[25] 그래서인지 2013년에는 Killer Queen이라는 향수를 런칭하기도 했다.[26] 대배우 골디 혼의 딸이자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유명한 배우.[27] 2019년 인도의 한 인터뷰에서는 자신의 커리어를 통틀어 50%는 Self Empowerment, 25%는 Love, Sex, 나머지는 일반적인 것들이라고 밝혔다.[28] Walking On Air, Chained To The Rhythm[29] E.T., Dark Horse[30] 케이티 페리의 가슴 사이즈는 32D컵으로 우리나라 사이즈로는 대략 70E컵 정도이다. 이 가슴과 관련된 유명한 일화가 있는데, 케이티 페리는 자신의 가슴에 대해 “한번은 침대에 누워 발끝을 내려다봤는데 발등까지 보이더라. 절망적이었다. 신께 기도했다. 얼른 가슴이 커져서 누워서는 발끝을 절대 보지 못하게 해달라고. 다행히 머지않아 기도를 들어주셨다. 열 한 살 되던 해부터 만족할 만큼 가슴이 커지더라. 이때부터 누워서는 절대 발끝이 보이지 않았다. 행복했다”라는 인터뷰를 했었다.[31] 3OH!3의 싱글을 피쳐링[32] Timbaland의 싱글을 피쳐링[33] Snoop Dogg이 피쳐링[34] Kanye West가 피쳐링[35] Juicy J가 피쳐링[36] John Mayer의 싱글을 피쳐링[37] Skip Marley가 피쳐링[38] Migos가 피쳐링[39] Nicki Minaj가 피쳐링[40] Calvin Harris의 싱글을 Pharrell Williams, Big Sean과 함께 피쳐링[41] Zedd와 합작[42] Alesso와 합작[43] 'Katy Perry: Part of Me'영화의 주제이기도 하다.[44] 110만 명 이상 관객 동원, 매진율 98.15%.[45] 해당 투어를 바탕으로 포브스 선정 2015년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가수 1위에 선정되었다.[46] 200만 명 이상의 관객. 전 지역 매진율 98.6%[47] 해당 투어를 바탕으로 포브스 선정 2018년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여가수 1위에 선정되었다.[48] 다큐멘터리, 공동제작자로도 참여.[49] 크리스마스 스페셜[50] 시즌 9, 에피소드 5[51] 시즌 7 에피소드2[52] 시즌6 에피소드15[53] 시즌 16~, 2024년 시즌 22 진행 예정[54] 한화로 약 330억 원[55] 피쳐링을 포함했을 때이며 피쳐링 제외시 190억으로 순위는 같다.[56] 그래미상를 못 받은 가수들 중 노미네이트가 세 번째로 많이 되었다.[57] 1위는 스눕 독 17회, 2위는 비욕 14회[58] 음악 커리어에 있어 유의미한 족적을 남긴 아티스트에게만 수여되는 상이다. 케이티의 경우 한 앨범에서 빌보드 핫 100 1위곡을 5곡 배출해낸 기념으로 수상하였으며, 역대 수상자로는 마이클 잭슨, 프린스, 머라이어 캐리가 있다.[59] 한 앨범에서 빌보드 핫 100 1위곡을 5곡 배출해낸 기념으로 수상한 상이다. 역대 수상자로는 마이클 잭슨이 있다.[60] 시상자 힐러리 클린턴[61] 총 5곡, 마이클 잭슨과 타이 기록,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 유일. 디럭스 버젼까지 합치면 6곡.[62] 출처[63] Dark Horse, 참고[64] 여성 중 1위[65] Dark Horse(케이티 페리)[66] 2022년 12월 기준 Roar-36억뷰[67] Teenage Dream 51xPlatinum[68] Teenage Dream 싱글 인증의 총합은 무려 5100만건이다. 심지어 싱글로 발매되지 않은 Peacock이라는 곡도 1플레티넘 인증을 받았다.[69] Firework, Dark Horse 11X Platinum이다.[70] Firework, Dark Horse - 11X Platunum, Roar - 10X Platinum[71] Dark Horse[72] Firework 12X Platinum[73] Firework 724만건, Roar 640만건, Dark Horse 630만건, E.T. 590만건, California Gurls 590만건, Hot N Cold 570만, Teenage Dream 490만건, I Kissed A Girl 470만건으로 총 6곡/8곡[74] PRISM[75] 출처[76]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 4위[77] 최다 기록이며 원래는 6곡을 진입시킬 수도 있었으나 마지막에 99위에 있던 Teenage Dream이 새로운 곡들에 의해 밀려나면서 아쉽게 5곡만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78] "Long Shot", "I Do Not Hook Up"p[79] "Rock God", "That's More Like It"[80] times up[81] "Bullet", "Girl Next Door"[82] "Slow Goodbye"[83] "Black Widow"[84] 사실 어머니의 페리라는 성은 본디 페레이라(Pereira)였으나 어머니의 조상들이 미국으로 이민 오고부터 미국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 영어식인 페리로 바꾼 것.[85] 허리에 비슷한 타투가 있다고 한다.[86] 머라이어 캐리에게 지불됐다고 보도된 금액과 똑같은 액수.[87] 원디랙션은 당시 노래 What Makes You Beautiful으로 the best pop video 상을 수상했다.[88] Wow, thank you very much Katy. Thanks for the kiss. Thank you so much.[89] "Katy Perry. It was amazing and very purple — she had purple lipstick on, I don't think there will ever be anything cooler than kissing her... until I marry her maybe!", “all the single ladies? I think it’d be nice to see Katy Perry again. We’ve seen her a few times now.”[90] 2017년, 2018년[91] 현재는 시완 모리스, 미아 커쉬너, 케이티 페더스톤까지 추가되었다.[92] 퀄리티가 꽤 좋다.그리고 비디오만 만든 게 아니라 새로 녹음과 개사까지 했다.[93] 현재 Bart Baker의 동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자랑한다.[94] 0:59초[95] 이날 케이티의 연인인 올랜도 블룸도 참석했는데, 올랜도 블룸이 케이티에게서 눈을 떼지 못하고 여자친구 공연 장면을 카메라에 열심히 담는 훈훈한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94] 해당영상[96] 여담이지만 이 당시 레이디 가가도 트럼프의 당선이 거의 확실시 된 상황에서도 SNS에 성조기를 든 채 엄지를 치켜세운 사진과 함께 '아직 투표의 기회가 남아 있다. 힐러리 파이팅'이라고 썻었으며 레이디 가가와 비슷한 행보를 보여줬다. 또한 레이디 가가는 트럼프 당선 이후에도 'Love Trump Hate'이 써진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였으며, 해당 글자가 새겨진 옷을 입기까지 해 화제에 올랐었다.[97] 케이티가 나오는 장면은 2:13 와 3:29[98] this moment 노래가 나오는 부분은 1분부터 시작[99] 그의 이름은 토미 메레로.(Tony Marrero). 올랜도 게이클럽 총기난사 사건(이 사건의 자세한 건 해당 문서참조.)으로 인해 4발의 총격을 맞았고, 기적적으로 살아났지만 그의 가장 친한 친구였던 루이스는 사망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