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오스

덤프버전 :

가이아우라노스의 자식들

[ 펼치기 · 접기 ]
티타네스
오케아노스

대양

히페리온

광명

코이오스

총명

이아페토스


크리오스

성좌

크로노스

농경

티타니데스
테티스

맑은물

테이아

창공

포이베

신탁

테미스

율법

므네모시네

기억

레아

풍요




코이오스 (Κοῖος / Koios)
총명의 신


1. 개요
2. 상세
3. 서브컬처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그리스 로마 신화티탄 12신 중 하나. 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의 아들 중 둘째 아들[1][2]로 '하늘의 덮개'라는 뜻이다. 크로노스레아가 대지와 관련된 조합, 오케아노스테튀스가 바다와 관련된 조합이라면, 아내인 포이베와는 지식과 관련된 조합이다.

2. 상세[편집]


다른 티탄들처럼 코이오스도 그리스 신화 상에선 별다른 특별한 역할은 없었지만 하늘의 축을 맡거나 하늘의 지성의 신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포이베와 결혼하여 두 딸인 아스테리아레토, 외아들 렐란토스를 낳았다. 이러한 자녀 관계를 통해 코이오스는 레토의 쌍둥이들인 아폴론아르테미스, 아스테리아의 외동딸 헤카테의 외할아버지이자 렐란토스의 딸 아우라의 친할아버지이다. 티타노마키아 때는 크로노스 진영에서 싸웠지만 패배하였고, 제우스에 의해 타르타로스에 감금되었다. 그 외에 등장은 없지만 타르타로스에서 탈옥하려다 케르베로스에 의해 실패하였고 헤라에 의해 동생 이아페토스와 디오니소스를 살해하지만, 제우스의 번개를 맞고 다시 타르타로스에 떨어졌다가 훗날 해방된다.

3. 서브컬처[편집]


세인트 세이야 EPISODE.G에 나오는 흑뢰의 코이오스는 코이오스를 모델로 해서 만들어졌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0 20:04:31에 나무위키 코이오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티탄 신족이 19남매란 전승에 따르면 1.오케아노스, 2.테튀스, 3.레아, 4.마테리아, 5.포이베, 6.코이오스, 7.이아페토스, 8.테이아, 9.휘페리온, 10.누빌로스, 11.크리오스, 12.테라누스, 13.프라테스, 14.테미스, 15.므네모쉬네, 16.디오네, 17.노아, 18.크로노스, 19.테이라 순으로 나온다.[2] 전승에 따라 코이오스는 차남, 3남, 8남이 되며 다른 전승에선 마테리아와 브리아레오스가 차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