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아르메니아 사도 교회)

덤프버전 :




파일:external/www.azad-hye.net/lraper-logo.gif
파일:external/static.panoramio.com/54347808.jpg
총대주교 문장
총대주교좌 성당

1. 개요
2. 역사



1. 개요[편집]


공식 직함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아르메니아인들의 총대주교(Պատրիարքութիւն Հայոց Կոստանդնուպոլսոյ)'. 튀르키예법상 명칭은 '이스탄불의 아르메니아인들의 총대주교(İstanbul Ermeni Patriği)'이다. 권위는 보편교회에서 교황 다음가는 인물이자 전 세계 3억 명의 정교회 신도들의 정신적 큰형님이나 다름없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세계 총대주교에 비할 바 못되지만, 적어도 튀르키예 내에서의 교세는 아르메니아 사도 교회정교회보다 커도 훨씬 크다. 튀르키예 정부는 이쪽도 세계 총대주교처럼 반드시 튀르키예 국적을 가지고 있을 것을 요구한다.

파일:external/admin.agos.com.tr/mesrob.jpg
前 총대주교 메스롭 2세. 2016년 10월 지병을 이유로 사임했고 2019년 3월 별세했다.

3년 넘게 비어있던 총대주교직에 2019년 12월 11일 사하크 2세가 착좌했다.

총대주교좌는 이스탄불 파티흐구의 쿰카프[1]에 있는 Surp Asdvadzadzin Patriarchal Church에 위치해 있다.


2. 역사[편집]


1453년 콘스탄티노폴리스를 함락한 오스만 제국은 제국 내 아르메니아인들을 통합 시키기 위해 밀레트 제도아르메니아 사도 교회를 일원으로 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1461년 이스탄불에 총대주교구를 설치하고 호바킴 1세를 총대주교에 앉혀 아르메니아인들의 종교적·세속적 지도자로 삼았다. 과정이 순탄치 만은 않았다. 역대 총대주교 명단을 보면 이건 뭐 자리를 3년이라도 지키면 다행인 판에 아예 공석이었던 적도 많고, 가라베드 2세는 살아생전 총대주교를 5번이나 맡는 등 술탄 비위에 거슬리면 그냥 갈아버렸다.[2] 그 와중에 제국 말기에는 아르메니아 학살이라는 참사가 일어나 교회가 사실상 궤멸당할 위기에 처했으나, 겨우 교세를 수습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튀르키예 내 최대 기독교 교파는 단연 신자 약 3만 5천~4만 5천 명이 있는 아르메니아 사도교회이고,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 관하의 신자 수는 9만~10만에 육박한다.
[1] kumkapı, 마르마라해와 접해있으며, 튀르키예 내 아르메니아인들의 주요 거주지이다. 이 지역 바로 옆에 블루 모스크, 아야 소피아 등의 관광지로 유명한 술탄아흐멧 지구가 있다.[2] 이건 사실 위의 정교회 총대주교들도 겪은 일이다. 이쪽은 다행인지 공석 기간은 없지만(...) 1년도 못 채운 총대주교, 여러 번 사임과 착좌를 거듭한 총대주교가 있는 것은 아르메니아 사도교회의 총대주교들과 다를 바가 없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 문서의 r203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 문서의 r203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21 00:12:28에 나무위키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아르메니아 사도 교회)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